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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능력 평가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52149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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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본 발명은 시뮬레이터에 탑승하여 모의 운전하는 운전자의 운전 적합성 여부를 평가하는 운전능력 평가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에서는 모의 운전용 시뮬레이터의 각 조작부에 마련된 센서를 통해 운전자에 의해 제어되는 시뮬레이터 각 조작부의 제어 여부, 및 제어량을 감지하고, 모의 운전에 따른 조작부의 제어 여부와 제어량, 및 제어시간을 포함하는 제어신호를 연속적으로 생성하는 제어신호 생성모듈과; 하나 이상의 감지기를 통해 운전자의 신체 반응 여부와 반응량, 및 반응시간을 포함하는 생체신호를 연속적으로 생성하는 생체신호 수득모듈과; 상기 제어신호 생성모듈에 의해 수득된 제어신호들과, 생체신호 수득모듈에 의해 조작부의 조작에 따른 운전자의 생체신호를 매칭시켜, 모의 운전과정에 조작부의 조작에 따른 운전자의 생체신호를 매칭한 실 평가 데이터를 생성하는 동기화 모듈; 및 상기 동기화 모듈에 의해 생성된 실 평가 데이터와, 데이터 베이스에 사전 저장된 표본 평가 데이터를 비교 처리하여, 모의 운전에 따른 신체적 운전자의 운전 능력을 평가한 평가값을 추출하는 평가모듈을 포함하여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G06F 19/00 (2011.01) G09B 9/052 (2006.01) G09B 19/00 (2006.01)
CPC G09B 9/052(2013.01) G09B 9/052(2013.01) G09B 9/05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20140787 (2012.12.06)
출원인 대구가톨릭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432067-0000 (2014.08.13)
공개번호/일자 10-2014-0073669 (2014.06.1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40822)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2.12.06)
심사청구항수 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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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대구가톨릭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상북도 경산시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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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신화경 대한민국 경상북도 고령군
2 손준우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수성구
3 이호철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수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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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경미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달서구 달구벌대로 **** *층 (죽전동, J타워)(기산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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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주식회사 올마이카 대구광역시 중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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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12.06 수리 (Accepted) 1-1-2012-1012010-13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2.18 수리 (Accepted) 4-1-2014-5021671-15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2.19 수리 (Accepted) 4-1-2014-5022169-74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4.02.2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131115-14
5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4.04.21 수리 (Accepted) 1-1-2014-0378706-11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05.22 수리 (Accepted) 1-1-2014-0482861-31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05.2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0482873-89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08.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527199-59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6.02 수리 (Accepted) 4-1-2015-0031579-97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6.15 수리 (Accepted) 4-1-2017-5092925-63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6.20 수리 (Accepted) 4-1-2017-5096067-97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8.12 수리 (Accepted) 4-1-2020-5181935-7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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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석에 탑승한 운전자가 각 조작부를 제어하여 모의 운전을 구현하는 모의 운전용 시뮬레이터 장치에 장착되어, 운전자의 운전능력을 평가하는 운전능력 평가 시스템에 있어서, 상기 모의 운전용 시뮬레이터의 각 조작부에 마련된 센서를 통해 운전자에 의해 제어되는 시뮬레이터 각 조작부의 제어 여부, 및 제어량을 감지하고, 모의 운전에 따른 조작부의 제어 여부와 제어량, 및 제어시간을 포함하는 제어신호를 연속적으로 생성하는 제어신호 생성모듈과; 하나 이상의 감지기를 통해 운전자의 신체 반응 여부와 반응량, 및 반응시간을 포함하는 생체신호를 연속적으로 생성하는 생체신호 수득모듈과; 상기 제어신호 생성모듈에 의해 수득된 제어신호들과, 생체신호 수득모듈에 의해 조작부의 조작에 따른 운전자의 생체신호를 매칭시켜, 모의 운전과정에 조작부의 조작에 따른 운전자의 생체신호를 매칭시킨 실 평가 데이터를 생성하는 동기화 모듈; 및상기 동기화 모듈에 의해 생성된 실 평가 데이터와, 데이터 베이스에 사전 저장된 표본 평가 데이터를 비교 처리하여, 모의 운전에 따른 신체적 운전자의 운전 능력을 평가한 평가값을 추출하는 평가모듈을 포함하여 구성되고,상기 시뮬레이터의 각 조작부의 제어신호를 수득하는 제어신호 생성모듈은, 조향 핸들의 회전상태를 계측하는 조향센서와, 변속 레버의 조작상태를 감지하는 변속센서와, 가속페달의 가압상태를 감지하는 가속센서, 및 제동페달의 가압상태를 감지하는 제동센서를 포함하여 구성되며,상기 운전자의 신체 반응을 감지하는 생체신호 수득모듈은, 운전자의 뇌파를 감지하는 뇌파 감지기와; 운전자의 근전도 변화를 감지하는 표면 근전도 감지기와, 운전자의 움직임을 감지하는 동작 감지기와; 운전자의 시야를 감지하는 시야 감지기를 포함하여 구성되고,상기 생체신호 수득모듈은 운전석에 안착하여 모의 운전 중인 운전자의 각 부위에 감지되는 압력 변화를 통해 체중 분포를 감지하는 좌압 감지기를 포함하여, 운전자의 자세 변화를 인식한 동작신호를 생성하도록 구성하되,상기 좌압 감지기는, 감지판과 상기 감지판의 각 부위의 압력을 감지하는 압력센서를 포함하여, 감지판에 배치된 압력센서를 통해 운전자의 각 부위에 감지되는 압력 변화를 감지하여 체중 분포를 인식하여 운전자의 자세변화를 인지하도록 구성된 것으로서, 상기 감지판에는 공기가 주입된 복수의 에어포켓들을 분할되게 형성하고, 감지판에 배치된 각 에어포켓 사이에는 차압형의 압력센서가 연통되게 배치되며,상기 차압형 압력센서는, 양편에 형성된 공기 주입관부 사이에 차압판이 회동축을 통해 회동구조로 설치되어, 상기 공기 주입관부로 유입되는 공기압에 따라 차압판 및 회동축이 회동하고 이를 감지부가 감지하여 에어포켓 사이의 압력 편차를 감지하는 형태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능력 평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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