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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물 단위 파워 모빌리티 서비스 제공방법, 이를 수행하기 위한 건물 에너지 관리장치 및 이를 포함하는 건물 단위 파워 모빌리티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9031115
  • 담당센터 : 대구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3-550-145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건물 단위 파워 모빌리티 서비스 제공방법, 이를 수행하기 위한 건물 에너지 관리장치 및 이를 포함하는 건물 단위 파워 모빌리티 시스템이 개시된다. 건물 단위 파워 모빌리티 서비스 제공방법은 건물의 전력 수요를 예측하는 단계, 상기 전력 수요 예측 결과에 따라 현재 상기 건물의 전기차 충전기에 연결된 전기차를 상기 건물의 에너지원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상기 전기차의 충방전 스케줄을 생성하는 단계 및 상기 충방전 스케줄에 따라 상기 전기차를 충전 또는 방전시키는 단계를 포함한다.
Int. CL G06Q 50/06 (2012.01.01) G06Q 10/04 (2012.01.01) B60L 50/50 (2019.01.01)
CPC G06Q 50/06(2013.01) G06Q 50/06(2013.01) G06Q 50/06(2013.01) G06Q 50/06(2013.01) G06Q 50/0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80067338 (2018.06.12)
출원인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2094353-0000 (2020.03.23)
공개번호/일자 10-2019-0140625 (2019.12.2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20032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8.06.12)
심사청구항수 1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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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북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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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세경 대구광역시 북구
2 유병구 충청남도 홍성군
3 서민규 경상북도 경산시 옥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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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윤귀상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금천구 디지털로*길 ** ***호 (가산동, 한신IT타워*차)(디앤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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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대구광역시 북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06.12 수리 (Accepted) 1-1-2018-0574911-55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8.08.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8.10.1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9-0075494-40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9.07.1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506579-42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09.1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0936279-22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09.11 수리 (Accepted) 1-1-2019-0936278-87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0.01.3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074856-42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23 수리 (Accepted) 4-1-2020-5136893-0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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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물 단위 파워 모빌리티 시스템을 이용한 건물 단위 파워 모빌리티 서비스 제공방법에 있어서, 건물의 전력 수요를 예측하는 단계;상기 전력 수요 예측 결과에 따라 현재 상기 건물의 전기차 충전기에 연결된 전기차를 상기 건물의 에너지원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상기 전기차의 충방전 스케줄을 생성하는 단계;상기 충방전 스케줄에 따라 상기 전기차를 충전 또는 방전시키는 단계; 및상기 전기차 충전기에 상기 전기차 연결 시, 상기 전기차를 충전시키는 일반 충전 모드와 상기 전기차를 충전시키는 동시에 상기 건물의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것을 허용하는 양방향 충전 모드 중 어느 하나의 충전 모드를 선택받고, 완충 희망 시간 및 SOC(State of Charge)를 포함하는 충전 정보를 수집하는 단계를 포함하며,상기 일반 충전 모드로 선택받은 경우에는 상기 완충 희망 시간까지의 전 구간이 충전 또는 휴식이 이루어지는 구간으로 충방전 스케줄이 정해지며, 상기 양방향 충전 모드로 선택받은 경우에는 상기 완충 희망 시간까지의 전 구간이 충전, 휴식 또는 방전으로 이루어지는 구간으로 충방전 스케줄이 정해지며, 상기 양방향 충전 모드에서는,현재 시간부터 사용자의 상기 완충 희망 시간까지의 구간을 충전 구간 및 에너지원 구간으로 분리하며, 현재 시간부터 상기 완충 희망 시간까지를 제1여유 시간으로 설정하고, 상기 전기차의 SOC(State of Charge)에 따라 완충 예상 소요 시간을 산출하며, 상기 제1여유 시간에서 상기 완충 예상 소요 시간을 제외한 제2여유 시간을 산출하며, 현재 시간부터 상기 제2여유 시간이 경과한 시간을 충전 시작 시간으로 설정하며, 상기 충전 시작 시간부터 상기 완충 희망시간까지의 구간을 상기 충전 구간으로 설정하며,현재 시간부터 상기 제2여유 시간 동안의 구간은 충전, 방전 또는 휴식이 이루어지는 상기 에너지원 구간으로 설정하는 것인, 건물 단위 파워 모빌리티 서비스 제공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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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전기차의 충방전 스케줄을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전력 수요 예측 결과 및 상기 충전 정보에 기반하여 상기 충방전 스케줄을 생성하는 단계인 건물 단위 파워 모빌리티 서비스 제공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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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현재 시간으로부터 상기 제2 여유 시간 동안의 구간을 전기차의 방전, 충전 또는 휴식이 이루어지는 에너지원 구간으로 설정하는 것은,상기 전력 수요 예측 결과에 따라 상기 양방향 충전 모드가 선택된 전기차로부터 소정 에너지가 방전된 뒤, 방전된 에너지만큼 다시 충전이 이루어지도록 상기 에너지원 구간을 설정하거나, 휴식이 이루어지도록 상기 에너지원 구간을 설정하는 단계인 건물 단위 파워 모빌리티 서비스 제공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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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전기차의 충방전 스케줄을 생성하는 단계는,미리 정해진 시간 동안의 상기 건물의 전력 수요를 예측하는 단계;상기 전력 수요 예측 결과로부터 피크 부하를 추출하는 단계;상기 피크 부하와 전기 요금 산정의 기준이 되는 피크 부하 임계치를 비교하는 단계; 및상기 피크 부하 비교 결과, 상기 피크 부하가 상기 피크 부하 임계치 이상이면, 상기 피크 부하 및 상기 피크 부하 임계치 차 이상의 에너지를 상기 전기차로부터 공급 받을 수 있도록 상기 전기차의 충방전 스케줄을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건물 단위 파워 모빌리티 서비스 제공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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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건물의 목표 전기 요금과 상기 건물의 실제 전기 요금의 차이를 이익금으로 산출하는 단계; 및상기 이익금을 소정의 비율에 따라 상기 전기차 사용자, 건물 관리인 및 플랫폼 제공자에게 분배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건물 단위 파워 모빌리티 서비스 제공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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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물의 전력 수요를 예측하는 전력 수요 예측부;상기 전력 수요 예측 결과에 따라 상기 건물의 전기차 충전기에 연결된 전기차를 상기 건물의 에너지원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상기 전기차의 충방전 스케줄을 생성하는 충방전 스케줄 생성부; 상기 충방전 스케줄에 따라 상기 전기차를 충전시키거나, 상기 전기차를 방전시켜 상기 전기차에 저장된 에너지를 건물 내 부하에 공급할 수 있도록 상기 전기차 충전기를 제어하는 피크 부하 제어부; 및상기 전기차 충전기에 상기 전기차 연결 시, 상기 전기차를 충전시키는 일반 충전 모드 또는 상기 전기차를 충전시킴과 동시에 상기 건물의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양방향 충전 모드 중 어느 하나의 충전 모드를 선택 받고, 완충 희망 시간 및 SOC(State of Charge)를 포함하는 충전 정보를 수집하는 충전 정보 수집부를 포함하며,상기 충방전 스케줄 생성부는,상기 일반 충전 모드로 선택받은 경우에는 상기 완충 희망 시간까지의 전 구간이 충전 또는 휴식이 이루어지는 구간으로 충방전 스케줄이 정해지며, 상기 양방향 충전 모드로 선택받은 경우에는 상기 완충 희망 시간까지의 전 구간이 충전, 휴식 또는 방전으로 이루어지는 구간으로 충방전 스케줄이 정해지며, 상기 양방향 충전 모드에서는,현재 시간부터 사용자의 상기 완충 희망 시간까지의 구간을 충전 구간 및 에너지원 구간으로 분리하며,상기 양방향 충전 모드가 선택된 전기차의 SOC를 이용하여 완충 예상 소요 시간을 산출하고, 현재 시간으로부터 상기 완충 희망 시간까지의 제1 여유 시간에서 상기 완충 예상 소요 시간을 제외한 제2 여유 시간을 산출하며,현재 시간으로부터 상기 제2 여유 시간이 경과한 시간을 충전 시작 시간으로 설정하고, 상기 충전 시작 시간으로부터 상기 완충 희망 시간까지의 구간을 상기 전기차의 충전이 이루어지는 충전 구간으로 설정하며,현재 시간으로부터 상기 제2 여유 시간 동안의 구간을 전기차의 방전, 충전 또는 휴식이 이루어지는 에너지원 구간으로 설정하는 것을 포함하는, 건물 에너지 관리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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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상기 충방전 스케줄 생성부는,상기 전력 수요 예측 결과 및 상기 충전 정보에 기반하여 상기 충방전 스케줄을 생성하는 건물 에너지 관리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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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상기 충방전 스케줄 생성부는,상기 전력 수요 예측 결과에 따라 상기 양방향 충전 모드가 선택된 전기차로부터 소정 에너지가 방전된 뒤, 방전된 에너지만큼 다시 충전이 이루어지도록 상기 에너지원 구간을 설정하거나, 휴식이 이루어지도록 상기 에너지원 구간을 설정하는 건물 에너지 관리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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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상기 충방전 스케줄 생성부는,상기 전력 수요 예측 결과로부터 피크 부하를 추출하고, 상기 피크 부하와 전기 요금 산정의 기준이 되는 피크 부하 임계치를 비교하며, 상기 피크 부하 비교 결과에 따라 상기 전기차의 충방전 스케줄을 생성하는 건물 에너지 관리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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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6항에 있어서,상기 충방전 스케줄 생성부는,상기 피크 부하 비교 결과, 상기 피크 부하가 상기 피크 부하 임계치 이상이면, 상기 피크 부하 및 상기 피크 부하 임계치 차 이상의 에너지를 상기 전기차로부터 공급 받을 수 있도록 상기 전기차의 충방전 스케줄을 생성하는 건물 에너지 관리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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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상기 건물의 목표 전기 요금과 상기 건물의 실제 전기 요금의 차이를 이익금으로 산출하고, 상기 이익금을 소정의 비율에 따라 상기 전기차 사용자, 건물 관리인 및 플랫폼 제공자에게 분배하는 이익금 산출부를 더 포함하는 건물 에너지 관리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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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상기 전력 수요 예측부는,상기 건물의 과거 전력 수요 데이터를 전력 수요 예측을 위해 구축된 기계학습 모델의 입력 변수로 입력하여 미리 정해진 시간 동안의 상기 건물의 전력 수요를 예측하는 건물 에너지 관리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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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상기 전기차를 충전시키거나, 상기 전기차를 방전시켜 상기 전기차에 저장된 에너지를 건물 내 부하에 공급하는 전기차 충전기; 및상기 건물의 전력 수요를 예측하고, 상기 전력 수요 예측 결과에 따라 상기 전기차를 상기 건물의 에너지원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상기 전기차의 충방전 스케줄을 생성하여 상기 전기차 충전기를 제어하는 건물 에너지 관리장치를 포함하며,상기 건물 에너지 관리장치는,상기 전기차 충전기에 상기 전기차 연결 시, 상기 전기차를 충전시키는 일반 충전 모드와 상기 전기차를 충전시키는 동시에 상기 건물의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것을 허용하는 양방향 충전 모드 중 어느 하나의 충전 모드를 선택받고, 완충 희망 시간을 선택받으며,상기 전기차의 충방전 스케줄을 생성하는 것은,상기 일반 충전 모드로 선택받은 경우에는 상기 완충 희망 시간까지의 전 구간이 충전 또는 휴식이 이루어지는 구간으로 충방전 스케줄이 정해지며, 상기 양방향 충전 모드로 선택받은 경우에는 상기 완충 희망 시간까지의 전 구간이 충전, 휴식 또는 방전으로 이루어지는 구간으로 충방전 스케줄이 정해지며, 상기 양방향 충전 모드에서는,현재 시간부터 사용자의 상기 완충 희망 시간까지의 구간을 충전 구간 및 에너지원 구간으로 분리하며, 현재 시간부터 상기 완충 희망 시간까지를 제1여유 시간으로 설정하고, 상기 전기차의 SOC(State of Charge)에 따라 완충 예상 소요 시간을 산출하며, 상기 제1여유 시간에서 상기 완충 예상 소요 시간을 제외한 제2여유 시간을 산출하며, 현재 시간부터 상기 제2여유 시간이 경과한 시간을 충전 시작 시간으로 설정하며, 상기 충전 시작 시간부터 상기 완충 희망시간까지의 구간을 상기 충전 구간으로 설정하며,현재 시간부터 상기 제2여유 시간 동안의 구간은 충전, 방전 또는 휴식이 이루어지는 상기 에너지원 구간으로 설정하는, 건물 단위 파워 모빌리티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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