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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 애니메이션 시 피부의 주름 실시간 표현 방법 및장치

  • 기술번호 : KST2015083005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캐릭터 애니메이션시 피부 주름을 렌더링 함에 있어서 최적의 속도를 제공하고 사실적인 표현을 함으로써 실시간성을 보장하기 위한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각 표정별 피부의 주름을 노멀맵(Normal Map)과 범프맵(Bump map)으로 표현하고 이들 맵을 무표정일때의 노멀맵,범프맵과 차이를 계산하여 일반화된 피부 주름 데이터 및 가중치 데이터를 생성하고 원하는 캐릭터의 피부주름 데이터를 표정별 일반화된 주름 데이터를 이용하여 생성하고 현재 애니메이션 시간(t)에서의 표정별 가중치를 이용하여 최종 피부주름을 나타내는 노멀맵, 범프맵을 계산한 후 이를 화면에 렌더링한다. 실시간 렌더링(realtime rendering), 피부 렌더링(Skin rendering), 주름 표현(wrinkle rendering)
Int. CL G06T 17/00 (2011.01) G06T 13/40 (2011.01)
CPC G06T 13/40(2013.01)G06T 13/4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70091685 (2007.09.10)
출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900823-0000 (2009.05.27)
공개번호/일자 10-2008-0050284 (2008.06.0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090604)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대한민국  |   1020060121089   |   2006.12.02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7.09.10)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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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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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항기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2 이범렬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3 임충규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4 김준애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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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권태복 대한민국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 *층 (역삼동, 청원빌딩)(아리특허법률사무소)
2 이화익 대한민국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역삼동,청원빌딩) *층,***,***호(영인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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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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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7.09.10 수리 (Accepted) 1-1-2007-0656155-65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8.06.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8.07.15 수리 (Accepted) 9-1-2008-0045140-15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9.01.1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9-0017114-54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09.03.10 수리 (Accepted) 1-1-2009-0145048-16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09.03.1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9-0145047-60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9.05.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9-0218865-27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08.04 수리 (Accepted) 4-1-2009-5150899-36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2.02 수리 (Accepted) 4-1-2015-0006137-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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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현재 시간에서 노멀맵 합성하기 위하여 캐릭터의 표정을 뽑아내고 이들 표정들의 주름이 표현된 노멀맵에 피부 주름의 가중치를 계산하는 제1 계산단계와; 상기 제1 계산단계에서 계산된 가중치를 부여하여 최종 노멀맵을 계산하는 제2 계산단계와; 상기 제2 계산단계에서 계산된 최종 노멀맵을 이용하여 피부 주름 렌더링하여 피부의 주름을 표현하는 렌더링단계와; 상기 가중치와 다른 캐릭터의 무표정 노멀맵을 계산하여 다른 캐릭터를 렌더링하는 단계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캐릭터 애니메이션 시 피부의 주름 실시간 표현 방법
2 2
현재 시간에서 범프맵 합성하기 위하여 캐릭터의 표정을 뽑아내고 이들 표정들의 주름이 표현된 범프맵에 피부 주름의 가중치를 계산하는 제1 계산단계와; 상기 제1 계산단계에서 계산된 가중치를 부여하여 최종 범프맵을 계산하는 제2 계산단계와; 상기 제2 계산단계에서 계산된 최종 범프맵을 이용하여 피부 주름 렌더링하여 피부의 주름을 표현하는 표현단계와; 상기 가중치와 다른 캐릭터의 무표정 범프맵을 계산하여 다른 캐릭터를 렌더링하는 단계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캐릭터 애니메이션 시 피부의 주름 실시간 표현 방법
3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범프맵의 데이터는 모델링된 예제 기반 모델을 사용하여 제작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캐릭터 애니메이션 시 피부의 주름 실시간 표현 방법
4 4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제2 계산단계에서 범프맵 합성에 GPU(Graphics Processing Unit)의 쉐이더를 사용하여 텍스처의 픽셀값을 처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캐릭터 애니메이션 시 피부의 주름 실시간 표현 방법
5 5
제4항에 있어서, 상기 GPU의 최대 동시 텍스쳐 개수가 현재 합성하려는 표정 개수보다 작을 경우 여러 번 나누어 이전 단계에서 계산된 합성 범프맵과 가중치의 합이 현재단계의 입력으로 들어가고 추가적인 표정과 합성하여 수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캐릭터 애니메이션 시 피부의 주름 실시간 표현 방법
6 6
삭제
7 7
제2항에 있어서, 상기 다른 캐릭터의 랜더링시 폴리곤이 참조하는 텍스쳐의 기하구조가 동일한 상태에서 적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캐릭터 애니메이션 시 피부의 주름 실시간 표현 방법
8 8
삭제
9 9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노멀맵의 데이터는 모델링된 예제 기반 모델을 사용하여 제작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캐릭터 애니메이션 시 피부의 주름 실시간 표현 방법
10 10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2 계산단계에서 노멀맵 합성에 GPU(Graphics Processing Unit)의 쉐이더를 사용하여 텍스처의 픽셀값을 처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캐릭터 애니메이션 시 피부의 주름 실시간 표현 방법
11 11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GPU의 최대 동시 텍스쳐 개수가 현재 합성하려는 표정 개수보다 작을 경우 여러 번 나누어 이전 단계에서 계산된 합성 노멀맵과 가중치의 합이 현재단계의 입력으로 들어가고 추가적인 표정과 합성하여 수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캐릭터 애니메이션 시 피부의 주름 실시간 표현 방법
12 1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다른 캐릭터의 랜더링시 폴리곤이 참조하는 텍스쳐의 기하구조가 동일한 상태에서 적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캐릭터 애니메이션 시 피부의 주름 실시간 표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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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정보통신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IT신성장동력핵심기술개발사업 멀티코아 CPU 및 MPU기반 크롯플랫폼 게임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