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본 발명은 차량 게이트웨이, 차량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장치 및 방법에 대하여 개시한다. 본 발명은 차량 네크워크 내의 각 유닛(Unit)과 연결되는 제 1 인터페이스; 상기 차량 네트워크로부터 차량 정보를 획득하는 적어도 하나의 액세스 기기와 연결되는 제 2 인터페이스; 및 상기 제 1 인터페이스와 상기 제 2 인터페이스 간을 연결하며, 상기 각 액세스 기기에 대한 통신 방식 및 통신 경로, 상기 차량 정보 획득의 처리순서를 결정하는 패킷 프로세서를 포함하는 점에 그 특징이 있다. 본 발명에 따르면, 핸드오버를 통해 다양한 액세스 기기와 차량 네트워크 간의 안정적인 통신을 지원하고, 차량 네트워크로부터 신뢰도 있는 차량 정보를 추출 및 획득하여 ITS 서비스, 긴급구난 서비스, 교통 정리, 교통 안전, 보험 처리 등의 다양한 서비스에 이용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차량 게이트웨이, MIH, 이기종 망, 차량 네트워크, OBD, ICT |
---|---|
Int. CL | H04L 12/66 (2006.01) |
CPC | |
출원번호/일자 | 1020080082321 (2008.08.22) |
출원인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등록번호/일자 | 10-0946991-0000 (2010.03.04) |
공개번호/일자 | 10-2010-0023509 (2010.03.04) 문서열기 |
공고번호/일자 | (20100310) 문서열기 |
국제출원번호/일자 | |
국제공개번호/일자 | |
우선권정보 | |
법적상태 | 등록 |
심사진행상태 | 수리 |
심판사항 | |
구분 | 신규 |
원출원번호/일자 | |
관련 출원번호 | |
심사청구여부/일자 | Y (2008.08.22) |
심사청구항수 | 19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유성구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윤현정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유성구 |
2 | 이소연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유성구 |
3 | 곽동용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유성구 |
4 | 박종현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유성구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특허법인지명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강남구 남부순환로**** 차우빌딩*층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주) 애니파이브 | 서울특별시 구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
2008.08.22 | 수리 (Accepted) | 1-1-2008-0599264-07 |
2 |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
2009.03.06 | 수리 (Accepted) | 9-1-9999-9999999-89 |
3 |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
2009.04.16 | 수리 (Accepted) | 9-1-2009-0025327-11 |
4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09.08.04 | 수리 (Accepted) | 4-1-2009-5150899-36 |
5 |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
2009.10.12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09-0419653-69 |
6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
2009.11.10 | 수리 (Accepted) | 1-1-2009-0690033-60 |
7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
2009.11.10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09-0690030-23 |
8 |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
2010.02.22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0-0074880-93 |
9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5.02.02 | 수리 (Accepted) | 4-1-2015-0006137-44 |
번호 | 청구항 |
---|---|
1 |
1 차량 네크워크 내의 각 유닛(Unit)과 연결되는 제 1 인터페이스; 상기 차량 네트워크로부터 차량 정보를 획득하는 적어도 하나의 액세스 기기와 연결되는 제 2 인터페이스; 및 상기 제 1 인터페이스와 상기 제 2 인터페이스 간을 연결하며, 상기 각 액세스 기기에 대한 통신 방식 및 통신 경로, 상기 차량 정보 획득의 처리순서를 결정하는 패킷 프로세서 를 포함하는 차량 게이트웨이 |
2 |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패킷 프로세서는, 상기 처리순서를 설정하는 큐 관리자; 상기 통신 경로를 할당하는 패킷 라우터; 및 상기 통신 방식을 할당하는 MIH 핸들러(Media Independent Handover Handler) 를 포함하는 것인 차량 게이트웨이 |
3 |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MIH 핸들러는, 상기 각 액세스 기기에 대해 이기종 망 간의 핸드오버를 지원하는 것인 차량 게이트웨이 |
4 |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 1 인터페이스와 차량의 진단 커넥터를 연결하여 상기 진단 커넥터와 상기 차량 네트워크에 연결된 다수의 유닛을 선택적으로 연결하는 VCI(Vehicle Communication Interface)를 더 포함하는 것인 차량 게이트웨이 |
5 |
5 제4항에 있어서, 상기 VCI는, 상기 제 1 인터페이스를 통해 상기 차량 네트워크와 연결되는 유닛 인터페이스; 상기 진단 커넥터와 연결된 진단 장치 및 상기 각 유닛들 간에 전송되는 신호를 상기 진단 장치 및 상기 각 유닛이 인지 가능한 형태(format)로 변환하는 다수의 변환부; 및 상기 다수의 변환부와 상기 진단 커넥터를 선택적으로 연결하는 멀티플렉서 를 포함하는 것인 차량 게이트웨이 |
6 |
6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액세스 기기는, 노매틱 기기, 노변 장치, 차량 진단 기기, PDA, 노트북, 스마트 폰 및 텔레매틱스 단말기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것인 차량 게이트웨이 |
7 |
7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 네트워크는, CAN(Controller Area Network), MOST(Media Oriented Systems Transport), LIN, SAE J1850 및 FlexRay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것인 차량 게이트웨이 |
8 |
8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 정보는, 차량 속도, 연료 레벨 및 차량 위치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것인 차량 게이트웨이 |
9 |
9 차량 네트워크; 적어도 하나의 유무선 통신 방식을 사용하며, 상기 차량 네트워크에 접속하여 차량 정보의 요청 및 상기 차량 정보의 획득을 하는 적어도 하나의 액세스 기기; 및 상기 적어도 하나의 액세스 기기와 상기 차량 네트워크 간의 통신 방식 및 통신 경로와, 상기 차량 정보 요청 및 상기 차량 정보 획득의 순서를 결정하는 차량 게이트웨이 를 포함하는 차량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장치 |
10 |
10 제9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 게이트웨이는, 상기 각 액세스 기기에 대해 이종망간의 핸드오버를 지원하는 것인 차량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장치 |
11 |
11 제9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 게이트웨이는, 상기 차량 네트워크 내 각 버스와의 연결 경로를 제공하는 내부 인터페이스; 상기 액세스 기기와의 연결 경로를 제공하는 외부 인터페이스; 및 상기 적어도 하나의 액세스 기기와의 통신 방식 및 통신 경로와, 상기 차량 정보 요청 및 차량 정보 획득의 순서를 할당하는 패킷 프로세서 를 포함하는 것인 차량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장치 |
12 |
12 제9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 네트워크는, CAN(Controller Area Network), MOST(Media Oriented Systems Transport), LIN, SAE J1850 및 FlexRay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것인 차량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장치 |
13 |
13 유무선 통신하는 적어도 하나의 액세스 기기와 차량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차량 네크워크 인터페이스 방법에 있어서, 상기 각 액세스 기기로부터 차량 정보 요청을 수신하는 단계; 상기 각 액세스 기기의 접속권한 및 상기 차량 정보 요청의 유효성을 확인하는 단계; 상기 확인 결과 상기 접속권한 및 유효성이 있으면, 상기 차량 정보 요청을 차량 네트워크용 메시지로 변환하는 단계; 상기 차량 네트워크로부터 상기 차량 네트워크용 메시지에 대응하는 차량 정보를 추출하여 각 액세스 기기용 응답으로 변환하는 단계; 및 상기 각 액세스 기기용 응답을 상기 각 액세스 기기로 각각 전송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차량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방법 |
14 |
14 제13항에 있어서, 상기 수신하는 단계는, 상기 각 액세스 기기로부터 상기 차량 정보 요청을 각각 수신하는 단계; 상기 각 차량 정보 요청을 전송한 각 액세스 기기와의 통신을 인증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인 차량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방법 |
15 |
15 제13항에 있어서, 상기 확인하는 단계는, 상기 확인결과 접속권한이 있으면, 상기 차량 정보 요청의 유효성을 링크 계층에서 검사하는 단계; 및 상기 검사결과 유효성이 있으면, 상기 차량 정보 요청의 유효성을 응용 계층에서 검사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인 차량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방법 |
16 |
16 제15항에 있어서, 상기 확인결과 접속권한이 없거나, 상기 링크 계층 또는 상기 응용 계층의 검사결과 유효성이 없으면, 차량 정보 요청에 대한 거부 메시지를 상기 차량 정보 요청을 송신한 해당 액세스 기기로 송신하는 단계 를 더 포함하는 것인 차량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방법 |
17 |
17 제13항에 있어서, 상기 응답으로 변환하는 단계는, 상기 차량 네트워크에서 상기 메시지에 대응하는 차량 정보를 추출하는 단계; 및 상기 추출된 차량 정보를 각 액세스 기기가 인지 가능한 차량 정보로 변환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인 차량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방법 |
18 |
18 제13항에 있어서, 상기 전송하는 단계는, 상기 수신한 경로가 통신가능한지를 확인하는 단계를 포함하되, 상기 확인결과 통신가능하면, 상기 수신한 경로로 상기 전송을 하는 것인 차량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방법 |
19 |
19 제18항에 있어서, 상기 전송하는 단계는, 상기 확인결과 통신불가능하면, 통신가능한 이기종 망으로 핸드오버를 수행하여 상기 전송을 하는 단계 를 더 포함하는 것인 차량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방법 |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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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 패밀리번호 | 국가코드 | 국가명 | 종류 |
---|---|---|---|---|
1 | US20110144858 | US | 미국 | FAMILY |
2 | WO2010021426 | WO |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 FAMILY |
순번 | 패밀리번호 | 국가코드 | 국가명 | 종류 |
---|---|---|---|---|
1 | US2011144858 | US | 미국 | DOCDBFAMILY |
2 | WO2010021426 | WO |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 DOCDBFAMILY |
순번 | 연구부처 | 주관기관 | 연구사업 | 연구과제 |
---|---|---|---|---|
1 | 지식경제부 및 정보통신연구진흥원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정보통신표준개발지원 | 텔레매틱스용 차량정보이용을 위한 인터페이스 표준개발 |
특허 등록번호 | 10-0946991-0000 |
---|
표시번호 | 사항 |
---|---|
1 |
출원 연월일 : 20080822 출원 번호 : 1020080082321 공고 연월일 : 20100310 공고 번호 : 특허결정(심결)연월일 : 20100222 청구범위의 항수 : 6 유별 : H04L 12/66 발명의 명칭 : 차량 게이트웨이, 차량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장치 및 방법 존속기간(예정)만료일 : |
순위번호 | 사항 |
---|---|
1 |
(권리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
2 |
(의무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
2 |
(권리자) 김지영 인천광역시 부평구... |
2 |
(권리자) (주) 애니파이브 서울특별시 구... |
3 |
(말소권자) 김지영 인천광역시 부평구... |
제 1 - 3 년분 | 금 액 | 393,000 원 | 2010년 03월 04일 | 납입 |
제 4 년분 | 금 액 | 172,000 원 | 2013년 03월 04일 | 납입 |
제 5 년분 | 금 액 | 182,320 원 | 2014년 04월 30일 | 납입 |
제 6 년분 | 금 액 | 172,000 원 | 2015년 03월 04일 | 납입 |
제 7 년분 | 금 액 | 328,000 원 | 2016년 03월 04일 | 납입 |
제 8 년분 | 금 액 | 328,000 원 | 2017년 03월 03일 | 납입 |
제 9 년분 | 금 액 | 328,000 원 | 2018년 01월 15일 | 납입 |
제 10 년분 | 금 액 | 570,000 원 | 2019년 03월 04일 | 납입 |
제 11 년분 | 금 액 | 570,000 원 | 2020년 01월 28일 | 납입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 2008.08.22 | 수리 (Accepted) | 1-1-2008-0599264-07 |
2 | 선행기술조사의뢰서 | 2009.03.06 | 수리 (Accepted) | 9-1-9999-9999999-89 |
3 | 선행기술조사보고서 | 2009.04.16 | 수리 (Accepted) | 9-1-2009-0025327-11 |
4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09.08.04 | 수리 (Accepted) | 4-1-2009-5150899-36 |
5 | 의견제출통지서 | 2009.10.12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09-0419653-69 |
6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 2009.11.10 | 수리 (Accepted) | 1-1-2009-0690033-60 |
7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 2009.11.10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09-0690030-23 |
8 | 등록결정서 | 2010.02.22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0-0074880-93 |
9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5.02.02 | 수리 (Accepted) | 4-1-2015-0006137-44 |
기술정보가 없습니다 |
---|
과제고유번호 | 1415087141 |
---|---|
세부과제번호 | A-17 |
연구과제명 | 차내망연동및공간정보표준개발 |
성과구분 | 출원 |
부처명 | 지식경제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지식경제부 |
연구주관기관명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성과제출연도 | 2008 |
연구기간 | 200701~201012 |
기여율 | 1 |
연구개발단계명 | 개발연구 |
6T분류명 | IT(정보기술) |
과제고유번호 | 1415110129 |
---|---|
세부과제번호 | 2010-P1-20 |
연구과제명 | V2X 네트워킹 및 응용기술과 Geo 시멘틱 표준개발 |
성과구분 | 등록 |
부처명 | 지식경제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지식경제부 |
연구주관기관명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성과제출연도 | 2010 |
연구기간 | 201001~201212 |
기여율 | 1 |
연구개발단계명 | 개발연구 |
6T분류명 | IT(정보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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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판사항 정보가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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