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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통신 네트워크에서 패킷 통신 방법

  • 기술번호 : KST2022008415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차량 통신 네트워크에서 패킷을 통신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일실시예에 의한 차량 통신 네트워크에서 패킷 통신 방법은 Cellular V2X 브로드캐스트(broadcast) 통신환경에서 패킷을 통신하는 방법에 있어서, 충돌 피드백 제공자가 특정 자원에 대해 RSSI(Received Signal Strength Indication, 수신 신호 세기 강도), SINR(Signal to Interference Noise Ratio, 신호 대 간섭 잡음 비)을 이용하여 차량의 브로드캐스트(broadcast) 패킷 충돌을 감지하는 단계; 상기 충돌 피드백 제공자가 충돌이 감지된 자원의 위치를 충돌 피드백 큐(collision feedback queue)에 등록하는 단계; 및 상기 충돌 피드백 제공자가 다른 차량으로부터 충돌 피드백을 제공받았는지 여부에 근거하여 자신의 충돌 피드백 큐를 관리하는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
Int. CL H04L 1/18 (2006.01.01) H04L 1/16 (2006.01.01) H04W 4/40 (2018.01.01) H04W 72/12 (2009.01.01) H04B 17/309 (2014.01.01)
CPC H04L 1/1835(2013.01) H04L 1/1692(2013.01) H04W 4/40(2013.01) H04W 72/1257(2013.01) H04B 17/309(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00172560 (2020.12.10)
출원인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2-0082556 (2022.06.1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0.12.10)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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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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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효곤 서울특별시 송파구
2 윤여명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3 윤영준 서울특별시 성북구
4 최지현 서울특별시 성동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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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윤형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길 ** (역삼동) 동림빌딩 *층(아이피즈국제특허법률사무소)
2 최관락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길 ** (역삼동) 동림빌딩 *층(아이피즈국제특허법률사무소)
3 송인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길 ** (역삼동) 동림빌딩 *층(아이피즈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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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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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12.10 수리 (Accepted) 1-1-2020-1342645-67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1.03.19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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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Cellular V2X 브로드캐스트(broadcast) 통신환경에서 패킷을 통신하는 방법에 있어서, 충돌 피드백 제공자가 특정 자원에 대해 RSSI(Received Signal Strength Indication, 수신 신호 세기 강도), SINR(Signal to Interference plus Noise Ratio, 신호 대 간섭 잡음 비)을 이용하여 차량의 브로드캐스트(broadcast) 패킷 충돌을 감지하는 단계; 상기 충돌 피드백 제공자가 충돌이 감지된 자원의 위치를 충돌 피드백 큐(collision feedback queue)에 등록하는 단계; 및 상기 충돌 피드백 제공자가 다른 차량으로부터 충돌 피드백을 제공받았는지 여부에 근거하여 자신의 충돌 피드백 큐를 관리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통신 네트워크에서 패킷 통신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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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패킷 충돌 감지 단계는 IBE(In-band emission, 인접 채널에서 누수되는 파워)를 더 이용하여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통신 네트워크에서 패킷 통신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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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항에 있어서, 상기 패킷 충돌 감지 단계는pure received power(γ')가 임계값(θRSSI)보다 큰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상기 pure received power는 송신자로부터 수신한 파워로 상기 RSSI에서 인접 채널의 IBE를 뺀 값임-; 상기 SINR이 SINR 임계값(θSINR)보다 작은 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 및 상기 SINR 임계값(θSINR)이 IBE 임계값(β)보다 작은 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통신 네트워크에서 패킷 통신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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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항에 있어서, 상기 충돌 피드백 큐를 관리하는 단계는 상기 충돌 피드백 제공자가 타 차량으로부터 충돌 피드백을 수신하는 단계; 및 상기 충돌 피드백 제공자가 상기 수신한 충돌 피드백에 포함된 자원과 동일한 자원을 자신의 충돌 피드백 큐에서 제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통신 네트워크에서 패킷 통신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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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항에 있어서, 상기 충돌 피드백 큐를 관리하는 단계는 상기 충돌 피드백 제공자가 패킷 전송 시, 상기 충돌 피드백 큐의 첫 번째 자원을 디큐어링하고, 상기 디큐어링한 자원의 피드백을 함께 전송하는 단계; 및 상기 충돌 피드백 제공자가 상기 충돌 피드백 큐에 남았는 자원들을 플러쉬 아웃(flush out)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통신 네트워크에서 패킷 통신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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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 통신 네트워크에서 패킷 통신 방법은충돌 피드백 소비자가 상기 충돌 피드백 제공자로부터 충돌 피드백 정보를 수신하는 단계; 상기 충돌 피드백 소비자가 자신이 사용하고 자원과 상기 수신한 충돌 피드백 정보에 포함된 자원이 동일한 경우, 자원을 재선택하는 절차를 수행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통신 네트워크에서 패킷 통신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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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항에 있어서, 상기 충돌 피드백 큐에는 상기 충돌 피드백 제공자의 직전 전송시간부터 그 다음 전송시간 사이에 충돌이 발생했다고 판단되는 자원이 등록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통신 네트워크에서 패킷 통신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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