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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네트워크 침입 탐지 장치, 그를 포함한 시스템 및 그 방법

  • 기술번호 : KST2021001653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차량 네트워크 침입 탐지 장치, 그를 포함한 시스템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차량 네트워크 침입 탐지 장치는 캔 ID별 캔 메시지 수신 시간 및 실제 수신 시간과 평균 수신 시간의 차이인 잔차를 산출하여 차량 네트워크 침입 여부를 판단하는 프로세서; 및 상기 프로세서에 의해 획득된 상기 캔 메시지 수신 시간, 상기 잔차, 및 침입 탐지 결과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을 저장하는 저장부;를 포함할 수 있다.
Int. CL H04L 12/40 (2006.01.01) H04L 29/06 (2006.01.01)
CPC H04L 12/40104(2013.01) H04L 63/1416(2013.01) H04L 2012/40215(2013.01) H04L 2012/40273(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90106756 (2019.08.29)
출원인 현대자동차주식회사, 기아자동차주식회사,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1-0026246 (2021.03.1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N
심사청구항수 2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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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현대자동차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2 기아자동차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3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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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세일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2 김태근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3 이동훈 서울특별시 성북구
4 최원석 서울특별시 성북구
5 주경호 서울특별시 성북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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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태평양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중구 청계천로 **, *층(다동, 예금보험공사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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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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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9.08.29 수리 (Accepted) 1-1-2019-0891900-90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0.10 수리 (Accepted) 4-1-2019-521094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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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캔 ID별 캔 메시지 수신 시간 및 실제 수신 시간과 평균 수신 시간의 차이인 잔차를 산출하여 차량 네트워크 침입 여부를 판단하는 프로세서; 및 상기 프로세서에 의해 획득된 상기 캔 메시지 수신 시간, 상기 잔차, 및 침입 탐지 결과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을 저장하는 저장부;를 포함하는 차량 네트워크 침입 탐지 장치
2 2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프로세서는,직전 수신한 캔 메시지의 수신 시간과 현재 수신한 캔 메시지의 수신 시간의 차이인 메시지 수신 시간 간격 및 정상 상태에서의 평균 시간 간격을 기반으로 상기 잔차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네트워크 침입 탐지 장치
3 3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프로세서는,상기 캔 ID별 산출되는 잔차를 누적하여 업데이트하여 누적 잔차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네트워크 침입 탐지 장치
4 4
청구항 3에 있어서, 상기 프로세서는,수신한 캔 메시지가 적어도 하나 이상인 경우 상기 누적 잔차를 미분 연산하여 누적 잔차 미분 연산값을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네트워크 침입 탐지 장치
5 5
청구항 4에 있어서, 상기 프로세서는,정상 상태에서 산출된 누적 잔차 미분 연산값의 평균값 및 표준 편차를 이용하여 상위 임계치 및 하위 임계치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네트워크 침입 탐지 장치
6 6
청구항 5에 있어서, 상기 프로세서는,상기 누적 잔차 미분 연산값이 상기 상위 임계치보다 크거나 상기 하위 임계치보다 작은 경우 차량 네트워크 침입이 탐지된 것으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네트워크 침입 탐지 장치
7 7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프로세서는,상기 잔차가 임계치 범위를 벗어나는 경우 차량 네트워크 침입이 탐지된 것으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네트워크 침입 탐지 장치
8 8
청구항 1에 있어서, 캔 버스를 통해 캔 메시지를 수신하거나 송신하는 통신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네트워크 침입 탐지 장치
9 9
캔 ID별 캔 메시지 수신 시간 및 실제 수신 시간과 평균 수신 시간의 차이인 잔차를 산출하여 차량 네트워크 침입 여부를 판단하는 차량 네트워크 침입 탐지 장치; 및상기 차량 네트워크 침입이 탐지되면 사용자에게 알림을 수행하는 침입 탐지 알림 장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시스템
10 10
청구항 9에 있어서, 상기 침입 탐지 알림 장치는,시각, 청각 및 촉각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을 기반으로 침입 탐지를 사용자에게 알리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시스템
11 11
청구항 9에 있어서, 상기 차량 네트워크 침입 탐지 장치는,직전 수신한 캔 메시지의 수신 시간과 현재 수신한 캔 메시지의 수신 시간의 차이인 메시지 수신 시간 간격 및 정상 상태에서의 평균 시간 간격을 기반으로 상기 잔차를 산출하는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시스템
12 12
청구항 9에 있어서, 상기 차량 네트워크 침입 탐지 장치는,상기 캔 ID별 산출되는 잔차를 누적하여 업데이트하여 누적 잔차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시스템
13 13
청구항 12에 있어서, 상기 차량 네트워크 침입 탐지 장치는,수신한 캔 메시지가 적어도 하나 이상인 경우 상기 누적 잔차를 미분 연산하여 누적 잔차 미분 연산값을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시스템
14 14
청구항 13에 있어서, 상기 차량 네트워크 침입 탐지 장치는,정상 상태에서 산출된 누적 잔차 미분 연산값의 평균값 및 표준 편차를 이용하여 상위 임계치 및 하위 임계치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시스템
15 15
청구항 13에 있어서, 상기 차량 네트워크 침입 탐지 장치는,상기 누적 잔차 또는 상기 누적 잔차 미분 연산값을 이용하여 상기 차량 네트워크 침입 탐지 여부를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시스템
16 16
캔 ID별 캔 메시지의 수신 시간을 측정하는 단계;상기 캔 메시지의 실제 수신 시간과 평균 수신 시간의 차이인 잔차를 산출하는 단계; 및상기 잔차를 기반으로 차량 네트워크 침입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네트워크 침입 탐지 방법
17 17
청구항 16에 있어서, 상기 잔차를 산출하는 단계는,직전 수신한 캔 메시지의 수신 시간과 현재 수신한 캔 메시지의 수신 시간의 차이인 메시지 수신 시간 간격 및 정상 상태에서의 평균 시간 간격을 기반으로 상기 잔차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네트워크 침입 탐지 방법
18 18
청구항 16에 있어서, 상기 캔 ID별 산출되는 잔차를 누적하여 업데이트하여 누적 잔차를 산출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네트워크 침입 탐지 방법
19 19
청구항 18에 있어서, 수신한 캔 메시지가 적어도 하나 이상인 경우 상기 누적 잔차를 미분 연산하여 누적 잔차 미분 연산값을 산출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네트워크 침입 탐지 방법
20 20
청구항 19에 있어서, 상기 차량 네트워크 침입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는상기 누적 잔차 또는 상기 누적 잔차 미분값이 미리 정한 임계치 범위를 벗어나는 경우 차량 네트워크 침입이 탐지된 것으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네트워크 침입 탐지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