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한 고객 맞춤형 서비스 제공방법 및 장치

  • 기술번호 : KST2014044911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고객의 신용카드 구매 정보를 통해 구매성향을 파악하고, 고객의 통화 내역 정보를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구성한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개인의 구매 정보를 선택적으로 공유하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한 고객 맞춤형 서비스 제공방법 및 장치에 관한 것으로, 고객 단말이 상기 고객의 신용카드 이용에 따른 승인 메시지를 신용카드회사 서버로부터 수신하여 구매 정보를 획득하는 과정 획득된 상기 구매 정보로부터 상기 고객의 구매성향과 특성을 추출하여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 및 상기 고객이 상기 구매 정보를 자신의 친구나 가족 또는 동료 등 사회적 관계(Social Relationship)를 맺고 있는 특정인들과 공유하기 위해 소셜 네트워크(Social Network)를 구성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지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한 고객 맞춤형 서비스 제공방법을 제공한다.
Int. CL G06Q 10/00 (2006.01) G06Q 50/00 (2006.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100133996 (2010.12.23)
출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2-0087273 (2012.08.0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취하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N
심사청구항수 17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강용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심재철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3 문화신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4 조기성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5 류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신성특허법인(유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중대로 ***, ID타워 ***호 (가락동)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최종권리자 정보가 없습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0.12.23 수리 (Accepted) 1-1-2010-0854073-02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2.02 수리 (Accepted) 4-1-2015-0006137-4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고객 단말이 상기 고객의 신용카드 이용에 따른 승인 메시지를 신용카드회사 서버로부터 수신하여 구매 정보를 획득하는 과정;획득된 상기 구매 정보로부터 상기 고객의 구매성향과 특성을 추출하여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 및상기 고객이 상기 구매 정보를 자신의 친구나 가족 또는 동료 등 사회적 관계(Social Relationship)를 맺고 있는 특정인들과 공유하기 위해 소셜 네트워크(Social Network)를 구성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지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한 고객 맞춤형 서비스 제공방법
2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획득된 상기 구매 정보로부터 상기 고객의 구매 성향과 특성을 추출하여 제공되는 상기 맞춤형 서비스는,상기 신용카드 이용에 따른 승인 메시지가 실시간으로 상기 고객 단말에 수신되므로, 상기 고객 단말의 위치를 식별하고 이를 가맹점 위치로 간주하여, 상기 고객의 현재의 위치를 기준으로 상기 고객이 자주 가는 가맹점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 및 상기 고객의 과거 구매 정보를 획득하고, 이를 이용하여 고객의 구매성향과 특성을 분석하여, 상기 고객 단말의 현재 위치를 기준으로 상기 고객의 구매성향과 유사한 가맹점을 검색하여 검색된 상기 가맹점 정보를 추천하는 서비스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한 고객 맞춤형 서비스 제공 방법
3 3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소셜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과정은,상기 고객 단말이 전화통화 및 메시지 통화를 할 때 마다 실시간으로 전화 통화 내역 정보와 메시지 통화 내역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상기 전화통화 및 메시지 통화가 이뤄질 때마다 상기 전화 통화 내역 정보와 메시지 통화 내역 정보를 획득하여 저장하는 단계; 및저장된 상기 전화 통화 내역 정보와 메시지 통화 내역 정보를 획득하여 소셜 정보로 정의하고, 상기 고객의 소셜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단계;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한 고객 맞춤형 서비스 제공 방법
4 4
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전화 통화 내역 정보는,상대방 식별자(이름), 통화 시간(Duration), 연락처(상대방 전화 번호)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한 고객 맞춤형 서비스 제공 방법
5 5
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메시지 통화 내역 정보는,상대방 식별자(이름), 연락처(상대방 전화번호 또는 이메일 주소)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한 고객 맞춤형 서비스 제공 방법
6 6
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소셜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고객의 소셜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단계는,상기 고객의 소셜 정보 중에서 전화 통화 내역 정보를 분석하여, 하기의 003c#수학식 4003e#와 같이 상대방 i 에 대한 전화통화 가중치인 PWi,를 계산하는 과정과,상기 고객의 소셜 정보 중에서 메시지 통화 내역 정보를 분석하여, 하기의 003c#수학식 5003e#와 같이 상대방 i 에 대한 메시지 통화 가중치, MWi, 를 계산하는 과정과,상기 전화통화 가중치와 메시지 통화 가중치를 이용하여 하기의 003c#수학식 6003e#과 같이 상대방 i 에 대한 소셜 가중치, SWi를 계산하는 과정, 및상기 상대방에 대한 각각의 소셜 가중치를 이용하여 소셜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한 고객 맞춤형 서비스 제공 방법003c#수학식 4003e#003c#수학식 5003e#003c#수학식 6003e#
7 7
제 6 항에 있어서, 상기 상대방에 대한 각각의 소셜 가중치를 이용하여 소셜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과정은,상기 소셜 가중치 값이 높은 순서대로 소셜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상위 몇 명만을 자신과 사회적 관계를 맺고 있는 특정인으로 간주하거나, 상기 소셜 가중치 값이 특정기준 이상인 상대방만을 특정인으로 간주하여 구성한 소셜 네트워크 정보를 소셜 커뮤니티 정보로 저장하는 단계와, 상기 소셜 커뮤니티 정보 상의 특정인들 모두 혹은 일부에게 저장된 자신의 구매 정보 전부 혹은 일부를 공유하기 위하여 문자메시지를 이용한 구매 정보 공유 메시지를 전송하는 단계와, 상기 고객 단말이 상기 특정인으로부터 구매 정보 공유 메시지를 수신하는 단계와, 상기 고객 단말이 상기 구매 정보 공유 메시지로부터 구매자, 가맹점, 구매일, 평점, 구매 후기 정보를 추출한 후, 소셜 구매 정보로 저장하는 단계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한 고객 맞춤형 서비스 제공 방법
8 8
제 7 항에 있어서, 상기 구매 정보 공유 메시지는, 구매자, 가맹점, 구매일, 평점, 구매 후기의 내용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한 고객 맞춤형 서비스 제공 방법
9 9
제 7 항에 있어서, 상기 소셜 구매 정보로부터 고객에게 제공하는 맞춤형 서비스는,상기 고객의 소셜 커뮤니티상의 특정인이 자주 이용하는 가맹점을 검색하여 그 정보를 제공하는 것, 상기 고객의 현재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주변 가맹점을 검색하여 그 정보를 제공하는 것, 및 평점이 일정 기준 이상인 가맹점을 검색하여 그 정보를 제공하는 것 중 어느 하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한 고객 맞춤형 서비스 제공 방법
10 10
제 7 항에 있어서, 상기 고객은 특정인으로부터 구매 정보 공유 메시지를 수신한 후, 자신의 의견을 덧붙여 자신의 소셜 커뮤니티의 특정인에게 재전송하는 단계를 더 구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한 고객 맞춤형 서비스 제공 방법
11 11
신용카드회사 서버로부터 고객의 신용카드 사용에 따른 승인 메시지를 수신하는 단말 통신부;구매 정보를 저장하는 구매 정보 저장부;수신된 승인 메시지에서 가맹점, 이용 금액, 이용 시간 등 구매 정보를 추출하여 상기 구매 정보 저장부에 저장하는 구매 정보 추출부;상기 구매 정보 저장부에 저장된 구매 정보 및 과거 구매 정보를 획득하여 고객의 구매성향과 특성을 분석하는 사용자 구매성향 추출부;상기 구매 정보 저장부에 저장된 가맹점과 가맹점 위치 정보를 검색하여 현재 고객의 위치를 기준으로 주변에 위치한 가맹점들의 정보를 제공하고, 과거 고객의 구매성향과 유사한 가맹점을 검색하여 가맹점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 제공부;전화통화 또는 메시지 통화가 이뤄질 때마다 추출되는 전화 통화 내역 정보와 메시지 통화 내역 정보를 저장하는 통화 정보 저장부;전화통화 또는 메시지 통화가 이뤄질 때마다 상기 전화 통화 내역 정보와 메시지 통화 내역 정보를 획득하여 상기 통화 정보 저장부에 저장하는 통화 정보 추출부;상기 통화 정보 저장부에 저장된 전화 통화 내역 정보와 메시지 통화 내역 정보로부터 소셜 정보를 획득하여 해당 고객의 소셜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소셜 정보 추출부; 및상기 구성된 소셜 네트워크의 정보를 소셜 커뮤니티 정보로 저장하는 소셜 정보 저장부;를 포함하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한 고객 맞춤형 서비스 제공 장치
12 12
제 11항에 있어서, 상기 소셜 정보 추출부는,상기 소셜 정보를 이용하여 고객의 소셜 네트워크를 구성하기 위하여, 상기 고객의 소셜 정보 중에서 전화 통화 내역 정보를 분석하여, 하기의 003c#수학식 7003e#과 같이 상대방 i 에 대한 전화통화 가중치인 PWi를 계산하고,상기 고객의 소셜 정보 중에서 메시지 통화 내역 정보를 분석하여, 하기의 003c#수학식 8003e#과 같이 상대방 i 에 대한 메시지 통화 가중치, MWi를 계산하며,상기 전화통화 가중치와 메시지 통화 가중치를 이용하여 하기의 003c#수학식 9003e#와 같이 상대방 i 에 대한 소셜 가중치, SWi를 계산하여,상기 상대방에 대한 각각의 소셜 가중치를 이용하여 소셜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한 고객 맞춤형 서비스 제공 장치003c#수학식 7003e#003c#수학식 8003e#003c#수학식 9003e#
13 13
제 12 항에 있어서, 상기 소셜 정보 추출부는, 상기 수학식 1 내지 수학식 3을 통해 계산된 상대방에 대한 각각의 소셜 가중치 값이 높은 순서대로 소셜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상위 몇 명만을 자신과 사회적 관계를 맺고 있는 특정인으로 간주하거나, 소셜 가중치 값이 특정기준 이상인 상대방만을 특정인으로 간주하여 구성한 소셜 네트워크 정보를 소셜 커뮤니티 정보로 저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한 고객 맞춤형 서비스 제공 장치
14 14
제 11 항에 있어서, 상기 서비스 제공부는,상기 고객 단말을 통하여 검색할 주변 가맹점의 위치 기준, 구매가 가장 많은 순서대로 정렬한 가맹점 정보 및 최근 방문한 순서대로 정렬한 가맹점 정보를 더 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한 고객 맞춤형 서비스 제공 장치
15 15
제 11 항에 있어서, 상기 구매 정보 추출부는,현재 단말의 위치를 식별하고 이를 가맹점 위치 정보로 간주하여 상기 구매 정보 저장부에 더 저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한 고객 맞춤형 서비스 제공 장치
16 16
제 11 항에 있어서, 상기 전화 통화 내역 정보는,상대방 식별자(이름), 통화 시간(Duration), 연락처(상대방 전화 번호)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한 고객 맞춤형 서비스 제공 장치
17 17
제 11 항에 있어서, 상기 메시지 통화 내역 정보는,상대방 식별자(이름), 연락처(상대방 전화번호 또는 이메일 주소)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한 고객 맞춤형 서비스 제공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패밀리정보 - 패밀리정보 표입니다.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1 US08775323 US 미국 FAMILY
2 US20120166280 US 미국 FAMILY

DOCDB 패밀리 정보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패밀리정보 - DOCDB 패밀리 정보 표입니다.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1 US2012166280 US 미국 DOCDBFAMILY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방송통신위원회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정보통신산업원천기술개발사업 차세대 IPTV 인프라 기반 Social TV 서비스 인에이블러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