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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든 노드 및 감지 간섭을 고려한 라우팅 경로 설정 방법, 그 시스템 및 이를 기록한 기록매체

  • 기술번호 : KST2015113729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히든 노드 및 감지 간섭을 고려하여 라우팅 경로를 설정하기 위한 방법 및 시스템이 개시된다. 복수 개의 노드 및 두 개의 노드를 연결하는 복수 개의 링크를 포함하는 무선 멀티 홉 네트워크에서 소스 노드로부터 목적지 노드로 패킷을 전송하기 위한 라우팅 경로를 설정하기 위한 방법은, 링크들 각각의 캐리어 감지 간섭을 나타내는 캐리어 감지 간섭 가중치(carrier sense interference weight)를 연산하고, 소스 노드 및 목적지 노드를 연결하는 적어도 하나의 특정 경로(specific path)에 포함되는 링크들의 캐리어 감지 간섭 가중치를 조합하는 단계, 링크들 각각의 히든 노드 문제(hidden node problem)를 나타내는 히든 노드 가중치를 연산하고, 경로에 포함되는 링크들의 히든 노드 가중치를 합산하는 단계, 및 캐리어 감지 간섭 가중치 및 히든 노드 가중치를 조합하여 특정 경로의 메트릭(metric) 값을 연산하고, 가장 작은 메트릭 값을 가지는 특정 경로를 라우팅 경로로서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본 발명에 의하여 다중 채널 다중 무선 메쉬 네트워크에서 히든 노드 문제와 캐리어 감지 간섭을 최소화하는 경로를 선정하여 네트워크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Int. CL H04W 40/12 (2009.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090091469 (2009.09.28)
출원인 한국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10-1068667-0000 (2011.09.22)
공개번호/일자 10-2011-0034093 (2011.04.0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10928)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9.09.28)
심사청구항수 1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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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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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명철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강성원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3 함마쉬 디마 아매드 모하매드 요르단 대전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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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강욱 대한민국 전북 전주시 덕진구 틀못*길**, 은빛빌딩 ***호(장동)(특허법인다해(전라도분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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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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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9.09.28 수리 (Accepted) 1-1-2009-0592854-51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0.11.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0.12.15 수리 (Accepted) 9-1-2010-0075710-25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1.03.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172309-55
5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1.05.30 수리 (Accepted) 1-1-2011-0403078-19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1.06.1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1-0435896-23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1.06.10 수리 (Accepted) 1-1-2011-0435895-88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1.08.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477870-67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2.01 수리 (Accepted) 4-1-2013-5019983-17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7968-69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8129-58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7993-01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4.24 수리 (Accepted) 4-1-2019-5081392-49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5.15 수리 (Accepted) 4-1-2020-5108396-12
1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12 수리 (Accepted) 4-1-2020-5131486-6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복수 개의 노드 및 두 개의 노드를 연결하는 복수 개의 링크를 포함하는 무선 멀티 홉 네트워크에서 소스 노드로부터 목적지 노드로 패킷을 전송하기 위한 라우팅 경로를 설정하기 위한 방법에 있어서, 상기 링크들 각각의 캐리어 감지 간섭을 나타내는 캐리어 감지 간섭 가중치(carrier sense interference weight)를 연산하고, 상기 소스 노드 및 상기 목적지 노드를 연결하는 적어도 하나의 특정 경로(specific path)에 포함되는 링크들의 캐리어 감지 간섭 가중치를 조합하는 단계; 상기 링크들 각각의 히든 노드 문제(hidden node problem)를 나타내는 히든 노드 가중치를 연산하고, 상기 경로에 포함되는 링크들의 히든 노드 가중치를 합산하는 단계; 및 상기 캐리어 감지 간섭 가중치 및 상기 히든 노드 가중치를 조합하여 링크의 라우팅 메트릭 값을 연산하고, 경로상 링크의 조합에 의한 총 데이터 전송 시간을 추정함으로써 데이터 전송 시간이 가장 짧은 경로를 상기 라우팅 경로로서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며, 상기 총 데이터 전송 시간은, 경로 p에서 캐리어 감지 간섭 효과에 의한 총 추정 패킷 전송 시간을 WCEPTT_CS라 하고, 히든 노드에 의한 총 추정 패킷 전송 시간을 CEPTT_HN이라고 하며, WCEPTT_CS 및 CEPTT_HN이 평활 인자(smoothing factor) 를 가지고 지수적 가중치 평균화 기법을 이용하여 조합된다는 조건하에, 하기의 식 1에 의해 결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라우팅 경로 설정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캐리어 감지 간섭 가중치는 동일한 공유 채널을 이용하는 경로에 속하는 링크들 또는 인접 경로에 속하는 링크들 간의 캐리어 감지 간섭을 나타내고, 상기 히든 노드 가중치는 동일한 경로 또는 인접 경로 내의 링크에 의하여 야기되는 히든 노드 문제를 나타내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라우팅 경로 설정 방법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무선 멀티 홉 네트워크는, 서로 다른 채널을 사용하는 다중 이종 무선 트랜스시버를 가진 노드들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라우팅 경로 설정 방법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캐리어 감지 간섭 가중치는, 상기 경로 내의 특정 링크에서의 패킷 전송 시간 및 상기 경로 상의 패킷 재송신 횟수를 이용하여 연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라우팅 경로 설정 방법
5 5
제4항에 있어서, 상기 패킷 전송 시간은, 고정 패킷 사이즈, 미리 할당된 로 링크(raw link) 대역폭 및 MAC 계층 프로토콜 프레임간 간격(inter-frame spacing) 및 제어 패킷을 이용하여 연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라우팅 경로 설정 방법
6 6
제4항에 있어서, 상기 패킷 재송신 횟수는, 상기 특정 링크 상의 시간에 따른 가중치 정방향 및 역방향 전송률(weigthed forward and reverse delivery ratios)을 이용하여 연산되고, 상기 가중치 정방향 및 역방향 전송률은 연속적인 두 개의 전송률들에 지수적 가중치 평균화 기법(exponential weighted averaging technique)을 적용하여 연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라우팅 경로 설정 방법
7 7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히든 노드 가중치는, 상기 경로 내의 특정 링크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히든 링크에 기인한 예상 충돌 횟수들 및 상기 특정 링크 상의 패킷 송신 시간을 이용하여 연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라우팅 경로 설정 방법
8 8
제7항에 있어서, 상기 예상 충돌 횟수는, 히든 노드 충돌(Hidden Node Collision, HNCOL) 분석학적 모델에 따라서 히든 노드와의 충돌에 의해 패킷이 전송되는 횟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라우팅 경로 설정 방법
9 9
제7항에 있어서, 상기 히든 노드 가중치는 상기 히든 노드와의 충돌 확률을 이용하여 연산되고, 상기 히든 노드와의 충돌 확률은 하기의 식 2에 의해 연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라우팅 경로 설정 방법
10 10
삭제
11 11
제1항 내지 제9항 중 어느 한 항의 방법을 컴퓨터에서 실행시키도록 하는 프로그램이 기록된 기록매체
12 12
복수 개의 노드 및 두 개의 노드를 연결하는 복수 개의 링크를 포함하는 무선 멀티 홉 네트워크에서 소스 노드로부터 목적지 노드로 패킷을 전송하기 위한 라우팅 경로를 설정하기 위한 시스템에 있어서, 상기 링크들 각각의 캐리어 감지 간섭을 나타내는 캐리어 감지 간섭 가중치(carrier sense interference weight)를 연산하고, 상기 소스 노드 및 상기 목적지 노드를 연결하는 적어도 하나의 특정 경로(specific path)에 포함되는 링크들의 캐리어 감지 간섭 가중치를 조합하기 위한 캐리어 감지 간섭 가중치 합산 메커니즘; 상기 링크들 각각의 히든 노드 문제(hidden node problem)를 나타내는 히든 노드 가중치를 연산하고, 상기 경로에 포함되는 링크들의 히든 노드 가중치를 합산하는 히든 노드 가중치 합산 메커니즘; 및 상기 캐리어 감지 간섭 가중치 및 상기 히든 노드 가중치를 조합하여 링크의 라우팅 메트릭 값을 연산하고, 경로상 링크의 조합에 의한 총 데이터 전송 시간을 추정함으로써 데이터 전송 시간이 가장 짧은 경로를 상기 라우팅 경로로서 결정하는 라우팅 경로 결정 메커니즘을 포함하며, 상기 총 데이터 전송 시간은, 경로 p에서 캐리어 감지 간섭 효과에 의한 총 추정 패킷 전송 시간을 WCEPTT_CS라 하고, 히든 노드에 의한 총 추정 패킷 전송 시간을 CEPTT_HN이라고 하며, WCEPTT_CS 및 CEPTT_HN이 평활 인자(smoothing factor) 를 가지고 지수적 가중치 평균화 기법을 이용하여 조합된다는 조건하에, 하기의 식 3에 의해 결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라우팅 경로 설정 시스템
13 13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캐리어 감지 간섭 가중치는 동일한 공유 채널을 이용하는 경로에 속하는 링크들 또는 인접 경로에 속하는 링크들 간의 캐리어 감지 간섭을 나타내고, 상기 히든 노드 가중치는 동일한 경로 또는 인접 경로 내의 링크에 의하여 야기되는 히든 노드 문제를 나타내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라우팅 경로 설정 시스템
14 14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무선 멀티 홉 네트워크는, 서로 다른 채널을 사용하는 다중 이종 무선 트랜스시버를 가진 노드들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라우팅 경로 설정 시스템
15 15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캐리어 감지 간섭 가중치는, 상기 경로 내의 특정 링크에서의 패킷 전송 시간 및 상기 경로 상의 패킷 재송신 횟수를 이용하여 연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라우팅 경로 설정 시스템
16 16
제15항에 있어서, 상기 패킷 전송 시간은, 고정 패킷 사이즈, 미리 할당된 로 링크(raw link) 대역폭 및 MAC 계층 프로토콜 프레임간 간격 및 제어 패킷을 이용하여 연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라우팅 경로 설정 시스템
17 17
제15항에 있어서, 상기 패킷 재송신 횟수는, 상기 특정 링크 상의 시간에 따른 가중치 정방향 및 역방향 전송률(weigthed forward and reverse delivery ratios)을 이용하여 연산되고, 상기 가중치 정방향 및 역방향 전송률은 연속적인 두 개의 전송률들에 지수적 가중치 평균화 기법(exponential weighted averaging technique)을 적용하여 연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라우팅 경로 설정 시스템
18 18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히든 노드 가중치는, 상기 경로 내의 특정 링크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히든 링크에 기인한 예상 충돌 횟수들 및 상기 특정 링크 상의 패킷 송신 시간을 이용하여 연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라우팅 경로 설정 시스템
19 19
제18항에 있어서, 상기 예상 충돌 횟수는, 히든 노드 충돌(Hidden Node Collision, HNCOL) 분석학적 모델에 따라서 히든 노드와의 충돌에 의해 패킷이 전송되는 횟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라우팅 경로 설정 시스템
20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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