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차량 애드 혹 네트워크에서 적응적 브로드캐스트 방법

  • 기술번호 : KST2014011256
  • 담당센터 : 서울서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6124-693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차량 애드 혹 네트워크에서 적응적 브로드캐스트 방법에 관한 것으로, 차량 애드 혹 네트워크에서 긴급 상황 발생시 주위 차량의 밀도 정보를 이용하여 변화하는 차량의 밀도에 효율적으로 긴급 경고 메시지를 전달하는 차량 애드 혹 네트워크에서 적응적 브로드캐스트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서 각 차량은 수신한 긴급 경고 메시지에 포함된 다른 차량의 위치 정보를 기반으로 밀도를 예측하고, 긴급 상황을 발견한 차량은 예측된 밀도에 의해 선택된 브로드캐스트 방식에 따라 긴급 경고 메시지를 브로드캐스트하고, 긴급 경고 메시지를 수신한 차량은 수신된 메시지에 브로드캐스트 방식이 설정되어 있는 경우 설정된 브로드캐스트 방식을 선택하며, 상기 브로드캐스트 방식 정보가 설정된 긴급 경고 메시지를 주위 차량에게 다시 브로드캐스트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 수신 차량에 의해 예측된 밀도에 따라 브로드캐스트 방식을 선택하여 긴급 경고 메시지를 주위 차량에게 브로드캐스트 한다. 따라서, 본 발명은 차량 애드 혹 네트워크에서 차량 밀도 추정 후 거리 또는 지역 기반 브로드캐스트 방식 선택 및 긴급 경고 메시지를 전송하여, 차량 밀도에 적합한 브로드캐스트를 수행하고, 이를 통해 신속하게 긴급 경고 메시지를 전송할 수 있어, 사고 방지 및 인명 구조에 기여하는 효과가 있다. 차량 애드 혹 네트워크, 브로드캐스트, 긴급 경고 메시지, 지역 기반, 거리 기반
Int. CL H04W 4/22 (2009.01) H04W 84/18 (2009.01)
CPC G08G 1/161(2013.01) G08G 1/161(2013.01) G08G 1/161(2013.01) G08G 1/161(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90074241 (2009.08.12)
출원인 숭실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091787-0000 (2011.12.02)
공개번호/일자 10-2011-0016634 (2011.02.1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11208)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9.08.12)
심사청구항수 6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숭실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동작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지훈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중랑구
2 정윤원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마포구
3 김영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송경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길 ** (방배동) 기산빌딩 *층(엠앤케이홀딩스주식회사)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숭실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동작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9.08.12 수리 (Accepted) 1-1-2009-0491986-88
2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1.01.04 수리 (Accepted) 1-1-2011-0004097-73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1.01.1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1.02.14 수리 (Accepted) 9-1-2011-0007627-40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1.03.1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142587-83
6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1.04.26 수리 (Accepted) 1-1-2011-0310876-78
7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1.05.11 수리 (Accepted) 1-1-2011-0346943-16
8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1.06.13 수리 (Accepted) 1-1-2011-0441899-56
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1.07.11 수리 (Accepted) 1-1-2011-0530132-22
10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1.07.1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1-0530157-63
11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1.11.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701745-13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8.04 수리 (Accepted) 4-1-2016-5110636-51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삭제
2 2
삭제
3 3
삭제
4 4
삭제
5 5
삭제
6 6
삭제
7 7
삭제
8 8
차량에 장착되어 다른 차량에 장착된 노드 장치들과 차량 애드 혹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적응적으로 긴급경고 메시지 전달을 위한 브로드캐스트 방법을 수행하는 노드 장치에 있어서, 다른 차량에 장착된 제1노드 장치로부터 수신된 제1긴급경고 메시지에 포함되어 있는 상기 제1긴급경고 메시지의 전송과정에 참여한 노드 장치들의 위치 정보를 기초로 상기 제1긴급경고 메시지의 전송과정에 참여한 노드 장치들 사이의 거리정보를 산출한 후 상기 산출된 거리정보, 상기 제1긴급경고 메시지의 전송과정에 참여한 노드 장치의 개수 및 노드 장치의 무선 전송 범위를 기초로 밀도 예측값을 계산하고, 상기 밀도 예측값이 사전에 설정되어 있는 임계값보다 작으면 브로드캐스트 방식을 지역기반 브로드캐스트(RBRS) 방식으로 결정하고, 상기 밀도 예측값이 상기 임계값보다 크면 브로드캐스트 방식을 거리기반 브로드캐스트(DBRS) 방식으로 결정하며, 상기 결정된 브로드캐스트 방식에 따라 산출한 대기시간(RWT)에 대응하여 설정된 타이머의 동작 중에 또 다른 차량에 장착된 제2노드 장치로부터 상기 제1긴급경고 메시지에 포함되어 있는 긴급상황과 동일한 긴급상황을 포함하고 있는 제2긴급경고 메시지가 수신되면 동작 중인 타이머를 종료한 후 대기 상태로 돌아가고, 상기 타이머가 종료될 때까지 다른 노드 장치로부터 상기 제1긴급경고 메시지에 포함되어 있는 긴급상황과 동일한 긴급상황을 포함하고 있는 긴급경고 메시지가 수신되지 않으면 타이머의 만료 후에 상기 제1긴급경고 메시지에 대응하는 제3긴급경고 메시지를 다른 노드 장치로 브로드캐스트한 후 대기상태로 돌아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노드 장치
9 9
제 8항에 있어서, 상기 밀도 예측값은 상기 제1긴급경고 메시지의 전송과정에 참여한 노드 장치들 사이의 거리의 평균값을 상기 노드 장치의 무선 전송 범위로 나누어 구한 값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노드 장치
10 10
제 8항에 있어서, 상기 밀도 예측값은 하기 수학식 A에 의해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노드 장치: [수학식 A] 여기서, d(s,r)은 상기 제1긴급경고 메시지를 최초로 전송한 발신 노드 장치로부터 상기 제1노드 장치를 포함하여 상기 제1긴급경고 메시지의 전송과정에 참여한 노드 장치들 사이의 거리의 평균값, d(s,R1)은 상기 발신 노드 장치로부터 첫 번째 중계 노드 장치인 R1까지의 거리, d(Ri,Ri+1)은 i번째 중계 노드 장치와 i+1번째 중계 노드 장치 사이의 거리, d(Rn-1,r)은 n-1번째 중계 노드 장치인 상기 제1노드 장치와 상기 제1긴급경고 메시지를 수신한 상기 노드 장치 사이의 거리, 그리고, Rtrans는 노드 장치의 무선 전송 범위이다
11 11
제 9항 또는 제 10항에 있어서, 상기 밀도 예측값은 0과 1 사이의 값을 가지며, 0에 가까울수록 차량의 밀도가 낮고 1에 가까울수록 차량의 밀도가 높은 것을 특징으로 하는 노드 장치
12 12
제 8항에 있어서, 상기 결정된 방식이 지역기반 브로드캐스트(RBRS) 방식인 경우 상기 대기시간(RWT)을 하기 수학식 B에 의해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노드 장치: [수학식 B] , 여기서, RWTi는 노드 장치 i의 대기시간, U[0,STmax]는 0과 STmax 사이 임의의 값을 취하는 균일 분포, di는 노드 장치 i가 수신한 긴급경고 메시지를 브로드캐스트한 이전 노드 장치와 노드 장치 i 사이의 거리, RWTmax는 최대 전달 대기시간, 그리고 Rtrans는 노드 장치의 무선 전송 범위이다
13 13
제 8항에 있어서, 상기 결정된 방식이 거리기반 브로드캐스트(DBRS) 방식인 경우 상기 대기시간(RWT)을 하기 수학식 C에 의해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노드 장치: [수학식 C] , 여기서, RWTi는 노드 장치 i의 대기시간, di는 노드 장치 i가 수신한 긴급 경고 메시지를 브로드캐스트한 이전 노드 장치와 노드 장치 i 사이의 거리, RWTmax는 최대 전달 대기시간, 그리고 Rtrans는 노드 장치의 무선 전송 범위이다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지식경제부 MMC 테크놀로지 유비쿼터스컴퓨팅 및 네트워크 원천기반기술 개발 u-Zone의 지능형 융합 네트워킹 시스템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