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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뎁티브 타입 레이저센서를 구비한 차량용 충돌방지장치 및 이를 이용한 충돌방지방법

  • 기술번호 : KST2017004413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어댑티브 타입 레이저센서를 구비한 차량용 충돌방지장치 및 이를 이용한 충돌방지방법에 관한 것으로, 직선도로에서 뿐만 아니라 곡선도로를 따라 주행하는 선행차량에 대하여도 레이저센서를 이용한 정확한 조준 및 거리측정이 가능한 것이다. 이러한 본 발명은, 충돌방지장치의 경우, 주행차량의 전방부에 설치되고, 레이저 빔을 발광하는 빔 발광부와, 발광된 후 반사되어 되돌아오는 레이저 빔을 수광하는 빔 수광부와, 상기 빔 발광부를 회전하도록 구동하여 레이저 빔의 발광각도를 조절하는 빔 구동부를 구비하는 레이저센서와; 주행차량의 조향각을 측정하는 조향각센서와; 상기 레이저 빔이 선행차량으로부터 반사되어 되돌아오기까지의 시간을 이용하여 상기 선행차량과의 거리를 연산하는 제어기를 포함하여 구성되되, 곡선주로를 주행할 때에는 상기 조향각센서에서 측정된 조향각에 근거하여 상기 레이저 빔의 발광각도를 조절함으로써 상기 곡선주로에 위치한 선행차량에 대한 레이저 빔의 조준 및 거리측정이 가능하도록 한 것을 특징으로 구성된다.
Int. CL G01S 17/93 (2006.01) G01S 17/06 (2006.01) G08G 1/16 (2006.01)
CPC G01S 17/936(2013.01) G01S 17/936(2013.01) G01S 17/936(2013.01) G01S 17/936(2013.01) G01S 17/93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10147309 (2011.12.30)
출원인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285350-0000 (2013.07.03)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30710)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보정승인간주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1.12.30)
심사청구항수 1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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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금정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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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2 이경창 대한민국 경상남도 양산시
3 김만호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동래구
4 박지호 대한민국 경상남도 밀양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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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정기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길 **, *층 (반포동, 새로나빌딩)(스카이특허법률사무소)
2 오위환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길 **, *층 (반포동, 새로나빌딩)(스카이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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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주식회사 이엠티 경상남도 김해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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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1.12.30 수리 (Accepted) 1-1-2011-1055226-85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2.12.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758898-37
3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3.01.0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3-0016556-23
4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3.01.07 수리 (Accepted) 1-1-2013-0016555-88
5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3.05.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322798-56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1.02 수리 (Accepted) 4-1-2014-0000027-56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1.13 수리 (Accepted) 4-1-2016-5004891-78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1.09 수리 (Accepted) 4-1-2017-5004005-98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1.10 수리 (Accepted) 4-1-2017-5004797-1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주행차량과 선행차량과의 거리를 근거하여 선행차량과의 충돌위험성을 판단하기 위하여 주행차량에 설치되는 차량용 충돌방지장치에 있어서,주행차량의 전방부에 설치되고, 레이저 빔을 발광하는 빔 발광부와, 발광된 후 반사되어 되돌아오는 레이저 빔을 수광하는 빔 수광부와, 상기 빔 발광부를 회전하도록 구동하여 레이저 빔의 발광각도를 조절하는 빔 구동부를 구비하는 레이저센서와;주행차량의 조향각을 측정하는 조향각센서와;상기 레이저 빔이 선행차량으로부터 반사되어 되돌아오기까지의 시간을 이용하여 상기 선행차량과의 거리를 연산하는 제어기를 포함하여 구성되되,곡선도로를 주행할 때에는 상기 조향각센서에서 측정된 조향각에 근거하여 상기 레이저 빔의 발광각도를 조절함으로써 상기 곡선도로에 위치한 선행차량에 대한 레이저 빔의 조준 및 거리측정이 가능하도록 하되,상기 제어기는 상기 곡선도로에서 선행차량과의 거리 연산시, 측정된 상기 조향각을 근거로 상기 선행차량과의 직선거리에 대응되는 곡선도로의 원호길이를 구하여 상기 선행차량과의 거리로 삼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충돌방지장치
2 2
삭제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레이저 빔의 발광각도는 선행차량이 상기 곡선도로를 따라 먼저 이동한 거리를 감안하여 주행차량의 조향각보다 더 큰 각도로 이루어지도록 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충돌방지장치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레이저센서는 상호 좌우 이격을 두고 복수개 구비되며, 각 레이저센서의 레이저 빔 발광각도는 선행차량에 대한 감지범위를 좌우로 넓힐 수 있도록 서로 편차지게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충돌방지장치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주행차량 전방부에 설치되고, 전방으로 초음파를 발사하는 음파 발생부와, 상기 음파 발생부로부터 발사된 후 반사되어 되돌아오는 초음파를 수신하는 음파 감지부로 이루어져 선행차량을 감지할 수 있도록 한 전방 초음파센서를 더 구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충돌방지장치
6 6
제5항에 있어서,상기 전방 초음파센서는 평상시에는 상기 레이저센서를 보조하여 전방에 접근하는 선행차량의 존재 여부를 감지하는데 활용되지만, 상기 레이저센서의 작동 불능시에는 초음파가 선행차량으로부터 반사되어 되돌아오기까지의 시간을 이용하여 상기 선행차량과의 거리를 연산하는데 활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충돌방지장치
7 7
제6항에 있어서,상기 전방 초음파센서는, 상기 음파 발생부를 회전하도록 구동하여 초음파의 발사각도를 조절하는 음파 구동부를 더 구비하고, 상기 제어기는 상기 조향각센서에서 측정된 조향각을 근거로 초음파의 발사각도를 조절하기 위하여 상기 음파 구동부에 대한 제어신호를 인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충돌방지장치
8 8
제5항에 있어서,상기 주행차량의 전방부 모서리 인근에는 측방으로 초음파를 발사하여 측방에서 접근하는 차량을 감지할 수 있도록 한 측방 초음파센서를 더 구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충돌방지장치
9 9
제8항에 있어서,상기 제어기는, 선행차량과의 거리, 선행차량과의 거리변화율, 주행차량의 속도, 주행차량의 속도변화율, 상기 측방 초음파센서의 감지에 의한 출력정보, 상기 전방 초음파센서의 감지에 의한 출력정보를 이용하여 단계별 충돌위험도를 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충돌방지장치
10 10
제9항에 있어서,상기 충돌위험도는, 충돌 위험이 없는 상태를 의미하는 안전단계, 충돌 위험이 예상되어 운전자의 주의가 요구되는 상태를 의미하는 경고단계, 충돌이 예상되어 주행차량의 속도를 일부 줄이는 기능이 필요한 상태를 의미하는 위험단계, 충돌이 확실시되어 충돌을 회피하기 위하여 주행차량의 속도를 최대한 줄이는 기능이 필요한 상태를 의미하는 충돌단계로 구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충돌방지장치
11 11
제10항에 있어서,상기 전방 초음파센서의 출력정보에 의해 충돌위험도를 구하는 경우, 상기 측방 초음파센서의 출력정보에 의해 충돌위험도를 구하는 경우보다 충돌위험도 단계를 한 단계 더 격상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충돌방지 장치
12 12
제11항에 있어서,상기 전방 초음파센서의 출력정보는 감지된 차량의 접근 정도에 따라 medium과 near로 구분하고, 주행차량의 속도는 slow, medium, fast로 구분하며, 주행차량의 속도변화율은 decelerate, keep, accelerate로 구분하여, 상기 전방 초음파센서의 출력정보가 medium인 경우, 주행차량의 속도가 slow일 때와, 주행차량의 속도 및 속도변화율이 각각 medium 및 decelerate, medium 및 keep일 때 위험단계에 속하는 것으로 하고, 상기 전방 초음파센서의 출력정보가 near인 경우, 주행차량의 속도 및 속도변화율이 각각 medium 및 accelerate일 때와, 주행차량의 속도가 fast일 때 충돌단계에 속하는 것으로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충돌방지 장치
13 13
제11항에 있어서,상기 측방 초음파센서의 출력정보는 감지된 차량의 접근 정도에 따라 medium과 near로 구분하고, 주행차량의 속도는 slow, medium, fast로 구분하며, 주행차량의 속도변화율은 decelerate, keep, accelerate로 구분하여, 상기 측방 초음파센서의 출력정보가 medium인 경우, 주행차량의 속도가 slow일 때와, 주행차량의 속도 및 속도변화율이 각각 medium 및 decelerate, medium 및 keep일 때 경고단계에 속하는 것으로 하고, 상기 측방 초음파센서의 출력정보가 near인 경우, 주행차량의 속도 및 속도변화율이 각각 medium 및 accelerate일 때 위험단계에 속하는 것으로 하며, 주행차량의 속도가 fast일 때 충돌단계에 속하는 것으로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충돌방지 장치
14 14
선행차량과의 거리를 연산하고 이에 근거하여 선행차량과의 충돌 위험성을 판단하고 경보신호를 발하기 위한 차량용 충돌방지방법에 있어서,선행차량에 대하여 레이저 빔을 발광하고, 상기 발광된 레이저 빔이 선행차량으로부터 반사되어 되돌아오기까지의 시간을 이용하여 선행차량과의 거리를 연산함으로써, 선행차량과의 충돌위험을 경고할 수 있도록 하되, 주행차량이 곡선도로를 주행할 때에는 주행차량의 조향각에 대응하여 레이저 빔의 발광각도를 조절함으로써 이미 곡선도로를 따라 선회하고 있는 선행차량에 대하여도 조준이 가능하도록 하되, 상기 선행차량과의 거리 연산시, 주행차량의 조향각을 근거로 상기 선행차량과의 직선거리에 대응되는 곡선도로의 원호길이를 구하여 선행차량과의 거리로 삼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충돌방지방법
15 15
삭제
16 16
제14항에 있어서,상기 레이저 빔의 발광각도는 선행차량이 상기 곡선도로를 따라 먼저 이동한 거리를 감안하여 주행차량의 조향각보다 더 큰 각도로 이루어지도록 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충돌방지방법
17 17
제14항에 있어서,상기 레이저 빔의 발광은 서로 다른 복수의 레이저 빔으로 이루어지고, 각 레이저 빔의 발광각도는 서로에 대하여 편차지게 이루어지도록 하여 선행차량에 대한 감지범위를 넓힌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충돌방지방법
18 18
제14항에 있어서,주행차량 전방으로 초음파를 발사하여 평상시에는 전방에 접근하는 선행차량의 존재 여부만을 감지하지만, 상기 레이저 빔의 발광이 불가능한 비상시에는 발사된 초음파가 선행차량으로부터 반사되어 돌아오는 시간을 이용하여 선행차량과의 거리를 연산할 수 있도록 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충돌방지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