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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 충전을 위한 전력선 통신 어쏘시에이션 방법 및 전력선 통신 모뎀

  • 기술번호 : KST2016000321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전기자동차 배터리를 충전하는 전기자동차 충전 시스템에서 전기자동차의 전력선 통신 방법에 관한 것으로, (a)소정의 케이블 어셈블리를 이용하여 상기 전기자동차에 연결된 전력 공급 시스템으로부터 인밴드 통신을 통해 인밴드 어쏘시에이션 메시지(inband association message)를 수신하는 단계; (b)상기 수신한 인밴드 어쏘시에이션 메시지에 기초하여 상기 전력 공급 시스템으로 전력선 통신 개시를 위한 어쏘시에이션 요청 메시지를 전송하는 단계; 및 (c)상기 전력 공급 시스템으로부터 상기 어쏘시에이션 요청 메시지에 대한 응답 메시지 수신 상태에 따라 상기 전력 공급 시스템과 어쏘시에이션을 수행하여 전력선 통신을 개시하는 단계를 포함하며, 상기 인밴드 어쏘시에이션 메시지는 상기 전력 공급 시스템의 전력선 통신 모뎀의 MAC(Media Access Control) 주소, IP 정보, 디바이스 ID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한다.
Int. CL H04B 3/54 (2006.01) H02J 7/00 (2006.01)
CPC H04B 3/54(2013.01) H04B 3/54(2013.01) H04B 3/5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20029753 (2012.03.23)
출원인 한국전기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320372-0000 (2013.10.15)
공개번호/일자 10-2013-0107739 (2013.10.0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31023)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2.03.23)
심사청구항수 1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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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기연구원 대한민국 경상남도 창원시 성산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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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재조 대한민국 경기 의왕시 약수터
2 오상기 대한민국 경기 성남시 분당구
3 박창운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양천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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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충정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층(역삼동,성보역삼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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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기연구원 경상남도 창원시 성산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03.23 수리 (Accepted) 1-1-2012-0234729-48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2.11.19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2.12.26 수리 (Accepted) 9-1-2012-0096621-76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3.02.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098234-84
5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3.04.15 수리 (Accepted) 1-1-2013-0323757-16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3.05.13 수리 (Accepted) 1-1-2013-0420693-91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3.05.1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3-0420696-27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3.07.1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485800-94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2.04 수리 (Accepted) 4-1-2015-0006987-25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전기자동차 배터리를 충전하는 전기자동차 충전 시스템에서 전기자동차의 전력선 통신 방법에 있어서,(a)소정의 케이블 어셈블리를 이용하여 상기 전기자동차에 연결된 전력 공급 시스템으로부터 PWM(Pulse Width Modulation) 파형을 전송하는 대역 내 데이터 통신을 이용하는 인밴드 통신을 통해 인밴드 어쏘시에이션 메시지(inband association message)를 수신하는 단계;(b)상기 수신한 인밴드 어쏘시에이션 메시지에 기초하여 상기 전력 공급 시스템으로 전력선 통신 개시를 위한 어쏘시에이션 요청 메시지를 전송하는 단계; 및 (c)상기 전력 공급 시스템으로부터 상기 어쏘시에이션 요청 메시지에 대한 응답 메시지 수신 상태에 따라 상기 전력 공급 시스템과 어쏘시에이션을 수행하여 전력선 통신을 개시하는 단계를 포함하며,상기 인밴드 어쏘시에이션 메시지는, 상기 전력 공급 시스템의 전력선 통신 모뎀의 MAC(Media Access Control) 주소, IP 정보, 디바이스 ID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되,상기 (a)단계는, 상기 전력 공급 시스템으로부터 소정 시비율(duty cycle)로 전송되는 PWM 펄스 사이의 대역에서 인밴드 신호를 통해 상기 인밴드 어쏘시에이션 메시지를 수신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충전 시스템에서의 전력선 통신 방법
2 2
삭제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인밴드 신호는 PWM 파형 생성기에서 생성된 소정 크기의 PWM 파형이거나 또는 별도의 인밴드 통신 모뎀에서 생성된 신호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충전 시스템에서의 전력선 통신 방법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a) 단계는,상기 전력 공급 시스템으로 상기 인밴드 어쏘시에이션 메시지 수신 여부를 나타내는 제1 응답 메시지를 전송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충전 시스템에서의 전력선 통신 방법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b) 단계는,상기 전기자동차의 전력선 통신 범주에 속하는 하나 이상의 전력 공급 시스템 중 상기 인밴드 어쏘시에이션 메시지를 토대로 상기 전기자동차에 연결된 전력 공급 시스템을 탐색하는 단계; 및상기 탐색 결과에 따라 상기 전기자동차에 연결된 전력 공급 시스템으로 상기 어쏘시에이션 요청 메시지를 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충전 시스템에서의 전력선 통신 방법
6 6
제1항 또는 제4항에 있어서,상기 (c) 단계는,상기 전력 공급 시스템으로부터 상기 어쏘시에이션 요청 메시지에 대한 제2 응답 메시지를 수신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며, 상기 제2 응답 메시지는 상기 어쏘시에이션 요청 메시지 수신 확인 또는 어쏘시에이션 수락 메시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충전 시스템에서의 전력선 통신 방법
7 7
제6항에 있어서,상기 (c) 단계는,일정 시간 동안 상기 제2 응답 메시지를 수신하지 않은 경우, 상기 전력 공급 시스템으로 상기 어쏘시에이션 요청 메시지를 재전송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충전 시스템에서의 전력선 통신 방법
8 8
제7항에 있어서,상기 (c) 단계는,상기 재전송 단계가 일정 횟수 반복되는 동안 상기 전력 공급 시스템으로부터 상기 제2 응답 메시지를 수신하지 않은 경우, 상기 전력 공급 시스템과의 연결 상태를 차단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충전 시스템에서의 전력선 통신 방법
9 9
전기자동차 배터리를 충전하는 전기자동차 충전 시스템에서 전력 공급 시스템에서의 전력선 통신 방법에 있어서,(a)소정의 케이블 어셈블리를 통해 연결된 전기자동차로 PWM(Pulse Width Modulation) 파형을 전송하는 대역 내 데이터 통신을 이용하는 인밴드 통신을 이용하여 인밴드 어쏘시에이션 메시지(inband association message)를 전송하는 단계;(b)상기 전기자동차로부터 전력선 통신 개시를 위한 어쏘시에이션 요청 메시지를 수신하는 단계; 및 (c)상기 수신한 어쏘시에이션 요청 메시지에 따라 상기 전기자동차와 어쏘시에이션을 수행하여 전력선 통신을 개시하는 단계를 포함하며,상기 인밴드 어쏘시에이션 메시지는 상기 전력 공급 시스템의 전력선 통신 모뎀의 MAC(Media Access Control) 주소, IP 정보, 디바이스 ID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되,상기 (a)단계는,상기 전기자동차로 소정 시비율(duty cycle)로 전송하는 PWM 펄스 사이의 대역에서 n 비트의 인밴드 신호를 통해 상기 인밴드 어쏘시에이션 메시지를 전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충전 시스템에서의 전력선 통신 방법
10 10
삭제
11 11
제9항에 있어서,상기 인밴드 신호는 PWM 파형 생성기에서 생성된 소정 크기의 PWM 파형이거나 또는 별도의 인밴드 통신 모뎀에서 생성된 신호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충전 시스템에서의 전력선 통신 방법
12 12
제9항에 있어서,상기 (a) 단계는,상기 전기자동차로부터 상기 인밴드 어쏘시에이션 메시지 수신 여부를 나타내는 제1 응답 메시지를 수신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충전 시스템에서의 전력선 통신 방법
13 13
제9항 또는 제12항에 있어서,상기 (c)단계는, 상기 어쏘시에이션 요청 메시지에 대한 제2 응답 메시지를 전송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며, 상기 제2 응답 메시지는 상기 어쏘시에이션 요청 메시지 수신 확인 또는 어쏘시에이션 수락 메시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충전 시스템에서의 전력선 통신 방법
14 14
제13항에 있어서,상기 (c) 단계는, 상기 어쏘시에이션 요청 메시지에 따른 상기 전기자동차와의 어쏘시에이션이 수행되지 않는 경우, 상기 인밴드 어쏘시에이션 메시지를 재전송하는 과정을 일정 횟수 반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충전 시스템에서의 전력선 통신 방법
15 15
제14항에 있어서,상기 (c) 단계는,상기 일정 횟수를 통해 상기 어쏘시에이션이 수행되지 않은 경우, 상기 전기자동차와의 연결 상태를 차단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충전 시스템에서의 전력선 통신 방법
16 16
전기자동차 배터리를 충전하는 전기자동차 충전 시스템에 포함된 전기자동차의 전력선 통신 모뎀에 있어서,상기 전기자동차와 어느 하나의 전력 공급 시스템을 연결하는 케이블 어셈블리의 전력전송선 또는 제어 파일럿선에 커플링되어 신호를 전달하는 물리계층; 및상기 전력 공급 시스템으로부터 수신한 인밴드 어쏘시에이션 메시지(inband association message)에 기초하여 상기 전기자동차와 상기 전력 공급 시스템간의 어쏘시에이션을 수행하는 MAC(Medium Access Control) 계층을 포함하며,상기 인밴드 어쏘시에이션 메시지는, 상기 전력 공급 시스템의 전력선 통신 모뎀의 MAC 주소, IP 정보, 디바이스 ID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되,상기 MAC 계층은,상기 인밴드 어쏘시에이션 메시지에 기초하여 상기 전력 공급 시스템의 전력선 통신 모뎀을 탐색하여 어쏘시에이션 요청 메시지를 전송하고,상기 전력 공급 시스템의 전력선 통신 모뎀으로부터 수신한 상기 어쏘시에이션 요청 메시지에 대한 응답 메시지에 따라 상기 전기자동차와 상기 전력 공급 시스템간의 어쏘시에이션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전력선 통신 모뎀
17 17
삭제
18 18
제16항에 있어서,전력선 통신에 전송할 데이터 처리 또는 상기 물리계층을 통해 수신한 데이터에 따른 전기자동차 충전 상태 제어를 수행하는 상위계층을 더 포함하며, 상기 상위계층은,상기 MAC 계층에서 상기 전력 공급 시스템과의 어쏘시에이션이 완료되면 상기 전기자동차와 상기 전력 공급 시스템간의 전력선 통신 개시와 관련된 동작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전력선 통신 모뎀
19 19
전기자동차 배터리를 충전하는 전기자동차 충전 시스템에 포함된 전력 공급 시스템의 전력선 통신 모뎀에 있어서,상기 전기자동차와 상기 전력 공급 시스템을 연결하는 케이블 어셈블리의 전력전송선 또는 제어 파일럿선에 커플링되어 신호를 전달하는 물리계층; 및상기 전기자동차와 연결시 인밴드 통신을 통해 인밴드 어쏘시에이션 메시지(inband association message)를 전송하는 MAC(Medium Access Control) 계층을 포함하며,상기 인밴드 어쏘시에이션 메시지는, 상기 전력 공급 시스템의 전력선 통신 모뎀의 MAC 주소, IP 정보, 디바이스 ID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되,상기 MAC 계층은,상기 전기자동차로부터 수신한 어쏘시에이션 요청 메시지에 따라 상기 전기자동차와 상기 전력 공급 시스템간의 어쏘시에이션 여부를 결정하며, 상기 전기자동차로 상기 어쏘시에이션 요청 메시지에 대한 응답 메시지를 전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충전 시스템에 포함된 전력 공급 시스템의 전력선 통신 모뎀
20 20
삭제
21 21
제19항에 있어서,전력선 통신에 전송할 데이터 처리 또는 상기 물리계층을 통해 수신한 데이터에 따른 전기자동차 충전 상태 제어를 수행하는 상위계층을 더 포함하며, 상기 상위계층은,상기 MAC 계층에서 상기 전력 공급 시스템과의 어쏘시에이션이 완료되면 상기 전기자동차와 상기 전력 공급 시스템간의 전력선 통신 개시와 관련된 동작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충전 시스템에 포함된 전력 공급 시스템의 전력선 통신 모뎀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