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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사용자 선호도를 고려한 컨텐츠 추천 방법

  • 기술번호 : KST2014036640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컨텐츠의 추천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구체적으로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컨텐츠 종류와 양에 따라 함께 변화하는 사용자의 컨텐츠 선호도와 사용자의 상황 정보를 고려하여 사용자의 컨텐츠 선호도 또는 사용자 상황 정보와 가장 유사한 네이버를 선택하고, 선택한 네이버가 이용한 컨텐츠를 사용자에 제공하는 컨텐츠 추천 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에 따른 컨텐츠 추천 방법은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컨텐츠 종류와 양에 따라 함께 변화하는 사용자의 컨텐츠 선호도를 고려함으로써 시간 흐름에 따라 변화하는 사용자 선호도를 만족시키는 컨텐츠를 추천할 수 있으며, 본 발명에 따른 컨텐츠 추천 방법은 사용자의 컨텐츠 선호도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상황 정보를 동시에 고려함으로써 사용자 상황정보와 사용자 선호도를 만족하는 컨텐츠를 사용자에 추천할 수 있다. 또한 본 발명에 따른 컨텐츠 추천 방법은 사용자에 제공한 추천 리스트 중 사용자가 실제 이용한 컨텐츠의 이용 이력에 기초하여 네이버 그룹을 형성하고 네이버 그룹으로부터 사용자에 우선 추천 리스트를 제공함으로써, 전체 네이버를 기준으로 컨텐츠를 추천하는 것보다 간편한 프로세스로 빨리 추천할 컨텐츠를 검색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검색 정확성을 높일 수 있다.
Int. CL G06Q 50/10B0 (2013.01)
CPC G06Q 50/10A0(2013.01) G06Q 50/10A0(2013.01) G06Q 50/10A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00110863 (2010.11.09)
출원인 경희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169170-0000 (2012.07.20)
공개번호/일자 10-2012-0049550 (2012.05.1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20730)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0.11.09)
심사청구항수 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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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경희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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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재경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2 김혜경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중구 청구로
3 최일영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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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서재승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봉은사로 ***-*(논현동) ***호(스카이국제특허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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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경희대학교 산학협력단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0.11.09 수리 (Accepted) 1-1-2010-0730040-21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1.07.1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1.08.12 수리 (Accepted) 9-1-2011-0067072-06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1.12.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768625-35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2.02.17 수리 (Accepted) 1-1-2012-0130550-67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2.02.1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2-0130555-95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2.07.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411662-87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3.09 수리 (Accepted) 4-1-2015-5029677-09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19 수리 (Accepted) 4-1-2019-5164254-26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컨텐츠 추천 서버에서 사용자에 컨텐츠를 추천하는 방법에 있어서,(a) 개봉된 컨텐츠 데이터를 수집하여 컨텐츠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는 단계;(b) 상기 수집한 컨텐츠 중 사용자의 컨텐츠 이용 이력에 기초하여 추천 시점부터 일정 기간 동안 시간 경과에 따라 변화하는 상기 사용자의 컨텐츠 그룹 선호도와 컨텐츠 개별 선호도를 계산하는 단계;(c1) 상기 계산한 사용자의 컨텐츠 그룹 선호도에 기초하여 컨텐츠 그룹 단위로 상기 사용자와 유사한 컨텐츠 선호도를 가지는 네이버를 상기 사용자와 상기 네이버 사이의 상기 컨텐츠 그룹 선호도에 대한 1차 임계범위 내에서 1차 선택하는 단계; (c2) 상기 컨텐츠 개별 선호도에 기초하여 컨텐츠 개별 단위로 상기 1차 선택한 네이버 중에서 상기 사용자와 유사한 컨텐츠 선호도를 가지는 네이버를 상기 사용자와 상기 1차 선택한 네이버 사이의 상기 컨텐츠 개별 선호도에 대한 2차 임계범위 내에서 2차 선택하는 단계; 및(d) 상기 2차 선택한 네이버의 컨텐츠 이용 이력 또는 상기 사용자의 상황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2차 선택한 네이버가 이용한 컨텐츠 중 상기 사용자가 이용하지 않은 컨텐츠의 추천 리스트를 생성하고 상기 생성한 추천 리스트를 사용자에 제공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컨텐츠 추천 방법
2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사용자의 컨텐츠 그룹 선호도와 컨텐츠 개별 선호도는상기 컨텐츠의 추천 시점을 기준으로 상기 컨텐츠의 개봉시점부터 시간이 경과할수록 감소하게 계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컨텐츠 추천 방법
3 3
제 2 항에 있어서, 상기 일정 기간 이내에 개봉된 전체 컨텐츠 중 제1 컨텐츠 그룹의 컨텐츠 수와 상기 제1 컨텐츠 그룹에 대한 상기 사용자의 컨텐츠 그룹 선호도 또는 상기 제1 컨텐츠 그룹에 속한 컨텐츠에 대한 컨텐츠 개별 선호도는 반비례하여 계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컨텐츠 추천 방법
4 4
제 3 항에 있어서, 컨텐츠(i)에 대한 상기 컨텐츠 개별 선호도(Ri)는 아래의 수학식(1)에 의해 계산되며,[수학식 1]여기서 TC는 컨텐츠의 추천 시점으로부터 일정 기간(n) 동안 개봉된 전체 컨텐츠의 수를 의미하며, Gi는 사용자가 이용한 컨텐츠(i)와 동일한 컨텐츠 그룹으로 상기 컨텐츠의 추천 시점으로부터 일정 기간 동안 개봉된 전체 컨텐츠의 수를 의미하며, T는 상기 사용자가 이용한 컨텐츠의 개봉 경과 시간 크기를 의미하며, α는 T시점에 컨텐츠(i)의 이용 여부를 나타내는 상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컨텐츠 추천 방법
5 5
제 4 항에 있어서, 상기 컨텐츠 그룹 선호도는 상기 사용자가 상기 추천 시점으로부터 일정 기간(n) 동안 이용한 전체 컨텐츠 중 동일한 컨텐트 그룹에 속하는 컨텐츠의 컨텐츠 개별 선호도를 합하여 계산되는 것을 특징으로 컨텐츠 추천 방법
6 6
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d) 단계는(d1) 상기 2차 선택한 네이버의 컨텐츠 이용 이력과 상기 사용자의 현재 상황 정보를 비교하여 상기 사용자의 상황 정보에 가장 매칭되는 네이버의 이용 컨텐츠를 선택하는 단계;(d2) 상기 선택한 이용 컨텐츠와 사용자의 컨텐츠 이용 이력을 비교하여 상기 선택한 이용 컨텐츠 중 사용자가 이용하지 않은 컨텐츠가 존재하는지 판단하는 단계; 및(d3) 상기 판단 결과에 기초하여 상기 선택한 이용 컨텐츠 중 사용자가 이용하지 않은 컨텐츠로 구성된 컨텐츠 추천 리스트를 생성하고, 상기 생성한 추천 리스트를 사용자에 제공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컨텐츠 추천 방법
7 7
제 6 항에 있어서, 상기 (d) 단계는(d4) 상기 판단 결과에 기초하여 상기 선택한 이용 컨텐츠 중 사용자가 이용하지 않은 컨텐츠가 존재하지 않는 경우, 상기 제1 임계범위 또는 제2 임계범위를 증가시켜 새로이 2차 네이버를 선택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며,상기 새로이 선택한 2차 네이버에 기초하여 상기 (d1)단계 내지 (d3)단계를 실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컨텐츠 추천 방법
8 8
제 6 항 또는 제 7 항에 있어서,상기 사용자에 제공한 컨텐츠의 추천 리스트 중에서 사용자가 선택한 컨텐츠의 이용 이력에 기초하여 상기 선택한 컨텐츠를 제공한 네이버를 네이버 그룹에 추가하는 단계;상기 네이버 그룹을 구성하는 네이버 수가 임계 네이버 수를 만족하는지 판단하여 네이버 그룹을 형성하는 단계; 및상기 네이버 그룹이 형성된 경우, 상기 네이버 그룹을 구성하는 네이버들의 컨텐츠 이용 이력에 기초하여 컨텐츠의 우선 추천 리스트를 생성하여 사용자에 제공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컨텐츠 추천 방법
9 9
제 8 항에 있어서, 상기 사용자에 제공한 우선 추천 리스트 중 사용자가 선택한 컨텐츠의 이용 이력에 기초하여 우선순위를 만족하지 못하는 네이버를 상기 네이버 그룹에서 삭제하는 단계; 및상기 추천 리스트 중에서 사용자가 선택한 컨텐츠의 이용 이력에 기초하여 상기 네이버 그룹을 구성할 새로운 네이버를 선택하여 상기 네이버 그룹에 추가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컨텐츠 추천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지식경제부 경희대학교 산학협력단 유비쿼터스컴퓨팅 및 네트워크 원천기반기술개발사업 u 지능공간의 시맨틱 라이프케어 인덱스 및 메타서비스 프레임워크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