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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집 주행 차량의 통신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22008185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실시예에 따른 군집 주행 차량의 통신 시스템을 제공한다. 군집 주행 차량들에 탑재된 제어부들을 통해 V2V(Vehicle-to-Vehicle) 통신을 수행하는 군집 주행 차량의 통신 시스템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들 각각은 상기 군집 주행 차량들 각각의 제어 및 센서 정보를 담은 메시지를 송수신하는 통신부, 상기 군집 주행 차량들 간의 메시지 송신 시간을 저장하는 스케줄링부 및 상기 통신부에서 수신한 메시지가 상기 스케줄링부에 저장된 스케줄링 정보와 대응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판단부를 포함하고, 상기 제어부들 각각은 상기 스케줄링 정보에 기초하여 결정된 순서에 따라 메시지를 송신하고, 상기 제어부들은 상기 스케줄링 정보를 서로 공유하여 상기 군집 주행 차량들의 메시지 송신 순서를 파악할 수 있다.
Int. CL H04L 65/40 (2022.01.01) H04W 4/46 (2018.01.01) H04W 72/12 (2009.01.01) G08G 1/00 (2006.01.01)
CPC H04L 67/62(2013.01) H04L 67/12(2013.01) H04W 4/46(2013.01) H04W 72/1263(2013.01) G08G 1/2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00167933 (2020.12.04)
출원인 현대자동차주식회사, 기아 주식회사,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2-0078804 (2022.06.1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N
심사청구항수 1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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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현대자동차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2 기아 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3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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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장현성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2 백상헌 서울특별시 서초구
3 김민옥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4 김준우 서울특별시 광진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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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라특허법인(유한) 대한민국 서울시 서초구 강남대로 ***(서초동, 남강빌딩 *층)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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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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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12.04 수리 (Accepted) 1-1-2020-1312598-61
2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1.04.01 수리 (Accepted) 4-1-2021-5100876-85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군집 주행 차량들에 탑재된 제어부들을 통해 V2V(Vehicle-to-Vehicle) 통신을 수행하는 군집 주행 차량의 통신 시스템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들 각각은,상기 군집 주행 차량들 각각의 제어 및 센서 정보를 담은 메시지를 송수신하는 통신부;상기 군집 주행 차량들 간의 메시지 송신 시간을 저장하는 스케줄링부; 및상기 통신부에서 수신한 메시지가 상기 스케줄링부에 저장된 스케줄링 정보와 대응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판단부를 포함하고,상기 제어부들 각각은 상기 스케줄링 정보에 기초하여 결정된 순서에 따라 메시지를 송신하고, 상기 제어부들은 상기 스케줄링 정보를 서로 공유하여 상기 군집 주행 차량들의 메시지 송신 순서를 파악하는, 군집 주행 차량의 통신 시스템
2 2
제1 항에 있어서,GPS 신호에 동기화된 시간에 기초하여 상기 군집 주행 차량들 간의 동기화된 현재 시간을 측정하는 시간 측정부를 더 포함하는, 군집 주행 차량의 통신 시스템
3 3
제2 항에 있어서,상기 통신부는 상기 시간 측정부에 의해 측정된 현재 시간과 상기 스케줄링 정보를 매칭시켜 순서대로 메시지를 송신하고,상기 시간 측정부는 상기 통신부에 의해 메시지가 수신된 시간을 측정하는,군집 주행 차량의 통신 시스템
4 4
제1 항에 있어서,상기 군집 주행 차량들에 대한 정보를 저장하고, 상기 군집 주행 차량들의 변화를 판단하는 군집 차량 집합부를 더 포함하는,군집 주행 차량의 통신 시스템
5 5
제4 항에 있어서,상기 군집 차량 집합부는 새로운 차량이 군집 주행에 합류하거나 기존의 차량이 군집 주행에서 이탈하는 경우 새로운 군집 주행 차량들에 대한 정보를 상기 스케줄링부에 전달하는,군집 주행 차량의 통신 시스템
6 6
제5 항에 있어서,상기 군집 주행 차량들에 변화가 발생하였다는 것을 파악하는 상기 군집 차량 집합부는 상기 군집 주행 차량들 중 리더 차량에 탑재된 마스터 제어부의 일 구성인,군집 주행 차량의 통신 시스템
7 7
제6 항에 있어서,상기 마스터 제어부의 상기 스케줄링부는 상기 새로운 차량이 군집 주행에 합류한 경우 상기 새로운 차량의 메시지 송신 순서를 일 주기 중 처음 또는 마지막으로 설정하는,군집 주행 차량의 통신 시스템
8 8
제5 항에 있어서,상기 스케줄링부는 새로운 스케줄링 정보를 결정하고,상기 새로운 스케줄링 정보를 결정하는 것은 군집 주행 메시지 주기와 상기 새로운 군집 주행 차량들의 수를 고려하여 상기 새로운 군집 주행 차량들의 메시지 송신 간격을 계산하는 것 및 상기 새로운 군집 주행 차량들 간의 동기화된 시간에 기초하여 메시지 송신 순서를 결정하는 것을 포함하는, 군집 주행 차량의 통신 시스템
9 9
제8 항에 있어서,상기 군집 주행 차량들의 수가 변경되더라도 상기 군집 주행 차량들의 군집 주행 메시지 주기는 변경되지 않는,군집 주행 차량의 통신 시스템
10 10
제1 항에 있어서,상기 판단부는 상기 스케줄링 정보와 매칭되지 않는 N번째 차량이 메시지를 송신하는 경우 상기 N번째 차량 이전에 메시지를 송신해야 하는 N-1번째 차량의 메시지가 손실되거나 오류가 발생된 것으로 판단하는,군집 주행 차량의 통신 시스템
11 11
제10 항에 있어서,상기 N-1번째 차량이 메시지를 송신하는 순서에서 상기 군집 주행 차량들이 일정 시간 간격 동안 메시지를 수신하지 못하는 경우, 상기 N-1번째 차량의 다음 순서의 차량인 상기 N번째 차량이 상기 N-1번째 차량이 메시지를 송신해야 하는 시간에 메시지를 송신하는,군집 주행 차량의 통신 시스템
12 12
제11 항에 있어서,상기 N번째 차량이 메시지를 송신한 이후에 상기 N-1번째 차량이 상기 N번째 차량이 상기 스케줄 정보에 따라 메시지를 송신해야 하는 시간에 메시지를 송신하고,상기 스케줄링부는 상기 N번째 차량과 상기 N-1번째 차량의 메시지 송신 순서가 바뀐 것을 토대로 상기 스케줄링 정보를 업데이트하는,군집 주행 차량의 통신 시스템
13 13
제1 항에 있어서,상기 판단부는 상기 통신부에서 수신한 메시지를 송신한 특정 차량과 상기 스케줄링 정보에 저장된 메시지 송신 순서가 일치하지 않는 경우 상기 특정 차량 이전 순서에 해당되는 차량의 메시지가 손실되거나 오류가 발생된 것으로 판단하는,군집 주행 차량의 통신 시스템
14 14
제1 항에 있어서,상기 군집 주행 차량들의 메시지 송신 간격은 상기 군집 주행 차량들의 군집 주행 메시지 주기를 상기 군집 주행 차량들의 수로 나눈 값인,군집 주행 차량의 통신 시스템
15 15
제1 항에 있어서,상기 군집 주행 차량들이 송신하는 메시지의 송신 간격은 서로 상이한,군집 주행 차량의 통신 시스템
16 16
제1 항에 있어서,상기 N-1번째 차량이 메시지를 송신하는 순서에서 상기 군집 주행 차량들이 일정 시간 간격 동안 메시지를 수신하지 못하는 경우, 상기 군집 주행 차량들 중 리더 차량이 상기 N-1번째 차량이 메시지를 송신해야 하는 시간에 메시지를 송신하는,군집 주행 차량의 통신 시스템
17 17
제1 항에 있어서,상기 N-1번째 차량이 메시지를 송신하는 순서에서 상기 군집 주행 차량들이 일정 시간 간격 동안 메시지를 수신하지 못하는 경우, 상기 N-1번째 차량과 물리적으로 가장 가깝게 배치된 차량이 상기 N-1번째 차량이 메시지를 송신해야 하는 시간에 메시지를 송신하는,군집 주행 차량의 통신 시스템
18 18
제1 항에 있어서,상기 군집 주행 차량들에 대한 정보를 저장하고, 상기 군집 주행 차량들의 변화를 판단하는 노변 장치가 제공되고, 상기 노변 장치는 새로운 차량이 군집 주행에 합류하거나 기존의 차량이 군집 주행에서 이탈하는 경우 새로운 군집 주행 차량들에 대한 정보에 기초하여 새로운 메시지 송신 간격 및 새로운 메시지 송신 순서를 포함하는 새로운 스케줄링 정보를 상기 새로운 군집 주행 차량들에 송신하는,군집 주행 차량의 통신 시스템
19 19
제1 항에 있어서,상기 통신부는 브로드캐스트 방식을 이용하여 상기 군집 주행 차량들에 메시지를 송신하는,군집 주행 차량의 통신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