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번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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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ST20140656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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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공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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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기술마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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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공급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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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학기술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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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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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원 모니터에서 영상왜곡을 보상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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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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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발명은 렌즈 방식의 3차원 LCD 모니터에서 렌즈의 비균일성과 정렬에러를 검출하고, 그 검출된 에러로 인하여 발생하는 영상의 왜곡현상을 최소화하며 사용자의 위치를 고려하여 최적의 3차원 영상을 합성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이에, 본 발명은 N개의 원래의 뷰 영상들과 3차원으로 합성된 멀티뷰 영상 사이의 관계를 나타내는 대응표에 영상 왜곡을 보상하는 보상 대응표를 추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본 발명은 3차원 모니터에서 렌즈의 잘못된 정렬에러 혹은 비균일성을 검출하는 방법에 있어서, 의도적으로 만들어진 테스트 영상들을 이용하여 3차원 모니터에서 렌즈의 정렬에러나 불균일성을 예측하며, 관찰자의 눈으로부터 원래 관측되어야 할 서브픽셀의 영상 인덱스와 실제로 관측된 영상 픽셀의 영상 인덱스의 차이를 계산함으로써 렌즈의 정렬에러 혹은 불균일성을 검출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또한, 사용자의 위치에 따른 영상 왜곡을 보상하는 방법에 있어서 최적의 위치에 존재하는 관측자가 관측되어야 할 서브픽셀과 실제 사용자가 위치한 장소에서 관측된 서브픽셀의 인덱스 차이를 계산함으로써 사용자의 거리를 보상하는 방법을 제시한다.3차원, 정렬에러, 불균일성, 왜곡보상, 테스트 영상, 스테레오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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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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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 및 개념 검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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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의 우수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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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술의 우수성
- 본 기술은 정확한 정렬 정렬에러와 비균일성을 파악함으로써, 미세한 에러로 물리적으로 보정이 어려운 정렬 에러는 발명한 방법을 이용하여 영상의 왜곡 현상을 줄이는 것이 가능한 효과가 있음
- 본 기술은 제한된 공간에서만 최적의 3차원 영상을 제공해주는 렌티큘러 시스템의 한계를 벗어나 사용자의 위치를 고려한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가능한 효과가 있음
2) 기술의 경쟁력
- 본 기술은 렌즈를 이용한 3차원 디스플레이에서 렌즈의 정렬 에러는 의도적인 에러가 아니기 때문에 정렬에러를 측정하여 알고 있더라도 LCD 패널에 붙인 렌즈를 다시 정확히 붙여 에러가 줄어들기를 보장하기는 어려고 하드웨어적인 접근 방법으로 각각의 디스플레이 장치마다 개별적으로 정확하게 렌즈를 정렬시키기는 것 또한 쉽지 않은 기존의 문제를 해결하여 경쟁력을 가짐
- 본 기술은 정확한 정렬 정렬에러와 비균일성을 파악함으로써, 미세한 에러로 물리적으로 보정이 어려운 정렬 에러는 발명한 방법을 이용하여 영상의 왜곡 현상을 줄이는 것이 가능한 효과가 있어 경쟁력을 가짐
- 본 기술은 제한된 공간에서만 최적의 3차원 영상을 제공해주는 렌티큘러 시스템의 한계를 벗어나 사용자의 위치를 고려한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가능한 효과가 있어 경쟁력을 가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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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용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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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술의 적용 및 응용분야
- 디스플레이산업은 패널 및 연관 부품소재, 장비의 생산에 수반되는 모든 활동을 포함
- CRT(Cathod Radiation Tube), LCD(Liquid Crystal Display), PDP(Plasma Display Panel), OLED(Organic Light Emit Display), e-Paper 등의 Flexible Display, 3D Display, Projection Display 완제품 및 관련 부품, 소재 산업을 포함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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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규모 및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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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국내·외 시장규모 및 전망 - 시장조사업체 NPD DisplaySearch에 따르면, 2019년 말까지 글로벌 3D 디스플레이 시장 규모는 670억 달러, 판매량은 2억 2,600만 대로 예상됨
- 무안경 3D 디스플레이(Auto Stereoscopic Display) 방식이 1~4인치 스크린을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 태블릿PC, 디지털 카메라, 캠코더, 휴대용 게임기 등에 적용되어 무안경 3D 디스플레이 시장이 급속도로 커질 것으로 전망됨
2) 시장경쟁상황 - 전세계 3D TV 생산업계에서 삼성과 LG가 소니를 제치고 나란히 1,2 위를 하고 있고 특히 세계 처음으로 초고화질(Full HD) 3D 발광다이오드(LED) TV를 출시한 삼성전자는 3D TV 판매 100만 대를 돌파하면서 독주 체제를 구축하고 있고, 미국 3D TV 시장에서 올 들어 86.3%(수량 기준)의 판매점유율을 기록함
- 정책적으로도 3D TV 방송에 대한 적극적인 육성정책을 펼치고 있어서, 방송통신위원회는 한국전파 진흥협회 내에‘3DTV 방송진흥센터’를 설치하여 표준화 현황제공 및 국제 표준화 지원, 3DTV 방송 협력 체계구축, 3D 콘텐츠 협력 및 정보제공, 대국민 홍보, 3DTV 방송 전문 인력 양성 등의 기능을 통해 3D TV 관련 산업의 발전 촉진, 국내 3D TV 방송 활성화, 세계 3D 방송 시장 선도 등을 목표로 하고 있음
- 정부의 3D TV에 대한 정책적 육성과기업들의 경쟁적 기술 개발을 기반으로 영상 데이터 압축률을 현재 판매되는 TV에 비해 두 배가량 높인 MPEG4 기술 기반의 새로운 고화질(HD) 3D TV 방송이 실험 방송됨
- 3D 실험방송은 G20 정상회의에서 각국 원수들을 대상으로 시연되며, 실험방송 결과에 따라 앞으로 국제표준화 작업을 서두를 방침임
3) 시장진입가능성 - 3D TV 방송 산업은 이제 시작하는 단계로, 영화‘아바타’등의 성공을 통해 3D 영상에 많은 관심과 투자가 몰리고 있고, 유럽에서는 3D 시장 선도를 위한 Media Cluster를 구성하고, 우리나라에서도 정부 주도로 3D 방송의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음
- 전세계에서 3D TV 방송을 실시하는 국가와 채널을 살펴보면, 아직 태동기이며 점차 많은 나라에서 3D TV 방송을 제공하게 되면 3DTV의 보급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어 시장진입이 용의할 것으로 예상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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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망거래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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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화적용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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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입시고려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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