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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소비자 친화형 다중접속환경에서 차량과 차량 부품 개발 서비스를 운영하는 방법 및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23008565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적어도 하나의 차량 개발사(차량 부품 개발사 또는 서비스 개발사) 단말기와, 사용자 단말기 및 네트워크를 통하여 연결된 서버 컴퓨터를 구비한 컴퓨터 시스템을 이용하여 일반 소비자 친화형 다중접속환경에서 차량과 차량 부품 개발 서비스를 운영하는 방법에 있어서, (a) 가상 모델 정보 입력 프로그램에 의해서, 차량 개발사 단말기로부터 개발 예정 차량의 가상 모델 정보를 입력받는 단계; (b) 해석 모델 정보 생성 프로그램에 의해서, 상기 가상 모델 정보를 토대로 다중 접속의 메타버스 환경 하에서 주행 환경에 따라 시뮬레이션 동작이 가능한 가상 차량의 동역학적인 해석 모델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 (c) 평가 정보 입력 프로그램에 의해서, 사용자 단말기로부터 메타버스 환경 하에서 가상 차량 모델을 테스트한 평가 정보를 입력받는 단계; 및 (d) 평가 정보 전송 프로그램에 의해서, 차량 부품 개발사(차량 개발사 또는 서비스 개발사)가 개발 예정 차량에 반영할 수 있도록 상기 평가 정보를 상기 차량 개발사 단말기로 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
Int. CL G06Q 50/04 (2012.01.01) G06Q 50/10 (2012.01.01) G06Q 50/10 (2012.01.01) G06T 13/40 (2011.01.01) G06T 19/20 (2011.01.01) H04N 13/332 (2018.01.01) G02B 27/01 (2006.01.01)
CPC G06Q 50/04(2013.01) G06Q 50/10(2013.01) G06Q 50/10(2013.01) G06T 19/003(2013.01) G06T 13/40(2013.01) G06T 19/20(2013.01) H04N 13/332(2013.01) G02B 27/017(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20037896 (2022.03.28)
출원인 한국자동차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3-0139503 (2023.10.0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2.03.29)
심사청구항수 1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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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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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최형진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2 편범준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3 김대성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4 정창현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5 정도현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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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남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남부순환로***길 *-*, *층 (양재동, 가람빌딩)(율민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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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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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2.03.28 수리 (Accepted) 1-1-2022-0330309-51
2 [심사청구]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2.03.29 수리 (Accepted) 1-1-2022-0338837-22
3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3.01.04 수리 (Accepted) 4-1-2023-5002867-77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3.05.17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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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적어도 하나의 차량 개발사 단말기와, 사용자 단말기 및 네트워크를 통하여 연결된 서버 컴퓨터를 구비한 컴퓨터 시스템을 이용하여 일반 소비자 친화형 다중접속환경에서 차량과 차량 부품 개발 서비스를 운영하는 방법에 있어서,상기 서버 컴퓨터는, 상기 차량 개발사 단말기로부터 개발 예정 차량의 가상 모델 정보를 입력받는 가상 모델 정보 입력 프로그램, 상기 가상 모델 정보를 토대로 메타버스 환경 하에서 주행 환경에 따라 시뮬레이션 동작이 가능한 가상 차량의 동역학적인 해석 모델 정보를 생성하거나 또는 상기 차량 개발사 단말기로부터 해석 모델 정보를 입력받는 해석 모델 정보 생성 프로그램, 상기 사용자 단말기로부터 다중 접속의 메타버스 환경 하에서 상기 가상 차량 모델을 테스트한 평가 정보를 입력받는 평가 정보 입력 프로그램, 차량 부품 개발사가 개발 예정 차량에 반영할 수 있도록 상기 평가 정보를 상기 차량 개발사 단말기로 전송하는 평가 정보 전송 프로그램,상기 해석 모델 정보가 저장되는 해석 모델 정보 데이터베이스, 상기 평가 정보가 저장되는 평가 정보 데이터베이스를 포함하고,(a) 상기 가상 모델 정보 입력 프로그램에 의해서, 상기 차량 개발사 단말기로부터 개발 예정 차량의 가상 모델 정보를 입력받는 단계;(b) 상기 해석 모델 정보 생성 프로그램에 의해서, 상기 가상 모델 정보를 토대로 메타버스 환경 하에서 주행 환경에 따라 시뮬레이션 동작이 가능한 가상 차량의 동역학적인 해석 모델 정보를 생성하거나 또는 상기 차량 개발사 단말기로부터 해석 모델 정보를 입력받는 단계;(c) 상기 평가 정보 입력 프로그램에 의해서, 상기 사용자 단말기로부터 메타버스 환경 하에서 가상 차량 모델을 테스트한 평가 정보를 입력받는 단계; 및(d) 상기 평가 정보 전송 프로그램에 의해서, 차량 부품 개발사(차량 부품 개발사 또는 서비스 개발사)가 개발 예정 차량에 반영할 수 있도록 상기 평가 정보를 상기 차량 개발사 단말기로 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일반 소비자 친화형 다중접속환경에서 차량과 차량 부품 개발 서비스를 운영하는 방법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가상 모델 정보는, 적어도 상용차, 승용차, SUV, 쿠페 등의 차종 정보, 실제로 판매되는 차량 정보, SbW(Steer-by-Wire), EMB(Electromechanical Brake), RWS(Rear Wheel Steer), ARS(Active Roll Stabilizer), HDA(Highway Driving Assist), LXC(Lane Exchange Control), 4WD(4 Wheel Drive), TJA(Traffic Jam Assist), SCC(Smart Cruise Control), AEBS(Automated Emergency Brake System), AESS(Automated Emergency Steering System), (Semi) Active Suspension, i-Tire(Intelligent Tire), SPAS(Smart Parking Assistance System), 자율주행 센서(RADAR, LIDAR, Camera, 초음파센서 등) 등의 부품과 자율주행서비스(MoD, Mobility on Demand, MaaS, Mobility as a Service) 등의 차량 부품 구성 옵션 정보 중 어느 하나 또는 이들의 조합들 중 어느 하나를 선택하여 이루어지는, 일반 소비자 친화형 다중접속환경에서 차량과 차량 부품 개발 서비스를 운영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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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해석 모델 정보는, 차량 모델을 구성하기 위한 프리프로세서(Pre-Processor) 정보 또는 실제 해석(시뮬레이션)이 되는 솔버(Solver) 정보를 포함하고, 상기 프리스로세서 정보는 차량의 해석을 위한 환경 정보와 차량 또는 옵션 정보를 포함하고, 상기 환경 정보는 적어도, 노면(미끄럼정도), 도로환경(교통표지판, 노면 표식, 트래픽, 도로 장애물, 차선, 도로폭, 도로구성(교차로, 회전로 등)), 기후(온도, 습도, 바람, 조명) 중 어느 하나 이상을 포함하며, 상기 차량 및 옵션 정보는 적어도, 차량 실내 정보, 차량 외관정보, 차량 휠베이스, 차량 휠트레드, 무게 중심, 휠사이즈, 서스펜션 특성(스프링 계수, 댐퍼 계수, 부시 특성, 휠얼라이먼트 특성), 구동부(전기에너지 용량, 모터 또는 엔진과 변속기 특성), 타이어 특성(타이어 종방향 힘, 횡방향 힘, 롤 및 캠버스러스트 특성), 차량의 옵션 장치(EMB, SBW, HDA, LXC, 센서(레이다, 라이다, 비전, 초음파) 및 서비스(MaaS, MoD) 중 어느 하나 이상을 포함하고, 상기 솔버 정보는 인터페이스 정보 또는 실제 해석을 위한 수학모델 정보를 포함하며, 상기 인터페이스 정보는 적어도,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소음, Force Feedback(촉각, 반력), Visual Feedback, HMD의 6자유도 정보(HMD X, Y, Z, Roll, Pitch, Yaw 정보를 통해 차량의 해석결과와 융합해서 Visual Feedback을 위한 정보), 차량의 글로벌 좌표 및 자세정보(다중정보 환경인 메타버스로의 인터페이스) 중 어느 하나 이상을 포함하며, 상기 수학모델 정보는, 실제 차량이 거동하기 수학식으로 구성되어서 상기 프리프로세스 종류에 따라 가변적으로 변경이 될 수 있고, RWS 장치를 선택하면, 사용자의 단말기에 내장된 수학모델에 RWS의 물리적 특성과 제어로직이 반영되서 실제 해석(시뮬레이션)이 될 수 있으며, 만일 사용자의 단말기에 내장된 수학모델에 반영이 되어 있지 않다면, 차량 제작사의 서버 컴퓨터에서 이를 업데이트해서 해석이 가능하게 할 수 있고, 차량 제작사의 서버 컴퓨터에서 제공되는 제어로직의 경우, 제어로직 개발자에 의해 향후 업데이트가 가능한 정보들을 포함하는, 일반 소비자 친화형 다중접속환경에서 차량과 차량 부품 개발 서비스를 운영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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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평가 정보는, 적어도 자신만의 가상 차량 모델의 옵션 평가 정보, 가상 차량 모델의 비용 평가 정보, 가상 차량 모델의 성능 평가 정보, 가상 차량 모델의 실내 평가 정보, 가상 차량 모델의 외관 평가 정보, 가상 차량 모델의 문제점 정보, 가상 차량 모델의 개선 사항 정보, 가상 차량 모델의 피드백 정보, 가상 차량 모델의 구매 여부 정보, 메타버스에서 경험한 타인의 가상 차량 평가 정보, 동역학적인 평가 정보, 운전자 평가 정보, 탑승자 평가 정보, 요청 사항 정보 중 어느 하나 또는 이들의 조합들 중 어느 하나를 선택하여 이루어지는, 일반 소비자 친화형 다중접속환경에서 차량과 차량 부품 개발 서비스를 운영하는 방법
5 5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서버 컴퓨터는, 상기 사용자 단말기로 차량 해석 프로그램의 인스톨 정보를 전송하는 인스톨 정보 전송 프로그램, 상기 인스톨 정보가 저장되는 인스톨 정보 데이터베이스를 포함하고,상기 (c) 단계 이전에,(e) 상기 인스톨 정보 전송 프로그램에 의해서, 상기 사용자 단말기로 차량 해석 프로그램의 인스톨 정보를 전송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일반 소비자 친화형 다중접속환경에서 차량과 차량 부품 개발 서비스를 운영하는 방법
6 6
제 5 항에 있어서,상기 서버 컴퓨터는, 상기 사용자 단말기로부터 나만의 차량 선택 정보를 입력받는 차량 선택 정보 입력 프로그램을 포함하고,상기 (e) 단계 이후에,(f) 상기 차량 선택 정보 입력 프로그램에 의해서, 상기 사용자 단말기로부터 나만의 차량 선택 정보를 입력받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일반 소비자 친화형 다중접속환경에서 차량과 차량 부품 개발 서비스를 운영하는 방법
7 7
제 6 항에 있어서,상기 서버 컴퓨터는, 상기 차량 해석 프로그램에서 구현될 수 있도록 상기 차량 선택 정보에 해당되는 차량의 메타버스 구현 정보를 상기 사용자 단말기로 전송하는 해석 모델 정보 전송 프로그램, 상기 메타버스 구현 정보가 저장되는 메타버스 구현 정보 데이터베이스를 포함하고,상기 (f) 단계 이후에,(g) 상기 해석 모델 정보 전송 프로그램에 의해서, 상기 차량 해석 프로그램에서 구현될 수 있도록 상기 차량 선택 정보에 해당되는 차량의 메타버스 구현 정보를 상기 사용자 단말기로 전송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일반 소비자 친화형 다중접속환경에서 차량과 차량 부품 개발 서비스를 운영하는 방법
8 8
제 7 항에 있어서,상기 (g) 단계에서,상기 해석 모델 정보에는 HMD 착용시 운전자의 Gage 정보 또는 사용자의 머리 움직임 정보에 따른 동역학적인 반응 정보가 포함되는, 일반 소비자 친화형 다중접속환경에서 차량과 차량 부품 개발 서비스를 운영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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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 항에 있어서,상기 메타버스 구현 정보는, 다수의 사용자들이 다중 접속되어 서로 다른 차량들과 비교 또는 경합을 벌일 수 있는 다중접속 가상 환경 정보를 포함하는, 일반 소비자 친화형 다중접속환경에서 차량과 차량 부품 개발 서비스를 운영하는 방법
10 10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서버 컴퓨터는, 상기 평가 정보들 중 피드백 정보로 채택된 사용자의 상기 사용자 단말기로 혜택 정보를 전송하는 혜택 정보 전송 프로그램, 상기 혜택 정보가 저장되는 혜택 정보 데이터베이스를 포함하고,상기 (d) 단계 이후에,(h) 상기 혜택 정보 전송 프로그램에 의해서, 상기 평가 정보들 중 피드백 정보로 채택된 사용자의 상기 사용자 단말기로 혜택 정보를 전송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일반 소비자 친화형 다중접속환경에서 차량과 차량 부품 개발 서비스를 운영하는 방법
11 11
적어도 하나의 차량 개발사(차량 부품 개발사 또는 서비스 개발사) 단말기와, 사용자 단말기 및 네트워크를 통하여 연결된 서버 컴퓨터를 구비한 컴퓨터 시스템을 이용하여 일반 소비자 친화형 다중접속환경에서 차량과 차량 부품 개발 서비스를 운영하는 시스템에 있어서,상기 서버 컴퓨터는, 상기 차량 개발사 단말기로부터 개발 예정 차량의 가상 모델 정보를 입력받는 가상 모델 정보 입력 프로그램, 상기 가상 모델 정보를 토대로 메타버스 환경 하에서 주행 환경에 따라 시뮬레이션 동작이 가능한 가상 차량의 동역학적인 해석 모델 정보를 생성하거나 또는 상기 차량 개발사(차량 부품 개발사 또는 서비스 개발사) 단말기로부터 해석 모델 정보를 입력받는 해석 모델 정보 생성 프로그램, 상기 사용자 단말기로부터 다중 접속의 메타버스 환경 하에서 상기 가상 차량 모델을 테스트한 평가 정보를 입력받는 평가 정보 입력 프로그램, 차량 부품 개발사가 개발 예정 차량에 반영할 수 있도록 상기 평가 정보를 상기 차량 개발사 단말기로 전송하는 평가 정보 전송 프로그램, 상기 해석 모델 정보가 저장되는 해석 모델 정보 데이터베이스, 상기 평가 정보가 저장되는 평가 정보 데이터베이스를 포함하고,상기 가상 모델 정보 입력 프로그램에 의해서, 상기 차량 개발사 단말기로부터 개발 예정 차량의 가상 모델 정보를 입력받고, 상기 해석 모델 정보 생성 프로그램에 의해서, 상기 가상 모델 정보를 토대로 메타버스 환경 하에서 주행 환경에 따라 시뮬레이션 동작이 가능한 가상 차량의 동역학적인 해석 모델 정보를 생성하거나 또는 상기 차량 개발사(차량 부품 개발사 또는 서비스 개발사) 단말기로부터 해석 모델 정보를 입력받고, 상기 평가 정보 입력 프로그램에 의해서, 상기 사용자 단말기로부터 메타버스 환경 하에서 가상 차량 모델을 테스트한 평가 정보를 입력받고, 상기 평가 정보 전송 프로그램에 의해서, 차량 부품 개발사가 개발 예정 차량에 반영할 수 있도록 상기 평가 정보를 상기 차량 개발사 단말기(차량 부품 개발사 또는 서비스 개발사)로 전송하도록 프로그램된 제어부를 포함하는, 일반 소비자 친화형 다중접속환경에서 차량과 차량 부품 개발 서비스를 운영하는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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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어도 하나의 차량 개발사(차량 부품 개발사 또는 서비스 개발사) 단말기와, 사용자 단말기 및 네트워크를 통하여 연결된 서버 컴퓨터를 구비한 컴퓨터 시스템을 이용하여 일반 소비자 친화형 다중접속환경에서 차량과 차량 부품 개발 서비스를 운영하는 방법을 기록한 컴퓨터로 읽을 수 있는 기록 매체에 있어서,상기 서버 컴퓨터는, 상기 차량 개발사 단말기(차량 부품 개발사 또는 서비스 개발사)로부터 개발 예정 차량의 가상 모델 정보를 입력받는 가상 모델 정보 입력 프로그램, 상기 가상 모델 정보를 토대로 메타버스 환경 하에서 주행 환경에 따라 시뮬레이션 동작이 가능한 가상 차량의 동역학적인 해석 모델 정보를 생성하거나 또는 상기 차량 개발사(차량 부품 개발사 또는 서비스 개발사) 단말기로부터 해석 모델 정보를 입력받는 해석 모델 정보 생성 프로그램, 상기 사용자 단말기로부터 다중 접속의 메타버스 환경 하에서 상기 가상 차량 모델을 테스트한 평가 정보를 입력받는 평가 정보 입력 프로그램, 차량 부품 개발사가 개발 예정 차량에 반영할 수 있도록 상기 평가 정보를 상기 차량 개발사 단말기(차량 부품 개발사 또는 서비스 개발사)로 전송하는 평가 정보 전송 프로그램, 상기 해석 모델 정보가 저장되는 해석 모델 정보 데이터베이스, 상기 평가 정보가 저장되는 평가 정보 데이터베이스를 포함하고,(a) 상기 가상 모델 정보 입력 프로그램에 의해서, 상기 차량 개발사 단말기로부터 개발 예정 차량의 가상 모델 정보를 입력받는 단계;(b) 상기 해석 모델 정보 생성 프로그램에 의해서, 상기 가상 모델 정보를 토대로 메타버스 환경 하에서 주행 환경에 따라 시뮬레이션 동작이 가능한 가상 차량의 동역학적인 해석 모델 정보를 생성하거나 또는 상기 차량 개발사 단말기(차량 부품 개발사 또는 서비스 개발사)로부터 해석 모델 정보를 입력받는 단계;(c) 상기 평가 정보 입력 프로그램에 의해서, 상기 사용자 단말기로부터 메타버스 환경 하에서 가상 차량 모델을 테스트한 평가 정보를 입력받는 단계; 및(d) 상기 평가 정보 전송 프로그램에 의해서, 차량 부품 개발사가 개발 예정 차량에 반영할 수 있도록 상기 평가 정보를 상기 차량 개발사 단말기(차량 부품 개발사 또는 서비스 개발사)로 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일반 소비자 친화형 다중접속환경에서 차량과 차량 부품 개발 서비스를 운영하는 방법을 기록한 컴퓨터로 읽을 수 있는 기록 매체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자동차연구원 초안전주행플랫폼핵심기술개발(R&D) 초안전 주행플랫폼 핵심기술 개발
2 산업통상자원부 주식회사 만도 초안전주행플랫폼핵심기술개발(R&D) 다중안전 설계기반 4륜조향 SBW 시스템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