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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D 동영상으로부터 새로운 3D 입체 동영상 제작을 위한 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092449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입체 영상 제작을 위한 노드 기반 작업 파이프라인을 이용하여 2D 동영상으로부터 새로운 3D 입체 동영상을 제작하는 방법이 개시된다. 본 발명의 일 면에 따른 컴퓨터로 구현 가능한, 2D 동영상으로부터 새로운 3D 입체 동영상 제작 방법은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raphic User Interface, GUI)로 제공되는 노드연결 작업 영역에 3D 입체 동영상 제작에 필요한 각각의 작업 시퀀스가 정의된 노드(node)들을 생성하는 단계; 생성된 노드들 사이의 연결 관계를 정의한 작업 파이프라인을 생성하는 단계; 상기 작업 파이프라인의 임의의 노드에서 사용될 사용자 정의 데이터를 작업할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상기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해 입력된 사용자 입력에 기초하여 사용자 정의 데이터를 생성하는 단계; 및 상기 작업 파이프라인과, 상기 사용자 정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입력된 2D 동영상에서 3D 입체 동영상을 출력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Int. CL H04N 13/20 (2018.01.01) G06F 3/048 (2017.01.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140010558 (2014.01.28)
출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2082132-0000 (2020.02.21)
공개번호/일자 10-2015-0090364 (2015.08.06)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200228)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8.04.11)
심사청구항수 1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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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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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남승우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장경호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북구
3 김명하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4 반윤지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5 김혜선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6 구본기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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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지명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남부순환로**** 차우빌딩*층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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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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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4.01.28 수리 (Accepted) 1-1-2014-0092684-64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2.02 수리 (Accepted) 4-1-2015-0006137-44
3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8.04.11 수리 (Accepted) 1-1-2018-0362501-88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8.08.08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8.10.12 수리 (Accepted) 9-1-2018-0054208-77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9.06.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438774-10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08.1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0850634-44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08.19 수리 (Accepted) 1-1-2019-0850635-90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9.11.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859094-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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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컴퓨터로 구현 가능한, 2D 동영상으로부터 새로운 3D 입체 동영상 제작 방법에 있어서,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raphic User Interface, GUI)로 제공되는 노드연결 작업 영역에 3D 입체 동영상 제작에 필요한 각각의 작업 시퀀스가 정의된 노드(node)들을 생성하는 단계;생성된 노드들 사이의 연결 관계를 정의한 작업 파이프라인을 생성하는 단계;상기 작업 파이프라인의 임의의 노드에서 사용될 사용자 정의 데이터를 작업할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상기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해 입력된 사용자 입력에 기초하여 사용자 정의 데이터를 생성하는 단계;상기 사용자 정의 데이터에 따라 상기 작업 파이프라인에 의해 정의된 노드들을 실행하여 입력된 2D 동영상에서 3D 입체 동영상을 출력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생성된 노드들 간의 연결 관계는, 노드들을 실행 순서에 따라 각 노드를 연결하는 라인을 갖고, 사용자가 볼 수 있도록 연결 다이어그램에 디스플레이 가능한 것인 2D 동영상으로부터 새로운 3D 입체 동영상 제작 방법
2 2
제1 항에 있어서, 상기 작업 파이프라인의 임의의 노드에서 처리된 결과를 실시간으로 표시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2D 동영상으로부터 새로운 3D 입체 동영상 제작 방법
3 3
컴퓨터로 구현 가능한, 2D 동영상으로부터 새로운 3D 입체 동영상 제작 방법에 있어서,장면 별 노드 기반 작업 파이프라인 생성을 위한 제2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단계; -여기서, 상기 제2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노드를 생성하고, 노드와 노드를 연결할 수 있는 작업공간과, 노드들 사이의 연결도(diagram)를 표시상기 제2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작업 대상이 되는 2D 동영상 시퀀스를 호출하여 입력 값으로 정의하는 제1 노드를 생성하는 단계;상기 2D 동영상 시퀀스에 대하여 객체 혹은 배경을 분리(segmentation)하는 제 2노드를 생성하는 단계;상기 분리된 객체 혹은 배경에 대하여 깊이 지도을 정의하는 제3 노드를 생성하는 단계;상기 2D 동영상 시퀀스와 상기 깊이 지도를 입력으로 하여 좌우 양안의 스테레오 영상 시퀀스(Image Left, Image Right)를 렌더링하는 제4 노드를 생성하는 단계; 및상기 제1 노드, 상기 제2 노드, 상기 제3 노드, 및 상기 제4 노드 사이의 연결 관계를 정의한 작업 파이프라인을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2D 동영상으로부터 새로운 3D 입체 동영상 제작 방법
4 4
제3항에 있어서, 상기 제2 노드를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2D 동영상 시퀀스를 구성하는 객체들을 분리하는 커브 기반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단계;분리된 객체들을 동시에 혹은 따로 추적하는 단계; 및추적 결과를 수정할 수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인 2D 동영상으로부터 새로운 3D 입체 동영상 제작 방법
5 5
제3항에 있어서, 상기 제3 노드를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2D 동영상 시퀀스를 구성하는 객체들에 대한 깊이 값 편집 템플릿을 선택할 수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단계와, 작업자에 의해 선택된 깊이 값 편집 템플릿을 적용하여 깊이 지도를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인 2D 동영상으로부터 새로운 3D 입체 동영상 제작 방법
6 6
제5항에 있어서, 상기 깊이 지도를 생성하는 단계는,객체 별로 적어도 하나 이상의 상기 깊이 값 편집 템플릿을 적용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인 2D 동영상으로부터 새로운 3D 입체 동영상 제작 방법
7 7
제3항에 있어서, 상기 작업 파이프라인을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제1 노드, 상기 제2 노드, 상기 제3 노드, 및 상기 제4 노드 사이의 작업 순서를 연결도(diagram)으로 정의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인 2D 동영상으로부터 새로운 3D 입체 동영상 제작 방법
8 8
제3항에 있어서, 상기 작업 파이프라인을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제1 노드, 상기 제2 노드, 상기 제3 노드, 및 상기 제4 노드 사이의 입력, 출력 관계를 정의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인 2D 동영상으로부터 새로운 3D 입체 동영상 제작 방법
9 9
적어도 하나 이상의 프로세서와, 상기 프로세서에 의해 실행되는 코드가 저장된 비휘발성 메모리를 포함하는 2D 동영상으로부터 새로운 3D 입체 동영상 제작을 위한 장치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 입체 영상 제작 관리를 위한 제1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장면 별 노드 기반 작업 파이프라인 생성을 위한 제2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도록 구현되는 것이되, 상기 제2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3D 입체 동영상 제작에 필요한 각각의 작업 시퀀스가 정의된 노드를 생성하고, 노드와 노드를 실행 순서에 따라 연결하고, 노드들 사이의 연결도(diagram)를 표시하는 노드연결 작업 영역을 포함하되, 상기 생성된 노드들 간의 연결 관계는 노드들을 실행 순서에 따라 각 노드를 연결하는 라인을 갖고, 사용자가 볼 수 있도록 연결 다이어그램에 디스플레이 가능한 것인 2D 동영상으로부터 새로운 3D 입체 동영상 제작을 위한 장치
10 10
제9항에 있어서, 상기 프로세서는 상기 노드연결 작업 영역에 3D 입체 동영상 제작에 필요한 각각의 작업 시퀀스가 정의된 노드(node)들을 생성하고,생성된 노드들 사이의 연결 관계를 정의한 작업 파이프라인을 생성하고,상기 작업 파이프라인의 임의의 노드에서 사용될 사용자 정의 데이터를 작업할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상기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해 입력된 사용자 입력에 기초하여 사용자 정의 데이터를 생성하고,상기 작업 파이프라인과, 상기 사용자 정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입력된 2D 동영상에서 3D 입체 동영상을 출력하는 것인 2D 동영상으로부터 새로운 3D 입체 동영상 제작을 위한 장치
11 11
제9항에 있어서, 상기 프로세서는 상기 노드연결 작업 영역에 작업 대상이 되는 2D 동영상 시퀀스를 호출하여 입력 값으로 정의하는 제1 노드를 생성하고,상기 2D 동영상 시퀀스에 대한 객체별 혹은 배경을 분리할 수 있는 제2노드를 생성하고,상기 2D동영상 시퀀스에 대하여 객체별 혹은 배경의 깊이 지도를 정의하는 제3 노드를 생성하고,상기 2D 동영상 시퀀스와 상기 깊이 지도를 입력으로 하여 좌우 양안의 스테레오 영상 시퀀스(Image Left, Image Right)를 렌더링하는 제4 노드를 생성하고,상기 제1 노드, 상기 제2 노드, 상기 제3 노드, 및 상기 제4 노드 사이의 연결 관계를 정의한 작업 파이프라인을 생성하는 것인 2D 동영상으로부터 새로운 3D 입체 동영상 제작을 위한 장치
12 12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프로세서는 상기 2D 동영상 시퀀스를 구성하는 객체별 혹은 배경을 분리할 수 있는 커브기반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분리된 객체들을 동시 혹은 개별로 추적할 수 있는 기능을 포함하고 추적 결과를 수정할 수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상기 2D 동영상 시퀀스에 대하여 객체별 혹은 배경 분리한 객체별 마스크와 레이어를 생성하는 것인 2D 동영상으로부터 새로운 3D 입체 동영상 제작을 위한 장치
13 13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프로세서는 상기 2D 동영상 시퀀스를 구성하는 객체들에 대한 깊이 값 편집 템플릿을 선택할 수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작업자에 의해 선택된 깊이 값 편집 템플릿을 적용하여 상기 2D 동영상 시퀀스에 대한 깊이 지도를 생성하는 것인 2D 동영상으로부터 새로운 3D 입체 동영상 제작을 위한 장치
14 14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프로세서는 상기 제1 노드, 상기 제2 노드, 상기 제3 노드, 및 상기 제4 노드 사이의 작업 순서 및 입력, 출력 관계를 연결도(diagram)으로 정의하는 것인 2D 동영상으로부터 새로운 3D 입체 동영상 제작을 위한 장치
15 15
제9항에 있어서, 상기 제1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상기 2D 동영상 시퀀스를 자동으로 장면 별로 분류하여 표시한 리스트 뷰어를 포함하는 것인 2D 동영상으로부터 새로운 3D 입체 동영상 제작을 위한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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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 상기 제1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작업자가 수동으로 프레임 별 뎁스 스크립트(Depth Script)를 작성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하는 프레임 별 뎁스 스크립트 편집 툴 및 작업자가 수동으로 장면 별 뎁스 스크립트를 작성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하는 컷 별 뎁스 스크립트 편집 툴을 포함하는 것인 2D 동영상으로부터 새로운 3D 입체 동영상 제작을 위한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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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6항에 있어서, 상기 프레임 별 뎁스 스크립트 편집 툴 또는 상기 컷 별 뎁스 스크립트 편집 툴에서 작성된 뎁스 스크립트는 상기 제2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생성된 임의의 노드에서 자동으로 호출되는 것인 2D 동영상으로부터 새로운 3D 입체 동영상 제작을 위한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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