1 |
1
영상을 출력하는 디스플레이부;햅틱(haptic) 기술을 이용하여 햅틱 피드백을 사용자에게 출력하는 햅틱부; 숙련자가 가상환경에서 수행한 영상 및 햅틱 피드백이 연동된 훈련 데이터를 저장하는 저장부; 상기 훈련 데이터를 상기 사용자에게 맞도록 상기 가상환경에서 수행되는 훈련의 종류 및 해당 훈련의 재생에 대한 제어를 설정하는 사용자 입력을 입력받는 입력부; 및상기 저장부에 저장된 훈련 데이터가 상기 사용자 입력에 따라 재생되도록 상기 디스플레이부 및 상기 햅틱부를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되,상기 사용자가 상기 사용자 입력을 설정하지 않은 경우, 상기 제어부는,상기 사용자 입력에 의해 발생된 가상환경에서의 위치 및 햅틱 반응값을 연속적으로 저장시키고, 상기 저장된 정보를 역산하여 상기 사용자 입력을 추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훈련 경험을 공유하는 시뮬레이터
|
2 |
2
영상을 출력하는 디스플레이부;햅틱 기술을 이용하여 햅틱 피드백을 사용자에게 출력하는 햅틱부;외부로부터 숙련자가 가상환경에서 수행한 영상 및 햅틱 피드백이 연동된 훈련 데이터를 수신하는 통신부; 상기 훈련 데이터를 상기 사용자에게 맞도록 상기 가상환경에서 수행되는 훈련의 종류 및 해당 훈련의 재생에 대한 제어를 설정하는 사용자 입력을 입력받는 입력부; 및상기 통신부로부터 수신된 훈련 데이터가 상기 사용자 입력에 따라 재생되도록 상기 디스플레이부 및 상기 햅틱부를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되,상기 사용자가 상기 사용자 입력을 설정하지 않은 경우, 상기 제어부는,상기 사용자 입력에 의해 발생된 가상환경에서의 위치 및 햅틱 반응값을 연속적으로 저장시키고, 상기 저장된 정보를 역산하여 상기 사용자 입력을 추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훈련 경험을 공유하는 시뮬레이터
|
3 |
3
제 1항 또는 제 2항에 있어서,상기 디스플레이부는,사용자의 시선을 감지하는 트래킹부; 및상기 트래킹부로부터 감지된 사용자의 시선 및 상기 훈련 데이터에 포함된 사용자의 시선이 동일하게 되도록 상기 훈련 데이터의 영상을 출력하는 영상 출력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훈련 경험을 공유하는 시뮬레이터
|
4 |
4
제 1항 또는 제 2항에 있어서,상기 햅틱부는,상기 훈련 데이터에 포함된 사용자의 손에 대한 촉각, 질감 및 동작 중 적어도 하나를 재생하는 장갑;상기 훈련 데이터에 포함된 사용자의 몸에 대한 역감, 질감 및 동작 중 적어도 하나를 재생하는 바디슈트;상기 훈련 데이터에 포함된 의자의 진동 및 기울기를 재생하는 전동의자; 및상기 훈련 데이터에 포함된 조작 동작을 재생하는 조정기; 중 둘 이상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훈련 경험을 공유하는 시뮬레이터
|
5 |
5
제 4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장갑, 상기 바디슈트, 상기 전동의자 및 상기 조정기를 개별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훈련 경험을 공유하는 시뮬레이터
|
6 |
6
제 1항 또는 제 2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디스플레이부 및 상기 햅틱부가 연동되도록 제어하거나, 개별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훈련 경험을 공유하는 시뮬레이터
|
7 |
7
제 1항 또는 제 2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훈련 데이터의 동작 재생 범위를 선택적으로 설정하고, 상기 선택된 재생 범위만이 재생되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훈련 경험을 공유하는 시뮬레이터
|
8 |
8
제 1항 또는 제 2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영상으로 인한 시각 반응 및 상기 햅틱 피드백으로 인한 힘촉각적 반응이 확대 또는 축소되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훈련 경험을 공유하는 시뮬레이터
|
9 |
9
제 1항 또는 제 2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영상으로 인한 시각 반응 및 상기 햅틱 피드백으로 인한 힘촉각적 반응에 대한 시간의 배속이 조절되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훈련 경험을 공유하는 시뮬레이터
|
10 |
10
시뮬레이터가 훈련 데이터를 사용자에게 맞도록 가상환경에서 수행되는 훈련의 종류 및 해당 훈련의 재생에 대한 제어를 설정하는 사용자 입력을 입력받는 단계;상기 시뮬레이터가 기 저장된 가상환경에서 수행한 영상 및 햅틱 피드백이 연동된 훈련 데이터를 불러오는 단계; 상기 시뮬레이터가 상기 사용자 입력에 따라 상기 훈련 데이터가 재생되도록 디스플레이부 및 햅틱부를 제어하는 단계; 및상기 사용자가 상기 사용자 입력을 설정하지 않은 경우, 상기 시뮬레이터가 상기 사용자 입력에 의해 발생된 가상환경에서의 위치 및 햅틱 반응값을 연속적으로 저장시키고, 상기 저장된 정보를 역산하여 상기 사용자 입력을 추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훈련 경험을 공유하는 방법
|
11 |
11
시뮬레이터가 훈련 데이터를 사용자에게 맞도록 가상환경에서 수행되는 훈련의 종류 및 해당 훈련의 재생에 대한 제어를 설정하는 사용자 입력을 입력받는 단계;상기 시뮬레이터가 가상환경에서 수행한 영상 및 햅틱 피드백이 연동된 훈련 데이터를 외부로부터 수신하는 단계;상기 시뮬레이터가 상기 사용자 입력에 따라 상기 훈련 데이터가 재생되도록 디스플레이부 및 햅틱부를 제어하는 단계; 및상기 사용자가 상기 사용자 입력을 설정하지 않은 경우, 상기 시뮬레이터가 상기 사용자 입력에 의해 발생된 가상환경에서의 위치 및 햅틱 반응값을 연속적으로 저장시키고, 상기 저장된 정보를 역산하여 상기 사용자 입력을 추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훈련 경험을 공유하는 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