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본 발명의 운동용 게임 시스템은 운동기구에 설치되는 게임 클라이언트와 게임 구동 서버를 포함할 수 있다. 게임 클라이언트는 게임사용자가 운동을 실시하는 운동기구 본체에서 사용자의 운동량을 센서를 통해 계량화하여 운동량 정보를 생성하고, 게임 구동 서버에서 수신된 게임 진행 정보에 따라 디스플레이에 게임 화면을 표시할 수 있다. 게임 구동 서버는 각각의 게임 클라이언트로부터 각 사용자에 대한 운동량 정보를 수신하고, 운동량 정보를 취합하며, 운동량 정보들의 취합 결과에 기초하여 게임 화면에 표시되는 게임 오브젝트의 움직임 정보를 결정하고, 결정된 움직임 정보에 따라 게임 진행 정보를 생성하여 게임 클라이언트로 전달하도록 동작한다. 이때 게임 화면은 게임 오브젝트의 움직임을 사용자들이 보고 각자의 운동량을 조절할 수 있도록 표현되며, 각각의 사용자가 단합된 동작을 통해 게임에 몰입하고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진행된다. |
---|---|
Int. CL | G06Q 50/22 (2012.01) G06Q 50/10 (2012.01) |
CPC | G06Q 50/22(2013.01) G06Q 50/22(2013.01) |
출원번호/일자 | 1020130028800 (2013.03.18) |
출원인 | 한국과학기술원 |
등록번호/일자 | 10-1283181-0000 (2013.07.01) |
공개번호/일자 | 10-2013-0044257 (2013.05.02) 문서열기 |
공고번호/일자 | (20130705) 문서열기 |
국제출원번호/일자 | |
국제공개번호/일자 | |
우선권정보 | |
법적상태 | 소멸 |
심사진행상태 | 수리 |
심판사항 | |
구분 | 신규 |
원출원번호/일자 | 10-2009-0114299 (2009.11.25) |
관련 출원번호 | 1020090114299 |
심사청구여부/일자 | Y (2013.03.18) |
심사청구항수 | 31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한국과학기술원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유성구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송준화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유성구 |
2 | 권성준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유성구 |
3 | 박병림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유성구 |
4 | 박태우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유성구 |
5 | 안미루 | 대한민국 | 광주광역시 서구 |
6 | 조수호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유성구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특허법인 다해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강남구 삼성로***, *층(삼성동,고운빌딩)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한국과학기술원 | 대전광역시 유성구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분할출원]특허출원서 [Divisional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
2013.03.18 | 수리 (Accepted) | 1-1-2013-0233195-23 |
2 |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
2013.06.20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3-0423501-16 |
3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4.12.24 | 수리 (Accepted) | 4-1-2014-5157968-69 |
4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4.12.24 | 수리 (Accepted) | 4-1-2014-5158129-58 |
5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4.12.24 | 수리 (Accepted) | 4-1-2014-5157993-01 |
6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9.04.24 | 수리 (Accepted) | 4-1-2019-5081392-49 |
7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20.05.15 | 수리 (Accepted) | 4-1-2020-5108396-12 |
8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20.06.12 | 수리 (Accepted) | 4-1-2020-5131486-63 |
번호 | 청구항 |
---|---|
1 |
1 사용자 각각의 운동량을 측정하는 운동기구 본체와 상기 사용자 각각의 신체 또는 상기 운동기구 본체에 부착되어 상기 사용자 각각의 제스쳐를 감지하는 센서를 구비하여, 상기 사용자 각각의 운동량과 제스쳐를 획득 및 제공하고, 게임 진행 정보를 수신하여 화면 표시하는 다수의 운동 기구; 및적어도 하나의 게임 오브젝트가 존재하는 게임을 진행하면서 상기 게임 진행 정보를 생성하여 상기 다수의 운동 기구 각각에 제공하되, 사용자 수와 게임 구동 조건에 따라 상기 게임 오브젝트의 움직임을 결정하는 물리량 변수의 종류와 개수 중 적어도 하나를 조정한 후, 상기 사용자 각각의 운동량에 따라 상기 물리량 변수 각각의 값을 제어함으로써 상기 게임 오브젝트의 움직임을 결정하는 게임 구동 서버를 포함하며,상기 게임 화면은 상기 게임 오브젝트의 움직임을 상기 사용자들이 보고 각자의 운동량과 제스쳐를 조절할 수 있도록 표현되고,상기 사용자 각각의 제스쳐를 분석하여 사용자들간 단합 정도를 검출하고, 상기 단합 정도 정보를 게임 내 아이템 획득, 사용, 또는 효과 해제 여부를 결정하거나 상대방 사용자의 게임 진행을 방해하도록 하는 게임 내 상호작용 요소로 이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동용 게임 시스템 |
2 |
2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사용자의 운동량은 사용자가 정해진 단합된 운동 동작을 하면서 얻어지는 운동량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동용 게임 시스템 |
3 |
3 청구항 1에 있어서, 둘 이상의 사용자가 하나의 그룹을 이루도록 하고, 상기 그룹의 운동량에 따라 상기 물리량 변수 각각의 값을 제어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동용 게임 시스템 |
4 |
4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게임 구동 서버는,상기 게임 오브젝트에 관하여 미리 제작된 수리 모델의 물리량 변수 각각에 상기 사용자 각각의 운동량를 입력하고, 상기 수리 모델의 구동 결과에 기초하여 상기 게임 오브젝트의 움직임 정보를 결정하도록 동작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동용 게임 시스템 |
5 |
5 청구항 4에 있어서,상기 수리 모델은 상기 게임 오브젝트의 움직임 정보를 연산할 수 있도록, 상기 게임 오브젝트의 물리적 특성을 기초로 제작된 물리 모델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동용 게임 시스템 |
6 |
6 청구항 5에 있어서, 상기 물리 모델은 게임 오브젝트의 움직임을 결정하는 적어도 두 가지의 물리적 특성을 기초로 하는 적어도 2 개의 물리량 변수를 가지며,사용자 각각의 운동량이 상기 적어도 2 개의 물리량 변수 중 하나 이상에 소정의 가중치에 따라 각각 입력되면, 상기 물리량 변수에 입력된 값에 의해 상기 물리 모델이 구동되어 상기 게임 오브젝트의 움직임이 결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동용 게임 시스템 |
7 |
7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게임 화면은 게임 배경과 구별되는 상기 게임 오브젝트의 움직임을 나타내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동용 게임 시스템 |
8 |
8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게임 구동 서버는상기 게임 오브젝트의 움직임이 소정의 게임 규칙을 만족할 경우에 사용자에게 게임 운영 상의 포상 또는 벌칙을 부여하도록 동작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동용 게임 시스템 |
9 |
9 청구항 8에 있어서, 상기 게임 구동 서버는상기 게임 화면에 아이템을 표시하고, 만약 상기 게임 오브젝트가 상기 아이템에 충돌한 것으로 판정될 경우에 사용자에게 게임 운영 상의 포상 또는 벌칙을 부여하도록 동작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동용 게임 시스템 |
10 |
10 청구항 8에 있어서,상기 게임 구동 서버는 상기 사용자의 제스쳐에 따라 사용자에게 게임 운영 상의 포상 또는 벌칙을 부여하도록 동작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동용 게임 시스템 |
11 |
11 청구항 9에 있어서, 상기 게임 구동 서버는 상기 게임 화면에 아이템을 표시하고, 상기 사용자의 제스쳐에 따라 상기 사용자가 상기 아이템을 획득하거나 사용하거나 또는 자신에게 부여된 아이템의 효과를 해제하게 함으로써, 사용자에게 게임 운영 상의 포상 또는 벌칙을 부여하도록 동작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동용 게임 시스템 |
12 |
12 청구항 11에 있어서, 상기 제스쳐는 사용자 한명의 단독 제스쳐이거나, 또는 2 이상의 사용자의 기설정된 단합 제스쳐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동용 게임 시스템 |
13 |
13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게임 구동 서버는 상기 게임 화면의 영상 이미지를 렌더링하며, 상기 게임 진행 정보에 상기 게임 화면의 영상 이미지 데이터를 포함시켜 상기 다수의 운동 기구 각각에 전달하도록 동작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동용 게임 시스템 |
14 |
14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다수의 운동 기구 각각은상기 게임 구동 서버에서 수신된 게임 진행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게임 화면을 렌더링하고, 렌더링된 게임 화면을 디스플레이에 표시하도록 동작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동용 게임 시스템 |
15 |
15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게임 구동 서버는,가상 사용자의 운동량를 가상으로 생성하고, 상기 가상 사용자의 운동량과 상기 사용자의 운동량을 함께 취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동용 게임 시스템 |
16 |
16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운동기구 본체는 러닝머신, 로잉머신, 헬스 자전거, 스텝퍼, 스윙 스텝퍼, 웨이트 트레이닝 기구 내지 이들의 조합 중 하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동용 게임 시스템 |
17 |
17 사용자의 운동량을 측정하는 운동기구 본체;상기 사용자의 신체 또는 상기 운동기구 본체에 부착되어 상기 사용자의 제스쳐를 감지하는 센서;상기 운동량 및 상기 제스쳐를 계량화한 운동량 정보를 생성하여 게임 구동 서버로 출력하고, 상기 게임 구동 서버로부터 제공되는 게임 진행 정보에 따라 게임 화면을 생성하는 게임 클라이언트; 및상기 게임 화면을 표시하는 디스플레이를 포함하며,상기 게임 진행 정보는, 상기 사용자의 운동량 정보와 다른 사용자들의 운동량 정보를 취합한 결과에 따라 상기 게임 화면에 표시될 게임 오브젝트의 움직임 정보가 결정되면, 상기 결정된 움직임 정보에 따라 생성되고,상기 게임 화면은 상기 게임 오브젝트의 움직임을 상기 사용자들이 보고 각자의 운동량과 제스쳐를 조절할 수 있도록 표현되며,상기 게임 구동 서버는 적어도 하나의 게임 오브젝트가 존재하는 게임을 진행하면서 상기 게임 진행 정보를 생성하여 상기 다수의 운동 기구 각각에 제공하되, 사용자 수와 게임 구동 조건에 따라 상기 게임 오브젝트의 움직임을 결정하는 물리량 변수의 종류와 개수 중 적어도 하나를 조정한 후, 상기 사용자 각각의 운동량에 따라 상기 물리량 변수 각각의 값을 제어함으로써 상기 게임 오브젝트의 움직임을 결정하고, 상기 사용자 각각의 제스쳐를 분석하여 사용자들간 단합 정도를 검출하고, 상기 단합 정도 정보를 게임 내 아이템 획득, 사용, 또는 효과 해제 여부를 결정하거나 상대방 사용자의 게임 진행을 방해하도록 하는 게임 내 상호작용 요소로 이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동기구 |
18 |
18 청구항 17에 있어서, 상기 센서는 가속도 센서, 자이로 센서, 온도 센서, 심박수 측정 센서, 마이크로폰, 압력 센서 중 어느 하나 이상을 포함할 수 있으며, 사용자의 제스쳐를 판정할 수 있는 정보를 측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동기구 |
19 |
19 청구항 17에 있어서, 상기 운동기구 본체는 러닝머신, 로잉머신, 헬스 자전거, 스텝퍼, 스윙 스텝퍼, 웨이트 트레이닝 기구 내지 이들의 조합 중 하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동기구 |
20 |
20 운동용 게임에 참여한 사용자의 운동량을 측정하는 운동기구 본체와 상기 사용자의 신체 또는 상기 운동기구 본체에 부착되어 상기 사용자의 제스쳐를 감지하는 센서로부터 제공되는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사용자의 운동량과 제스쳐를 알려주는 운동량 정보를 생성하여 게임 구동 서버로 출력하며, 상기 게임 구동 서버로부터 전송되는 상기 운동량 정보에 기초하여 생성된 게임 진행 정보를 수신하는 네트워크 인터페이스;상기 게임 진행 정보에 따라 게임 화면을 생성하는 처리부; 및상기 게임 화면을 디스플레이에 출력하는 출력 포트를 포함하며,상기 게임 진행 정보는, 상기 사용자의 운동량 정보와 다른 사용자들의 운동량 정보를 취합한 결과에 따라 상기 게임 화면에 표시될 게임 오브젝트의 움직임 정보가 결정되면, 상기 결정된 움직임 정보에 따라 생성되고,상기 게임 화면은 상기 게임 오브젝트의 움직임을 상기 사용자들이 보고 각자의 운동량과 제스쳐를 조절할 수 있도록 표현되며,상기 게임 구동 서버는 적어도 하나의 게임 오브젝트가 존재하는 게임을 진행하면서 상기 게임 진행 정보를 생성하여 상기 다수의 운동 기구 각각에 제공하되, 사용자 수와 게임 구동 조건에 따라 상기 게임 오브젝트의 움직임을 결정하는 물리량 변수의 종류와 개수 중 적어도 하나를 조정한 후, 상기 사용자 각각의 운동량에 따라 상기 물리량 변수 각각의 값을 제어함으로써 상기 게임 오브젝트의 움직임을 결정하고, 상기 사용자 각각의 제스쳐를 분석하여 사용자들간 단합 정도를 검출하고, 상기 단합 정도 정보를 게임 내 아이템 획득, 사용, 또는 효과 해제 여부를 결정하거나 상대방 사용자의 게임 진행을 방해하도록 하는 게임 내 상호작용 요소로 이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게임 클라이언트 |
21 |
21 사용자 각각의 운동량과 제스처를 파악할 수 있는 다수의 운동 기구와, 상기 다수의 운동 기구와 연동하여 게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게임 구동 서버를 포함하는 게임 내 상호작용 요소로 이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동용 게임 시스템의 운동용 게임 구동 방법에 있어서,상기 게임 구동 서버가 다수의 사용자가 게임에 참가하면, 사용자 수와 게임 구동 조건에 따라 게임 오브젝트의 움직임을 결정하는 물리량 변수의 종류와 개수 중 적어도 하나를 결정하는 단계;상기 다수의 운동 기구 각각이 사용자 각각의 운동량을 측정하는 운동기구 본체와 상기 사용자 각각의 신체 또는 상기 운동기구 본체에 부착되어 상기 사용자 각각의 제스쳐를 감지하는 센서를 통해 상기 사용자 각각의 운동량과 제스쳐를 파악한 후 운동량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상기 게임 구동 서버가 상기 사용자 각각의 운동량에 따라 상기 물리량 변수 각각의 값을 제어함으로써 상기 게임 오브젝트의 움직임을 결정하는 단계; 및 상기 게임 구동 서버가 상기 사용자 각각의 제스쳐를 분석하여 사용자들간 단합 정도를 검출하고, 상기 단합 정도 정보를 게임 내 아이템 획득, 사용, 또는 효과 해제 여부를 결정하거나 상대방 사용자의 게임 진행을 방해하도록 하는 게임 내 상호작용 요소로 이용하는 단계; 상기 게임 구동 서버가 상기 결정된 게임 오브젝트의 움직임 정보, 상기 게임 내 아이템 획득, 사용, 또는 효과 해제 여부에 따라 상기 게임 화면을 갱신하는 단계; 및상기 다수의 운동 기구 각각이 상기 갱신된 게임 화면을 디스플레이에 표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운동용 게임 구동 방법 |
22 |
22 청구항 21에 있어서, 상기 게임 오브젝트의 움직임을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게임 오브젝트에 관하여 미리 제작된 수리 모델의 물리량 변수 각각에 상기 사용자 각각의 운동량을 입력하는 단계; 및상기 수리 모델의 구동 결과에 기초하여 상기 게임 오브젝트의 움직임 정보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동용 게임 구동 방법 |
23 |
23 청구항 22에 있어서, 상기 수리 모델은 상기 게임 오브젝트의 움직임 정보를 연산할 수 있도록, 상기 게임 오브젝트의 물리적 특성을 기초로 제작된 물리 모델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동용 게임 구동 방법 |
24 |
24 청구항 23에 있어서, 상기 물리 모델은 게임 오브젝트의 움직임을 결정하는 적어도 두 가지의 물리적 특성을 기초로 하는 적어도 2 개의 물리량 변수를 가지며,상기 사용자 각각의 운동량이 상기 적어도 2 개의 물리량 변수 중 하나 이상에 소정의 가중치에 따라 각각 입력되면, 상기 물리량 변수에 입력된 값에 의해 상기 물리 모델이 구동되어 상기 게임 오브젝트의 움직임이 결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동용 게임 구동 방법 |
25 |
25 청구항 21에 있어서, 둘 이상의 사용자가 하나의 그룹을 이루도록 하고, 상기 그룹의 운동량에 따라 상기 물리량 변수 각각의 값을 제어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운동용 게임 방법 |
26 |
26 청구항 21에 있어서, 게임 화면은 게임 배경과 구별되는 상기 게임 오브젝트의 움직임을 나타내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동용 게임 구동 방법 |
27 |
27 청구항 21에 있어서,상기 게임 오브젝트의 움직임이 소정의 게임 규칙을 만족할 경우에 사용자에게 게임 운영 상의 포상 또는 벌칙을 부여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동용 게임 구동 방법 |
28 |
28 청구항 27에 있어서,상기 게임 화면은 아이템을 포함하여 구성되며,상기 게임 오브젝트의 움직임이 소정의 조건을 만족할 경우에 사용자에게 게임 운영 상의 포상 또는 벌칙을 부여하는 단계는 만약 상기 게임 오브젝트가 상기 아이템에 충돌한 것으로 판정될 경우에 사용자에게 게임 운영 상의 포상 또는 벌칙을 부여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동용 게임 구동 방법 |
29 |
29 청구항 27에 있어서,사용자의 제스쳐를 판정하는 단계; 및상기 판정된 제스쳐에 따라 사용자에게 게임 운영 상의 포상 또는 벌칙을 부여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동용 게임 구동 방법 |
30 |
30 청구항 29에 있어서,상기 게임 화면은 아이템을 포함하여 구성되며,상기 판정된 제스쳐에 따라 상기 사용자가 상기 아이템을 획득하거나 사용하거나 또는 자신에게 부여된 아이템의 효과를 해제하게 함으로써, 사용자에게 게임 운영 상의 포상 또는 벌칙을 부여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동용 게임 구동 방법 |
31 |
31 청구항 21에 있어서,가상 사용자의 운동량 정보를 가상으로 생성하고, 생성된 가상의 운동량 정보와 상기 사용자의 운동량 정보를 함께 취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동용 게임 구동 방법 |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
---|
순번 | 패밀리번호 | 국가코드 | 국가명 | 종류 |
---|---|---|---|---|
1 | KR1020110057758 | KR | 대한민국 | FAMILY |
순번 | 패밀리번호 | 국가코드 | 국가명 | 종류 |
---|---|---|---|---|
DOCDB 패밀리 정보가 없습니다 |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 |
---|
특허 등록번호 | 10-1283181-0000 |
---|
표시번호 | 사항 |
---|---|
1 |
출원 연월일 : 20130318 출원 번호 : 1020130028800 공고 연월일 : 20130705 공고 번호 : 특허결정(심결)연월일 : 20130620 청구범위의 항수 : 31 유별 : G06Q 50/10C0 발명의 명칭 : 단합된 운동 동작에 기초한 다참여자 운동 게임 시스템 존속기간(예정)만료일 : 20170702 |
순위번호 | 사항 |
---|---|
1 |
(권리자) 한국과학기술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
제 1 - 3 년분 | 금 액 | 627,000 원 | 2013년 07월 01일 | 납입 |
제 4 년분 | 금 액 | 505,400 원 | 2016년 06월 27일 | 납입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분할출원]특허출원서 | 2013.03.18 | 수리 (Accepted) | 1-1-2013-0233195-23 |
2 | 등록결정서 | 2013.06.20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3-0423501-16 |
3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4.12.24 | 수리 (Accepted) | 4-1-2014-5157968-69 |
4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4.12.24 | 수리 (Accepted) | 4-1-2014-5158129-58 |
5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4.12.24 | 수리 (Accepted) | 4-1-2014-5157993-01 |
6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9.04.24 | 수리 (Accepted) | 4-1-2019-5081392-49 |
7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20.05.15 | 수리 (Accepted) | 4-1-2020-5108396-12 |
8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20.06.12 | 수리 (Accepted) | 4-1-2020-5131486-63 |
기술정보가 없습니다 |
---|
과제고유번호 | 1345212260 |
---|---|
세부과제번호 | R31-2012-000-30007-0 |
연구과제명 | 웹 사이언스 기술 선도를 위한 첨단연구 기반 창의적 인재 양성 |
성과구분 | 등록 |
부처명 | 교육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
연구주관기관명 | |
성과제출연도 | 2013 |
연구기간 | 201010~201308 |
기여율 | 1 |
연구개발단계명 | 개발연구 |
6T분류명 | IT(정보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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