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다수의 프로젝터와 카메라를 구비한 멀티 프로젝션 시스템의 프로젝터 캘리브레이션 방법에 있어서, 퍼펙트 서브맵을 기반으로 구조화 광 패턴 이미지를 생성한 후, 상기 구조화 광 패턴 이미지의 색상을 모두 달리하여 상기 다수의 프로젝터 각각에 제공하는 단계;상기 다수의 프로젝터를 통해 구조화 광 패턴 이미지를 동시 투사하면서, 상기 카메라를 통해 상기 구조화 광 패턴 이미지의 중첩 영역을 촬영하여 적어도 하나의 촬영 이미지를 획득하는 단계;상기 촬영 이미지 각각에 포함된 다수의 구조화 광 패턴 이미지를 복원함과 동시에 색상 기반으로 상기 복원된 이미지 각각에 대응되는 프로젝터를 식별하고, 상기 복원된 이미지간 대응성을 기반으로 상기 카메라와 상기 다수의 프로젝터간 호모그래피를 산출하는 단계; 및 상기 카메라와 상기 다수의 프로젝터간 호모그래피와 상기 촬영 이미지에 포함된 에지 정보를 기반으로 디스플레이 환경을 구성하는 적어도 하나의 평면 각각에 대한 수직 및 수평 소실점을 산출하고, 상기 산출된 수직 및 수평 소실점을 기반으로 대형 디스플레이 영역을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구조화 광 패턴 이미지는 퍼펙트 서브맵에 포함된 다수의 엘리멘트 각각의 수학성 속성을 반영하는 다수의 심볼들로 구성된 코드 패턴 이미지를 생성한 후, 상기 코드 패턴 이미지와 바둑판 패턴 이미지에 대한 배타적 논리합 연산을 수행함으로써 생성되는멀티 프로젝션 시스템의 프로젝터 캘리브레이션 방법
|
2 |
2
삭제
|
3 |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다수의 심볼은상기 엘리멘트의 값이 "0"이면, 블랭크(blank) 표시되고, 그렇지 않다면 흰색 및 검은색 동심원이 교대로 배치되는 동심원을 적어도 하나 구비할 수 있으며, 상기 동심원의 반경은 로 결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며, 상기 ρ은 가장 바깥쪽에 위치되는 동심원의 반경이며, 상기 는 상기 엘리먼트의 값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멀티 프로젝션 시스템의 프로젝터 캘리브레이션 방법
|
4 |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퍼펙트 서브맵의 크기는""의 식에 따라 결정되며, 상기 r는 퍼펙트 서브맵의 행 크기, 상기 s는 퍼펙트 서브맵의 열 크기, 상기 u는 퍼펙트 서브맵에 대응되는 서브 어레이의 행 크기, 상기 v는 퍼펙트 서브맵에 대응되는 열 크기, 상기 σh는 프로젝터 화면의 가로 비율, 상기 σv는 프로젝터 화면의 세로 비율, 상기 ta(양의 실수)와 ts(양의 정수, 2 ≤ ts ≤ 2min(r,s))는 패턴 해상도와 각 대응점의 식별을 위해 필요한 최소 패턴 영역을 결정하기 위해 사용자로부터 입력되는 스케일링 팩터인 것을 특징으로 하며, 상기 바둑판 패턴 이미지는 상기 퍼펙트 서브맵의 크기에 따라 능동 조절된 개수의 바둑판 패턴을 가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멀티 프로젝션 시스템의 프로젝터 캘리브레이션 방법
|
5 |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복원된 이미지는 상기 촬영 이미지와 복원용 바둑판 패턴 이미지에 대한 배타적 논리합 연산을 수행함으로써 획득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멀티 프로젝션 시스템의 프로젝터 캘리브레이션 방법
|
6 |
6
제5항에 있어서, 상기 복원용 바둑판 패턴은 상기 촬영 이미지에서 네 개의 사각형이 만나는 점을 초기 점으로 획득한 후 상기 초기 점에 인접 위치하는 이웃 점들을 파악하고, 상기 촬영 이미지의 에지 성분을 추출하여 에지 이미지를 생성한 후, 상기 이웃 점들중에서 상기 에지 이미지의 브레젠함 라인 상에 위치한 이웃 점만을 선별하여 유효 이웃점들을 파악하고,상기 유효 이웃점들을 기반으로 상기 촬영 이미지의 바둑판 형상을 분석함으로써 획득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멀티 프로젝션 시스템의 프로젝터 캘리브레이션 방법
|
7 |
7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대형 디스플레이 영역을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카메라 이미지들의 에지 성분을 기반으로 다수의 라인 세그먼트를 추출하는 단계;상기 라인 세그먼트들과 상기 라인 세그먼트들의 교차 정보를 기반으로 대형 디스플레이 영역을 구성하는 각 평면의 소실점, 수직 및 수평 벡터를 계산하는 단계;상기 각 평면의 소실점, 수직 및 수평 벡터를 기반으로 상기 각 평면의 디스플레이 영역을 파악하는 단계; 및상기 각 평면의 디스플레이 영역의 크기를 평가한 후, 가장 작은 디스플레이 영역의 높이와 넓이로 상기 대형 디스플레이 영역의 높이와 넓이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멀티 프로젝션 시스템의 프로젝터 캘리브레이션 방법
|
8 |
8
대형 디스플레이 영역으로 이미지를 투사하는 다수의 프로젝터;상기 대형 디스플레이 영역에 투사된 이미지를 촬영하는 카메라; 및 퍼펙트 서브맵을 기반의 구조화 광 패턴 이미지를 상기 다수의 프로젝터를 통해 동시 투사하면서 상기 카메라를 통해 상기 구조화 광 패턴 이미지의 중첩 영역을 촬영하고, 상기 촬영 이미지 각각에 포함된 다수의 구조화 광 패턴 이미지를 복원 및 분석하여 상기 카메라와 상기 다수의 프로젝터간 호모그래피를 산출하고, 상기 카메라와 상기 다수의 프로젝터간 호모그래피와 상기 촬영 이미지의 에지 정보를 기반으로 디스플레이 환경을 구성하는 적어도 하나의 평면 각각에 대한 수직 및 수평 소실점을 산출한 후, 상기 산출된 수직 및 수평 소실점을 기반으로 대형 디스플레이 영역을 결정하는 프로세서를 포함하고,상기 구조화 광 패턴 이미지는 퍼펙트 서브맵에 포함된 다수의 엘리멘트 각각의 수학성 속성을 반영하는 다수의 심볼들로 구성된 코드 패턴 이미지를 생성한 후, 상기 코드 패턴 이미지와 바둑판 패턴 이미지에 대한 배타적 논리합 연산을 수행함으로써 생성되는 멀티 프로젝션 시스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