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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력공급 제어방법, 전력 관리 방법 및 전력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5063768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전력공급 제어방법, 전력 관리 방법 및 전력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의 일면에 따른 전력공급 제어방법은, 차량의 위치와 배터리에 관한 정보를 수신하는 단계 및 상기 위치 및 배터리에 관한 정보를 토대로, 상기 차량의 배터리를 충전 시킬 수 있도록 상기 차량의 위치 부근의 충전 스테이션에 전력을 공급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Int. CL B60L 11/18 (2013.01) G06Q 50/30B0 (2013.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100132059 (2010.12.22)
출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2-0070651 (2012.07.0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취하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N
심사청구항수 2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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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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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소연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윤현정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3 박상준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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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인비전 특허법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길**, *층(대치동, 동산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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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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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0.12.22 수리 (Accepted) 1-1-2010-0846180-46
2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3.02.28 수리 (Accepted) 1-1-2013-0182492-04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2.02 수리 (Accepted) 4-1-2015-0006137-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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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전력 센터 서버가 전력공급을 제어하는 방법에 있어서,차량의 위치와 배터리에 관한 정보를 수신하는 단계; 및상기 위치 및 배터리에 관한 정보를 토대로, 상기 차량의 배터리를 충전시킬수 있도록 상기 차량의 위치 부근의 충전 스테이션에 전력을 공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전력공급 제어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공급하는 단계는상기 위치에 관한 정보를 토대로, 상기 차량의 위치 부근의 충전 스테이션이 보유한 전력량을 조회하는 단계; 및상기 배터리에 관한 정보를 토대로, 보유한 전력량이 상기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는 전력량보다 적다고 판단된 충전 스테이션에 전력을 공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인 전력공급 제어방법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공급하는 단계는상기 차량의 위치 부근의 충전 스테이션에 상기 차량의 위치 및 배터리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단계; 및상기 충전 스테이션이 상기 배터리에 관한 정보를 토대로 요청한 전력 수요량을 상기 충전 스테이션에 공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인 전력공급 제어방법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의 위치 부근에 충전가능한 충전 스테이션의 위치 정보, 예상 대기시간, 충전 가격 정보 및 상기 충전 스테이션이 보유한 전력량 중 적어도 하나를 상기 차량에 전송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인 전력공급 제어방법
5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수신하는 단계는상기 차량의 위치가 변경될 때마다, 상기 차량에 설치된 단말기의 위치를 저장하고 있는 이동통신망의 MME(Mobility Management Entity), HLR(Home location register) 또는 HSS(Home Subscriber Server)로부터 상기 차량의 위치에 관한 정보를 수신하는 단계; 및상기 배터리의 전력 잔여량이 기준치 이하인 이벤트가 발생될 때, 상기 차량 단말기로부터 배터리에 관한 정보를 수신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인 전력공급 제어방법
6 6
제5항에 있어서, 상기 HLR 또는 HSS는 현재의 MME로부터 상기 단말기의 위치정보에 대한 갱신요청을 수신함으로써 상기 현재의 MME가 이전에 위치정보 갱신요청을 한 이전의 MME와 다르다는 것을 확인하면 상기 현재의 MME의 식별자를 전송하는 것이고,상기 차량의 위치에 관한 정보를 수신하는 단계는상기 HLR 또는 HSS로부터 상기 현재의 MME의 식별자를 수신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인 전력공급 제어방법
7 7
제6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의 위치에 관한 정보를 수신하는 단계는상기 수신된 MME 식별자를 토대로, 상기 현재의 MME에게 현재 차량이 위치하는 기지국 영역인 트래킹 영역 및 셀(cell)에 관한 정보를 요청하는 단계; 및상기 현재의 MME로부터 상기 트래킹 영역 및 셀에 관한 정보를 수신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인 전력공급 제어방법
8 8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수신하는 단계는상기 배터리의 전력 잔여량이 기준치 이하인 이벤트가 발생될 때 상기 차량의 단말기가 전송하는 상기 배터리에 관한 정보를 수신하는 단계; 및상기 배터리에 관한 정보를 수신한 때, 상기 단말기의 위치를 저장하고 있는 이동통신망의 MME(Mobility Management Entity), HLR(Home location register) 또는 HSS(Home Subscriber Server)로 상기 단말기의 위치에 관한 정보를 요청하고, 상기 요청에 대한 응답으로 상기 위치에 관한 정보를 수신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인 전력공급 제어방법
9 9
제8항에 있어서, 상기 위치에 관한 정보를 수신하는 단계는상기 HLR 또는 HSS로 상기 단말기의 위치에 관한 정보를 요청하는 단계; 및상기 HLR 또는 HSS로부터 현재 차량이 위치하는 기지국 영역인 트래킹 영역 및 셀(cell)에 관한 정보를 수신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트래킹 영역 및 셀(cell)에 관한 정보는 상기 HLR 또는 HSS가 상기 MME에게 요청하여 획득한 것인 전력공급 제어방법
10 10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수신하는 단계는상기 배터리의 전력 잔여량이 기준치 이하인 이벤트가 발생될 때 상기 차량의 단말기가 전송하는 상기 배터리에 관한 정보를 수신하는 단계; 및상기 배터리에 관한 정보를 수신한 때, GMLC(Gateway Mobile Location Center)로 상기 단말기의 위치에 관한 정보를 요청하고, 상기 요청에 대한 응답으로 상기 위치에 관한 정보를 수신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인 전력공급 제어방법
11 11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수신하는 단계는상기 차량의 단말기로부터, 상기 차량의 식별자, 상기 차량의 위치에 관한 정보, 상기 배터리의 전력 잔여량, 배터리의 온도, 배터리의 정격전압 및 마지막 충전시간 중 적어도 하나를 수신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인 전력공급 제어방법
12 12
충전 스테이션 서버가 전력을 관리하는 방법에 있어서,보유 전력량과 차량의 배터리 상태에 따라, 전력 센터로부터 전력을 공급받는 단계; 및상기 충전 스테이션의 위치 정보, 예상 대기 시간, 충전 가격 정보 및 상기 충전 스테이션이 보유한 전력량 중 적어도 하나를 상기 차량에 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전력 관리 방법
13 13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으로부터 충전에 대한 예약 요청을 제공받는 단계; 및상기 차량에게 상기 충전 스테이션의 POI(Point Of Interest) 정보를 제공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전력 관리 방법
14 14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의 위치와 배터리에 관한 정보를 수신하는 단계; 상기 위치 및 배터리에 관한 정보를 토대로, 충전 스테이션이 보유한 전력량이 상기 배터리를 충전시킬 수 있는지 판단하는 단계; 및상기 판단 결과에 따라 상기 전력 센터로 전력 공급을 요청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전력 관리 방법
15 15
제13항에 있어서, 상기 전력 센터의 조회에 따라, 상기 보유 전력량을 상기 전력 센터로 알리는 단계 를 더 포함하는 전력 관리 방법
16 16
배터리에 관한 정보를 전송하는 차량 단말기; 및상기 배터리에 관한 정보 및 상기 차량 단말기의 위치에 관한 정보를 토대로, 상기 차량의 배터리를 충전시킬수 있도록 상기 차량의 위치 부근의 충전 스테이션에 전력을 공급하는 전력 센터 서버를 포함하는 전력 시스템
17 17
제16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 단말기는상기 배터리를 모니터링하고, 상기 배터리의 전력 잔여량이 기준치 이하인 이벤트 발생시, 상기 배터리에 관한 정보 및 상기 위치에 관한 정보를 상기 전력 센터 서버로 전송하고,상기 충전 스테이션의 위치 정보, 예상 대기시간, 충전 가격 정보 및 상기 충전 스테이션이 보유한 전력량 중 적어도 하나를 수신하는 것인 전력 시스템
18 18
제17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 단말기는GPS(Global Positioning System)를 통해 상기 차량 단말기의 위치를 파악하고, 상기 이벤트 발생시 3세대 통신, 4세대 통신, WiFi, WAVE 통신, DSRC(D) 중 어느 하나의 통신방식으로 상기 배터리에 관한 정보 및 상기 위치에 관한 정보를 상기 전력 센터 서버로 전송하는 것인 전력 시스템
19 19
제16항에 있어서, 상기 전력 센터 서버는상기 차량의 위치가 변경될 때마다, 상기 차량 단말기의 위치를 저장하고 있는 이동통신망의 MME(Mobility Management Entity), HLR(Home location register) 또는 HSS(Home Subscriber Server)로부터 상기 차량의 위치에 관한 정보를 수신하고,상기 배터리의 전력 잔여량이 기준치 이하인 이벤트가 발생될 때, 상기 차량 단말기로부터 상기 배터리에 관한 정보를 수신하는 것인 전력 시스템
20 20
제16항에 있어서, 상기 전력 센터 서버는상기 배터리의 전력 잔여량이 기준치 이하인 이벤트가 발생될 때 상기 차량의 단말기가 전송하는 상기 배터리에 관한 정보를 수신하면, MME(Mobility Management Entity), HLR(Home location register), HSS(Home Subscriber Server) 또는 GMLC(Gateway Mobile Location Center)로 상기 단말기의 위치에 관한 정보를 요청하고, 상기 요청에 대한 응답으로 상기 위치에 관한 정보를 수신하는 것인 전력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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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US20120166012 US 미국 FAMILY

DOCDB 패밀리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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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1 US2012166012 US 미국 DOCDBFAM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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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지식경제부/방송통신위원회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정보통신표준기술력향상사업 V2X 네트워킹 및 응용기술과 Geo 시멘틱 표준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