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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용 블랙박스, 블랙박스 시스템 및 그 제어방법

  • 기술번호 : KST2014035127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차량에 설치되어 충격량을 감지하는 하나 이상의 센서를 통해 사고의 발생 유무를 판별하여 저장함과 동시에 경찰관 등이 구비한 외부 단말기로 사고 정보를 송신할 수 있는 차량용 블랙박스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의 차량용 블랙박스는 차량에 설치되어 차량에 인가되는 충격량을 감지하는 하나 이상의 센서와, 센서에 인가된 충격량을 통해 차량의 사고 발생 여부를 판단하고 충격량을 기반으로 사고 정황 데이터를 수집 및 저장하는 제어유닛 및 사고 정황 데이터를 외부 단말기로 무선 송신하기 위한 무선 송수신유닛을 포함한다.블랙박스, 차량, 센서, 충격량, 유비쿼터스, USN
Int. CL B62D 41/00 (2006.01) G01D 9/00 (2006.01)
CPC B62D 41/00(2013.01) B62D 41/00(2013.01) B62D 41/00(2013.01) B62D 41/00(2013.01) B62D 41/00(2013.01) B62D 41/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90133016 (2009.12.29)
출원인 전자부품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125131-0000 (2012.03.02)
공개번호/일자 10-2011-0076334 (2011.07.06)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20316)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9.12.29)
심사청구항수 1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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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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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민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2 강정훈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3 박용국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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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남충우 대한민국 서울 강남구 언주로 ***, *층(역삼동, 광진빌딩)(알렉스국제특허법률사무소)
2 노철호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 ***, 에스동 ***호(삼평동,에이치스퀘어)(특허법인도담)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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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전자부품연구원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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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9.12.29 수리 (Accepted) 1-1-2009-0812941-20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1.04.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1.05.16 수리 (Accepted) 9-1-2011-0041015-16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1.06.1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328657-98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1.08.09 수리 (Accepted) 1-1-2011-0614733-00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1.08.0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1-0614737-82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2.02.2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106130-33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4.17 수리 (Accepted) 4-1-2013-0013766-37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8.24 수리 (Accepted) 4-1-2020-5189497-57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차량에 설치되어 차량에 인가되는 충격량을 감지하는 하나 이상의 센서;상기 센서에 인가된 충격량을 통해 차량의 사고 발생 여부를 판단하고 충격량을 기반으로 사고 정황 데이터를 수집 및 저장하는 제어유닛; 및상기 사고 정황 데이터를 외부 단말기로 무선 송신하기 위한 무선 송수신유닛을 포함하고,상기 하나 이상의 센서는 상기 차량의 전면, 후면, 좌측면 및 우측면에 각각 설치되는 제1 내지 제4센서를 포함하며,상기 제어유닛은,사고 발생시 상기 제1 내지 제4 센서에 의해 감지된 상기 충격량의 크기를 비교하여 차량의 파손 위치를 판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블랙박스
2 2
삭제
3 3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하나 이상의 센서는 상기 차량의 진행방향에 대응하는 방향의 충격 및 상기 진행방향에 직교하는 방향의 충격을 감지할 수 있는 2축 센서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블랙박스
4 4
청구항 3에 있어서,상기 제어유닛은,상기 하나 이상의 센서와 유선통신하는 입력 인터페이스;상기 입력 인터페이스를 통해 전달된 상기 각 센서의 충격량을 기반으로 차량 사고 발생 여부를 판단하여 사고 정황 데이터를 산출하는 제어부; 및상기 제어부에 의해 산출된 사고 정황 데이터를 저장하는 저장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블랙박스
5 5
청구항 4에 있어서,상기 입력 인터페이스는 차량 상태 정보를 수집하도록 ECU, GPS 또는 네비게이션 장치에 연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블랙박스
6 6
청구항 4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상기 제1 내지 제4센서에 감지된 충격량들 중 어느 하나가 오프셋을 초과하는 경우 차량 사고 발생 상태로 판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블랙박스
7 7
청구항 4에 있어서,상기 저장부는 차량 사고 발생시 상기 사고 정황 데이터를 저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블랙박스
8 8
청구항 4에 있어서,상기 저장부는 차량 운행 동안 상기 센서를 통해 감지된 충격량을 기반으로 한 사고 정황 데이터를 순차적으로 저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블랙박스
9 9
청구항 4에 있어서,상기 무선 송수신유닛은상기 저장부에 저장된 사고 정황 데이터를 변조하기 위한 제1RF모듈; 및상기 변조된 사고 정황 데이터를 상기 외부 단말기로 송신하기 위한 제1안테나모듈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블랙박스
10 10
차량에 설치된 하나 이상의 센서에 감지된 충격량을 기반으로 사고 정황 데이터를 산출하여 저장하며 외부로 송신하기 위한 차량용 블랙박스; 및상기 차량용 블랙박스로부터 전송된 사고 차량의 사고 정황 데이터를 수신받아 표시하기 위한 외부 단말기;를 포함하며상기 차량용 블랙박스와 상기 외부 단말기는 유비쿼터스 센서 네트워크(USN)를 구성하고,상기 하나 이상의 센서는, 상기 차량의 전면, 후면 및 좌우 측면에 각각 설치되는 제1 내지 제4센서를 포함하며,상기 차량용 블랙박스는, 사고 발생시 상기 제1 내지 제4 센서에 의해 감지된 상기 충격량의 크기를 비교하여 차량의 파손 위치를 판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블랙박스 시스템
11 11
청구항 10에 있어서,상기 외부 단말기는 상기 차량용 블랙박스와의 사이에 무선 송수신을 위한 안테나모듈 및 RF모듈을 포함하며, 상기 사고 정황 데이터를 표시하기 위한 디스플레이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블랙박스 시스템
12 12
청구항 10 또는 청구항 11에 있어서,상기 외부 단말기에 표시되는 상기 사고 정황 데이터는 상기 차량에 인가되어 상기 하나 이상의 센서에 의해 감지된 충격량 정보 및 상기 차량의 파손 부위 정보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블랙박스 시스템
13 13
청구항 12에 있어서,상기 차량용 블랙박스는 차량의 가속페달/브레이크페달의 작동, 방향지시등의 작동, 스티어링휠의 조향각을 비롯한 엔진의 RPM수, 차량의 속도, ECU에 의해 제어되는 차량 상태 데이터를 상기 외부 단말기로 송신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블랙박스 시스템
14 14
청구항 12에 있어서,상기 차량용 블랙박스는 적어도 하나 이상의 차량에 각각 설치되어 상기 외부 단말기와 USN을 구성하며, 상기 외부 단말기로 전송된 상기 하나 이상의 차량의 상기 사고 정황 데이터를 통해 가해 차량과 피해 차량이 구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블랙박스 시스템
15 15
차량에 설치된 센서를 통해 사고 정황을 판단하는 단계;사고 발생시 사고 정황 데이터를 저장하는 단계;외부 단말기의 데이터 호출 신호를 수신받는 단계; 및 상기 외부 단말기로 사고 정황 데이터를 송신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사고 정황 판단 단계는,상기 차량의 전면, 후면, 좌측면 및 우측면에 설치된 센서에 의해 감지된 충격량의 크기를 비교하여, 상기 차량의 파손 위치를 판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블랙박스 시스템의 제어방법
16 16
삭제
17 17
삭제
18 18
청구항 15에 있어서,상기 사고 정황 데이터 저장 단계에서,사고 상황 시점의 시간 및 사고 시점부터 센서에 감지된 충격량을 기반으로 한 사고 정황 데이터가 저장부에 저장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블랙박스 시스템의 제어방법
19 19
청구항 15에 있어서,상기 데이터 호출 신호 수신 단계에서상기 차량용 블랙박스는 상기 외부 단말기로부터 데이터 호출 신호가 송신되었는지 여부를 판별하여 상기 데이터 호출 신호가 수신되면 상기 사고 정황 데이터를 변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블랙박스 시스템의 제어방법
20 20
청구항 19에 있어서,상기 사고 정황 데이터 송신 단계에서,변조된 사고 정황 데이터는 라디오 주파수를 기반으로 유비쿼터스 센서 네트워크(USN)로 구성된 상기 외부 단말기로 무선송신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블랙박스 시스템의 제어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지식경제부 전자부품연구원 지식경제 기술혁신사업(국가플랫폼기술개발사업) 친환경 및 고안전 차량 프레임워크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