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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면에 빛을 조사하고 노면에서 반사되는 빛을 수광해서 빛의 반사율을 측정하는 반사율 측정부 및 상기 반사율 측정부에서 측정된 반사율을 이용해서 노면 마찰계수를 추정하는 노면 마찰계수 추정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노면 마찰계수 추정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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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반사율 측정부는차량의 하부에 설치되어 도로의 노면을 향해 빛을 조사하는 발광부 및 노면에서 반사되는 빛을 수광하는 수광부를 포함하고,상기 발광부 및 수광부는 주행 중인 각 타이어의 앞쪽 노면을 향해 빛을 조사하고 수광하도록 차량의 하부에 각 타이어보다 앞쪽에 위치하도록 차체에 설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노면 마찰계수 추정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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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항에 있어서, 상기 노면 마찰계수 측정부는 빛의 반사면적을 확대하도록 상기 발광부에서 조사된 빛을 확산시키는 확산유닛을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노면 마찰계수 추정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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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항에 있어서, 상기 노면 마찰계수 측정부는 상기 발광부에서 조사되는 빛의 직진성을 높이는 반사체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노면 마찰계수 추정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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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항에 있어서, 상기 노면 마찰계수 추정부는 상기 발광부에서 조사되는 빛의 광량과 상기 수광부에서 수광된 빛의 광량 비를 이용해서 노면의 반사율을 산출하는 반사율 산출부 및 상기 반사율 산출부에서 산출된 반사율을 이용해서 노면의 마찰계수를 추정하는 마찰계수 추정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노면 마찰계수 추정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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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항에 있어서, 상기 노면 마찰계수 추정부는 실제 노면에서 노면 상태별 반사율과 노면 마찰계수를 측정한 결과를 저장하는 저장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노면 마찰계수 추정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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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 내지 제6항 중 어느 한 항에 기재된 구성으로 마련되어 노면의 빛 반사율을 이용해서 노면의 마찰계수를 추정하는 노면 마찰계수 추정장치 및 추정된 노면 마찰계수에 기초해서 차량에 마련된 각 주행안정장치의 동작을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노면 마찰계수 추정장치를 이용한 차량 주행 제어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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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추정된 노면 마찰계수에 따라 상기 주행안전장치의 제어로직을 마른 노면, 젖은 노면 또는 빙판길 노면용 제어로직으로 변경하고, 변경된 제어로직에 따라 상기 주행안전장치의 구동을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노면 마찰계수 추정장치를 이용한 차량 주행 제어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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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차량 주행 중 노면의 반사율을 측정하는 단계,(b) 상기 (a)단계에서 측정된 반사율을 이용해 노면 마찰계수를 추정하는 단계 및 (c) 상기 (c)단계에서 추정된 노면 마찰계수에 기초해서 차량에 마련된 주행안전장치의 구동을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노면 마찰계수 추정장치를 이용한 차량 주행 제어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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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 상기 (a)단계는(a1) 차체에 설치된 발광부에서 차량의 타이어 앞쪽 노면에 빛을 조사하는 단계 및(a2) 수광부에서 노면으로부터 반사되는 빛을 수광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a1)단계 및 (a2)단계는 타이어 앞쪽 노면을 향해 경사지게 빛을 조사하여 수광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노면 마찰계수 추정장치를 이용한 차량 주행 제어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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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항에 있어서, 상기 (b)단계는 (b1) 상기 발광부에서 발광된 빛의 광량과 상기 수광부에서 수광된 빛의 광량 비를 이용해서 반사율을 산출하는 단계 및 (b2) 저장부에 저장된 노면 상태별 반사율과 노면 마찰계수 테이블을 이용해서 상기 (b1)단계에서 산출된 반사율에 따른 노면 마찰계수를 추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노면 마찰계수 추정장치를 이용한 차량 주행 제어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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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 내지 제11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c)단계는 (c1) 상기 (b)단계에서 추정된 노면 마찰계수가 미리 설정된 제1 기준값을 초과하면, 미리 설정된 마른 노면용 제어로직을 적용해서 상기 주행안전장치의 구동을 제어하는 단계,(c2) 상기 추정된 노면 마찰계수가 상기 제1 기준값과 제1 기준값보다 작게 설정된 제2 기준값 사이 구간에 해당하면, 미리 설정된 젖은 노면용 제어로직을 적용해서 상기 주행안전장치의 구동을 제어하는 단계 및 (c3) 상기 추정된 노면 마찰계수가 상기 제2 기준값 미만이면, 미리 설정된 빙판길 노면용 제어로직을 적용해서 상기 주행안전장치의 구동을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노면 마찰계수 추정장치를 이용한 차량 주행 제어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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