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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차의 메인프레임과 가이드암이 일체로 형성된 모노레일 차량용 대차

  • 기술번호 : KST2019031768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대차의 메인프레임과 가이드암이 일체로 형성된 모노레일 차량용 대차에 관한 것이다. 구체적으로, 대차의 메인프레임과 가이드암을 일체화하고, 가이드암의 단부에 결합되는 가이드휠을 원뿔롤러베어링을 통해 가이드암에 결합하여 차량 주행시 발생되는 가이드휠의 축방향 변위 및 횡방향 변위를 원뿔롤러베어링에 의해 제어되도록 함으로써 모노레일 차량의 대차를 소형화 및 경량화하여, 공간의 제약을 많이 받는 도시에 건설되는 모노레일의 최적화를 도모하고자 하는, 대차의 메인프레임과 가이드암이 일체로 형성된 모노레일 차량용 대차에 관한 것이다.
Int. CL B61F 3/00 (2006.01.01) B61F 5/52 (2006.01.01) B61F 9/00 (2006.01.01)
CPC B61F 3/00(2013.01) B61F 3/00(2013.01) B61F 3/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175581 (2017.12.19)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956483-0000 (2019.03.04)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90308)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12.19)
심사청구항수 1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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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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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기준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2 정종덕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3 이호용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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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성근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둔산중로 ***, ***호 (둔산동, 주은오피스텔)(국제특허코원)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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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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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12.19 수리 (Accepted) 1-1-2017-1267960-58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8.09.07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8.11.09 수리 (Accepted) 9-1-2018-0061907-37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9.01.0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002027-85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01.04 수리 (Accepted) 1-1-2019-0012039-65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01.0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0011898-89
7 최후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final refusal
2019.02.0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087281-80
8 [지정기간단축]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Reduction of Designated Period] Request for Extension of Period (Reduction, Expiry Reconsideration)
2019.02.07 수리 (Accepted) 1-1-2019-0129583-91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02.07 무효 (Invalidation) 1-1-2019-0128749-05
10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02.07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0128158-21
11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02.07 수리 (Accepted) 1-1-2019-0128765-25
12 [지정기간단축]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Reduction of Designated Period] Request for Extension of Period (Reduction, Expiry Reconsideration)
2019.02.18 수리 (Accepted) 1-1-2019-0169757-65
13 보정요구서
Request for Amendment
2019.02.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9-0028193-90
14 무효처분통지서
Notice for Disposition of Invalidation
2019.02.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9-0030851-27
15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9.03.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154717-45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메인프레임(10a) 및 가이드암(10b)이 일체로 구성되되,상기 메인프레임(10a)은 대차의 양측면 진행방향으로 구비되는 사이드프레임(10a')과 상기 사이드프레임(10a')의 전부 및 후부에 구비되고 대차의 폭 방향으로 가이드암(10b)이 결합되는 가이드프레임(10a'')을 포함하며,상기 가이드암과 가이드프레임은 ''의 형상으로 구성되어 그 양단이 절곡되되, 절곡된 가이드암의 양단에는 샤프트(20)가 고정 연결되고,상기 샤프트(20)에는 제1 고정부(30), 제1 베어링(31), 가이드휠 보조결합체(32), 가이드휠(33), 이격판(35), 제2 베어링(40), 내측 와셔(41) 및 제1 연결부재(42)가 순차적으로 삽입된 후, 상기 샤프트에 형성된 제1 고정핀 관통구(24)에 제1 고정핀(43)을 삽입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대차의 메인프레임과 가이드암이 일체로 형성된 모노레일 차량용 대차
2 2
메인프레임(10a) 및 가이드암(10b)이 일체로 구성되되,상기 메인프레임(10a)은 대차의 양측면 진행방향으로 구비되는 사이드프레임(10a')과 상기 사이드프레임(10a')의 전부 및 후부에 구비되고 대차의 폭 방향으로 가이드암(10b)이 결합되는 가이드프레임(10a'')을 포함하며,상기 가이드암과 가이드프레임은 ''의 형상으로 구성되어 그 양단이 절곡되되, 절곡된 가이드암의 양단에는 샤프트(20)가 고정 연결되고,상기 샤프트(20)에는 제1 고정부(30), 제1 베어링(31), 가이드휠 보조결합체(32), 가이드휠(33), 이격판(35), 제2 베어링(40), 내측 와셔(41) 및 제1 연결부재(42)가 순차적으로 삽입된 후, 상기 샤프트에 형성된 제1 고정핀 관통구(24)에 제1 고정핀(43)을 삽입하고,상기 가이드프레임(10a'')의 일측에는 트랙션링크타입 센터피봇(10d)이 삽입되는 트랙션링크용 브래킷(10c)이 일체로 설치되고,상기 트랙션링크타입 센터피봇(10d)은 하나의 사이드프레임(10a')의 일측에 맞닿는 트랙션링크를 포함하되,상기 트랙션링크는 고무부시가 구비되어 대차의 전후 방향 충격을 흡수하고, 트랙션링크타입 센터피봇(10d)에 포함된 횡댐퍼에서 좌우 방향 충격을 흡수하며,댐퍼가 포함됨에도 불구하고 대차의 크기가 증가되지 않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대차의 메인프레임과 가이드암이 일체로 형성된 모노레일 차량용 대차
3 3
메인프레임(10a) 및 가이드암(10b)이 일체로 구성되되,상기 메인프레임(10a)은 대차의 양측면 진행방향으로 구비되는 사이드프레임(10a')과 상기 사이드프레임(10a')의 전부 및 후부에 구비되고 대차의 폭 방향으로 가이드암(10b)이 결합되는 가이드프레임(10a'')을 포함하며,상기 가이드암과 가이드프레임은 ''의 형태로 구성되어 그 양단이 절곡되되, 절곡된 가이드암의 양단에는 샤프트(20)가 고정 연결되고,상기 샤프트(20)에는 제1 고정부(30), 제1 베어링(31), 가이드휠 보조결합체(32), 가이드휠(33), 이격판(35), 제2 베어링(40), 내측 와셔(41) 및 제1 연결부재(42)가 순차적으로 삽입된 후, 상기 샤프트에 형성된 제1 고정핀 관통구(24)에 제1 고정핀(43)을 삽입되고,상기 가이드프레임(10a'')의 일측에는 트랙션링크타입 센터피봇(10d)이 삽입되는 트랙션링크용 브래킷(10c)이 일체로 설치되고,상기 사이드프레임(10a')의 상측으로는 차량의 언더프레임 하면에 맞닿아 차체와 대차 사이에서 회전이 가능하도록 하는 현수장치(10e)가 포함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대차의 메인프레임과 가이드암이 일체로 형성된 모노레일 차량용 대차
4 4
메인프레임(10a) 및 가이드암(10b)이 일체로 구성되되,상기 메인프레임(10a)은 대차의 양측면 진행방향으로 구비되는 사이드프레임(10a')과 상기 사이드프레임(10a')의 전부 및 후부에 구비되고 대차의 폭 방향으로 가이드암(10b)이 결합되는 가이드프레임(10a'')을 포함하며,상기 가이드암과 가이드프레임은 ''의 형태로 구성되어 그 양단이 절곡되되, 절곡된 가이드암의 양단에는 샤프트(20)가 고정 연결되고,상기 샤프트(20)에는 제1 고정부(30), 제1 베어링(31), 가이드휠 보조결합체(32), 가이드휠(33), 이격판(35), 제2 베어링(40), 내측 와셔(41) 및 제1 연결부재(42)가 순차적으로 삽입된 후, 상기 샤프트에 형성된 제1 고정핀 관통구(24)에 제1 고정핀(43)을 삽입되고,상기 가이드암(10b)은 직선형으로 구성되되, 하부방향으로 갈수록 좁아지는 다단의 형태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대차의 메인프레임과 가이드암이 일체로 형성된 모노레일 차량용 대차
5 5
청구항 1 내지 4 중 선택된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가이드암의 단부에는 원뿔롤러베어링을 통해 가이드암에 결합되는 가이드휠이 구비되고,주행시 발생되는 가이드휠의 축방향 변위 및 횡방향 변위는 원뿔롤러베어링에 의해 제어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대차의 메인프레임과 가이드암이 일체로 형성된 모노레일 차량용 대차
6 6
청구항 1 내지 4 중 선택된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대차의 가이드암의 단부에는 가이드휠이 결합되되,상기 가이드휠은 원뿔롤러베어링을 통해 가이드암에 결합되고,상기 원뿔롤러베어링에 의해 가이드휠의 접지력이 향상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대차의 메인프레임과 가이드암이 일체로 형성된 모노레일 차량용 대차
7 7
청구항 1 내지 4 중 선택된 어느 한 항에 있어서,가이드암에 결합되는 가이드휠은 코일스프링을 통해 가이드암에 결합되고,곡선 주행시 상기 가이드휠에 작용하는 축방향의 변위는 코일스프링에 의해 제어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대차의 메인프레임과 가이드암이 일체로 형성된 모노레일 차량용 대차
8 8
청구항 7에 있어서,대차의 가이드암의 단부에는 가이드휠이 결합되되,상기 코일스프링에 의해 레일에 접지되는 가이드휠의 접지력이 향상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대차의 메인프레임과 가이드암이 일체로 형성된 모노레일 차량용 대차
9 9
청구항 1 내지 4 중 선택된 어느 한 항에 있어서,가이드휠이 결합되는 가이드암의 일측에 판스프링을 구비하여 가이드 휠을 통해 전달되는 응력이 가이드암으로 전달되는 것을 저감하도록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대차의 메인프레임과 가이드암이 일체로 형성된 모노레일 차량용 대차
10 10
청구항 1 내지 4 중 선택된 어느 한 항에 있어서,대차의 가이드암의 단부에는 가이드휠이 결합되되,가이드 휠이 결합되는 가이드암의 단부 일측에 판스프링을 구비하여 가이드휠의 접지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대차의 메인프레임과 가이드암이 일체로 형성된 모노레일 차량용 대차
11 11
청구항 1 내지 4 중 선택된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가이드암의 양단에는 샤프트(20)가 고정 연결될 수 있도록 샤프트 홈(14)이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대차의 메인프레임과 가이드암이 일체로 형성된 모노레일 차량용 대차
12 12
청구항 11에 있어서,상기 샤프트(20)는,가이드암의 샤프트 홈(14)의 반대방향으로 길이방향을 갖으며, 연장될수록 직경이 좁아지는 다단으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대차의 메인프레임과 가이드암이 일체로 형성된 모노레일 차량용 대차
13 13
청구항 11에 있어서,상기 샤프트(20)는,가이드암의 샤프트 홈(14)의 반대방향으로 길이방향을 갖으며, 연장될수록 직경이 좁아지는 제1 지지대(21), 제2 지지대(22), 제3 지지대(23)의 다단으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대차의 메인프레임과 가이드암이 일체로 형성된 모노레일 차량용 대차
14 14
청구항 13에 있어서,상기 제1 고정부(30)와 가이드암의 단부 사이에는 코일스프링이 더 포함되되,상기 코일스프링은,상기 가이드휠(33)의 상승 또는 하강 동작을 돕고, 상기 동작에 따라 발생되는 충격을 흡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대차의 메인프레임과 가이드암이 일체로 형성된 모노레일 차량용 대차
15 15
청구항 13에 있어서,상기 샤프트(20)에는 제1 고정핀(43)으로 제1 연결부재(42)까지 고정한 뒤, 상기 제2 베어링(40)의 외경에 대응되는 내경을 갖는 관통홀을 갖는 디스크(50)와, 상기 디스크(50)의 관통홀 내경과 외경이 동일하되, 삽입 반대방향으로 갈수록 직경이 커지는 다단 형태를 갖는 케이스(51)가 상호 결합된 상태로 상기 제2 베어링(40)의 외경에 삽입되어 샤프트의 제3 지지대(23)의 단부를 덮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대차의 메인프레임과 가이드암이 일체로 형성된 모노레일 차량용 대차
16 16
청구항 15에 있어서,상기 케이스(51)의 직경이 큰 영역에 제2 고정핀 관통구(52)가 형성되고,상기 직경이 큰 케이스(51) 영역에 제1 외측 와셔(53), 제2 외측 와셔(54) 및 제2 연결부재(55)가 순차적으로 삽입되며,상기 제2 고정핀 관통구(52)에 제2 고정핀(56)을 삽입하여, 상기 제1 외측 와셔(53)부터 제2 연결부재(55)까지 고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대차의 메인프레임과 가이드암이 일체로 형성된 모노레일 차량용 대차
17 17
청구항 11에 있어서,상기 샤프트(20)는,상기 샤프트 홈(14)에 힌지(20a)를 통해 연결됨으로써 소정의 유동성을 갖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대차의 메인프레임과 가이드암이 일체로 형성된 모노레일 차량용 대차
18 18
청구항 17에 있어서,가이드암은,그 양측의 내부 일측 중, 절곡된 영역에 판스프링(P)을 포함하되,상기 판스프링(P)은,일부가 가이드암 내부에 포함되되, 포함된 단부가 핀(P1)을 통해 고정되고, 나머지 다른 일부가 가이드암의 외부로 노출되되, 노출된 일측이 샤프트(20)에 닿도록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대차의 메인프레임과 가이드암이 일체로 형성된 모노레일 차량용 대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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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주요사업 Y형 궤도구조를 가지는 한국형 모노레일 핵심기술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