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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기반의 동영상 광고효과 분석시스템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21003631
  • 담당센터 :
  • 전화번호 :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SNS 등의 서버에 등록된 동영상 광고 콘텐츠에 대하여 다양한 형태로 작성된 댓글로부터 동영상 광고 콘텐츠에 대한 만족도를 산출하는 동영상 광고효과 분석시스템 및 방법이 제공된다. 동영상 광고효과 분석시스템은 댓글의 단어나 이미지의 감성을 분석하여 산출된 댓글에 대한 감성점수를 이용하여 동영상 광고 콘텐츠에 대한 사용자의 만족도를 산출할 수 있다.
Int. CL G06F 40/20 (2020.01.01) G06F 16/951 (2019.01.01) G06Q 30/02 (2012.01.01)
CPC G06F 40/30(2013.01) G06F 40/268(2013.01) G06F 16/951(2013.01) G06Q 30/024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90108522 (2019.09.03)
출원인 숙명여자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1-0027734 (2021.03.1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9.09.03)
심사청구항수 1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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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숙명여자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용산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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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윤희 서울특별시 동작구
2 김세진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3 김지은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4 성원영 서울특별시 광진구
5 류소정 서울특별시 은평구
6 김봄 서울특별시 마포구
7 정윤영 서울특별시 송파구
8 오현주 서울특별시 서초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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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보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길 **, ***호 (역삼동)(특허법인한성)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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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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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9.09.03 수리 (Accepted) 1-1-2019-0904375-13
2 보정요구서
Request for Amendment
2019.09.0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9-0144622-74
3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9.09.05 수리 (Accepted) 1-1-2019-0914682-15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0.07.17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0.09.0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1-0046699-82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1.03.2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1-0238516-71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서버에 등록된 동영상 광고에 대한 광고 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동영상 광고효과 분석시스템에 있어서,상기 서버로부터 상기 동영상 광고에 대한 하나 이상의 댓글 데이터를 수집하고, 상기 댓글 데이터에 대한 감성분석을 통해 상기 댓글 데이터의 총 긍정감성점수 및 총 부정감성점수를 각각 산출하는 감성분석유닛; 및상기 총 긍정감성점수 및 총 부정감성점수에 기초하여 상기 동영상 광고에 대한 사용자의 만족도를 분석하는 만족도분석유닛을 포함하는 동영상 광고효과 분석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감성분석유닛은,상기 댓글 데이터를 단어 형태소와 이미지 형태소로 분석하여 분류하는 형태소분석부;분류된 상기 단어 형태소 및 이미지 형태소에 기초하여 상기 댓글 데이터를 하나 이상의 문장데이터로 재구성하는 재구성부;비속어, 은어, 표준어 및 이미지 각각에 대한 감성값이 저장된 감성값 저장부; 및상기 감성값 저장부에 저장된 상기 감성값에 기초하여 재구성된 문장데이터 각각의 감성점수를 산출하는 감성분석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동영상 광고효과 분석시스템
3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재구성부는 상기 단어 형태소 및 이미지 형태소 중 적어도 하나를 기준으로 상기 댓글 데이터를 상기 하나 이상의 문장데이터로 재구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동영상 광고효과 분석시스템
4 4
제2항에 있어서, 상기 단어 형태소는 명사, 부사 및 용언을 포함하고, 상기 이미지 형태소는 이모티콘 및 이모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동영상 광고효과 분석시스템
5 5
제4항에 있어서, 상기 감성분석부는,상기 재구성된 문장데이터에서 용언, 부사, 이모티콘 및 이모지 중 적어도 하나의 유/무를 판단하여 상기 감성점수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동영상 광고효과 분석시스템
6 6
제2항에 있어서, 상기 감성분석부는,상기 재구성된 문장데이터 각각의 감성점수를 합산하여 상기 댓글 데이터의 상기 총 긍정감성점수 및 총 부정감성점수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동영상 광고효과 분석시스템
7 7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재구성된 문장데이터에 포함된 비속어 및 은어의 감성값을 정의하여 상기 감성값 저장부에 저장하는 비속어해석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동영상 광고효과 분석시스템
8 8
제7항에 있어서, 상기 비속어해석부는,상기 비속어 및 은어에 대한 다수의 유의어를 추출하고, 추출된 상기 다수의 유의어 각각의 감성값 평균을 산출하여 상기 비속어 및 은어의 감성값을 정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동영상 광고효과 분석시스템
9 9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감성분석유닛은,외부에서 입력된 검색조건에 따라 상기 서버로부터 검색된 상기 동영상 광고에 대한 하나 이상의 상기 댓글 데이터를 수집하는 댓글수집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동영상 광고효과 분석시스템
10 10
서버로부터 검색조건에 해당되는 동영상 광고에 대한 하나 이상의 댓글 데이터를 수집하는 단계;수집된 상기 댓글 데이터를 단어 형태소와 이미지 형태소로 분석하여 분류하는 단계;상기 단어 형태소 및 상기 이미지 형태소 중 적어도 하나를 기준으로 하여 상기 댓글 데이터를 하나 이상의 문장데이터로 재구성하는 단계;감성값 저장부에 저장된 비속어, 은어, 표준어 및 이미지 각각에 대한 감성값에 기초하여 재구성된 문장데이터 각각의 감성점수를 산출하는 단계; 및산출된 상기 감성점수에 기초하여 상기 동영상 광고에 대한 사용자 만족도를 분석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단어 형태소는 명사, 부사 및 용언을 포함하고, 상기 이미지 형태소는 이모티콘 및 이모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동영상 광고효과 분석방법
11 11
제10항에 있어서,상기 댓글 데이터를 하나 이상의 문장데이터로 재구성하는 단계는,상기 단어 형태소의 용언, 상기 이미지 형태소의 이모티콘 및 이모지 중 적어도 하나를 기준으로 상기 댓글 데이터를 상기 하나 이상의 문장데이터로 재구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동영상 광고효과 분석방법
12 12
제10항에 있어서,상기 재구성된 문장데이터 각각의 감성점수를 산출하는 단계는,상기 하나 이상의 문장데이터 중 제1문장데이터에서 상기 단어 형태소 중 명사를 추출하는 단계;추출된 상기 명사의 앞/뒤 어절에 상기 단어 형태소 중 용언의 유/무를 판단하는 단계; 및판단결과, 상기 명사의 앞/뒤 어절에 상기 용언이 있으면 상기 감성값 저장부로부터 상기 용언의 감성값을 추출하고, 상기 명사의 앞/뒤 어절에 상기 용언이 없으면 제2문장데이터에서 상기 단어 형태소 중 명사를 추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동영상 광고효과 분석방법
13 13
제12항에 있어서,상기 재구성된 문장데이터 각각의 감성점수를 산출하는 단계는,상기 용언의 감성값을 추출한 후에, 상기 제1문장데이터에서 추출된 상기 명사의 앞/뒤 어절에 상기 단어 형태소 중 부사의 유/무 및 상기 이미지 형태소 중 이모티콘 및 이모지의 유/무를 판단하는 단계; 및상기 명사의 앞/뒤 어절에 상기 부사, 이모티콘 및 이모지 중 적어도 하나가 있으면, 상기 감성값 저장부에서 대응되는 부사의 감성값 또는 이미지의 감성값을 추출하여 상기 용언의 감성값에 가중치로 적용하여 상기 제1문장데이터의 감성점수를 산출하고, 상기 명사의 앞/뒤 어절에 상기 부사, 이모티콘 및 이모지가 없으면, 상기 용언의 감성값에 기초하여 상기 제1문장데이터의 감성점수를 산출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동영상 광고효과 분석방법
14 14
제13항에 있어서,상기 부사의 가중치는 상기 용언의 감성값에 곱셈으로 연산되고, 상기 이미지의 가중치는 상기 용언의 감성값에 덧셈으로 연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동영상 광고효과 분석방법
15 15
제10항에 있어서,상기 재구성된 문장데이터 각각의 감성점수를 산출하는 단계는,상기 문장데이터 각각의 감성점수 중 긍정 및 중립에 대응되는 감성점수를 합하여 상기 댓글 데이터에 대한 총 긍정감성점수를 산출하는 단계; 및상기 문장데이터 각각의 감성점수 중 부정에 대응되는 감성점수를 합하여 상기 댓글 데이터에 대한 총 부정감성점수를 산출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동영상 광고효과 분석방법
16 16
제15항에 있어서,상기 동영상 광고에 대한 사용자 만족도를 분석하는 단계는,상기 총 긍정감성점수 및 총 부정감성점수에 기초하여 상기 댓글 데이터에 대한 최종 감성점수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동영상 광고효과 분석방법
17 17
제10항에 있어서,상기 댓글 데이터를 하나 이상의 문장데이터로 재구성하는 단계 후에,상기 재구성된 문장데이터 각각에서 비속어 및 은어를 추출하는 단계;추출된 비속어 및 은어에 대한 복수의 유의어를 추출하는 단계;추출된 복수의 유의어를 필터링하고, 상기 감성값 저장부로부터 필터링 된 하나 이상의 유의어의 감성값을 추출하는 단계;추출된 하나 이상의 감성값의 평균값을 산출하는 단계; 및산출된 상기 평균값을 상기 추출된 비속어 및 은어의 감성값으로 정의하여 상기 감성값 저장부에 저장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동영상 광고효과 분석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숙명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여대학(원)생 팀제연구지원사업 2019 여대학원생 공학연구팀제 지원사업 심화과정
2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숙명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학부생연구프로그램(URP)지원사업 머신러닝과 오피니언 마이닝을 통한 SNS 댓글 기반 동영상 광고 효과분석 시스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