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본 발명은 QR코드로 대표되는 이차원 정보코드의 이미지를 이용하여 퍼즐을 생성하고 이러한 퍼즐을 게임화하여 즐길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의 개발 및 이를 이용한 상업적, 비상업적 마케팅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a) 데이터 정보가 인코딩된 2차원 정보코드 원형을 생성하는 단계; (b) 상기 2차원 정보코드 원형의 이미지를 가로 방향으로 n등분, 세로방향으로 m등분하여, 동일한 사이즈의 퍼즐조각을 n×m개 형성시키는 단계; (c) 상기 퍼즐조각들 중 임의로 선택된 하나를 제거하여 형성된 빈 공간에 인근의 퍼즐조각 중 임의로 선택된 하나를 밀어 넣는 단계; (d) 빈 공간에 퍼즐조각을 밀어 넣어 2차적으로 형성된 빈 공간에 인근의 퍼즐조각 중 임의로 선택된 하나를 밀어 넣는 과정을 임의의 횟수로 반복하여 상기 퍼즐조각들을 불규칙적으로 재배열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조각 맞추기 퍼즐 생성방법을 제공한다.또한 본 발명은 모바일단말기의 활성상태에서 제1항의 방법에 의해 생성된 조각 맞추기 퍼즐을 터치스크린에 현시하고, 터치스크린에 현시된 조각 맞추기 퍼즐의 퍼즐조각에 대한 터치신호가 입력되면 상기 퍼즐조각이 진동 및 색채변형에 의해 반응하도록 하고, 터치스크린으로부터 상기 퍼즐조각에 대한 스크롤(scroll)신호가 입력되면, 스크롤방향에 빈 공간이 존재하는 경우 상기 퍼즐조각을 스크롤방향으로 이동시키도록 하고, 반복되는 스크롤에 의해 퍼즐조각들이 이동하여 상기 조각 맞추기 퍼즐 생성 전의 2차원 정보코드 원형으로 조합되는 경우에는 완성메세지와 함께 상기 2차원 정보코드 원형을 디코딩하여 추출된 데이터를 터치스크린에 현시하도록 기능하는 조각 맞추기 퍼즐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이 저장된 매체를 함께 제공한다.또한 본 발명은 무선통신망에 의해 연결된 관리서버 및 모바일단말기에 의해 다음의 각 단계로 이루어지는 2차원 정보코드를 이용한 퍼즐풀이식 마케팅 방법으로서 (A) 이용자의 요청에 의해 관리서버가 모바일단말기에 제2항의 조각 맞추기 퍼즐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단계; (B) 상기 관리서버가 유·무선통신수단을 통해 광고주로부터 광고·홍보 이벤트 대행 신청을 접수받아 상기 광고주의 메세지를 2차원 정보코드로 인코딩하는 단계; (C) 상기 관리서버가 제1항의 방법을 통해 상기 2차원 정보코드를 조각 맞추기 퍼즐로 변환하여 상기 조각 맞추기 퍼즐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이 활성화된 모바일단말기들에 제공하는 단계; 및 (D) 상기 관리서버가 지정기간 동안 모바일단말기들로부터 조각 맞추기 퍼즐의 완성메세지를 수신한 후 추첨을 통해 광고주가 제공하는 경품 수령 대상자를 선정하는 단계를 통한 마케팅 방법을 함께 제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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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 CL | G06Q 30/02C0 (2013.01) G06K 9/18 (2013.01) G06Q 50/10C0 (2013.01) |
CPC | G06Q 30/02(2013.01) G06Q 30/02(2013.01) G06Q 30/02(2013.01) G06Q 30/02(2013.01) G06Q 30/02(2013.01) |
출원번호/일자 | 1020110004616 (2011.01.17) |
출원인 |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 산학협력단 |
등록번호/일자 | |
공개번호/일자 | 10-2012-0083134 (2012.07.25) 문서열기 |
공고번호/일자 | |
국제출원번호/일자 | |
국제공개번호/일자 | |
우선권정보 | |
법적상태 | 거절 |
심사진행상태 | 수리 |
심판사항 | |
구분 | 신규 |
원출원번호/일자 | |
관련 출원번호 | |
심사청구여부/일자 | Y (2011.01.17) |
심사청구항수 | 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