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근거리 무선통신 및 고주파 음파 신호를 이용한 보행 약자 안전사고 방지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23007204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근거리 무선통신 및 고주파 음파 신호를 이용한 보행 약자 안전사고 방지 시스템 및 서비스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도 양쪽에 일정 간격으로 설치되는 근거리 무선통신 유닛으로, 제1 송신 데이터를 송신하는 보행 가이드 송신유닛; 보도에서 이동하는 장애물이 휴대하거나 장착하는 고주파 음파 송신유닛; 및 사용자가 휴대하는 모바일 유닛으로, 상기 제1 송신 데이터를 수신하고, 수신된 제1 송신 데이터를 통해 미리 설정된 안전 보행 범위를 벗어나는지 여부를 판단하고, 보도상에서 상기 장애물이 송신하는 제2 송신 데이터와 상기 고주 음파 신호를 수신받고 상기 장애물의 이동 정보를 산출하여 사용자와의 충돌 가능성을 판단하되, 상기 보행 범위를 벗어나 있다고 판단하거나 상기 사용자와의 충돌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하는 경우, 상기 안전 보행 범위 또는 상기 충돌 가능성 판단에 따른 경고 알림 정보를 생성하여 표시하는 안전 보행 가이드 단말을 포함한다.
Int. CL G06Q 50/22 (2018.01.01) G08B 21/02 (2006.01.01) G08B 7/06 (2006.01.01) A61H 3/06 (2006.01.01) H04W 4/80 (2018.01.01) H04W 4/024 (2018.01.01) G01S 11/14 (2006.01.01)
CPC G06Q 50/22(2013.01) G08B 21/02(2013.01) G08B 7/06(2013.01) A61H 3/061(2013.01) H04W 4/80(2013.01) H04W 4/024(2013.01) G01S 11/1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20024492 (2022.02.24)
출원인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3-0126983 (2023.08.3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2.02.24)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현정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2 김규석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3 유기윤 서울특별시 서초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영관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 *** , *층(논현동, 태원빌딩)(명성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최종권리자 정보가 없습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2.02.24 수리 (Accepted) 1-1-2022-0211052-10
2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2.04.04 수리 (Accepted) 4-1-2022-5079741-71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2.07.1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2.08.11 수리 (Accepted) 4-1-2022-5189083-38
5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2.10.07 수리 (Accepted) 4-1-2022-5235636-01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보도 양쪽에 일정 간격으로 설치되는 근거리 무선통신 유닛으로, 제1 송신 데이터를 송신하는 보행 가이드 송신유닛; 보도에서 이동하는 장애물이 휴대하거나 장착하는 고주파 음파 송신유닛; 및사용자가 휴대하는 모바일 유닛으로, 상기 제1 송신 데이터를 수신하고, 수신된 제1 송신 데이터를 통해 미리 설정된 안전 보행 범위를 벗어나는지 여부를 판단하고, 보도상에서 상기 장애물이 송신하는 제2 송신 데이터와 상기 고주 음파 신호를 수신받고 상기 장애물의 이동 정보를 산출하여 사용자와의 충돌 가능성을 판단하되, 상기 보행 범위를 벗어나 있다고 판단하거나 상기 사용자와의 충돌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하는 경우, 상기 안전 보행 범위 또는 상기 충돌 가능성 판단에 따른 경고 알림 정보를 생성하여 표시하는 안전 보행 가이드 단말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근거리 무선통신 및 고주파 음파 신호를 이용한 보행 약자 안전사고 방지 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보행 가이드 송신유닛은,상기 제1 송신 데이터를 송신하는 근거리 무선 송신유닛; 및고주파 음파를 송신하는 보행 가이드 고주파 음파 송신유닛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근거리 무선통신 및 고주파 음파 신호를 이용한 보행 약자 안전사고 방지 시스템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안전 보행 가이드 단말은,스마트폰, 테블릿 PC 및 상기 사용자에 착용하는 웨어러블 기기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근거리 무선통신 및 고주파 음파 신호를 이용한 보행 약자 안전사고 방지 시스템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안전 보행 가이드 단말은,상기 제1 송신 데이터 및 상기 제2 송신 데이터를 수신하는 근거리 무선통신 유닛, 고주파 음파 신호를 수신하는 고주파 음파 수신유닛,상기 제1 송신 데이터를 바탕으로 사용자가 미리 설정된 안전 보행 범위에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고, 안전 보행 범위에 벗어나는 경우 보행 가이드 알림 정보를 생성하는 보행 가이드부;상기 제2 송신 데이터 및 상기 장애물에서 송신하여 수신된 고주파 음파 신호를 바탕으로 상기 장애물의 충돌 가능성 여부를 판단하고, 충돌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충돌 위험 정보를 생성하는 안전 가이드부; 및상기 보행 가이드 알림 정보 및 상기 충돌 위험 정보를 경고음 및 경고 진동 중 적어도 어느 하나로 경고표시하는 경고 표시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근거리 무선통신 및 고주파 음파 신호를 이용한 보행 약자 안전사고 방지 시스템
5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안전 가이드부는,상기 제2 송신 데이터로부터 산출된 상기 장애물과의 거리, 이동 방향 및 속도를 포함하는 제1 이동정보와, 상기 수신된 고주파 음파 신호로부터 산출된 상기 장애물과의 거리, 이동 방향 및 속도를 포함하는 제2 이동정보의 각 값의 차이가 미리 설정된 유사 범위 내에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되, 상기 유사 범위 내에 있는 경우, 각 값에 평균값을 바탕으로 충돌 가능성을 판단하고, 상기 유사 범위를 벗어난 경우, 상기 제2 이동정보를 바탕으로 충돌 가능성을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근거리 무선통신 및 고주파 음파 신호를 이용한 보행 약자 안전사고 방지 시스템
6 6
제4항에 있어서,(a) 상기 안전 보행 가이드 단말이, 상기 제1 송신 데이터 및 상기 제2 송신 데이터를 수신하는 단계;(b) 상기 보행 가이드부가 상기 제1 송신 데이터를 바탕으로 사용자가 미리 설정된 안전 보행 범위에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고, 안전 보행 범위에 벗어나는 경우 보행 가이드 알림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c) 상기 안전 가이드부가 상기 제2 송신 데이터 및 상기 수신된 고주파 음파 신호를 바탕으로 상기 장애물의 충돌 가능성 여부를 판단하고, 충돌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충돌 위험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 및(d) 상기 경고 표시부가 상기 보행 가이드부가 생성한 알림 정보 및 상기 안전 가이드부가 생성한 상기 충돌 위험 정보를 경고음 및 경고 진동 중 적어도 어느 하나로 경고표시 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근거리 무선통신 및 고주파 음파 신호를 이용한 보행 약자 안전사고 방지 서비스 방법
7 7
제6항에 있어서,상기 (c) 단계는,상기 제2 송신 데이터로부터 상기 장애물과의 거리, 이동 방향 및 속도를 포함하는 제1 이동정보를 산출하는 단계;상기 수신된 고주파 음파 신호로부터 상기 장애물과의 거리, 이동 방향 및 속도를 포함하는 제2 이동정보를 산출하는 단계;상기 제1 이동정보 및 상기 제2 이동정보의 각 값의 차이가 미리 설정된 유사 범위 내에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 및상기 유사 범위 내에 있는 경우, 각 값에 평균값을 바탕으로 충돌 가능성을 판단하고, 상기 유사 범위를 벗어난 경우, 상기 제2 이동정보를 바탕으로 충돌 가능성을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근거리 무선통신 및 고주파 음파 신호를 이용한 보행 약자 안전사고 방지 서비스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교육부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학문균형발전지원사업/창의·도전연구기반지원사업 노인이 안전한 스마트 도시를 위한 시·공간 빅데이터 상황인식 기반의 GIS 의사결정지원시스템 개발 및 실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