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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의 내부 네트워크 노드의 위치 추정 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21004962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노드 위치 추정 장치가 개시된다. 상기 노드 위치 추정 장치는, 각각이 차량의 내부 네트워크 상에서 미리 정해진 측정 지점에 메시지가 도달하는 도달 시간을 측정하는 복수의 측정부들, 상기 복수의 측정부들 각각으로부터 도달 시간을 수신하는 통신부, 상기 복수의 측정부들 각각에 의해 측정된 도달 시간이 차이를 이용하여, 상기 메시지의 ID의 위조 여부 또는 변조 여부를 결정하는 데이터 처리부를 포함한다.
Int. CL H04L 12/40 (2006.01.01) H04L 12/26 (2006.01.01) H04L 29/06 (2006.01.01)
CPC H04L 12/40104(2013.01) H04L 43/0852(2013.01) H04L 43/16(2013.01) H04L 63/1408(2013.01) H04L 2012/40215(2013.01) H04L 2012/40273(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90172992 (2019.12.23)
출원인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2248287-0000 (2021.04.28)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10506)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9.12.23)
심사청구항수 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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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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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동훈 서울특별시 종로구
2 박승범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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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홍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구로구 디지털로 **길 ***, ***호(구로동,JnK 디지털타워)(동진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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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성북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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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9.12.23 수리 (Accepted) 1-1-2019-1328674-38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0.03.1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0.06.1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0-0154391-46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10.1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712190-31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0.12.0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1296342-14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0.12.01 수리 (Accepted) 1-1-2020-1296336-40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1.04.1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1-0303941-76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각각이, 차량의 내부 네트워크 상에서 미리 정해진 측정 지점에 메시지가 도달하는 도달 시간을 측정하는 복수의 측정부들;상기 복수의 측정부들 각각으로부터 도달 시간을 수신하는 통신부;상기 복수의 측정부들 각각에 의해 측정된 도달 시간이 차이를 이용하여, 상기 메시지의 ID의 위조 여부 또는 변조 여부를 결정하는 데이터 처리부를 포함하고,상기 복수의 측정부들 각각은 버스(bus) 상의 아날로그 신호의 전압이 임계치에 도달하는 시점을 상기 메시지의 도달 시간으로 측정하는,노드 위치 추정 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의 내부 네트워크는 CAN(Controller Area Network)이고,상기 메시지는 CAN 메시지이고,상기 메시지의 ID는 CAN ID인,노드 위치 추정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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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4 4
각각이, 차량의 내부 네트워크 상에서 미리 정해진 측정 지점에 메시지가 도달하는 도달 시간을 측정하는 복수의 측정부들;상기 복수의 측정부들 각각으로부터 도달 시간을 수신하는 통신부;상기 복수의 측정부들 각각에 의해 측정된 도달 시간이 차이를 이용하여, 상기 메시지의 ID의 위조 여부 또는 변조 여부를 결정하는 데이터 처리부를 포함하고,상기 복수의 측정부들은 제1 측정부와 제2 측정부를 포함하고,상기 데이터 처리부는 상기 제1 측정부에 의한 측정 시간과 상기 제2 측정부에 의한 측정 시간의 차이가 미리 정해진 범위를 벗어나는 경우 상기 메시지를 악의적인 메시지로 판단하는,노드 위치 추정 장치
5 5
각각이, 차량의 내부 네트워크 상에서 미리 정해진 측정 지점에 메시지가 도달하는 도달 시간을 측정하는 복수의 측정부들;상기 복수의 측정부들 각각으로부터 도달 시간을 수신하는 통신부;상기 복수의 측정부들 각각에 의해 측정된 도달 시간이 차이를 이용하여, 상기 메시지의 ID의 위조 여부 또는 변조 여부를 결정하는 데이터 처리부를 포함하고,상기 차량의 내부 네트워크는 적어도 하나의 서브네트워크를 포함하고,상기 복수의 측정부들은 상기 차량의 내부 네트워크 상에서 상기 메시지의 도달 시간을 측정하는 제1 측정부와 제2 측정부 및 상기 서브네트워크 상에서 상기 메시지의 도달 시간을 측정하는 적어도 하나의 제3 측정부를 포함하고,상기 데이터 처리부는 상기 제1 내지 상기 제3 측정부 각각에 의한 측정 시간의 차이들 각각이 미리 정해진 범위에 포함되는지 여부를 판단하고, 상기 미리 정해진 범위에 포함되는 차이의 개수의 비율이 미리 정해진 비율을 초과하는 경우 상기 메시지를 정상 메시지로 판단하는,노드 위치 추정 장치
6 6
각각이, 차량의 내부 네트워크 상에서 미리 정해진 측정 지점에 메시지가 도달하는 도달 시간을 측정하는 복수의 측정부들;상기 복수의 측정부들 각각으로부터 도달 시간을 수신하는 통신부;상기 복수의 측정부들 각각에 의해 측정된 도달 시간이 차이를 이용하여, 상기 메시지의 ID의 위조 여부 또는 변조 여부를 결정하는 데이터 처리부를 포함하고,상기 통신부는 상기 복수의 측정부들 중 적어도 하나의 측정부로부터 상기 메시지를 수신하거나 상기 차량 내부 네트워크의 버스로부터 상기 메시지를 수신하고,상기 데이터 처리부는,상기 메시지의 ID를 추출하고,상기 복수의 측정부들 각각에 의해 측정된 도달 시간의 차이가, ID 별로 구별되어 미리 저장되어 있는 도달 시간의 차이에서 추출된 ID에 대응하는 차이로부터 미리 정해진 오차 범위를 벗어나는지 여부를 판단하고,상기 미리 정해진 오차 범위를 벗어나는 경우, 상기 메시지를 악의적인 메시지로 결정하는,노드 위치 추정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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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드 위치 추정 장치에 의해 수행되는 노드 위치 추정 방법에 있어서,차량의 내부 네트워크 상에서 미리 정해진 측정 지점들에 메시지가 도달하는 도달 시간을 측정하는 단계;상기 도달 시간의 차이를 연산하는 단계;연산된 도달 시간의 차이를 미리 저장된 도달 시간의 차이를 비교하는 단계; 및연산된 도달 시간의 차이가 미리 저장된 도달 시간의 차이로부터 미리 정해진 오차 범위를 벗어나는 경우 상기 메시지를 악의적인 메시지로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도달 시간을 측정하는 단계는, 버스 상의 아날로그 신호의 전압이 임계치에 도달하는 시점을 상기 도달 시간으로 측정하는,노드 위치 추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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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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