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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용 수소연료의 저장시스템 및 이를 이용한 수소연료의 저장방법

  • 기술번호 : KST2021005880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철도차량용 수소연료의 저장시스템 및 이를 이용한 수소연료의 저장방법에서, 상기 수소연료의 저장시스템은 액화수소저장부, 중간 저장유닛, 수소탱크 및 연료전지를 포함한다. 상기 액화수소저장부는 액화수소를 제공받아 충전한다. 상기 중간 저장유닛은 상기 충전된 액화수소를 제공받아, 열교환이 수행되며 상기 액화수소를 기화하여 기체수소를 생성한다. 상기 수소탱크는 상기 생성된 기체수소를 제공받아 저장한다. 상기 연료전지는 상기 수소탱크에 저장된 기체수소를 이용하여 전력을 생산한다.
Int. CL B61C 17/02 (2006.01.01) B61C 3/00 (2006.01.01) B60L 50/70 (2019.01.01) F17C 5/00 (2006.01.01) F17C 7/00 (2006.01.01) F17C 13/04 (2006.01.01)
CPC B61C 17/02(2013.01) B61C 3/00(2013.01) B60L 50/70(2013.01) F17C 5/00(2013.01) F17C 7/00(2013.01) F17C 13/04(2013.01) B60L 2200/26(2013.01) F17C 2265/05(2013.01) F17C 2265/06(2013.01) F17C 2265/07(2013.01) F17C 2270/0173(2013.01) F17C 2205/0335(2013.01) F17C 2205/032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90161464 (2019.12.06)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2235626-0000 (2021.03.29)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10406)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9.12.06)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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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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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무선 서울특별시 서초구
2 전홍규 서울특별시 양천구
3 류준형 경기도 군포시 금산로 **, *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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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민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 ***, *층 **세기특허법률사무소 (역삼동, 세일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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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기도 의왕시 철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9.12.06 수리 (Accepted) 1-1-2019-1262794-83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0.04.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0.08.2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0-0173384-16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11.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789034-10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1.01.05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1-0011371-99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1.01.05 수리 (Accepted) 1-1-2021-0011372-34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1.03.1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1-0207075-11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심사관 직권보정)
2021.04.0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1-5009165-25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액화수소를 제공받아 충전하는 액화수소저장부; 상기 충전된 액화수소를 제공받아, 열교환이 수행되며 상기 액화수소를 기화하여 기체수소를 생성하는 중간 저장유닛; 상기 생성된 기체수소를 제공받아 저장하는 수소탱크; 및상기 수소탱크에 저장된 기체수소를 이용하여 전력을 생산하는 연료전지를 포함하고, 상기 액화수소저장부, 상기 중간 저장유닛 및 상기 수소탱크는 철도차량에 구비되어 철도차량의 운행과 함께 이동하고,상기 액화수소는 상기 철도차량이 정차한 장소에 구비되는 충전소를 통해 충전되고, 상기 중간 저장유닛은, 다공부재가 외부를 커버하도록 충진되며 상기 다공부재를 통해 공기가 유동되는 열교환기; 상기 철도차량의 내부에 구비되는 발열부품을 통과한 더운 공기 또는 상기 철도차량의 실내의 더운 공기가 상기 열교환기로 인입되는 공기 인입부; 및 상기 열교환의 수행에 따라 발생되어, 상기 발열부품으로 유출하거나 상기 실내의 냉각에 사용되도록 냉각공기를 유출하는 공기 유출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소연료 저장시스템
2 2
삭제
3 3
삭제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액화수소저장부와 상기 중간 저장유닛 사이에 구비되는 체크밸브; 및상기 중간 저장유닛과 상기 수소탱크 사이에 구비되며, 상기 기체수소가 생성됨과 동시에 개방되는 솔레노이드 밸브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소연료 저장시스템
5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중간 저장유닛은, 상기 열교환기에 수납되며 상기 액화수소를 제공받아 기체수소를 생성하는 중간 저장부; 및상기 중간 저장부에 위치하여 상기 액화수소를 기화시키는 히터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소연료 저장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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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7 7
제5항에 있어서, 상기 액화수소는 상기 히터부의 가열에 의해 기화하며 상기 실내공기의 열을 흡열하여, 상기 실내공기를 상기 냉각공기로 변환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소연료 저장시스템
8 8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연료전지로 상기 기체수소가 제공됨에 따라 상기 수소탱크의 압력이 저하되면, 상기 액화수소저장부의 액화수소를 상기 중간 저장유닛으로 추가로 제공하도록 제어하는 피드백제어부를 더 포함하는 수소연료 저장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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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화수소저장부에 액화수소를 충전하는 단계; 상기 액화수소가 일정량 중간 저장유닛으로 제공되는 단계; 상기 중간 저장유닛에서 열교환이 수행되며 상기 액화수소를 기화하여 기체수소를 생성하는 단계; 상기 기체수소가 수소탱크로 이동되어 저장되는 단계; 및상기 수소탱크에 저장된 기체수소를 공급받아 연료전지에서 동력을 생산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액화수소저장부, 상기 중간 저장유닛 및 상기 수소탱크는 철도차량에 구비되어 철도차량의 운행과 함께 이동하고,상기 액화수소는 상기 철도차량이 정차한 장소에 구비되는 충전소를 통해 충전되고, 상기 중간 저장유닛은, 다공부재가 외부를 커버하도록 충진되며 상기 다공부재를 통해 공기가 유동되는 열교환기; 상기 철도차량의 내부에 구비되는 발열부품을 통과한 더운 공기 또는 상기 철도차량의 실내의 더운 공기가 상기 열교환기로 인입되는 공기 인입부; 및 상기 열교환의 수행에 따라 발생되어, 상기 발열부품으로 유출하거나 상기 실내의 냉각에 사용되도록 냉각공기를 유출하는 공기 유출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소연료 저장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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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 상기 중간 저장유닛에서 상기 액화수소를 기화함과 동시에 상기 중간 저장유닛과 상기 수소탱크 사이에 연결된 솔레노이드 밸브가 개방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수소연료 저장방법
11 11
제9항에 있어서, 상기 연료전지로 상기 기체수소가 제공됨에 따라 상기 수소탱크의 압력이 저하되면, 상기 액화수소저장부의 액화수소를 상기 중간 저장유닛으로 추가로 제공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수소연료 저장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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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교통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기술연구사업(R&D) 수소연료전지 기반 하이브리드 추진시스템 최적화 기술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