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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의 특성 정보를 이용한 도로 유형 정보 제공 시스템 및 방법(SYSTEM AND METHOD FOR PROBIDING ROADWAY TYPE INFORMATION USING ROAD CHARACTERISTIC INFORMATION)

  • 기술번호 : KST2017015989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도로의 특성 정보를 이용한 도로 유형 정보 제공 시스템 및 방법이 개시된다. 도로 유형 정보 제공 방법은 주행 차량의 위치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 및 상기 주행 차량의 위치 정보에 기초하여 현재 도로 유형 정보를 제공하는 단계를 포함하되, 상기 도로 유형 정보는 기울기 특성계수(gradient of coefficient)에 기초하여 생성된 도로 유형 정보 데이터베이스로부터 획득되고, 상기 기울기 특성계수는 차선에 대응하는 GIS(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포인트에 대한 좌표 정보 및 GIS 포인트들 사이의 기울기에 기초하여 연산된 것이다.
Int. CL G01C 21/36 (2016.05.05) G06F 17/30 (2016.05.05)
CPC G01C 21/3697(2013.01) G01C 21/3697(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041125 (2016.04.04)
출원인 경희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7-0114408 (2017.10.16)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04.04)
심사청구항수 1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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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경희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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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순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2 문상찬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3 원인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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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연권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법원로 ***, ****/****호(문정동, 문정대명벨리온)(시안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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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경희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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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04.04 수리 (Accepted) 1-1-2016-0323897-14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7.02.0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099567-99
3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04.0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343117-23
4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04.07 수리 (Accepted) 1-1-2017-0343103-95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7.07.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509659-42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09.2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915488-52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09.20 수리 (Accepted) 1-1-2017-0915487-17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7.12.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840532-84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19 수리 (Accepted) 4-1-2019-516425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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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삭제
2 2
수치지형도로부터 도로의 차선 데이터를 획득하는 단계;상기 차선 데이터로부터 차선에 대응하는 GIS(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포인트에 대한 좌표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상기 GIS 포인트들을 연결한 직선에 기초하여 연속된 적어도 4개 이상의 GIS 포인트들 각각에 대한 기울기(gradient)을 연산하는 단계;상기 기울기의 사인 값 및 코사인 값의 곱으로 표현되는 기울기 특성계수(gradient of coefficient)를 연산하는 단계;연속된 GIS 포인트들 각각의 기울기 특성계수들 사이의 차이값에 기초하여 계수변화상태 인덱스를 획득하는 단계; 및상기 계수변화상태 인덱스에 기초하여 도로유형변경 위치를 획득하고, 상기 기울기 특성계수들 사이의 차이값의 크기에 기초하여 도로 유형을 구분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도로 유형 정보 생성 방법
3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기울기는 하기 [수학식 1]로 정의되고, [수학식 1]상기 는 k번째 GIS 포인트의 기울기, 는 k-1번째 GIS 포인트와 k번째 GIS 포인트의 x 축 좌표 변화, 는 k-1번째 GIS 포인트와 k번째 GIS 포인트의 y 축 좌표 변화인도로 유형 정보 생성 방법
4 4
제2항에 있어서, 상기 기울기 특성 계수는 하기 [수학식 2]로 정의되고, [수학식 2]상기 는 k번째 GIS 포인트의 기울기인 도로 유형 정보 생성 방법
5 5
제4항에 있어서, 상기 계수변화상태 인덱스 및 도로유형변경 위치는 하기 [수학식 3] 및 [수학식 4]를 사용하여 획득되고, [수학식 3][수학식 4]여기서, 및 는 계수변화상태 인덱스이고, 및 는 계수변화상태 인덱스가 1로 유지되는 k번째 위치 정보인도로 유형 정보 생성 방법
6 6
제5항에 있어서, 상기 도로 유형을 구분하는 단계는,상기 및 에 기초하여 상기 GIS 포인트들을 유형별로 그룹화하는 단계; 및유형화된 그룹 중 곡선 그룹의 기울기 특성계수의 분산값을 기준으로 곡률반경이 큰 곡선구간의 시작점 및 종료점을 추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도로 유형 정보 생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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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치지형도로부터 도로의 차선 데이터를 획득하는 단계;상기 차선 데이터로부터 차선에 대응하는 GIS(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포인트에 대한 좌표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상기 GIS 포인트들을 연결한 직선에 기초하여 연속된 적어도 4개 이상의 GIS 포인트들 각각에 대한 기울기(gradient)을 연산하는 단계;상기 기울기의 사인 값 및 코사인 값의 곱으로 표현되는 기울기 특성계수(gradient of coefficient)를 연산하는 단계;연속된 GIS 포인트들 각각의 기울기 특성계수들 사이의 차이값에 기초하여 계수변화상태 인덱스를 획득하는 단계; 및상기 계수변화상태 인덱스에 기초하여 도로유형변경 위치를 획득하고, 상기 기울기 특성계수들 사이의 차이값의 크기에 기초하여 도로 유형을 구분하고, 구분된 도로 유형 정보에 기초하여 도로 유형 정보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하는 단계; 주행 차량의 위치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상기 주행 차량의 위치 정보의 변화에 기초하여 상기 주행차량의 이동 궤적 정보를 산출하는 단계;상기 도로 유형 정보 데이터베이스로부터 상기 주행 차량의 위치 정보에 대응하는 도로 유형 정보를 획득하고, 상기 이동 궤적 정보와 상기 도로 유형 정보 데이터베이스로부터 획득된 도로 유형 정보를 비교하는 단계; 및상기 비교 결과를 출력하는 단계를 포함하는도로 유형 정보 제공 방법
8 8
삭제
9 9
수치지형도로부터 도로의 차선 데이터를 획득하는 차선 데이터 획득부;상기 차선 데이터로부터 차선에 대응하는 GIS 포인트에 대한 좌표 정보를 획득하는 좌표 정보 획득부;상기 GIS 포인트들을 연결한 직선에 기초하여 연속된 적어도 4개 이상의 GIS 포인트들 각각에 대한 기울기(gradient)를 연산하는 기울기 연산부;상기 기울기의 사인 값 및 코사인 값의 곱으로 표현되는 기울기 특성계수(gradient of coefficient)를 연산하는 특성계수 연산부; 및연속된 GIS 포인트들 각각의 기울기 특성계수들 사이의 차이값에 기초하여 계수변화상태 인덱스를 획득하고, 상기 계수변화상태 인덱스에 기초하여 도로유형변경 위치를 획득하고, 상기 기울기 특성계수들 사이의 차이값의 크기에 기초하여 도로 유형을 구분하는 도로 유형 구분부를 포함하는도로 유형 정보 제공 서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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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 상기 기울기는 하기 [수학식 1]로 정의되고, [수학식 1]상기 는 k번째 GIS 포인트의 기울기, 는 k-1번째 GIS 포인트와 k번째 GIS 포인트의 x 축 좌표 변화, 는 k-1번째 GIS 포인트와 k번째 GIS 포인트의 y 축 좌표 변화인도로 유형 정보 제공 서버
11 11
제9항에 있어서, 상기 기울기 특성 계수는 하기 [수학식 2]로 정의되고, [수학식 2]상기 는 k번째 GIS 포인트의 기울기인 도로 유형 정보 제공 서버
12 12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계수변화상태 인덱스 및 도로유형변경 위치는 하기 [수학식 3] 및 [수학식 4]를 사용하여 획득되고, [수학식 3][수학식 4]여기서, 및 는 계수변화상태 인덱스이고, 및 는 계수변화상태 인덱스가 1로 유지되는 k번째 위치 정보인도로 유형 정보 제공 서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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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항에 있어서, 상기 도로 유형 구분부는, 상기 및 에 기초하여 상기 GIS 포인트들을 유형별로 그룹화하고, 유형화된 그룹 중 곡선 그룹의 기울기 특성계수의 분산값을 기준으로 곡률반경이 큰 곡선구간의 시작점 및 종료점을 추출하는도로 유형 정보 제공 서버
14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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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과학창조부 (주)에이스테크놀로지 산업융합기술산업원천기술개발 UTIS 연동 통신기술 및 도심형 교통안전지원 서비스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