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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면 마찰계수 추정장치, 그를 이용한 차량 주행 제어시스템 및 제어방법

  • 기술번호 : KST2015003300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노면 마찰계수 추정장치 및 그를 이용한 차량 주행 제어시스템 및 제어방법에 관한 것으로, 노면에 빛을 조사하고 노면에서 반사되는 빛을 수광해서 빛의 반사율을 측정하는 반사율 측정부 및 상기 반사율 측정부에서 측정된 반사율을 이용해서 노면 마찰계수를 추정하는 노면 마찰계수 추정부를 포함하는 구성을 마련한다.상기와 같은 노면 마찰계수 추정장치 및 그를 이용한 차량 주행 제어시스템 및 제어방법을 이용하는 것에 의해, 차량의 주행 중 실시간으로 노면의 마찰계수를 추정할 수 있다.
Int. CL B60W 40/068 (2012.01) B60W 40/06 (2006.01) B60W 30/02 (2006.01)
CPC B60W 40/068(2013.01) B60W 40/068(2013.01) B60W 40/06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30025599 (2013.03.11)
출원인 자동차부품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4-0111453 (2014.09.19)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거절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3.03.11)
심사청구항수 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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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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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용환 대한민국 서울 구로구
2 김준규 대한민국 서울 도봉구
3 문철우 대한민국 충남 아산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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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방배로**길*, *~*층(방배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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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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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3.03.11 수리 (Accepted) 1-1-2013-0209098-95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4.02.0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4.03.10 수리 (Accepted) 9-1-2014-0019663-13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4.05.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337793-14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07.18 수리 (Accepted) 1-1-2014-0676460-86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07.1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0676462-77
7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4.11.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780362-18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7.13 수리 (Accepted) 4-1-2016-5096411-66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1.14 수리 (Accepted) 4-1-2019-5239158-8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노면에 빛을 조사하고 노면에서 반사되는 빛을 수광해서 빛의 반사율을 측정하는 반사율 측정부 및 상기 반사율 측정부에서 측정된 반사율을 이용해서 노면 마찰계수를 추정하는 노면 마찰계수 추정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노면 마찰계수 추정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반사율 측정부는차량의 하부에 설치되어 도로의 노면을 향해 빛을 조사하는 발광부 및 노면에서 반사되는 빛을 수광하는 수광부를 포함하고,상기 발광부 및 수광부는 주행 중인 각 타이어의 앞쪽 노면을 향해 빛을 조사하고 수광하도록 차량의 하부에 각 타이어보다 앞쪽에 위치하도록 차체에 설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노면 마찰계수 추정장치
3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노면 마찰계수 측정부는 빛의 반사면적을 확대하도록 상기 발광부에서 조사된 빛을 확산시키는 확산유닛을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노면 마찰계수 추정장치
4 4
제2항에 있어서, 상기 노면 마찰계수 측정부는 상기 발광부에서 조사되는 빛의 직진성을 높이는 반사체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노면 마찰계수 추정장치
5 5
제2항에 있어서, 상기 노면 마찰계수 추정부는 상기 발광부에서 조사되는 빛의 광량과 상기 수광부에서 수광된 빛의 광량 비를 이용해서 노면의 반사율을 산출하는 반사율 산출부 및 상기 반사율 산출부에서 산출된 반사율을 이용해서 노면의 마찰계수를 추정하는 마찰계수 추정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노면 마찰계수 추정장치
6 6
제5항에 있어서, 상기 노면 마찰계수 추정부는 실제 노면에서 노면 상태별 반사율과 노면 마찰계수를 측정한 결과를 저장하는 저장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노면 마찰계수 추정장치
7 7
제1항 내지 제6항 중 어느 한 항에 기재된 구성으로 마련되어 노면의 빛 반사율을 이용해서 노면의 마찰계수를 추정하는 노면 마찰계수 추정장치 및 추정된 노면 마찰계수에 기초해서 차량에 마련된 각 주행안정장치의 동작을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노면 마찰계수 추정장치를 이용한 차량 주행 제어시스템
8 8
제7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추정된 노면 마찰계수에 따라 상기 주행안전장치의 제어로직을 마른 노면, 젖은 노면 또는 빙판길 노면용 제어로직으로 변경하고, 변경된 제어로직에 따라 상기 주행안전장치의 구동을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노면 마찰계수 추정장치를 이용한 차량 주행 제어시스템
9 9
(a) 차량 주행 중 노면의 반사율을 측정하는 단계,(b) 상기 (a)단계에서 측정된 반사율을 이용해 노면 마찰계수를 추정하는 단계 및 (c) 상기 (c)단계에서 추정된 노면 마찰계수에 기초해서 차량에 마련된 주행안전장치의 구동을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노면 마찰계수 추정장치를 이용한 차량 주행 제어방법
10 10
제9항에 있어서, 상기 (a)단계는(a1) 차체에 설치된 발광부에서 차량의 타이어 앞쪽 노면에 빛을 조사하는 단계 및(a2) 수광부에서 노면으로부터 반사되는 빛을 수광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a1)단계 및 (a2)단계는 타이어 앞쪽 노면을 향해 경사지게 빛을 조사하여 수광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노면 마찰계수 추정장치를 이용한 차량 주행 제어방법
11 11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b)단계는 (b1) 상기 발광부에서 발광된 빛의 광량과 상기 수광부에서 수광된 빛의 광량 비를 이용해서 반사율을 산출하는 단계 및 (b2) 저장부에 저장된 노면 상태별 반사율과 노면 마찰계수 테이블을 이용해서 상기 (b1)단계에서 산출된 반사율에 따른 노면 마찰계수를 추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노면 마찰계수 추정장치를 이용한 차량 주행 제어방법
12 12
제9항 내지 제11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c)단계는 (c1) 상기 (b)단계에서 추정된 노면 마찰계수가 미리 설정된 제1 기준값을 초과하면, 미리 설정된 마른 노면용 제어로직을 적용해서 상기 주행안전장치의 구동을 제어하는 단계,(c2) 상기 추정된 노면 마찰계수가 상기 제1 기준값과 제1 기준값보다 작게 설정된 제2 기준값 사이 구간에 해당하면, 미리 설정된 젖은 노면용 제어로직을 적용해서 상기 주행안전장치의 구동을 제어하는 단계 및 (c3) 상기 추정된 노면 마찰계수가 상기 제2 기준값 미만이면, 미리 설정된 빙판길 노면용 제어로직을 적용해서 상기 주행안전장치의 구동을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노면 마찰계수 추정장치를 이용한 차량 주행 제어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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