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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 모델을 이용한 막 오염 예측 및 진단 방법과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5008524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실제의 막오염에 있어서 복수개의 메커니즘이 통합적으로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막오염 현상을 예측하기 위한 새로운 모델인 막 오염 통합 모델을 생성하고 네 가지의 막 오염 모델을 하나의 식으로 통합하여 해석할 수 있는 통합 모델을 이용한 막 오염 예측 및 진단 방법과 시스템을 제공한다.본 발명인 통합 모델을 이용한 막 오염 예측 방법은 통합 모델링부가 완전세공막힘 모델, 중간세공막힘 모델, 케익형성 모델 및 표준세공막힘 모델을 이용하여 막간차압(TMP,)을 산출하기 위한 막 오염 통합 모델을 생성하는 단계; 데이터 수집부가 주기적으로 막간차압 데이터가 포함된 막 오염 실측 데이터를 수집하는 단계; 상기 막 오염 예측부가 상기 통합 모델의 막간차압을 산출하는 단계; 상기 막 오염 예측부가 상기 막 오염 실측 데이터의 막간차압과 통합 모델의 막간 차압을 이용하여 상기 통합 모델에 대한 최적화 매개변수를 산출하는 단계; 상기 막 오염 예측부가 상기 최적화 매개변수를 이용하여 상기 막 오염 통합 모델의 막간 차압 예측 값을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Int. CL B01D 65/10 (2006.01) G06Q 10/00 (2006.01) B01D 65/00 (2006.01) C02F 1/44 (2006.01)
CPC B01D 65/10(2013.01) B01D 65/10(2013.01) B01D 65/1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20020628 (2012.02.28)
출원인 경희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430800-0000 (2014.08.08)
공개번호/일자 10-2013-0098812 (2013.09.0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40814)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2.02.28)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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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경희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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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유창규 대한민국 경기 용인시 기흥구
2 김민정 대한민국 경기 의왕시 오전로 *,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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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다나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 *길 **, 신관 *층~*층, **층(역삼동, 광성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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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경희대학교 산학협력단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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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02.28 수리 (Accepted) 1-1-2012-0165441-08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2.12.14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3.01.10 수리 (Accepted) 9-1-2013-0002493-26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3.10.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747704-87
5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3.12.30 수리 (Accepted) 1-1-2013-1203419-42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01.28 수리 (Accepted) 1-1-2014-0090641-65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01.2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0090655-04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06.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445952-22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3.09 수리 (Accepted) 4-1-2015-5029677-09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19 수리 (Accepted) 4-1-2019-516425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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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통합 모델링부가 완전세공막힘 모델, 중간세공막힘 모델, 케익형성 모델 및 표준세공막힘 모델을 이용하여 막간차압(TMP)을 산출하기 위한 막 오염 통합 모델을 생성하는 단계;데이터 수집부가 주기적으로 막간차압 데이터가 포함된 막 오염 실측 데이터를 수집하는 단계;막 오염 예측부가 상기 통합 모델의 막간차압을 산출하는 단계;상기 막 오염 예측부가 상기 막 오염 실측 데이터의 막간차압과 통합 모델의 막간 차압을 이용하여 상기 통합 모델에 대한 최적화 매개변수를 주기적으로 산출하는 단계;진단부가 상기 주기적으로 산출되는 최적화 매개변수를 독립 변수로 하고, 상기 막 오염 실측 데이터의 막간 차압을 종속 변수로 한 다중 회귀 분석 방법을 통하여 막 오염 현상에서 기여도가 가장 높은 모델을 진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며,상기 진단하는 단계는 상기 완전세공막힘 모델, 중간세공막힘 모델, 케익형성 모델 및 표준세공막힘 모델의 각각의 매개변수가 적용된 완전 회귀 모델을 이용하여 상기 종속 변수에 대한 단일 회귀 분석을 하는 단계; 상기 완전 회귀 모델에 대한 에프검정을 실행하여 평균회귀자승합을 산출하는 단계; 상기 완전세공막힘 모델, 중간세공막힘 모델, 케익형성 모델 및 표준세공막힘 모델 중 어느 하나의 매개변수를 제외한 각각의 축소 회귀 모델을 이용하여 단일 회귀 분석을 하는 단계; 상기 각각의 축소 회귀 모델에 대한 에프검정을 실행하여 평균회귀자승합을 산출하는 단계; 및 상기 완전 회귀 모델의 평균회귀자승합과 상기 축소 회귀 모델의 평균회귀자승합 간의 차를 이용하여 기여도가 가장 큰 모델을 진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통합 모델을 이용한 막 오염 진단 방법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막 오염 통합 모델을 생성하는 단계는, 하기의 [수학식 2] 내지 [수학식 6]에 의하여 실행되는 통합 모델을 이용한 막 오염 진단 방법
3 3
제 2 항에 있어서, 상기 최적화 매개변수를 산출하는 단계는,유전자 알고리즘을 이용한 하기의 [수학식 7]로 정의되는 목적 함수(f)에 의하여 실행되는 통합 모델을 이용한 막 오염 진단 방법
4 4
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막 오염 통합 모델의 막간 차압 예측 값을 산출하는 단계는,상기 [수학식 7]에 의하여 산출되는 최적화 매개변수를 상기 [수학식 6]으로 정의되는 막 오염 통합 모델에 대입함으로써 실행되는 통합 모델을 이용한 막 오염 진단 방법
5 5
제 4 항에 있어서,상기 막 오염 예측부가 상기 막 오염 통합 모델의 막간 차압 예측 값과 상기 막 오염 실측 데이터의 막간 차압을 이용하여 상기 막 오염 통합 모델의 정확도를 판단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통합 모델을 이용한 막 오염 진단 방법
6 6
제 5 항에 있어서, 상기 막 오염 통합 모델의 정확도를 판단하는 단계는,하기의 [수학식 8]로 정의되는 상기 막 오염 통합 모델의 막간 차압 예측값과 상기 막 오염 실측 데이터의 막간 차압간의 평균 제곱근 편차(RMSE, Root Mean Square Error)의 값을 통하여 판단하는 통합 모델을 이용한 막 오염 진단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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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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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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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간차압 데이터가 포함된 막 오염 실측 데이터를 주기적으로 수집하는 데이터 수집부;완전세공막힘 모델, 중간세공막힘 모델, 케익형성 모델 및 표준세공막힘 모델을 이용하여 막간차압을 산출하기 위한 막 오염 통합 모델을 생성하는 통합 모델링부;상기 막 오염 통합 모델의 막간차압을 산출하고 상기 막 오염 실측 데이터의 막간차압을 이용하여 상기 막 오염 통합 모델에 대한 최적화 매개변수를 주기적으로 산출하는 막 오염 예측부; 및상기 주기적으로 산출되는 최적화 매개변수를 독립 변수로 하고, 상기 막 오염 실측 데이터의 막간 차압을 종속 변수로 한 다중 회귀 분석 방법을 통하여 막 오염 현상에서 기여도가 가장 높은 모델을 진단하는 진단부를 포함하며,상기 진단부는 상기 완전세공막힘 모델, 중간세공막힘 모델, 케익형성 모델 및 표준세공막힘 모델의 각각의 매개변수가 적용된 완전 회귀 모델을 이용하여 상기 종속 변수에 대한 단일 회귀 분석을 하고, 상기 완전 회귀 모델에 대한 에프검정을 실행하여 평균회귀자승합을 산출하고, 상기 완전세공막힘 모델, 중간세공막힘 모델, 케익형성 모델 및 표준세공막힘 모델 중 어느 하나의 매개변수를 제외한 각각의 축소 회귀 모델을 이용하여 단일 회귀 분석을 하고, 상기 각각의 축소 회귀 모델에 대한 에프검정을 실행하여 평균회귀자승합을 산출하고, 상기 완전 회귀 모델의 평균회귀자승합과 상기 축소 회귀 모델의 평균회귀자승합 간의 차를 통하여 기여도가 가장 큰 모델을 진단하는 통합 모델을 이용한 막 오염 진단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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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9 항에 있어서,상기 막 오염 예측부는 상기 막 오염 통합 모델의 막간 차압 예측 값과 상기 막 오염 실측 데이터의 막간 차압을 이용하여 상기 막 오염 통합 모델의 정확도를 판단하는 통합 모델을 이용한 막 오염 진단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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