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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체 모델의 형상 변형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084556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에 따른 인체 모델의 형상 변형 방법은, 인체 스캔 데이터 또는 폴리곤 인체 모델로 구성된 인체 모델 데이터를 입력받아 조인트-스켈레톤 골격 구조 기반 키 평면을 생성함과 더불어 생성된 키 평면의 특징점 기반 Nurbs 곡면으로 구성된 특징점 기반의 인체 모델 데이터를 생성하는 단계와, 다수의 특정 모션에서 조인트, 키 평면 및 키 평면 위의 특징점들의 파라미터에 관한 통계적 변형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와, 특징점 기반의 인체 모델 데이터와 통계적 변형 정보를 이용하여 인체 모델 형상을 변형하고 애니메이션을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이와 같이, 본 발명은 조인트-스켈레톤(Joint-Skeleton) 구조의 특징점 기반 Nurbs 곡면 인체 모델을 이용하여 연기자의 모션을 캡쳐한 모션 캡쳐 데이터에 따라 인체 형상을 실시간에 사실적이고 자연스럽게 변형할 수 있다. 삼차원 인체 모델, Nurbs 곡면, 키 평면, 특징점, 통계적 변형 정보
Int. CL G06T 17/10 (2006.01) G06T 13/40 (2011.01)
CPC G06T 17/10(2013.01) G06T 17/10(2013.01) G06T 17/10(2013.01) G06T 17/1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80131372 (2008.12.22)
출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095860-0000 (2011.12.13)
공개번호/일자 10-2010-0072845 (2010.07.0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11221)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9.03.11)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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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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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임성재 대한민국 광주 서구
2 김호원 대한민국 대전 서구
3 박일규 대한민국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4 박지영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5 이지형 대한민국 대전 서구
6 김진서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7 이승욱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8 추창우 대한민국 대전 서구
9 황본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동구
10 구본기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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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제일특허법인(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마방로 ** (양재동, 동원F&B빌딩)
2 김원준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마방로 ** (양재동, 동원F&B빌딩)(제일특허법인(유))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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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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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8.12.22 수리 (Accepted) 1-1-2008-0879824-55
2 청구범위 제출유예 안내서
Notification for Deferment of Submission of Claims
2008.12.2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08-0138346-01
3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09.03.0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9-0143066-81
4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09.03.11 수리 (Accepted) 1-1-2009-0147415-16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08.04 수리 (Accepted) 4-1-2009-5150899-36
6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1.04.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7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1.05.20 수리 (Accepted) 9-1-2011-0045327-38
8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1.06.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322443-95
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1.08.16 수리 (Accepted) 1-1-2011-0631709-57
10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1.08.1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1-0631711-49
11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1.11.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696902-66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2.02 수리 (Accepted) 4-1-2015-0006137-4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인체 스캔 데이터 또는 폴리곤 인체 모델로 구성된 인체 모델 데이터를 입력받아 조인트-스켈레톤 골격 구조 기반 키 평면을 생성하고, 상기 생성된 키 평면의 특징점 기반 Nurbs 곡면으로 구성된 특징점 기반의 인체 모델 데이터를 생성하는 단계와, 신체 연결 부위에서 접힘, 팽창 또는 돌출의 현상이 나타나는 적어도 하나 이상의 특정 모션에서 조인트의 상위 계층 조인트에 대한 절대 위치 및 방향, 상기 키 평면의 위치 및 방향과 상기 키 평면 위의 특징점들의 파라미터를 이용하여 통계적 변형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와, 상기 생성된 특징점 기반의 인체 모델 데이터와 상기 생성된 통계적 변형 정보를 이용하여 인체 모델 형상을 변형하고 애니메이션을 수행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인체 모델의 형상 변형 방법
2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특징점 기반의 인체 모델 데이터를 생성하는 단계는, 상기 인체 스캔 데이터 또는 폴리곤 인체 모델을 인체의 모션 정보로 수치화하여 각 부위별로 상기 조인트-스켈레톤 골격 구조를 생성하는 단계와, 상기 생성된 조인트-스켈레톤 골격 구조를 토대로 상기 특징점 기반의 인체 모델 데이터를 생성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인체 모델의 형상 변형 방법
3 3
제 2 항에 있어서, 상기 조인트-스켈레톤 골격 구조를 생성하는 단계는, 상기 인체 모델 데이터를 입력받아 인체의 각 부위별로 m개의 랜드마크와 스켈레톤 구조를 생성하는 단계와, 상기 생성된 스켈레톤 구조에서 몸통의 척추를 루트로 하고, 상기 각 부위별 연결부위를 서브-루트로 하여 개의 조인트를 갖는 계층적 조인트 구조를 생성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인체 모델의 형상 변형 방법
4 4
제 2 항에 있어서, 상기 특징점 기반의 인체 모델 데이터를 생성하는 단계는, 상기 각 부위별로 생성된 조인트 혹은 조인트와 조인트 사이의 그 부위의 근육을 고려하여 위치를 선정한 후 상기 선정된 위치에 키 평면을 설정하는 단계와, 상기 설정된 키 평면 위에 존재하는 상기 폴리곤 인체 모델의 버텍스들의 집합에서 중심 위치를 계산하는 단계와, 상기 계산된 중심 위치에서 기 설정된 간격으로 존재하는 개의 버텍스를 찾아 상기 키 평면의 특징점으로 설정한 후 상기 특징점들을 B-spline 보간하여 키 평면 곡선을 생성하는 단계와, 상기 생성된 키 평면 곡선을 상기 각 부위별로 Nurbs 보간하여 키 평면 곡면을 생성하는 단계와, 상기 생성된 키 평면 곡면을 기반으로 상기 각 키 평면 곡선과 입력된 메쉬 인체 모델의 각 버텍스들의 변위(displacement)에 대한 종속관계를 설정하는 단계와, 상기 설정된 종속 관계에 의거하여 상기 키 평면과 특징점을 제어하여 형상을 변형시킬 수 있는 상기 특징점 기반의 인체 모델 데이터를 생성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인체 모델의 형상 변형 방법
5 5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통계적 변형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는, 상기 신체 연결 부위에서 접힘, 팽창 또는 돌출 현상이 나타나는 특정 모션을 설정하는 단계와, 상기 설정된 특정 모션 시 인체 모델의 주요연결부위에서 조인트들의 계층적 절대 위치 및 방향과, 상기 키 평면 각각의 위치 및 방향과, 상기 키 평면 위의 특징점들의 파라미터 데이터를 획득하는 단계와, 상기 획득된 파라미터 데이터를 이용하여 상기 통계적 변형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인체 모델의 형상 변형 방법
6 6
제 5 항에 있어서, 상기 파라미터 데이터를 획득하는 단계는, 상기 특정모션에 인체의 고유특성을 반영한 다수의 인체 학습데이터를 획득하는 단계와, 상기 획득한 각 학습 데이터의 상기 주요연결부위 조인트들의 계층적 절대 위 및 방향과, 상기 키 평면 각각의 위치 및 방향과, 상기 키 평면 위의 특징점들의 상기 파라미터 데이터를 획득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인체 모델의 형상 변형 방법
7 7
제 6 항에 있어서, 상기 통계적 변형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는, 상기 각 학습 데이터에서 획득한 파라미터 데이터의 변화를 이용하여 특징 정보를 계산하는 단계와, 상기 계산된 특징 정보의 주성분 분석을 통해 상기 특징 정보들의 평균값과 상기 특징 정보들의 분산 모델인 상기 통계적 변형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인체 모델의 형상 변형 방법
8 8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애니메이션을 수행하는 단계는, 상기 생성된 특징점 기반의 인체 모델 데이터와 상기 생성된 통계적 변형 정보 및 상기 특정모션에 대한 모션 캡쳐 데이터를 입력받는 단계와, 상기 생성된 특징점 기반의 인체 모델 데이터의 각 조인트를 입력받은 상기 모션 캡쳐 데이터를 통해 상기 조인트의 위치 및 회전에 대한 변형을 수행하는 단계와, 상기 변형된 각 조인트에 따라 각 키 평면과 특징점을 변형하여 키 평면 곡선을 재생성하는 단계와, 상기 변형된 키 평면과 특징점을 기반으로 상기 특징점 기반의 인체 모델 데이터를 보간하여 상기 인체 모델의 형상을 변형하고, 모든 프레임에 대해 상기 인체 모델 형상 변형을 반복하여 인체 모델 애니메이션을 수행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인체 모델의 형상 변형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지식경제부 및 정보통신연구진흥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IT 원천기술개발사업 방통융합형 Full 3D 복원 기술 개발(표준화연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