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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네트워크 사용자 영향력 지표 분석 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230003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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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소셜 네트워크 사용자의 콘텐츠 편향도를 정량적으로 측정하여 사용자 개인의 소셜 네트워크 활동으로부터 각 카테고리 별로 정확한 영향력 지표를 산출할 수 있는 소셜 네트워크 사용자 영향력 지표 분석 장치 및 방법, 기록 매체가 개시된다. 본 발명의 실시예에 따른 소셜 네트워크 사용자 영향력 지표 분석 방법은, 정보 수집 모듈에 의해, 사용자들 간의 소셜 네트워크 관계망 정보와, 제1 사용자에 의해 소셜 네트워크에 포스팅된 포스트 콘텐츠를 수집하는 단계; 키워드 추출부에 의해, 상기 포스트 콘텐츠로부터 적어도 하나의 키워드를 추출하는 단계; 편향도 산출부에 의해, 상기 적어도 하나의 키워드를 기반으로, 미리 설정된 복수개의 카테고리와 관련된 상기 제1 사용자의 콘텐츠 편향도를 산출하는 단계; 소통 빈도 산출부에 의해, 상기 복수개의 카테고리 별로 상기 제1 사용자와 타사용자 간의 소통 빈도를 산출하는 단계; 레퍼런스 빈도 산출부에 의해, 상기 제1 사용자를 레퍼런스한 제2 사용자가 상기 사용자들을 레퍼런스한 레퍼런스 빈도를 산출하는 단계; 및 영향력 지표 산출부에 의해, 상기 콘텐츠 편향도, 상기 소통 빈도, 상기 제2 사용자의 영향력 지표 및 상기 레퍼런스 빈도를 기반으로, 상기 복수개의 카테고리 별로 상기 제1 사용자의 영향력 지표를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Int. CL G06Q 50/00 (2018.01.01) G06Q 10/06 (2012.01.01)
CPC G06Q 50/01(2013.01) G06Q 50/01(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00049754 (2020.04.24)
출원인 주식회사 비씨랩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1-0131556 (2021.11.0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포기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0.04.24)
심사청구항수 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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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주식회사 비씨랩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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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최진영 서울특별시 노원구
2 김현조 서울특별시 양천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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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백두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바우뫼로 ***, *층(양재동, 혜산빌딩)(시공특허법률사무소)
2 유광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바우뫼로 *** *층 (양재동, 혜산빌딩)(시공특허법률사무소)
3 김정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바우뫼로 *** *층(양재동, 혜산빌딩)(시공특허법률사무소)
4 강일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바우뫼로 ***, *층 혜산빌딩(양재동)(시공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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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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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04.24 수리 (Accepted) 1-1-2020-0422616-74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0.09.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0.11.1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1-0210645-86
4 [출원인변경]권리관계변경신고서
[Change of Applicant] Report on Change of Proprietary Status
2020.11.17 수리 (Accepted) 1-1-2020-1228697-89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1.11.1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1-0896422-33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2.01.06 수리 (Accepted) 1-1-2022-0020006-95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2.01.0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2-0019988-69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2.05.0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335526-60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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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수집 모듈에 의해, 사용자들 간의 소셜 네트워크 관계망 정보와, 제1 사용자에 의해 소셜 네트워크에 포스팅된 포스트 콘텐츠를 수집하는 단계;키워드 추출부에 의해, 상기 포스트 콘텐츠로부터 적어도 하나의 키워드를 추출하는 단계;편향도 산출부에 의해, 상기 적어도 하나의 키워드를 기반으로, 미리 설정된 복수개의 카테고리와 관련된 상기 제1 사용자의 콘텐츠 편향도를 산출하는 단계;소통 빈도 산출부에 의해, 상기 복수개의 카테고리 별로 상기 제1 사용자와 타사용자 간의 소통 빈도를 산출하는 단계;레퍼런스 빈도 산출부에 의해, 상기 제1 사용자를 레퍼런스한 제2 사용자가 상기 사용자들을 레퍼런스한 레퍼런스 빈도를 산출하는 단계; 및영향력 지표 산출부에 의해, 상기 콘텐츠 편향도, 상기 소통 빈도, 상기 제2 사용자의 영향력 지표 및 상기 레퍼런스 빈도를 기반으로, 상기 복수개의 카테고리 별로 상기 제1 사용자의 영향력 지표를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소셜 네트워크 사용자 영향력 지표 분석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영향력 지표를 산출하는 단계는,상기 복수개의 카테고리 중의 제1 카테고리에 관하여 상기 제2 사용자의 영향력 지표와, 상기 제1 카테고리와 관련된 상기 제1 사용자의 영향력 지표가 양적 상관관계(positive correlation)를 가지도록, 상기 제1 사용자의 영향력 지표를 산출하는, 소셜 네트워크 사용자 영향력 지표 분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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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항에 있어서,상기 영향력 지표를 산출하는 단계는,상기 제1 카테고리에 관하여 상기 제2 사용자가 상기 사용자들을 레퍼런스한 레퍼런스 빈도와, 상기 제1 카테고리와 관련된 상기 제1 사용자의 영향력 지표가 부 상관관계(negative correlation)를 가지도록, 상기 제1 사용자의 영향력 지표를 산출하는, 소셜 네트워크 사용자 영향력 지표 분석 방법
4 4
제1항에 있어서,비활동 계정 비율 산출부에 의해, 상기 제1 사용자에 대해 타사용자에 의해 레퍼런스된 계정들 중 활동 정도가 기준 수준에 미달하는 계정에서 레퍼런스된 비율로부터 비활동 계정 레퍼런스비를 상기 복수개의 카테고리 별로 산출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상기 영향력 지표를 산출하는 단계는,상기 비활동 계정 레퍼런스비에 따라 상기 복수개의 카테고리 별로 상기 제1 사용자의 영향력 지표의 감소량을 산출하고, 상기 감소량에 따라 상기 복수개의 카테고리 별로 상기 제1 사용자의 영향력 지표를 조정하는, 소셜 네트워크 사용자 영향력 지표 분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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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콘텐츠 편향도를 산출하는 단계는,상기 복수개의 카테고리 별로 용어들이 정의된 카테고리 사전을 기반으로, 상기 제1 사용자의 포스트 컨텐츠로부터 추출된 키워드들을 카테고리화하여 분류하는 단계; 및상기 키워드들의 분류 결과를 기반으로, 상기 복수개의 카테고리 별로 상기 제1 사용자의 편향도를 수치화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소셜 네트워크 사용자 영향력 지표 분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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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 내지 제5항 중 어느 한 항에 기재된 소셜 네트워크 사용자 영향력 지표 분석 방법을 실행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기록된 컴퓨터로 판독 가능한 기록 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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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들 간의 소셜 네트워크 관계망 정보와, 제1 사용자에 의해 소셜 네트워크에 포스팅된 포스트 콘텐츠를 수집하는 정보 수집 모듈;상기 포스트 콘텐츠로부터 적어도 하나의 키워드를 추출하는 키워드 추출부;상기 적어도 하나의 키워드를 기반으로, 미리 설정된 복수개의 카테고리와 관련된 상기 제1 사용자의 콘텐츠 편향도를 산출하는 편향도 산출부;상기 복수개의 카테고리 별로 상기 제1 사용자와 타사용자 간의 소통 빈도를 산출하는 소통 빈도 산출부;상기 제1 사용자를 레퍼런스한 제2 사용자가 상기 사용자들을 레퍼런스한 레퍼런스 빈도를 산출하는 레퍼런스 빈도 산출부; 및상기 콘텐츠 편향도, 상기 소통 빈도, 상기 제2 사용자의 영향력 지표 및 상기 레퍼런스 빈도를 기반으로, 상기 복수개의 카테고리 별로 상기 제1 사용자의 영향력 지표를 산출하는 영향력 지표 산출부를 포함하는, 소셜 네트워크 사용자 영향력 지표 분석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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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항에 있어서,상기 영향력 지표 산출부는,상기 복수개의 카테고리 중의 제1 카테고리에 관하여 상기 제2 사용자의 영향력 지표와, 상기 제1 카테고리와 관련된 상기 제1 사용자의 영향력 지표가 양적 상관관계(positive correlation)를 가지도록, 상기 제1 사용자의 영향력 지표를 산출하는, 소셜 네트워크 사용자 영향력 지표 분석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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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항에 있어서,상기 영향력 지표 산출부는,상기 제1 카테고리에 관하여 상기 제2 사용자가 상기 사용자들을 레퍼런스한 레퍼런스 빈도와, 상기 제1 카테고리와 관련된 상기 제1 사용자의 영향력 지표가 부 상관관계(negative correlation)를 가지도록, 상기 제1 사용자의 영향력 지표를 산출하는, 소셜 네트워크 사용자 영향력 지표 분석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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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항 내지 제9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제1 사용자에 대해 타사용자에 의해 레퍼런스된 계정들 중 활동 정도가 기준 수준에 미달하는 계정에서 레퍼런스된 비율로부터 비활동 계정 레퍼런스비를 상기 복수개의 카테고리 별로 산출하는 비활동 계정 비율 산출부를 더 포함하고,상기 영향력 지표 산출부는,상기 비활동 계정 레퍼런스비에 따라 상기 복수개의 카테고리 별로 상기 제1 사용자의 영향력 지표의 감소량을 산출하고, 상기 감소량에 따라 상기 복수개의 카테고리 별로 상기 제1 사용자의 영향력 지표를 조정하는, 소셜 네트워크 사용자 영향력 지표 분석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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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항 내지 제9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편향도 산출부는,상기 복수개의 카테고리 별로 용어들이 정의된 카테고리 사전을 기반으로, 상기 제1 사용자의 포스트 컨텐츠로부터 추출된 키워드들을 카테고리화하여 분류하고; 그리고상기 키워드들의 분류 결과를 기반으로, 상기 복수개의 카테고리 별로 상기 제1 사용자의 편향도를 수치화하도록 구성되는, 소셜 네트워크 사용자 영향력 지표 분석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