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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로부터 동작 데이터를 수신하는 동작 데이터 수신부;상기 동작 데이터와 유사동작 데이터를 기초로 유사 차이값을 구하고, 상기 유사 차이값이 소정의 값 이하인 유사동작 데이터를 유사동작 후보 데이터로 선택하는 유사동작 후보 데이터 검색부;상기 동작 데이터와 상기 유사동작 후보 데이터의 방향 유사도 및 연결 유사도를 계산하고, 상기 유사 차이값, 상기 방향 유사도 및 상기 연결 유사도에 일정한 가중치를 부여하여 최종 유사도를 구하고, 상기 최종 유사도가 한계값 이하인 유사동작을 선정하는 유사동작 선정부; 및상기 유사동작을 동작 연결 구간에 배열하고, 상기 유사동작의 루트 관절의 위치를 조절하여, 상기 루트 관절의 위치를 추정하고, 상기 루트 관절의 위치로부터 관절 각도로 계산하여 상기 유사동작을 연결하는 유사동작 연결부;를 포함하고,상기 유사동작 연결부는상기 유사동작을 상기 동작 연결 구간에 배열하고, 상기 동작 연결 구간 중 비거나 겹치는 동작 연결 구간이 존재하는 경우에 발의 제약조건이 존재하는 지점 및 이전 자세가 지정되어 있는 지점 중 적어도 하나의 지점을 기준으로 타임 와핑(time warping)을 수행하여 상기 비거나 겹치는 동작 연결 구간을 조절하는 타임 와핑부를 포함하는 시간 및 자세 제약 조건 아래에서 무용 동작을 생성하는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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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유사동작 후보 데이터 검색부는상기 동작 데이터와 상기 유사동작 데이터를 기초로 아래 [수학식 1]로 표현되는 높이에 따른 차이값()을 생성하는 중심 관절 위치 비교부; [수학식 1]상기 동작 데이터와 상기 유사동작 데이터를 기초로 아래 [수학식 2]로 표현되는 자세벡터에 의한 차이값()을 생성하는 관절 자세 벡터 비교부; 및[수학식 2]상기 높이에 따른 차이값()과 상기 자세벡터에 의한 차이값()을 기초로 아래 [수학식 3]으로 표현되는 유사 차이값()을 계산하고, 상기 유사 차이값이 소정의 값 이하인 경우, 상기 유사동작 데이터를 유사동작 후보 데이터로 선택하는 유사도 계산부; [수학식 3]를 포함하는 시간 및 자세 제약 조건 아래에서 무용 동작을 생성하는 장치(여기서, 는 높이에 따른 차이 값이고, 는 자세 벡터에 의한 차이 값이고, 는 중심 관절의 y축 위치이고, 는 i 번째 프레임에서 k 번째 자세 벡터(pose vector, pv)이고, 는 중요도 파라미터를 의미하고, 는 관절의 중요도()이고, 는 자세 벡터의 각도 차이와 길이 차이를 조절하기 위한 스케일 값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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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 항에 있어서,상기 유사동작 선정부는상기 동작 데이터와 상기 유사동작 후보 데이터를 기초로 아래 [수학식 4]로 표현되는 방향 유사도()를 계산하여, 이동방향이 일치하는지 확인하는 이동 방향 확인부;[수학식 4](여기서, 벡터 는 (i-1)번째 프레임과 (i)번째 프레임의 위치에 의한 관절의 속도 벡터를 의미하고, 는 각도와 길이 단위를 맞추기 위한 스케일 값을 의미한다)상기 동작 데이터의 관절의 위치를 최소 자승 근사법을 이용하여 함수()로 변환하고, 상기 함수()와 상기 유사동작 후보 데이터의 관절의 위치()를 기초로 아래 [수학식 5]로 표현되는 연결 유사도()를 계산하는 연결 유사도 계산부; 및[수학식 5]상기 유사 차이값(), 상기 방향 유사도(), 상기 연결 유사도()에 일정한 가중치를 부여하고, 아래 [수학식 6]으로 표현되는 최종 유사도()가 한계값 이하인 유사동작을 획득하는 유사동작 획득부;[수학식 6](여기서, ,,은 소정의 가중치)를 포함하는 시간 및 자세 제약 조건 아래에서 무용 동작을 생성하는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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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유사동작 연결부는동작 연결 구간에서 연결할 수 있는 상기 유사동작을 검색하는 유사동작 검색부;상기 동작 연결 구간에 배열된 상기 유사동작의 루트 관절의 위치를 조절하고, 퍼거슨 커브를 이용하여 루트 관절의 위치를 추정하는 위치 추정부;추정된 상기 루트 관절의 위치로부터 관절 각도를 계산하는 관절 각도 계산부; 및상기 관절 각도를 캐릭터에 적용하는 캐릭터 적용부;를 더 포함하는 시간 및 자세 제약 조건 아래에서 무용 동작을 생성하는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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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로부터 동작 데이터를 수신하는 단계;상기 동작 데이터와 유사동작 데이터를 기초로 유사 차이값을 구하고, 상기 유사 차이값이 소정의 값 이하인 유사동작 데이터를 유사동작 후보 데이터로 선택하는 단계;상기 동작 데이터와 상기 유사동작 후보 데이터의 방향 유사도 및 연결 유사도를 계산하고, 상기 유사 차이값, 상기 방향 유사도 및 상기 연결 유사도에 일정한 가중치를 부여하여 최종 유사도를 구하고, 상기 최종 유사도가 한계값 이하인 유사동작을 선정하는 단계; 및상기 유사동작을 동작 연결 구간에 배열하고, 상기 유사동작의 루트 관절의 위치를 조절하여, 상기 루트 관절의 위치를 추정하고, 상기 루트 관절의 위치로부터 관절 각도로 계산하여 상기 유사동작을 연결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유사동작을 연결하는 단계는상기 유사동작을 상기 동작 연결 구간에 배열하고, 상기 동작 연결 구간 중 비거나 겹치는 동작 연결 구간이 존재하는 경우에 발의 제약조건이 존재하는 지점 및 이전 자세가 지정되어 있는 지점 중 적어도 하나의 지점을 기준으로 타임 와핑(time warping)을 수행하여 상기 비거나 겹치는 동작 연결 구간을 조절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시간 및 자세 제약 조건 아래에서 무용 동작을 생성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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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5 항에 있어서,상기 유사동작 데이터를 유사동작 후보 데이터로 선택하는 단계는상기 동작 데이터와 유사동작 데이터를 기초로 아래 [수학식 1]로 표현되는 높이에 따른 차이값()을 생성하는 단계; [수학식 1]상기 동작 데이터와 유사동작 데이터를 기초로 아래 [수학식 2]로 표현되는 자세벡터에 의한 차이값()을 생성하는 단계; 및[수학식 2]상기 높이에 따른 차이값()과 상기 자세벡터에 의한 차이값()을 기초로 아래 [수학식 3]으로 표현되는 유사 차이값()을 계산하고, 상기 유사 차이값이 소정의 값 이하인 경우, 상기 유사동작 데이터를 유사동작 후보 데이터로 선택하는 단계; [수학식 3]를 포함하는 시간 및 자세 제약 조건 아래에서 무용 동작을 생성하는 방법(여기서, 는 높이에 따른 차이 값이고, 는 자세 벡터에 의한 차이 값이고, 는 중심 관절의 y축 위치이고, 는 i 번째 프레임에서 k 번째 자세 벡터(pose vector, pv)이고, 는 중요도 파라미터를 의미하고, 는 관절의 중요도()이고, 는 자세 벡터의 각도 차이와 길이 차이를 조절하기 위한 스케일 값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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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 항에 있어서,상기 유사동작을 선정하는 단계는상기 동작 데이터와 상기 유사동작 후보 데이터를 기초로 아래 [수학식 4]로 표현되는 방향 유사도()를 계산하여, 이동방향이 일치하는지 확인하는 단계;[수학식 4](여기서, 벡터 는 (i-1)번째 프레임과 (i)번째 프레임의 위치에 의한 관절의 속도 벡터를 의미하고, 는 각도와 길이 단위를 맞추기 위한 스케일 값을 의미한다)상기 동작 데이터의 관절의 위치를 최소 자승 근사법을 이용하여 함수()로 변환하고, 상기 함수()와 상기 유사동작 후보 데이터의 관절의 위치()를 기초로 아래 [수학식 5]로 표현되는 연결 유사도()를 계산하는 단계; 및[수학식 5]상기 유사 차이값(), 상기 방향 유사도(), 상기 연결 유사도()에 일정한 가중치를 부여하고, 아래 [수학식 6]으로 표현되는 최종 유사도()가 한계값 이하인 유사동작을 획득하는 단계;[수학식 6](여기서, , 및 은 소정의 가중치)를 포함하는 시간 및 자세 제약 조건 아래에서 무용 동작을 생성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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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5 항에 있어서,상기 유사동작을 연결하는 단계는동작 연결 구간에서 연결할 수 있는 상기 유사동작을 검색하는 단계;상기 동작 연결 구간에 배열된 상기 유사동작의 루트 관절의 위치를 조절하고, 퍼거슨 커브를 이용하여 루트 관절의 위치를 추정하는 단계;추정된 상기 루트 관절의 위치로부터 관절 각도를 계산하는 단계; 및상기 관절 각도를 캐릭터에 적용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시간 및 자세 제약 조건 아래에서 무용 동작을 생성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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