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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수적 전진 기법을 이용한 실시간 충돌 검사 방법 및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4022377
  • 담당센터 : 인천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2-420-358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보수적 전진 기법을 이용한 실시간 충돌 검사 방법 및 시스템이 개시된다. 본 발명에 따른 보수적 전진 기법을 이용한 실시간 충돌 검사 방법은 (a) 충돌을 검사하고자 하는 두 모델에 대하여 경계볼륨 계층구조를 형성하는 단계; (b) 최근접 거리 질의를 수행하면서 상기 형성된 경계볼륨 계층구조를 트래버스하되, 그로 인해 얻어지는 일부의 경계볼륨 쌍들에 대하여 보수적 전진 기법을 위한 시간 스텝을 계산하고, 그들 중 최소의 시간 스텝을 구하는 단계; (c) 상기 구해진 최소의 시간 스텝에 따라 상기 두 모델 중 적어도 한 모델을 전진시킨 후 상기 (b) 단계를 반복하는 단계; 및 (d) 상기 반복되는 (b) 단계를 통하여 구해진 시간 스텝들을 합계하여 상기 두 모델의 충돌 시간을 구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러한 본 발명에 의하면 연속적 충돌 검사를 실시간으로 수행할 수 있으며, 처리 속도가 보다 빠르고 폴리곤 수프 모델에 대한 연속적 충돌 검사 속도를 개선할 수 있다. 충돌 검사, continuous collision detection, conservative advancement
Int. CL G06F 17/10 (2006.01) G06F 9/00 (2006.01) G06F 9/44 (2006.01)
CPC B25J 9/1666(2013.01) B25J 9/1666(2013.01) B25J 9/1666(2013.01) B25J 9/1666(2013.01) B25J 9/1666(2013.01) B25J 9/166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80135952 (2008.12.29)
출원인 이화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048018-0000 (2011.07.04)
공개번호/일자 10-2010-0077879 (2010.07.0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10713)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8.12.29)
심사청구항수 1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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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화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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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영준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마포구
2 탕민 중국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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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우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 ***, *층(역삼동, 중평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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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화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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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8.12.29 수리 (Accepted) 1-1-2008-0900696-91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9.12.0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0.01.15 수리 (Accepted) 9-1-2010-0004764-37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0.08.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0-0378116-81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0.11.01 수리 (Accepted) 1-1-2010-0708746-85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0.11.0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0-0708749-11
7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1.02.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101413-53
8 명세서 등 보정서(심사전치)
Amendment to Description, etc(Reexamination)
2011.04.25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7-1-2011-0015658-29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1.05.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266368-65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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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수적 전진 기법을 이용한 실시간 충돌 검사 방법에 있어서, (a) 충돌을 검사하고자 하는 두 모델에 대하여 경계볼륨 계층구조를 형성하는 단계; (b) 최근접 거리 질의를 수행하면서 상기 형성된 경계볼륨 계층구조를 트래버스하되, 그로 인해 얻어지는 일부의 경계볼륨 쌍들에 대하여 보수적 전진 기법을 위한 시간 스텝을 계산하고, 그들 중 최소의 시간 스텝을 구하는 단계; (c) 상기 구해진 최소의 시간 스텝에 따라 상기 두 모델 중 적어도 한 모델을 전진시킨 후 상기 (b) 단계를 반복하는 단계; 및 (d) 상기 반복되는 (b) 단계를 통하여 구해진 시간 스텝들을 합계하여 상기 두 모델의 충돌 시간을 구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b) 단계는, 상기 최근접 거리 질의를 수행하면서 얻어지는 경계볼륨 쌍의 거리와 앞서 얻어진 현재 최근접 거리를 비교하고 그 결과에 따라서 상기 경계볼륨 계층구조의 트래버스를 터미네이트하고 그때의 경계볼륨 쌍의 시간 스텝을 계산하되, 적어도 초기 일부 반복의 상기 (b) 단계에서는, 해당 경계볼륨 쌍의 거리와 상기 앞서 얻어진 현재 최근접 거리에 0에서 1 사이의 소정 값을 곱함으로써 얻어지는 수정 현재 최근접 거리를 비교하고 그 결과에 따라서 상기 경계볼륨 계층구조의 트래버스를 터미네이트하고 그때의 경계볼륨 쌍의 시간 스텝을 계산하고, 상기 앞서 얻어진 현재 최근접 거리가 소정 임계값보다 작거나 상기 (b) 단계의 반복의 회수가 소정 임계값보다 큰 경우, 상기 수정 현재 최근접 거리를 이용하지 않고 상기 해당 경계볼륨 쌍의 거리와 상기 앞서 얻어진 현재 최근접 거리를 비교하고 그 결과에 따라서 상기 경계볼륨 계층구조의 트래버스를 터미네이트하고 그때의 경계볼륨 쌍의 시간 스텝을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돌 검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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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해당 경계볼륨 쌍의 거리가 상기 수정 현재 최근접 거리 또는 상기 앞서 얻어진 현재 최근접 거리보다 작은 경우에 상기 경계볼륨 계층구조의 트래버스를 터미네이트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돌 검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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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b) 단계에서 상기 계산된 시간 스텝이 소정 값보다 큰 경우 상기 경계볼륨 계층구조에서 해당하는 노드들 및 그 자식 노드들을 전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돌 검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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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소정 값은 상기 (b) 단계의 처음 실행에서 1로 설정되고, 다음 반복들에서는 다음 수학식에 따라 설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돌 검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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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경계볼륨은 swept sphere volume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돌 검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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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항에 있어서, 상기 보수적 전진 기법을 위한 시간 스텝은 상기 경계볼륨 쌍 사이의 가장 가까운 거리에 대한 하계와 단위 시간당 상기 가장 가까운 거리로 사영되는 한 경계볼륨의 모션의 상계인 모션 바운드에 기초하여 계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돌 검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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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항에 있어서, 상기 한 경계볼륨 α 가 병진 속도 v 와 회전 속도 ω 를 가지는 강체 변환 M(t)를 따를 때 를 α 상의 점이라 하고, 을 상기 α와 다른 경계볼륨 β 사이의 가장 가까운 방향이라 하고 를 원점으로부터 상기 로의 벡터라 하면, 상기 모션 바운드는, 가 형성하는 평면 S 상으로의 상기 의 최대 투사에 의해 얻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돌 검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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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항에 있어서, 상기 모션 바운드는 다음 수학식에 따라 얻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돌 검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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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b) 단계는 상기 최근접 거리 질의에 따라 얻어지는 상기 두 모델 간의 최근접 거리가 소정 임계값보다 작을 때까지 반복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돌 검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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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 제5항, 제9항, 제10항 내지 제 15항 중 어느 한 항에 기재된 보수적 전진 기법을 이용한 실시간 충돌 검사 방법을 실행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을 기록한 컴퓨터로 읽을 수 있는 기록 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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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수적 전진 기법을 이용한 실시간 충돌 검사 시스템에 있어서, 충돌을 검사하고자 하는 두 모델에 대하여 경계볼륨 계층구조를 형성하는 경계볼륨 계층구조 형성부; 최근접 거리 질의를 수행하면서 상기 형성된 경계볼륨 계층구조를 트래버스하되, 그로 인해 얻어지는 일부의 경계볼륨 쌍들에 대하여 보수적 전진 기법을 위한 시간 스텝을 계산하고 그들 중 최소의 시간 스텝을 구하며, 모델 전진부에 의해 전진된 모델을 가지고 이를 반복 수행하는 시간 스텝 계산부, 상기 구해진 최소 시간 스텝만큼 상기 두 모델 중 적어도 한 모델을 전진시키는 모델 전진부; 상기 시간 스텝 계산부를 통하여 구해진 시간 스텝들을 합계하여 상기 두 모델의 충돌 시간을 구하는 충돌 시간 계산부를 포함하고, 상기 시간 스텝 계산부는, 상기 최근접 거리 질의를 수행하면서 얻어지는 경계볼륨 쌍의 거리와 앞서 얻어진 현재 최근접 거리를 비교하고 그 결과에 따라서 상기 경계볼륨 계층구조의 트래버스를 터미네이트하고 그때의 경계볼륨 쌍의 시간 스텝을 계산하되, 적어도 초기 일부의 반복에서는 해당 경계볼륨 쌍의 거리와 상기 앞서 얻어진 현재 최근접 거리에 0에서 1 사이의 소정 값을 곱함으로써 얻어지는 수정 현재 최근접 거리를 비교하고 그 결과에 따라서 상기 경계볼륨 계층구조의 트래버스를 터미네이트하고 그때의 경계볼륨 쌍의 시간 스텝을 계산하고, 상기 앞서 얻어진 현재 최근접 거리가 소정 임계값보다 작거나 상기 반복 수행의 회수가 소정 임계값보다 큰 경우, 상기 수정 현재 최근접 거리를 이용하지 않고 상기 해당 경계볼륨 쌍의 거리와 상기 앞서 얻어진 현재 최근접 거리를 비교하고 그 결과에 따라서 상기 경계볼륨 계층구조의 트래버스를 터미네이트하고 그때의 경계볼륨 쌍의 시간 스텝을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돌 검사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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