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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력파 감지센서를 이용한 자동차 에어백 시스템 및 그작동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17763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자동차 에어백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서, 차량의 충돌시 발생되는 응력파를 시간에 따라 측정하는 응력파 감지센서와, 응력파 감지센서의 출력을 받아서 작동신호를 발생시키는 전자제어장치와, 전자제어장치의 작동신호에 따라 가스를 발생시키는 가스 발생기, 및 가스 발생기의 가스가 내부로 공급됨에 따라 전개되는 에어백으로 구성된다. 특히, 본 발명의 응력파 감지센서는 자동차 프레임또는 크래시 박스의 응력파 전파 경로를 따라 순차적으로 2개 이상이 설치되어, 자동차 프레임 또는 크래시 박스를 따라 전달되는 응력파를 각각 순차적으로 측정하면서, 응력파의 크기가 충돌 판단기준 이상인 경우에만 출력신호를 전자제어장치로 전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와 같은 구성으로 인해, 본 발명의 자동차 에어백 시스템 및 그 작동방법은 차량 충돌시 자동차 프레임에 전달되는 응력파를 응력파 감지센서가 감지함으로써 종래기술의 방식에 비해 차량 충돌 감지시간을 크게 단축하여 보다 빠르게 에어백을 작동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Int. CL B60R 21/16 (2006.01) B60R 21/0136 (2006.01) B62D 21/00 (2006.01)
CPC B60R 21/0136(2013.01) B60R 21/0136(2013.01) B60R 21/0136(2013.01) B60R 21/0136(2013.01) B60R 21/0136(2013.01) B60R 21/013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60032425 (2006.04.10)
출원인 한국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10-0760310-0000 (2007.09.13)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070920)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6.04.10)
심사청구항수 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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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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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허훈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2 조상순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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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전영일 대한민국 광주 북구 첨단과기로***번길**, ***호(오룡동)(특허법인세아 (광주분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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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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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6.04.10 수리 (Accepted) 1-1-2006-0248339-10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7.02.07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7.03.13 수리 (Accepted) 9-1-2007-0013963-34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7.04.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7-0210383-77
5 의견서
Written Opinion
2007.06.13 수리 (Accepted) 1-1-2007-0428089-13
6 명세서등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2007.06.1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7-0428087-11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7.07.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7-0402701-07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2.01 수리 (Accepted) 4-1-2013-5019983-17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8129-58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7993-01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7968-69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4.24 수리 (Accepted) 4-1-2019-5081392-49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5.15 수리 (Accepted) 4-1-2020-5108396-12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12 수리 (Accepted) 4-1-2020-5131486-6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차량프레임의 프레임 부재 상에 장착되고, 충돌에 의해 발생된 응력파를 순차적으로 측정함으로써 충돌을 감지하는 복수의 응력파 감지센서와,상기 복수의 응력파 감지센서의 출력을 받아서 작동신호를 발생시키는 전자제어장치와, 상기 전자제어장치의 작동신호에 따라 가스를 발생시키는 가스 발생기, 및상기 가스 발생기의 가스가 내부로 공급됨에 따라 전개되는 에어백을 포함하며, 상기 복수의 응력파 감지센서는 차량의 충돌 시 발생되는 응력파가 전파되는 경로인 자동차 프레임 또는 크래시 박스의 부재 상에 소정 간격으로 응력파의 전파경로를 따라 순차적으로 각각 설치되고, 상기 전자제어장치는 상기 복수의 응력파 감지센서 각각에서 공통적으로 충돌 판단기준 이상의 응력을 출력하고, 또한 상기 복수의 응력파 감지센서의 출력이 상기 응력파의 전파경로를 따라 순서대로 입력될 때에, 차량 충돌로 인식하여 상기 작동신호를 발생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응력파 감지센서를 이용한 자동차 에어백 시스템
2 2
삭제
3 3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복수의 응력파 감지센서는 일정 형상을 갖는 센서 모듈 박스에 순차적으로 내장되고, 상기 센서 모듈 박스가 상기 자동차 프레임 또는 상기 크래시 박스에 장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응력파 감지센서를 이용한 자동차 에어백 시스템
4 4
청구항 1 또는 청구항 3에 있어서, 상기 복수의 응력파 감지센서는 프레임 부재의 변형에 의한 전기적 저항의 변화를 검출하여 응력파를 순차적으로 측정하는 스트레인 게이지(strain gauge) 또는 압전현상을 이용하여 응력파을 순차적으로 측정하는 압전소자형 감지센서 중 어느 하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응력파 감지센서를 이용한 자동차 에어백 시스템
5 5
삭제
6 6
차량의 충돌에 의해 자동차의 프레임 또는 크래시 박스를 따라 전파되는 응력파를 자동차 프레임 또는 크래시 박스의 부재 상에 소정 간격으로 응력파의 전파경로를 따라 순차적으로 각각 설치되는 복수의 응력파 감지센서로 순차적으로 측정하는 단계와; 상기 복수의 응력파 감지센서 각각에서 공통적으로 충돌 판단기준 이상의 응력을 출력하고, 또한 상기 복수의 응력파 감지센서의 출력이 상기 응력파의 전파경로를 따라 순서대로 입력될 때에, 차량 충돌로 인식하여 전자제어장치에서 작동신호를 출력하는 단계; 및상기 전자제어장치의 출력신호를 기반으로 가스 발생기를 작동시켜서 에어백의 내부로 가스를 공급하여 상기 에어백을 전개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응력파 감지센서를 이용한 자동차 에어백 시스템의 작동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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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1 EP01844989 EP 유럽특허청(EPO) FAMILY
2 EP01844989 EP 유럽특허청(EPO) FAMILY
3 JP04778915 JP 일본 FAMILY
4 JP19276759 JP 일본 FAMILY
5 US07556118 US 미국 FAMILY
6 US20070235996 US 미국 FAMILY

DOCDB 패밀리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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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1 DE602007001257 DE 독일 DOCDBFAMILY
2 EP1844989 EP 유럽특허청(EPO) DOCDBFAMILY
3 EP1844989 EP 유럽특허청(EPO) DOCDBFAMILY
4 JP2007276759 JP 일본 DOCDBFAMILY
5 JP4778915 JP 일본 DOCDBFAMILY
6 US2007235996 US 미국 DOCDBFAMILY
7 US7556118 US 미국 DOCDBFAM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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