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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일 영상과 심층 네트워크를 이용한 놀이 블록 깊이 맵 생성 방법 및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230004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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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단일 영상과 심층 네트워크를 이용한 놀이 블록 깊이 맵 생성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구체적으로는 놀이 블록 깊이 맵 생성 방법으로서, (1) 깊이 정보를 알고 있는 학습용 단일 영상을 이용하여 심층 네트워크를 학습하는 단계; (2) 상기 단계 (1)에서 학습된 심층 네트워크에 단일 영상을 입력하여 놀이 블록 깊이 맵을 생성하는 단계; 및 (3) 상기 단계 (2)에서 생성된 놀이 블록 깊이 맵을 출력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그 구성상의 특징으로 한다. 또한, 본 발명은 단일 영상과 심층 네트워크를 이용한 놀이 블록 깊이 맵 생성 시스템(10)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구체적으로는 놀이 블록 깊이 맵 생성 시스템(10)으로서, 깊이 정보를 알고 있는 학습용 단일 영상을 이용하여 심층 네트워크를 학습하는 심층 네트워크 학습부(100); 상기 심층 네트워크 학습부(100)에 의해 학습된 심층 네트워크에 단일 영상을 입력하여 놀이 블록 깊이 맵을 생성하는 놀이 블록 깊이 맵 생성부(200); 및 상기 놀이 블록 깊이 맵 생성부(200)에 의해 생성된 놀이 블록 깊이 맵을 출력하는 놀이 블록 깊이 맵 출력부(300)를 포함하는 것을 그 구성상의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에서 제안하고 있는 단일 영상과 심층 네트워크를 이용한 놀이 블록 깊이 맵 생성 방법 및 시스템에 따르면, 스테레오 카메라 혹은 별도의 부가적인 장비를 이용하지 않고, 단일 영상과 심층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놀이 블록 깊이 맵을 생성할 수 있다. 또한, 본 발명에서 제안하고 있는 단일 영상과 심층 네트워크를 이용한 놀이 블록 깊이 맵 생성 방법 및 시스템에 따르면, 심층 네트워크로서, 합성 곱 신경망 네트워크를 사용하여, 입력된 단일 영상에 대하여 효과적으로 영상의 특징을 추출하고 영상의 깊이 정보를 예측할 수 있으며, 특히, 예측된 깊이 정보를 이용하여 놀이 블록 깊이 맵을 생성할 수 있다.
Int. CL G06T 7/50 (2017.01.01) G06T 17/20 (2006.01.01)
CPC G06T 7/50(2013.01) G06T 7/50(2013.01) G06T 7/50(2013.01) G06T 7/50(2013.01) G06T 7/50(2013.01) G06T 7/5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80123246 (2018.10.16)
출원인 주식회사 파코웨어
등록번호/일자 10-2089720-0000 (2020.03.10)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00316)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8.10.16)
심사청구항수 1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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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주식회사 파코웨어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달성군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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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고병철 대구광역시 수성구
2 남재열 대구광역시 수성구
3 이덕우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4 김상원 대구광역시 수성구
5 김나훈 대구광역시 달서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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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영대 대한민국 경기도 남양주시 경춘로 ***, *층 ***호 (다산동, 브릭스타워)(해솔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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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주식회사 파코웨어 대구광역시 달성군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10.16 수리 (Accepted) 1-1-2018-1018329-29
2 [출원인변경]권리관계변경신고서
[Change of Applicant] Report on Change of Proprietary Status
2018.12.05 수리 (Accepted) 1-1-2018-1216380-37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9.03.18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9.05.14 수리 (Accepted) 9-1-2019-0022629-25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9.18 수리 (Accepted) 4-1-2019-5195391-99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9.19 수리 (Accepted) 4-1-2019-5196354-88
7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9.10.0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728605-93
8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9.12.09 수리 (Accepted) 1-1-2019-1267201-03
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20.01.08 수리 (Accepted) 1-1-2020-0019016-47
10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0.01.0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0019029-30
11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0.03.0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17859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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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놀이 블록 깊이 맵 생성 방법으로서,(1) (1-1) 깊이 정보를 알고 있는 학습용 단일 영상을 심층 네트워크에 입력하는 단계;(1-2) 상기 단계 (1-1)에서 상기 심층 네트워크에 입력된 학습용 단일 영상의 깊이 정보를 예측하는 단계; 및(1-3) 상기 단계 (1-2)에서 예측된 깊이 정보와 상기 학습용 단일 영상의 깊이 정보를 비교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깊이 정보를 알고 있는 학습용 단일 영상을 이용하여 심층 네트워크를 학습하는 단계(2) (2-1) 상기 단계 (1)에서 학습된 심층 네트워크에 단일 영상을 입력하는 단계;(2-2) 상기 단계 (2-1)에서 입력된 단일 영상의 깊이 정보를 예측하는 단계; 및(2-3) 상기 단계 (2-2)에서 예측된 깊이 정보를 이용하여 놀이 블록 깊이 맵을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여,상기 단계 (1)에서 학습된 심층 네트워크에 단일 영상을 입력하여 놀이 블록 깊이 맵을 생성하는 단계; (3) 상기 단계 (2)에서 생성된 놀이 블록 깊이 맵을 출력하는 단계; 및(4) 상기 단계 (3)에서 출력된 놀이 블록 깊이 맵을 기반으로 놀이 블록 깊이에 따라 서로 다른 색으로 표현되어 동일한 놀이 블록 깊이가 동일한 색으로 표현될 수 있도록 3D 모델링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단일 영상과 심층 네트워크를 이용한 놀이 블록 깊이 맵 생성 방법
2 2
삭제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 (1)에 있어서,상기 단계 (1-3)에서 비교된 결과가 미리 설정된 오차범위 내에 해당할 때까지 반복적으로 상기 심층 네트워크를 학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단일 영상과 심층 네트워크를 이용한 놀이 블록 깊이 맵 생성 방법
4 4
삭제
5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 (2)에서는,1×74×55의 영상으로 놀이 블록 깊이 맵을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단일 영상과 심층 네트워크를 이용한 놀이 블록 깊이 맵 생성 방법
6 6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심층 네트워크는,합성 곱 신경망 네트워크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단일 영상과 심층 네트워크를 이용한 놀이 블록 깊이 맵 생성 방법
7 7
제6항에 있어서, 상기 합성 곱 신경망 네트워크는,활성함수로 Rectified linear unit을 사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단일 영상과 심층 네트워크를 이용한 놀이 블록 깊이 맵 생성 방법
8 8
제6항에 있어서, 상기 합성 곱 신경망 네트워크는,5개의 콘볼루션 레이어(Convolution layers) 및 2개의 완전 연결 레이어(fully connected layers)를 이용하여 놀이 블록 깊이 맵을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단일 영상과 심층 네트워크를 이용한 놀이 블록 깊이 맵 생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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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항에 있어서, 상기 5개의 콘볼루션 레이어(Convolution layers)에 있어서,첫 번째 및 두 번째 레이어(layers)에 맥스 풀링(Max pooling)이 사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단일 영상과 심층 네트워크를 이용한 놀이 블록 깊이 맵 생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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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11 11
놀이 블록 깊이 맵 생성 시스템(10)으로서,깊이 정보를 알고 있는 학습용 단일 영상을 심층 네트워크에 입력하는 학습용 입력 모듈(110); 상기 학습용 입력 모듈(110)에 의해 상기 심층 네트워크에 입력된 학습용 단일 영상의 깊이 정보를 예측하는 학습용 예측 모듈(120); 및 상기 학습용 예측 모듈(120)에 의해 예측된 깊이 정보와 상기 학습용 단일 영상의 깊이 정보를 비교하는 학습용 비교 모듈(130)을 포함하고, 깊이 정보를 알고 있는 학습용 단일 영상을 이용하여 심층 네트워크를 학습하는 심층 네트워크 학습부(100);상기 심층 네트워크 학습부(100)에 의해 학습된 심층 네트워크에 단일 영상을 입력하는 입력 모듈(210); 상기 입력 모듈(210)에 입력된 단일 영상의 깊이 정보를 예측하는 예측 모듈(220); 및 상기 예측 모듈(220)에서 예측된 깊이 정보를 이용하여 놀이 블록 깊이 맵을 생성하는 생성 모듈(230)을 포함하고, 상기 심층 네트워크 학습부(100)에 의해 학습된 심층 네트워크에 단일 영상을 입력하여 놀이 블록 깊이 맵을 생성하는 놀이 블록 깊이 맵 생성부(200); 상기 놀이 블록 깊이 맵 생성부(200)에 의해 생성된 놀이 블록 깊이 맵을 출력하는 놀이 블록 깊이 맵 출력부(300); 및놀이 블록 깊이 맵 출력부에 의해 출력된 놀이 블록 깊이 맵을 기반으로 놀이 블록 깊이에 따라 서로 다른 색으로 표현되어 동일한 놀이 블록 깊이가 동일한 색으로 표현될 수 있도록 3D 모델링하는 3D 모델링부(400);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단일 영상과 심층 네트워크를 이용한 놀이 블록 깊이 맵 생성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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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13 13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심층 네트워크 학습부(100)는,상기 학습용 비교 모듈(130)에 의해 비교된 결과가 미리 설정된 오차범위 내에 해당할 때까지 반복적으로 상기 심층 네트워크를 학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단일 영상과 심층 네트워크를 이용한 놀이 블록 깊이 맵 생성 시스템
14 14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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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항에 있어서, 상기 놀이 블록 깊이 맵 생성부(200)는,1×74×55의 영상으로 놀이 블록 깊이 맵을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단일 영상과 심층 네트워크를 이용한 놀이 블록 깊이 맵 생성 시스템
16 16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심층 네트워크는,합성 곱 신경망 네트워크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단일 영상과 심층 네트워크를 이용한 놀이 블록 깊이 맵 생성 시스템
17 17
제16항에 있어서, 상기 합성 곱 신경망 네트워크는,활성함수로 Rectified linear unit을 사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단일 영상과 심층 네트워크를 이용한 놀이 블록 깊이 맵 생성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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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6항에 있어서, 상기 합성 곱 신경망 네트워크는,5개의 콘볼루션 레이어(Convolution layers) 및 2개의 완전 연결 레이어(fully connected layers)를 이용하여 놀이 블록 깊이 맵을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단일 영상과 심층 네트워크를 이용한 놀이 블록 깊이 맵 생성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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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8항에 있어서, 상기 5개의 콘볼루션 레이어(Convolution layers)에 있어서,첫 번째 및 두 번째 레이어(layers)에 맥스 풀링(Max pooling)이 사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단일 영상과 심층 네트워크를 이용한 놀이 블록 깊이 맵 생성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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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육부 계명대학교 산학협력단 산학인재원(LINC+)(산학공동기술개발과제) 단일 영상과 멀티 스케일 심층 네트워크를 이용한 3차원 데이터 획득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