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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형동기모터(LSM)로 추진되는 자기부상식 철도차량에서, 지상 궤도에 설치된 3상(phase)의 지상 코일; 상기 지상 궤도에 상기 지상 코일을 따라 설치되고, 위치 검지용 신호를 발신하며, 상기 지상 코일의 극피치와 일치하는 길이의 루프가 반복되는 교차루프 유도선; 차량에 설치되며 상기 교차루프 유도선에서 발신되는 위치 검지용 신호를 감지하는 차상 안테나; 및상기 차상 안테나에서 감지된 신호를 처리하는 신호 처리부를 포함하고, 상기 차상 안테나는 제1 내지 제3 안테나들을 포함하며, 상기 제1 내지 제3 안테나들의 총 길이는 상기 지상 코일의 극피치의 2배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지상 코일 상대 위치 검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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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교차루프 유도선은 일 끝단에서 상기 위치 검지용 신호를 발신하는 신호 발신부를 포함하고, 상기 신호 발신부에서 발신된 위치 검지용 신호는 정방향 유도선을 따라 다른 끝단에 위치한 끝단부로 전달되며, 상기 끝단부에서 방향이 전환된 위치 검지용 신호는 역방향 유도선을 따라 상기 신호 발신부로 전달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지상 코일 상대 위치 검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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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항에 있어서, 상기 교차루프 유도선의 하나의 루프에서는, 상기 위치 검지용 신호가 상기 정방향 유도선과 상기 역방향 유도선을 따라 서로 반대 방향으로 전달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지상 코일 상대 위치 검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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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신호 처리부에서 처리된 신호를 바탕으로 차량과 지상 코일 사이의 상대 위치를 연산하는 연산부; 및상기 연산부에서 연산된 상대 위치를 LSM 제어기로 송신하는 무선 통신 장치를 더 포함하는 차량-지상 코일 상대 위치 검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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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항에 있어서, 상기 신호처리부에서는 상기 위치 검지용 신호를 처리하여 제1 내지 제3 안테나들 각각의 수신전압을 획득하며, 상기 제1 안테나의 수신전압(EU)은, 식 (1){x: 제1 안테나의 위치, τ: 극피치, Eo: 수신 최대전압}상기 식 (1)로 정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지상 코일 상대 위치 검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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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 상기 제2 안테나의 수신전압(EV)은 상기 제1 안테나의 수신전압(EU)과 동일한 크기로 120도의 위상차를 가지며, 상기 제3 안테나의 수신전압(EW)은 상기 제2 안테나의 수신전압(EV)과 동일한 크기로 120도의 위상차를 가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지상 코일 상대 위치 검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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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항에 있어서, 상기 연산부는, 상기 차량과 지상 코일 사이의 상대 위치(제1 안테나의 위치, x)에 해당되는 위상각(θ)을 식 (2)상기 식 (2)로 연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지상 코일 상대 위치 검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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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항에 있어서, 상기 위상각(θ)과 상기 차량과 지상 코일의 상대 위치(x)는 식 (3)상기 식 (3)으로 정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지상 코일 상대 위치 검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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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형동기모터(LSM)로 추진되는 자기부상식 철도차량에서, 지상 궤도에 설치된 3상의 지상 코일을 따라 설치되며 상기 지상 코일의 극피치와 일치하는 길이의 루프가 반복되는 교차루프 유도선으로 위치 검지용 신호를 발신하는 단계;차량에 설치된 차상 안테나에서 상기 교차루프 유도선에서 발신되는 위치 검지용 신호를 감지하는 단계; 및신호 처리부에서 상기 차상 안테나에서 감지된 신호를 처리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차상 안테나는 제1 내지 제3 안테나들을 포함하며, 상기 제1 내지 제3 안테나들의 총 길이는 상기 지상 코일의 극피치의 2배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지상 코일 상대 위치 검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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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항에 있어서, 연산부에서 상기 신호 처리부에서 처리된 신호를 바탕으로 차량과 지상 코일 사이의 상대 위치를 연산하는 단계; 및상기 연산부에서 연산된 상대 위치를 LSM 제어기로 송신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차량-지상 코일 상대 위치 검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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