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비접촉 자기 유도 충전 방식을 갖는 전기자동차의 집전제어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17087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비접촉 자기 유도 충전 방식을 갖는 전기자동차에서 배터리 충전 상태량(SOC)을 제어 입력으로 급전 전력을 제어하여 시스템의 에너지 효율성과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는 전기자동차의 집전제어 방법에 관한 것으로, 급전 모듈로부터 공급되는 유도자기 에너지를 전기자동차로 집전되면, MCU를 통해 전기자동차의 공급전력에 따른 요구 에너지를 산출하는 단계와, 상기 요구 에너지의 산출 결과, 산출된 요구 에너지가 저전력 이하이면, 전기자동차 내부 배터리의 방전으로 구동모터의 요구 에너지를 공급하고, 상기 집전된 유도자기 에너지 전체를 잉여 에너지로 분류하는 단계와, 상기 요구 에너지의 산출 결과, 산출된 요구 에너지가 고전력 이상이면, 상기 집전된 유도자기 에너지를 모두 구동모터의 요구 에너지로 공급하는 단계와, 상기 요구 에너지의 산출 결과, 산출된 요구 에너지가 저전력 초과, 고전력 미만이면, 상기 집전된 유도자기 에너지 중 일부를 구동모터의 요구 에너지로 공급하고, 상기 구동모터의 요구 에너지로 공급하고 남은 유도자기 에너지는 잉여 에너지로 분류하는 단계와, 상기 분류된 잉여 에너지를 배터리의 충전 상태량(SOC)에 기반하여 충전하는 단계를 포함하는데 있다.전기자동차, 급전선로, SOC, 전력분배, 배터리
Int. CL B60L 11/18 (2006.01.01) H02J 50/10 (2016.01.01)
CPC B60L 11/182(2013.01) B60L 11/182(2013.01) B60L 11/182(2013.01) B60L 11/182(2013.01) B60L 11/182(2013.01) B60L 11/182(2013.01) B60L 11/18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90130455 (2009.12.24)
출원인 한국과학기술원,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125744-0000 (2012.03.05)
공개번호/일자 10-2011-0073732 (2011.06.3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2032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9.12.24)
심사청구항수 4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조동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2 서인수 미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3 이흥열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4 이준호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5 양학진 대한민국 충청남도 아산시
6 윤대훈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7 박영규 대한민국 경상북도 상주시
8 김철현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9 유병역 대한민국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10 강대준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11 정 윤 대한민국 충청북도 옥천군
12 설동균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연제구
13 김중귀 대한민국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14 이경수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정기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길 **, *층 (반포동, 새로나빌딩)(스카이특허법률사무소)
2 오위환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길 **, *층 (반포동, 새로나빌딩)(스카이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관악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9.12.24 수리 (Accepted) 1-1-2009-0800107-43
2 보정요구서
Request for Amendment
2010.01.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0-0004010-71
3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0.01.21 수리 (Accepted) 1-1-2010-0042419-27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1.04.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208606-99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1.06.1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1-0461685-51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1.06.17 수리 (Accepted) 1-1-2011-0461684-16
7 [대리인해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Dismissal of Sub-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1.07.06 수리 (Accepted) 1-1-2011-0518285-16
8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1.07.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425273-67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1.09.27 수리 (Accepted) 4-1-2011-5195109-43
10 심사관의견요청서
Request for Opinion of Examiner
2011.10.06 수리 (Accepted) 7-8-2011-0026910-07
11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1.12.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758309-33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1.14 수리 (Accepted) 4-1-2013-5007213-54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2.01 수리 (Accepted) 4-1-2013-5019983-17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7968-69
1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7993-01
1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8129-58
1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3.17 수리 (Accepted) 4-1-2015-5033829-92
1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5.13 수리 (Accepted) 4-1-2015-5062924-01
1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4.24 수리 (Accepted) 4-1-2019-5081392-49
2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5.13 수리 (Accepted) 4-1-2019-5093546-10
2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5.23 수리 (Accepted) 4-1-2019-5101798-31
2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02 수리 (Accepted) 4-1-2019-5154561-59
2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5.15 수리 (Accepted) 4-1-2020-5108396-12
2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12 수리 (Accepted) 4-1-2020-5131486-6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A) 전기자동차가 운행 중에 급전모듈이 구성되어 있는 급전구간에 진입하면, 상기 급전 모듈로부터 자기장의 형태로 공급되는 유도자기 에너지가 전기자동차 내에 구성되어 있는 집전장치 모듈로 집전되면, 상기 전기자동차 내부의 MCU를 통해 전기자동차의 공급전력에 따른 요구 에너지를 산출하는 단계와,(B) 상기 요구 에너지의 산출 결과, 산출된 요구 에너지가 저전력 이하이면, 전기자동차 내부 배터리의 방전으로 구동모터의 요구 에너지를 공급하고, 상기 집전된 유도자기 에너지를 모두 잉여 에너지로 분류하는 단계와,(C) 상기 요구 에너지의 산출 결과, 산출된 요구 에너지가 고전력 이상이면, 상기 집전된 유도자기 에너지를 모두 구동모터의 요구 에너지로 공급하는 단계와,(D) 상기 요구 에너지의 산출 결과, 산출된 요구 에너지가 저전력 초과, 고전력 미만이면, 상기 집전된 유도자기 에너지 중 일부를 구동모터의 요구 에너지로 공급하고, 상기 구동모터의 요구 에너지로 공급하고 남은 유도자기 에너지는 잉여 에너지로 분류하는 단계와,(E) 상기 분류된 잉여 에너지를 배터리의 충전 상태량(State Of Charge : SOC)에 기반하여 충전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집전제어 방법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저전력은 40kw이고, 상기 고전력은 60kw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집전제어 방법
3 3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E) 단계는BMS(Battery Management System)를 통해 상기 배터리의 SOC를 체크하는 단계와,상기 배터리의 SOC 체크 결과, SOC가 하한값보다 작으면 상기 분류된 잉여 에너지를 배터리로 충전시켜 충전량을 점진적으로 증가시키는 단계와,상기 배터리 SOC 체크 결과, SOC가 상한값보다 크면 상기 분류된 잉여 에너지를 제거하고, 상기 배터리의 충전량을 점진적으로 감소시키는 단계와,상기 배터리의 SOC 체크 결과, SOC가 하한값과 상한값 사이인 경우상기 배터리의 충전량을 유지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집전제어 방법
4 4
제 3 항에 있어서,상기 하한값은 0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한국과학기술원 온라인 전기자동차 원천기술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