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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체의 지향각 제한을 고려한 충돌각 제어 장치 및 그 방법

  • 기술번호 : KST2020013111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비행체의 지향각 제한을 고려한 충돌각 제어 장치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비행체의 호밍 유도 단계에서 비행체 자세 동력학 및 지향각 구속조건을 고려하여 원하는 충돌각으로 요격하기 위한 가속도 명령을 생성함으로써, 이동하는 표적을 원하는 충돌각에 따라 효과적으로 요격할 수 있다. 그리고, 이동하는 표적에 대해 큰 충돌각이 요구되더라도 탐색기의 지향각 제한을 고려하여 표적을 요격 순간까지 추적 가능할 뿐만 아니라 정밀하게 표적을 요격할 수 있으며, 지향각 제한을 가지는 탐색기를 장착한 다양한 비행체계에도 쉽게 적용 및 확장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또한, 호밍 유도 단계에서 원하는 충돌각의 크기가 비례항법 유도의 이득 변화를 통해 계산되는 충돌각을 만족할 경우 비례항법 유도만을 이용하여 이동하는 표적을 정밀하게 요격할 수 있으며, 만족하지 못할 경우 유도 초기 단계에서 원하는 지향각을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특정 시선각 조건을 만족할 경우 비례항법 유도로 전환하여 원하는 충돌각으로 이동하는 표적을 정밀하게 요격할 수 있다.
Int. CL F42B 15/01 (2006.01.01) F41G 9/00 (2006.01.01) G05D 1/02 (2020.01.01) G06F 17/10 (2006.01.01)
CPC F42B 15/01(2013.01) F42B 15/01(2013.01) F42B 15/01(2013.01) F42B 15/01(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90114084 (2019.09.17)
출원인 국방과학연구소
등록번호/일자 10-2156852-0000 (2020.09.10)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00916)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9.09.17)
심사청구항수 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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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방과학연구소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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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봉균 대전광역시 유성구
2 김태훈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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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제일특허법인(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마방로 ** (양재동, 동원F&B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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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방과학연구소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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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9.09.17 수리 (Accepted) 1-1-2019-0948464-09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0.05.1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0.07.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0-0127397-97
4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0.09.0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61638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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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비행체의 지향각, 리드각 및 시선각을 도출하고, 상기 시선각을 이용하여 비례항법 유도 관계식을 도출하며, 상기 비행체의 충돌각을 조절하기 위해 비례항법 유도 이득을 조절하는 충돌각 제한값 추정부와,상기 비행체의 비행 경로각과 상기 비행체가 이동하는 표적을 요격하기 위한 상기 충돌각의 비교 결과가 기 설정된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 상기 비행체의 가속도에 대한 지향각 제어 유도를 결정하는 지향각 제어 유도부와,상기 지향각 제어 유도의 결정에 따라 지향각 제한을 고려하여 상기 충돌각을 제어하기 위한 상기 비행체에 대한 가속도 명령을 생성하거나, 상기 지향각 제어 유도 중 기 설정된 시선각 조건을 만족할 경우 및 상기 비교 결과가 상기 조건을 만족하지 않는 경우에 비례항법 유도로 상기 충돌각을 제어하기 위한 상기 비행체에 대한 가속도 명령을 생성하는 가속도 명령 생성부를 포함하며,상기 지향각 제어 유도부는, 지향각 관계식을 미분하여 지향각 변화율 관계식을 유도하고, 지향각 변화율을 0으로 하여 가속도 명령 관계식을 도출하며, 상기 도출된 가속도 명령 관계식을 이용하여 상기 지향각 제어 유도를 수행하며,상기 가속도 명령 생성부는, 상기 가속도 명령 관계식에 따른 지향각 제한을 고려한 제 1 충돌각 제어 가속도 명령에 따른 상기 비행체의 비행 중에, 기 설정된 시선각 조건을 만족할 경우 상기 비례항법 유도로 전환하여 원하는 상기 충돌각으로 상기 표적을 요격하도록 제 2 충돌각 제어 가속도 명령을 생성하는비행체의 충돌각 제어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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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충돌각 제한값 추정부는, 극 좌표계에서 상기 비행체와 상기 표적에 대한 운동 방정식에서 상기 지향각 및 리드각을 정의하고, 시선방향에 대한 수직 속도 성분이 충돌시점에서 0이 되도록 하여 상기 시선각을 도출하며, 상기 비례항법 유도가 이루어질 경우 경계조건을 이용하여 비례항법 유도 관계식을 유도한 후에, 상기 시선각을 이용하여 유도된 상기 비례항법 유도 관계식의 해를 계산하고, 상기 비례항법 유도 이득을 조절하는 방식으로 상기 비례항법 유도만을 이용하여 이동하는 상기 표적을 요격하기 위한 상기 충돌각을 조절하는 비행체의 충돌각 제어 장치
3 3
제 2 항에 있어서,상기 지향각 제어 유도부는, 외란이나 불확실성에 대한 강건한 지향각 제어를 위해 상기 가속도 명령 관계식에서 지향각 오차 비례 이득 및 탐색기 지향각 제한값을 조절하는 비행체의 충돌각 제어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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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 항에 있어서,상기 가속도 명령 생성부는,충돌각 및 시선각 관계식을 초기 시선각에 따라 정리하고, 초기 시점을 유도기법 전환 시점으로 변환하여 상기 기 설정된 시선각 조건인 유도기법 전환 조건을 계산하며, 지향각 제한을 고려한 충돌각 제어 유도 관계식을 도출하고, 충돌각 오차를 보상하기 위해 시변 형태의 비례이득을 적용하는 방식으로 상기 제 2 충돌각 제어 가속도 명령을 생성하되, 원하는 상기 충돌각의 크기가 상기 비례항법 유도 관계식의 해보다 작을 경우 상기 비례항법 유도 이득을 조절하여 상기 비례항법 유도로 비행하도록 상기 제 2 충돌각 제어 가속도 명령을 생성하는 비행체의 충돌각 제어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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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체의 충돌각 제어 장치에서 수행되는 충돌각 제어 방법으로서,비행체의 지향각, 리드각 및 시선각을 도출하고, 상기 시선각을 이용하여 비례항법 유도 관계식을 도출하며, 상기 비행체의 충돌각을 조절하기 위해 비례항법 유도 이득을 조절하는 단계와,상기 비행체의 비행 경로각과 상기 비행체가 이동하는 표적을 요격하기 위한 상기 충돌각의 비교 결과가 기 설정된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 상기 비행체의 가속도에 대한 지향각 제어 유도를 결정하는 단계와,상기 지향각 제어 유도의 결정에 따라 지향각 제한을 고려하여 상기 충돌각을 제어하기 위한 상기 비행체에 대한 가속도 명령을 생성하거나, 상기 지향각 제어 유도 중 기 설정된 시선각 조건을 만족할 경우 및 상기 비교 결과가 상기 조건을 만족하지 않는 경우에 비례항법 유도로 상기 충돌각을 제어하기 위한 상기 비행체에 대한 가속도 명령을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며,상기 지향각 제어 유도를 결정하는 단계는, 지향각 관계식을 미분하여 지향각 변화율 관계식을 유도하고, 지향각 변화율을 0으로 하여 가속도 명령 관계식을 도출하며, 상기 도출된 가속도 명령 관계식을 이용하여 상기 지향각 제어 유도를 수행하며,상기 가속도 명령을 생성하는 단계는, 상기 가속도 명령 관계식에 따른 지향각 제한을 고려한 제 1 충돌각 제어 가속도 명령에 따른 상기 비행체의 비행 중에, 기 설정된 시선각 조건을 만족할 경우 상기 비례항법 유도로 전환하여 원하는 상기 충돌각으로 상기 표적을 요격하도록 제 2 충돌각 제어 가속도 명령을 생성하는비행체의 충돌각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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