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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체 산화물 연료전지 탑재 선박의 폐열 회수 및 액화천연가스 냉열을 활용한 이산화탄소 액화 포집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23008432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고체 산화물 연료전지 탑재 선박의 폐열 회수 및 액화천연가스 냉열을 활용한 이산화탄소 액화포집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캐소드(cathode) 및 애노드(anode)를 갖는 고체 산화물 연료전지(Solid Oxide Fuel Cell, SOFC); 수소를 포함하는 연료를 생성하여, 상기 애노드로 공급하는 연료공급부; 공기를 승압 및 가열하여 상기 캐소드로 공급하는 공기공급부; 상기 연료전지에서 발생된 배가스의 폐열로 액화천연가스 개질을 위한 스팀을 가열하는 스팀가열부; 상기 스팀가열부를 거친 배가스를 탈수 및 압축하는 탈수가압부; 및 탈수가 완료된 배가스에서 이산화탄소를 제거하는 이산화탄소 포집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B63H 21/38 (2006.01.01) B63B 17/00 (2006.01.01) B63B 25/16 (2006.01.01) B63J 2/12 (2006.01.01) H01M 8/0612 (2016.01.01) H01M 8/0662 (2016.01.01) H01M 8/12 (2016.01.01) B63H 21/00 (2020.01.01)
CPC B63H 21/38(2013.01) B63B 17/0027(2013.01) B63B 25/16(2013.01) B63J 2/12(2013.01) H01M 8/0618(2013.01) H01M 8/0662(2013.01) H01M 8/12(2013.01) H01M 2008/1293(2013.01) H01M 2250/20(2013.01) B63H 2021/003(2013.01) Y02T 70/50(2013.01) Y02E 60/5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20034717 (2022.03.21)
출원인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3-0137522 (2023.10.0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2.03.21)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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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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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준엽 서울특별시 관악구
2 서유택 서울특별시 관악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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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정수 대한민국 서울시 송파구 올림픽로 ***(방이동) *층(이수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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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2.03.21 수리 (Accepted) 1-1-2022-0301764-32
2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2.04.04 수리 (Accepted) 4-1-2022-5079741-71
3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2.08.11 수리 (Accepted) 4-1-2022-5189083-38
4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2.10.07 수리 (Accepted) 4-1-2022-5235636-01
5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3.07.19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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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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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소드(cathode) 및 애노드(anode)를 갖는 고체 산화물 연료전지(Solid Oxide Fuel Cell, SOFC);수소를 포함하는 연료를 생성하여, 상기 애노드로 공급하는 연료공급부;공기를 승압 및 가열하여 상기 캐소드로 공급하는 공기공급부;상기 연료전지에서 발생된 배가스의 폐열로 액화천연가스 개질을 위한 스팀을 가열하는 스팀가열부;상기 스팀가열부를 거친 배가스를 탈수 및 압축하는 탈수가압부; 및탈수가 완료된 배가스에서 이산화탄소를 제거하는 이산화탄소 포집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체 산화물 연료전지 탑재 선박의 폐열 회수 및 액화천연가스 냉열을 활용한 이산화탄소 액화포집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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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상기 연료공급부는,액화천연가스를 증발, 가열 및 개질하여 수소를 포함하는 연료를 생성하는 액화천연가스공급라인; 및상기 이산화탄소 포집부를 거친 이산화탄소가 제거된 배가스를 재순환하여 상기 연료를 공급하는 배가스 재순환 라인;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체 산화물 연료전지 탑재 선박의 폐열 회수 및 액화천연가스 냉열을 활용한 이산화탄소 액화포집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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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항에 있어서,상기 액화천연가스공급라인은,상기 액화천연가스가 저장되는 LNG 저장탱크;상기 액화천연가스를 열교환하여 기체 상태로 전환하는 제1열교환기;상기 제1열교환기를 거친 천연가스를 재가열하는 제2열교환기; 및상기 제2열교환기를 거친 천연가스를 스팀과 개질 반응 시켜 수소를 포함하는 연료로 전환하는 개질기;를 포함하고,상기 제2열교환기는,상기 천연가스를 상기 개질기 작동 온도 조건으로 가열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체 산화물 연료전지 탑재 선박의 폐열 회수 및 액화천연가스 냉열을 활용한 이산화탄소 액화 포집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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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항에 있어서,상기 배가스 재순환 라인은,상기 배가스가 상기 제2열교환기를 거쳐 가열된 후 상기 애노드로 공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체 산화물 연료전지 탑재 선박의 폐열 회수 및 액화천연가스 냉열을 활용한 이산화탄소 액화 포집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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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상기 공기공급부는,공기를 가압하는 제1가압기; 및가압된 공기를 열교환하여 가열하는 제3열교환기;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체 산화물 연료전지 탑재 선박의 폐열 회수 및 액화천연가스 냉열을 활용한 이산화탄소 액화 포집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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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상기 스팀가열부는,상기 배가스의 폐열이 상기 연료공급부에 공급될 스팀을 가열하는 스팀가열라인; 및상기 배가스의 폐열을 상기 제2열교환기로 공급하는 열교환기 가열라인;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체 산화물 연료전지 탑재 선박의 폐열 회수 및 액화천연가스 냉열을 활용한 이산화탄소 액화 포집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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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항에 있어서,상기 스팀가열라인은,상기 배가스의 폐열을 이용하여 상기 스팀을 가열하는 제4열교환기;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체 산화물 연료전지 탑재 선박의 폐열 회수 및 액화천연가스 냉열을 활용한 이산화탄소 액화 포집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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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상기 탈수가압부는,상기 배가스를 상온에서 쿨링한 후 수분을 제거하는 제1탈수기;상기 제1탈수기를 거친 배가스를 가압하는 제2가압기; 및상기 제2가압기를 통해 압축된 배가스에서 수분을 제거하는 제2탈수기;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체 산화물 연료전지 탑재 선박의 폐열 회수 및 액화천연가스 냉열을 활용한 이산화탄소 액화 포집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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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상기 이산화탄소포집부는,상기 탈수가압부를 거친 배가스 내의 이산화탄소를 액화시키는 액화 라인; 및액화된 이산화탄소를 저장하는 이산화탄소 저장탱크;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체 산화물 연료전지 탑재 선박의 폐열 회수 및 액화천연가스 냉열을 활용한 이산화탄소 액화 포집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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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9항에 있어서,상기 액화 라인은,상기 연료공급부에서 액화천연가스의 기화 과정에서 열교환된 냉열을 이용하여 이산화탄소를 액화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체 산화물 연료전지 탑재 선박의 폐열 회수 및 액화천연가스 냉열을 활용한 이산화탄소 액화 포집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