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비행역학 서브시스템과 속도증분량 연산모듈 및 그 동작 방법이 개시된다. 본 발명의 실시예들에 따르면, 위성에서 실제로 사용된 연료량을 연산하고, 연산된 연료량을 이용하여 속도증분량을 연산함으로써, 위성의 궤도를 더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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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 CL | B64G 1/10 (2006.01) H04B 7/185 (2006.01) |
CPC | |
출원번호/일자 | 1020100133067 (2010.12.23) |
출원인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등록번호/일자 | 10-1370701-0000 (2014.02.27) |
공개번호/일자 | 10-2012-0071500 (2012.07.03) 문서열기 |
공고번호/일자 | (20140306) 문서열기 |
국제출원번호/일자 | |
국제공개번호/일자 | |
우선권정보 | |
법적상태 | 등록 |
심사진행상태 | 수리 |
심판사항 | |
구분 | 신규 |
원출원번호/일자 | |
관련 출원번호 | |
심사청구여부/일자 | Y (2012.05.09) |
심사청구항수 | 7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유성구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황유라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유성구 |
2 | 이병선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유성구 |
3 | 이수전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서구 |
4 | 김재훈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유성구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특허법인 무한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강남구 언주로 ***, *층(역삼동,화물재단빌딩)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대전광역시 유성구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
2010.12.23 | 수리 (Accepted) | 1-1-2010-0850826-82 |
2 |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
2012.05.09 | 수리 (Accepted) | 1-1-2012-0371663-58 |
3 |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
2013.06.21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3-0427572-29 |
4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
2013.08.21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3-0759428-69 |
5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
2013.08.21 | 수리 (Accepted) | 1-1-2013-0759423-31 |
6 |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
2013.12.24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3-0895174-60 |
7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
2014.01.27 | 수리 (Accepted) | 1-1-2014-0085705-71 |
8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재심사) Amendment to Description, etc(Reexamination) |
2014.01.27 |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4-0085708-18 |
9 |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Registration |
2014.02.24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4-0129778-50 |
10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5.02.02 | 수리 (Accepted) | 4-1-2015-0006137-44 |
번호 | 청구항 |
---|---|
1 |
1 위성의 궤도 결정 및 예측을 위한 속도증분량을 연산하는 속도증분량 연산 모듈에 있어서,TM 데이터에 기반하여, 상기 위성에서 사용된 연료량을 연산하는 연료량 연산부; 및상기 사용된 연료량에 대한 속도증분량 및 상기 위성의 위치유지조정을 위해 예측된 속도증분량에 기반하여, 상기 예측된 속도증분량에 보정하기 위한 오차값을 연산하는 오차값 연산부를 포함하고,상기 오차값 연산부는상기 사용된 연료량에 대한 속도증분량 및 상기 위성의 위치유지조정을 위해 예측된 속도증분량에 기반하여, 상기 예측된 속도증분량에 대한 방사 방향(Radial Direction)에서의 오차값, 인트랙 방향(In-Track Direction)에서의 오차값 및 크로스트랙 방향(Cross-Track Direction)에서의 오차값을 연산하고,상기 오차값 연산부는기설정된 기간 동안 상기 사용된 연료량에 대한 속도증분량 및 상기 예측된 속도증분량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수집부; 및상기 수집된 정보에 기반하여 상기 예측된 속도증분량에 보정하기 위해, 상기 오차값에 대한 패턴 정보를 생성하는 패턴정보 생성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속도증분량 연산 모듈 |
2 |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오차값 연산부는상기 사용된 연료량에 대한 속도증분량 및 상기 예측된 속도증분량에 대해서, 리스트 스퀘어(Least Square) 방법을 적용하여 다항식 결합(Polynomial Fitting)을 수행하여 상기 오차값을 연산하는 속도증분량 연산 모듈 |
3 |
3 삭제 |
4 |
4 삭제 |
5 |
5 위성에 대한 거리측정 데이터, 각도관측 데이터 및 TM 데이터를 수신하는 수신부;상기 TM 데이터를 통해 연산된 상기 위성에서 사용된 연료량에 대한 속도증분량 및 상기 위성의 위치유지조정을 위해 예측된 속도증분량에 기반하여, 상기 예측된 속도증분량에 보정하기 위한 오차값을 연산하는 속도증분량 연산부; 및상기 거리측정 데이터, 상기 각도관측 데이터 및 상기 TM 데이터에 포함되는 상기 속도 증분량 값에 기반하여 상기 위성의 궤도 결정 및 예측을 수행하고, 상기 위성에 대한 궤도 결정값 및 상기 오차값에 기반하여 상기 위성의 궤도를 전파(Propagation)하는 위성궤도 결정 및 예측부를 포함하고,상기 속도증분량 연산부는사용된 연료량에 대한 속도증분량 및 위성의 위치유지조정을 위해 예측된 속도증분량에 기반하여, 상기 예측된 속도증분량에 대한 방사 방향(Radial Direction)에서의 오차값, 인트랙 방향(In-Track Direction)에서의 오차값 및 크로스트랙 방향(Cross-Track Direction)에서의 오차값을 연산하고,상기 속도증분량 연산부는기설정된 기간 동안 상기 사용된 연료량에 대한 속도증분량 및 상기 예측된 속도증분량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상기 수집된 정보에 기반하여 상기 예측된 속도증분량에 보정하기 위해, 상기 오차값에 대한 패턴 정보를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행역학 서브시스템 |
6 |
6 제5항에 있어서, 상기 위성의 궤도에 대한 정보를 외부 관측 사이트로 전송하는 전송부를 더 포함하는 비행역학 서브시스템 |
7 |
7 삭제 |
8 |
8 제5항에 있어서,상기 위성궤도 결정 및 예측부는상기 패턴 정보에 기반하여, 상기 위성의 궤도를 결정 및 예측하는 비행역학 서브시스템 |
9 |
9 위성의 궤도 결정 및 예측을 위한 속도증분량을 연산하는 속도증분량 연산 모듈의 동작 방법에 있어서,TM 데이터에 기반하여, 상기 위성에서 사용된 연료량을 연산하는 단계;상기 사용된 연료량에 대한 속도증분량 및 상기 위성의 위치유지조정을 위해 예측된 속도증분량에 기반하여, 상기 예측된 속도증분량에 보정하기 위한 오차값을 연산하는 단계; 및기설정된 기간 동안 상기 사용된 연료량에 대한 속도증분량 및 상기 예측된 속도증분량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상기 수집된 정보에 기반하여 상기 예측된 속도증분량에 보정하기 위해, 상기 오차값에 대한 패턴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오차값을 연산하는 단계는상기 사용된 연료량에 대한 속도증분량 및 상기 위성의 위치유지조정을 위해 예측된 속도증분량에 기반하여, 상기 예측된 속도증분량에 대한 방사 방향(Radial Direction)에서의 오차값, 인트랙 방향(In-Track Direction)에서의 오차값 및 크로스트랙 방향(Cross-Track Direction)에서의 오차값을 연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속도증분량 연산 모듈의 동작 방법 |
10 |
10 위성에 대한 거리측정 데이터, 각도관측 데이터 및 TM 데이터를 수신하는 단계;상기 TM 데이터에 기반하여, 상기 위성의 궤도 결정 및 예측을 위한 속도증분량에 대한 오차값을 연산하는 단계;기설정된 기간 동안 사용된 연료량에 대한 속도증분량 및 예측을 위한 속도증분량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상기 수집된 정보에 기반하여 상기 예측을 위한 속도증분량에 보정하기 위해, 상기 오차값에 대한 패턴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상기 거리측정 데이터, 상기 각도관측 데이터 및 상기 TM 데이터에 포함되는 상기 속도 증분량 값에 기반하여 상기 위성의 궤도 결정 및 예측을 수행하는 단계; 및상기 위성에 대한 궤도 결정값 및 상기 오차값에 대한 패턴 정보를 상기 예측을 위한 속도증분량에 보정하여 상기 위성의 궤도를 전파(Propagation)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오차값을 연산하는 단계는사용된 연료량에 대한 속도증분량 및 위성의 위치유지조정을 위해 예측된 속도증분량에 기반하여, 상기 예측된 속도증분량에 대한 방사 방향(Radial Direction)에서의 오차값, 인트랙 방향(In-Track Direction)에서의 오차값 및 크로스트랙 방향(Cross-Track Direction)에서의 오차값을 연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행역학 서브시스템의 동작 방법 |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
---|
순번 | 패밀리번호 | 국가코드 | 국가명 | 종류 |
---|---|---|---|---|
1 | US08600676 | US | 미국 | FAMILY |
2 | US20120166084 | US | 미국 | FAMILY |
순번 | 패밀리번호 | 국가코드 | 국가명 | 종류 |
---|---|---|---|---|
1 | US2012166084 | US | 미국 | DOCDBFAMILY |
2 | US8600676 | US | 미국 | DOCDBFAMILY |
순번 | 연구부처 | 주관기관 | 연구사업 | 연구과제 |
---|---|---|---|---|
1 | 방송통신위원회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정보통신산업원천기술개발사업 | 통해기위성 Ka 대역 통신탑재체 우주인증 및 실용화 검증기술 개발 |
특허 등록번호 | 10-1370701-0000 |
---|
표시번호 | 사항 |
---|---|
1 |
출원 연월일 : 20101223 출원 번호 : 1020100133067 공고 연월일 : 20140306 공고 번호 : 특허결정(심결)연월일 : 20140224 청구범위의 항수 : 7 유별 : B64G 1/10 발명의 명칭 : 매뉴버를 포함하는 빠르고 정확한 궤도 전파 방법 존속기간(예정)만료일 : |
순위번호 | 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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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권리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
제 1 - 3 년분 | 금 액 | 159,000 원 | 2014년 02월 27일 | 납입 |
제 4 년분 | 금 액 | 135,800 원 | 2017년 01월 24일 | 납입 |
제 5 년분 | 금 액 | 135,800 원 | 2018년 01월 29일 | 납입 |
제 6 년분 | 금 액 | 97,000 원 | 2019년 01월 25일 | 납입 |
제 7 년분 | 금 액 | 183,000 원 | 2020년 01월 28일 | 납입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 2010.12.23 | 수리 (Accepted) | 1-1-2010-0850826-82 |
2 |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 2012.05.09 | 수리 (Accepted) | 1-1-2012-0371663-58 |
3 | 의견제출통지서 | 2013.06.21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3-0427572-29 |
4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 2013.08.21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3-0759428-69 |
5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 2013.08.21 | 수리 (Accepted) | 1-1-2013-0759423-31 |
6 | 거절결정서 | 2013.12.24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3-0895174-60 |
7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 2014.01.27 | 수리 (Accepted) | 1-1-2014-0085705-71 |
8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재심사) | 2014.01.27 |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4-0085708-18 |
9 | 등록결정서 | 2014.02.24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4-0129778-50 |
10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5.02.02 | 수리 (Accepted) | 4-1-2015-0006137-44 |
기술번호 | KST2014062899 |
---|---|
자료제공기관 | 미래기술마당 |
기술공급기관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기술명 | 통해기위성 관제시스템 성능검증기술 |
기술개요 |
비행역학 서브시스템과 속도증분량 연산모듈 및 그 동작 방법이 개시된다. 본 발명의 실시예들에 따르면, 위성에서 실제로 사용된 연료량을 연산하고, 연산된 연료량을 이용하여 속도증분량을 연산함으로써, 위성의 궤도를 더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다. |
개발상태 | 파일럿현장 테스트 |
기술의 우수성 |
1) 경쟁력 - 국내에서 최초로 개발된 정지궤도 위성 관제기술로서 앞으로 국내에서 요구되는 정지궤도 위성에 대한 관제시스템을 개발하는데 기본이 되는 기술임 - 발사 후 지금까지 통해기 위성에 대한 관제운용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있어 기술적인 성숙도가 우수함 |
응용분야 |
1) 위성 운영자 및 서비스 공급자 2) 위성 개발자 및 관련 학생 3) 위성 시스템 개발자 |
시장규모 및 동향 |
1) 국내 관련 제품 및 서비스 동향 - 저궤도 위성인 다목적 실용위성 1호 및 2호에 대해서 관제시스템을 ETRI가 개발하여 KARI에 설치하여 사용하고 있음 - 정지궤도 위성인 통신해양기상위성 관제시스템을 ETRI가 개발하여 KARI에 설치하여 사용하고 있음 - 저궤도 위성인 다목적 실용위성 5호 및 3호에 대해서 관제시스템을 ETRI가 개발하여 KARI에 설치하였으며 현재 위성과 관제시스템 간의 최종 시험을 수행하고 있음 2) 국외 관련 제품 및 서비스 동향 - 국외의 제품은 위성시스템을 도입할 때 턴키 시스템으로 들어오는 것으로서 고가의 유지보수계약을 맺어야 함 - 또한 내부에 적용된 기술을 알 수가 없는 상태임 3) 시장전망 - 인공위성은 통신, 방송, 기상, 해양 및 군사적인 목적에 의해서 계속 발사되어야 함 - 인공위성을 지상에서 제어하기 위한 관제시스템도 계속 필요함 - 관제시스템을 구성하는 기능으로서 원격측정 및 원격명령, 그리고 비행역학 시스템은 위성과 함께 계속해서 공급되어야 하는 기술임 - 국내에서 정지궤도 위성은 앞으로 3년에 한번 정도 발사될 것이며 저궤도 위성 역시 비슷한 규모로 발사될 것임 - 국제적으로 정지궤도 위성은 일 년에 10기 이상이 발사되고 있기 때문에 시스템을 국제적으로 시장화할 경우에 시장전망이 있다고 할 수 있음 |
희망거래유형 | |
사업화적용실적 | |
도입시고려사항 |
과제고유번호 | 1415107230 |
---|---|
세부과제번호 | 10035607 |
연구과제명 | 통해기위성 Ka대역통신탑재체 우주인증 및 실용화 검증기술 개발 |
성과구분 | 출원 |
부처명 | 지식경제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
연구주관기관명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성과제출연도 | 2010 |
연구기간 | 201001~201312 |
기여율 | 1 |
연구개발단계명 | 응용연구 |
6T분류명 | ST(우주항공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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