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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경망 기반 모션 리타겟팅 방법 및 장치

  • 기술번호 : KST2021003774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신경망 기반 모션 리타겟팅 방법 및 장치를 개시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프로세서; 및 상기 프로세서에 연결되는 메모리를 포함하되, 상기 메모리는, 미리 설정된 개수의 연속되는 프레임에서의 소스 캐릭터의 소스 모션 시퀀스, 상기 소스 캐릭터의 소스 뼈대(skeleton)에 관한 정보 및 리타겟팅 대상이 되는 타겟 캐릭터의 타겟 뼈대에 관한 정보를 입력 받고-상기 소스 모션 시퀀스는, 상기 소스 뼈대의 관절 회전 정보 및 상기 소스 뼈대의 루트 관절 회전 정보를 포함함-, 정기구학(forward kinematics, FK) 계산을 통해 상기 소스 뼈대에 관한 정보 및 상기 소스 뼈대의 관절 회전 정보을 이용하여 상기 소스 뼈대의 관절 로컬 좌표를 획득하고, 상기 소스 뼈대의 관절 회전 정보, 루트 관절 회전 정보, 관절 로컬 좌표 및 상기 타겟 뼈대에 관한 정보를 합성곱 신경망 모델에 입력하여 상기 타겟 캐릭터의 타겟 모션 시퀀스를 출력하도록, 상기 프로세서에 의해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 명령어들을 저장하는 신경망 기반 모션 리타겟팅 장치가 제공된다.
Int. CL G06T 13/40 (2011.01.01) G06T 7/20 (2017.01.01) G06N 3/04 (2006.01.01)
CPC G06T 13/40(2013.01) G06T 7/20(2013.01) G06N 3/0454(2013.01) G06T 2207/20081(2013.01) G06T 2207/20084(2013.01) G06T 2207/2004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00018278 (2020.02.14)
출원인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2237124-0000 (2021.04.01)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10406)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0.02.14)
심사청구항수 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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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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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정현 서울특별시 성북구
2 김상빈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3 박인범 서울특별시 마포구
4 권성수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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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윤형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길 ** (역삼동) 동림빌딩 *층(아이피즈국제특허법률사무소)
2 최관락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길 ** (역삼동) 동림빌딩 *층(아이피즈국제특허법률사무소)
3 송인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길 ** (역삼동) 동림빌딩 *층(아이피즈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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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성북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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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02.14 수리 (Accepted) 1-1-2020-0158632-23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0.09.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0.12.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1-0012892-57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1.01.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1-0055429-15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1.03.22 수리 (Accepted) 1-1-2021-0329986-71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1.03.2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1-0329987-16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1.03.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1-0248764-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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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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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경망 기반 모션 리타겟팅 장치로서, 프로세서; 및상기 프로세서에 연결되는 메모리를 포함하되, 상기 메모리는, 미리 설정된 개수의 연속되는 프레임에서의 소스 캐릭터의 소스 모션 시퀀스, 상기 소스 캐릭터의 소스 뼈대(skeleton)에 관한 정보 및 리타겟팅 대상이 되는 타겟 캐릭터의 타겟 뼈대에 관한 정보를 입력 받고-상기 소스 모션 시퀀스는, 상기 소스 뼈대의 관절 회전 정보 및 상기 소스 뼈대의 루트 관절 회전 정보를 포함함-, 정기구학(forward kinematics, FK) 계산을 통해 상기 소스 뼈대에 관한 정보 및 상기 소스 뼈대의 관절 회전 정보을 이용하여 상기 소스 뼈대의 관절 로컬 좌표를 획득하고, 상기 소스 뼈대의 관절 회전 정보, 루트 관절 회전 정보, 관절 로컬 좌표 및 상기 타겟 뼈대에 관한 정보를 합성곱 신경망 모델에 입력하여 상기 타겟 캐릭터의 타겟 모션 시퀀스를 출력하도록, 상기 프로세서에 의해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 명령어들을 저장하되, 상기 합성곱 신경망 모델은 TDCN(Temporal dilated convolutional network)이고, 상기 TDCN은 패치 기반 GAN(Generative Adversarial Network)으로 사이클 일관성이 훈련되고, 상기 훈련의 목적함수는 사이클 일관성 손실, 관절 비틀림 손실, 높이(height) 손실, 적대적 손실, 정규화 손실 및 방향 손실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신경망 기반 모션 리타겟팅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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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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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TDCN은 상기 연속되는 프레임에서 상기 타겟 뼈대의 관절 회전 정보 및 상기 타겟 뼈대의 루트 관절 회전 정보를 출력하며, 상기 프로그램 명령어들은, 정기구학(forward kinematics, FK) 계산을 통해 상기 타겟 뼈대 정보에 관한 정보 및 상기 타겟 뼈대의 관절 회전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타겟 뼈대의 관절 로컬 좌표를 획득하고, 상기 타겟 뼈대의 관절 로컬 좌표 및 상기 타겟 뼈대의 루트 관절 회전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타겟 모션 시퀀스를 생성하는 신경망 기반 모션 리타겟팅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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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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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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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높이 손실은, 상기 소스 캐릭터와 상기 타겟 캐릭터의 높이 차이에 의한 손실을 반영하며, 상기 높이 손실은, 서로 인접한 프레임 사이에서 정의되는 상기 소스 캐릭터의 로컬 모션의 차이(제1 차이)와 상기 타겟 캐릭터의 관절 로컬 좌표 차이(제2 차이) 각각을 상기 소스 캐릭터의 높이와 상기 타겟 캐릭터의 높이를 이용하여 정규화하여 계산된 값을 이용하여 결정되는 신경망 기반 모션 리타겟팅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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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세서 및 메모리를 포함하는 장치에서 신경망 기반으로 모션 리타겟팅하는 방법으로서, 미리 설정된 개수의 연속되는 프레임에서의 소스 캐릭터의 소스 모션 시퀀스, 상기 소스 캐릭터의 소스 뼈대(skeleton)에 관한 정보 및 리타겟팅 대상이 되는 타겟 캐릭터의 타겟 뼈대에 관한 정보를 입력 받는 단계-상기 소스 모션 시퀀스는, 상기 소스 뼈대의 관절 회전 정보 및 상기 소스 뼈대의 루트 관절 회전 정보를 포함함-; 정기구학(forward kinematics, FK) 계산을 통해 상기 소스 뼈대에 관한 정보 및 상기 소스 뼈대의 관절 회전 정보을 이용하여 상기 소스 뼈대의 관절 로컬 좌표를 획득하는 단계; 및 상기 소스 뼈대의 관절 회전 정보, 루트 관절 회전 정보, 관절 로컬 좌표 및 상기 타겟 뼈대에 관한 정보를 합성곱 신경망 모델에 입력하여 상기 타겟 캐릭터의 타겟 모션 시퀀스를 출력하는 단계를 포함하되, 상기 합성곱 신경망 모델은 TDCN(Temporal dilated convolutional network)이고, 상기 TDCN은 패치 기반 GAN(Generative Adversarial Network)으로 사이클 일관성이 훈련되고, 상기 훈련의 목적함수는 사이클 일관성 손실, 관절 비틀림 손실, 높이(height) 손실, 적대적 손실, 정규화 손실 및 방향 손실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신경망 기반 모션 리타겟팅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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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차세대정보·컴퓨팅기술개발(R&D) 초실감 원격가상 인터랙션을 위한 사용자 복원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