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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원 캐릭터 동작 편집방법 및 그 장치

  • 기술번호 : KST2015092512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3차원 캐릭터 동작 편집방법 및 그 장치가 개시된다. 본 발명의 일 실시 예에 따른 3차원 캐릭터 동작 편집방법은, 다수의 샘플 동작으로부터 관절 자유도 간 상관관계를 분석하는 단계와, 사용자로부터 입력받은 3차원 캐릭터 동작을 편집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새로운 캐릭터 동작을 생성하되, 사용자의 대표 관절 조작 시에 분석된 관절 자유도 간 상관관계를 이용하여 다른 관절들의 위치를 변형하여 새로운 캐릭터 동작을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Int. CL G06T 19/20 (2011.01) G06T 13/40 (2011.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130164323 (2013.12.26)
출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5-0075909 (2015.07.06)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N
심사청구항수 2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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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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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예진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2 김명규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3 백성민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4 김종성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5 정일권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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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팬코리아특허법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길 **, 역삼***빌딩 (역삼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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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3.12.26 수리 (Accepted) 1-1-2013-1191306-65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2.02 수리 (Accepted) 4-1-2015-0006137-44
3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6.09.30 수리 (Accepted) 1-1-2016-0951368-81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다수의 샘플 동작으로부터 관절 자유도 간 상관관계를 분석하는 단계; 및사용자로부터 입력받은 3차원 캐릭터 동작을 편집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새로운 캐릭터 동작을 생성하되, 사용자의 대표 관절 조작 시에 상기 분석된 관절 자유도 간 상관관계를 이용하여 다른 관절들의 위치를 변형하여 새로운 캐릭터 동작을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3차원 캐릭터 동작 편집방법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대표 관절은 3차원 캐릭터의 목 관절, 손목 관절, 발목 관절 및 루트 관절 중 적어도 하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3차원 캐릭터 동작 편집방법
3 3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대표 관절은 사용자로부터 설정받아 조작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3차원 캐릭터 동작 편집방법
4 4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관절 자유도 간 상관관계를 분석하는 단계는,다수의 샘플 동작 각각에서 적어도 하나의 키 프레임을 추출하는 단계;각 샘플 동작의 키 프레임 간 비교를 통해 키 프레임 간에 서로 대응되는 자세들을 하나의 자세 그룹으로 그룹화하는 단계; 및각 자세 그룹에 포함된 중간 관절들을 대상으로 대표 관절과의 상관관계를 측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3차원 캐릭터 동작 편집방법
5 5
제 4 항에 있어서, 상기 키 프레임을 추출하는 단계는,대표 관절의 위치 및 이동속도 값의 제로 크로싱 정보를 이용하여 키 프레임을 추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3차원 캐릭터 동작 편집방법
6 6
제 4 항에 있어서, 상기 그룹화하는 단계는,루트 관절을 중심으로 하는 각 관절의 로컬 좌표를 각 샘플 동작의 키 프레임 간에 비교하여 키 프레임들 간에 서로 대응되는 자세들을 하나의 자세 그룹으로 그룹화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3차원 캐릭터 동작 편집방법
7 7
제 4 항에 있어서, 상기 그룹화하는 단계는,각 샘플 동작의 키 프레임 간 비교 시에, 사용자가 지정한 자세에 포함되는 관절에 가중치를 부여한 후 비교하여 그룹화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3차원 캐릭터 동작 편집방법
8 8
제 4 항에 있어서, 상기 대표 관절과의 상관관계를 측정하는 단계는,순위 상관을 이용하여 중간 관절들에 대한 대표 관절과의 상관관계를 상관 계수 값으로 표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3차원 캐릭터 동작 편집방법
9 9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새로운 캐릭터 동작을 생성하는 단계는,사용자로부터 캐릭터 동작을 입력받아 입력받은 동작의 관절 자유도 간 상관관계를 분석하는 단계;샘플 동작의 관절 자유도 간 상관관계와, 입력받은 동작의 관절 자유도 간 상관관계를 매핑하는 단계; 및사용자가 대표 관절을 조작하면, 상기 매핑된 관절 자유도 간 상관관계를 이용하여 다른 관절들의 위치를 변형하면서 사용자가 원하는 동작을 복원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3차원 캐릭터 동작 편집방법
10 10
제 9 항에 있어서, 상기 입력받은 동작의 관절 자유도 간 상관관계를 분석하는 단계는,입력받은 동작에서 적어도 하나의 키 프레임을 추출하거나 사용자로부터 설정받아, 추출 또는 설정된 키 프레임을 대상으로 관절 자유도 간 상관관계를 분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3차원 캐릭터 동작 편집방법
11 11
제 9 항에 있어서, 상기 매핑하는 단계는,입력 동작의 관절 자유도 간 상관관계 분석에서 획득된 키 프레임과, 샘플 동작의 관절 자유도 간 상관관계 분석에서 획득된 키 프레임을 비교하는 단계; 및입력 동작의 키 프레임과 샘플 동작의 키 프레임 간에 서로 대응되는 자세들을 동일한 자세 그룹으로 매핑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3차원 캐릭터 동작 편집방법
12 12
제 9 항에 있어서, 상기 동작을 복원하는 단계는,입력받은 동작을 대상으로 사용자에 의해 대표 관절을 조작하는 단계; 및사용자의 대표 관절 조작에 따라 대표 관절과의 상관관계를 이용하여 다른 관절의 위치를 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3차원 캐릭터 동작 편집방법
13 13
제 12 항에 있어서, 상기 다른 관절의 위치를 조정하는 단계는,자세 그룹의 키 프레임들에 포함된 관절들의 배치 형태에 따라 다른 관절의 위치를 조정하며,상기 자세 그룹은 관절 자유도 간 상관관계에 따라 자세가 서로 대응되는 키 프레임들이 그룹화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3차원 캐릭터 동작 편집방법
14 14
제 13 항에 있어서, 상기 다른 관절의 위치를 조정하는 단계는,입력받은 동작을 대상으로 자세 그룹에 포함된 키 프레임들에 속한 자세 범위 내에 한정하여 다른 관절의 위치를 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3차원 캐릭터 동작 편집방법
15 15
제 9 항에 있어서, 상기 새로운 캐릭터 동작을 생성하는 단계는,복원된 자세의 무게 중심을 계산하고 계산된 무게 중심에 기초하여 물리적 타당성을 검사하고 관절들을 재배치시키는 물리적 향상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3차원 캐릭터 동작 편집방법
16 16
제 15 항에 있어서, 상기 물리적 향상 단계는,무게 중심이 서포트 폴리곤 범위 내에 포함될 때까지 하체 관절들을 순차적으로 이동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3차원 캐릭터 동작 편집방법
17 17
제 16 항에 있어서, 상기 물리적 향상 단계는,하체 관절들의 이동 범위를 자세 그룹에 포함된 관절들의 위치 내로 제약하며,상기 자세 그룹은 관절 자유도 간 상관관계에 따라 자세가 서로 대응되는 키 프레임들이 그룹화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3차원 캐릭터 동작 편집방법
18 18
사용자로부터 3차원 캐릭터 동작을 입력받는 입력부;다수의 샘플 동작이 저장되는 데이터베이스; 및상기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다수의 샘플 동작으로부터 관절 자유도 간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사용자로부터 입력받은 동작을 대상으로 사용자의 대표 관절 조작 시에 상기 분석된 관절 자유도 간 상관관계를 이용하여 다른 관절들의 위치를 변형하여 새로운 캐릭터 동작을 생성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3차원 캐릭터 동작 편집장치
19 19
제 18 항에 있어서, 제어부는,다수의 샘플 동작으로부터 관절 자유도 간 상관관계를 분석하는 분석부;사용자로부터 입력받은 동작의 관절 자유도 간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입력받은 동작의 관절 자유도 간 상관관계와 샘플 동작의 관절 자유도 간 상관관계를 매핑하는 매핑부; 및상기 입력부를 통해 사용자가 대표 관절을 조작하면, 상기 매핑부에 의해 매핑된 관절 자유도 간 상관관계를 이용하여 다른 관절들의 위치를 변형하면서 사용자가 원하는 동작을 복원하는 복원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3차원 캐릭터 동작 편집장치
20 20
제 19 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상기 복원부를 통해 복원된 자세의 무게 중심을 계산하고 계산된 무게 중심에 기초하여 물리적 타당성을 검사하고 관절들을 재배치시키는 후 처리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3차원 캐릭터 동작 편집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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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US20150187114 US 미국 FAMILY

DOCDB 패밀리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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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1 US2015187114 US 미국 DOCDBFAM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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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지식경제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산업원천기술개발사업 전통 및 대중 무용의 체험 학습 창작을 위한 퍼포먼스 분석 및 생성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