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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용 카메라 캘리브레이션 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091150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일반적인 차량에서는 이러한 사전 정밀 캘리브레이션 과정을 매번 수행할 수 없으며, 또한 앞서 설명한 것과 같이 차량의 흔들림 등에 따라 부정합 각도가 장기적으로 안정되게 유지될 수 없으므로, 캘리브레이션은 일정 시간 간격이나 충격 등의 이벤트 발생 시 자동적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이에 본 발명의 실시예에서는, 차량 운행 중 도로 주변에 많은 정지 객체를 이용한 인시투(in-situ) 카메라 탑재 부정합 각도의 자동 캘리브레이션 기술을 제공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본 발명은 차량에 탑재된 단일 또는 다수의 카메라에서 획득되는 차량, 보행자, 차선 등 차량 주변의 실시간 안전 운행 보조 정보를 차량 좌표계로 정밀하게 변환하기 위해 필요한 카메라 탑재 부정합 각도를 자동적으로 캘리브레이션 하는 방법을 제공하고자 한다.
Int. CL G06T 7/20 (2017.01.01) H04N 13/00 (2018.01.01) B60R 1/00 (2006.01.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120130816 (2012.11.19)
출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2001659-0000 (2019.07.12)
공개번호/일자 10-2014-0065627 (2014.05.3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90719)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11.16)
심사청구항수 1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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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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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오재홍 대한민국 대전 서구
2 김경호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3 윤창락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4 조성윤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5 박혜선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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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무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언주로 ***, *층(역삼동,화물재단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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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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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11.19 수리 (Accepted) 1-1-2012-0949110-78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2.02 수리 (Accepted) 4-1-2015-0006137-44
3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6.10.18 수리 (Accepted) 1-1-2016-1006807-47
4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7.11.16 수리 (Accepted) 1-1-2017-1141602-18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11.2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800384-20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01.2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0082165-84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01.23 수리 (Accepted) 1-1-2019-0082166-29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9.04.1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26573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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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차량에 탑재된 카메라를 통해 촬영되는 영상정보에 대해 중복 영상을 추출하는 중복 영상 추출부와,상기 차량의 상태정보와 지도 좌표계를 기준으로 동일한 차량 자세를 갖는 영상을 필터링하는 필터링부와,상기 필터링부에서 필터링되는 영상 내에서 객체를 추출하는 객체 추출부와,상기 객체 추출부에서 추출되는 객체에서 정적 객체를 분리하는 객체 분리부와,상기 객체 분리부에서 분리되는 정적 객체에 대한 탑재 부정합 각도를 예측하는 부정합 각도 예측부를 포함하고,상기 부정합 각도 예측부는,상기 차량의 센서를 이용하여 제1 시점(t) 내지 제2 시점(t+1) 동안 상기 정적 객체가 상기 제1 시점(t)의 차량 좌표계를 기준으로 이동한 거리를 측정하고,제1 시점(t)의 영상 내지 제2 시점(t+1)의 영상을 이용하여 상기 정적 객체가 제1 시점(t) 내지 제2 시점(t+1) 동안 상기 제1 시점(t)의 카메라 좌표계를 기준으로 이동한 거리를 측정하며, 상기 차량 좌표계를 기준으로 이동한 거리와 상기 카메라 좌표계를 기준으로 이동한 거리 간의 관계를 탑재 부정합 각도 파라미터로 편미분하여 선형화시킨 후, 최소 제곱법으로 탑재 부정합 각도의 값을 예측하는차량용 카메라 캘리브레이션 장치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객체 추출부는, 도로 시설물에 대한 영상정보를 사용하여 상기 정적 객체를 분리하는차량용 카메라 캘리브레이션 장치
3 3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객체 추출부는, 트래킹되는 객체가 존재할 경우에 트래킹 시간 대의 예측되는 객체 위치를 활용하는차량용 카메라 캘리브레이션 장치
4 4
제 3 항에 있어서,상기 객체 분리부에서 분리되는 정적 객체는, 상기 트래킹되는 객체의 리스트에 저장되거나 갱신되는차량용 카메라 캘리브레이션 장치
5 5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부정합 각도 예측부는, 상기 객체 분리부에서 분리되는 정적 객체의 임의의 위치에서의 카메라 왜곡을 제거하는차량용 카메라 캘리브레이션 장치
6 6
삭제
7 7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객체의 차량 좌표계 기준 좌표는, 임의의 시간에서의 카메라 좌표계에 따른 상기 객체의 상대적 좌표와, 상기 차량의 좌표계 원점에서 상기 카메라의 좌표계 원점까지의 거리를 더한 값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차량용 카메라 캘리브레이션 장치
8 8
제 7 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의 제1 시점(t)에서 제2 시점(t+1) 사이의 3차원 좌표는, 상기 객체의 차량 좌표계 기준 좌표와, 상기 차량이 상기 제1 시점(t)에서 제2 시점(t+1) 동안 상기 제1 시점(t)의 차량 좌표계를 기준으로 이동한 거리를 더한 값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차량용 카메라 캘리브레이션 장치
9 9
제 8 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의 제1 시점(t)에서 제2 시점(t+1) 사이의 3차원 좌표는, 상기 지도 좌표계를 기준으로 동일한 차량 자세를 갖는 경우의 좌표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차량용 카메라 캘리브레이션 장치
10 10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영상정보 및 차량의 상태정보는, 기 설정된 시간 동안 상기 차량용 카메라 캘리브레이션 장치 내에 임시 저장되는차량용 카메라 캘리브레이션 장치
11 11
차량에 탑재된 카메라를 통해 촬영되는 영상정보에 대해 중복 영상을 추출하는 과정과,상기 차량의 상태정보와 지도 좌표계를 기준으로 동일한 차량 자세를 갖는 영상을 필터링하는 과정과,필터링된 영상 내에서 객체를 추출하는 과정과,추출된 객체에서 정적 객체를 분리하는 과정과,분리된 정적 객체를 이용한 카메라 탑재 부정합 각도를 예측하는 과정을 포함하고,상기 부정합 각도를 예측하는 과정은,상기 차량의 센서를 이용하여 제1 시점(t) 내지 제2 시점(t+1) 동안 상기 정적 객체가 상기 제1 시점(t)의 차량 좌표계를 기준으로 이동한 거리를 측정하고,제1 시점(t)의 영상 내지 제2 시점(t+1)의 영상을 이용하여 상기 정적 객체가 제1 시점(t) 내지 제2 시점(t+1) 동안 상기 제1 시점(t)의 카메라 좌표계를 기준으로 이동한 거리를 측정하며, 상기 차량 좌표계를 기준으로 이동한 거리와 상기 카메라 좌표계를 기준으로 이동한 거리 간의 관계를 탑재 부정합 각도 파라미터로 편미분하여 선형화시킨 후, 최소 제곱법으로 탑재 부정합 각도의 값을 예측하는차량용 카메라 캘리브레이션 장치의 캘리브레이션 방법
12 12
제 11 항에 있어서,상기 객체를 추출하는 과정은, 도로 시설물에 대한 영상정보를 활용하는 기법이 적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차량용 카메라 캘리브레이션 장치의 캘리브레이션 방법
13 13
제 11 항에 있어서,상기 객체를 추출하는 과정은, 트래킹되는 객체가 존재할 경우에 트래킹 시간 대의 예측되는 객체 위치를 활용하는 과정을 포함하는차량용 카메라 캘리브레이션 장치의 캘리브레이션 방법
14 14
제 13 항에 있어서,상기 캘리브레이션 방법은,상기 트래킹되는 객체의 리스트에 상기 정적 객체를 저장하는 과정과,상기 트래킹되는 객체의 리스트에 상기 정적 객체를 갱신되는 과정을 더 포함하는차량용 카메라 캘리브레이션 장치의 캘리브레이션 방법
15 15
제 11 항에 있어서,상기 탑재 부정합 각도를 예측하는 과정은, 상기 분리된 정적 객체의 임의의 위치에서의 카메라 왜곡을 제거하는 과정을 포함하는차량용 카메라 캘리브레이션 장치의 캘리브레이션 방법
16 16
삭제
17 17
제 11 항에 있어서,상기 탑재 부정합 각도를 예측하는 과정은,임의의 시간에서의 카메라 좌표계에 따른 상기 객체의 상대적 좌표와, 상기 차량의 좌표계 원점에서 상기 카메라의 좌표계 원점까지의 거리를 더하여 상기 객체의 차량 좌표계 기준 좌표를 구하는 과정을 포함하는차량용 카메라 캘리브레이션 장치의 캘리브레이션 방법
18 18
제 17 항에 있어서,상기 탑재 부정합 각도를 예측하는 과정은,상기 객체의 차량 좌표계 기준 좌표와, 상기 차량이 상기 제1 시점(t)에서 제2 시점(t+1) 동안 상기 제1 시점(t)의 차량 좌표계를 기준으로 이동한 거리를 더하여 상기 차량의 제1 시점(t)에서 제2 시점(t+1) 사이의 3차원 좌표를 구하는 과정을 포함하는차량용 카메라 캘리브레이션 장치의 캘리브레이션 방법
19 19
제 18 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의 제1 시점(t)에서 제2 시점(t+1) 사이의 3차원 좌표는, 상기 지도 좌표계를 기준으로 동일한 차량 자세를 갖는 경우의 좌표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차량용 카메라 캘리브레이션 장치의 캘리브레이션 방법
20 20
제 11 항에 있어서,상기 영상정보 및 차량의 상태정보는, 기 설정된 시간 동안 상기 차량용 카메라 캘리브레이션 장치 내에 임시 저장되는차량용 카메라 캘리브레이션 장치의 캘리브레이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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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식경제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산업융합기술산업원천기술개발 운전 안전성 및 편의성 향상을 위한 운전자 시야 중심 차량용 증강현실 정보제공 시스템 기술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