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본 발명은 밀폐된 진공 상태의 튜브를 철도 선로로 이용하여, 소음과 공기 저항을 최소화시켜 열차를 초고속으로 달릴 수 있도록 하는 튜브 철도 시스템(Tube Railway System)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진공 상태(대기압의 1/3 ~ 1/1000)를 유지하는 것이 필요한 튜브 철도 시스템에서 작동 신호에 의해 튜브 통로를 빠른 속도로 차단하기 위한 차단막 장치를 튜브 선로 일정 구간마다 또는 특정 구간에 설치하여, 진공 유지에 문제가 발생하거나 또는 고의로 진공을 해제하고자 할 때 또는 열차를 비상 정지하고자 할 때 진공 차단막 장치를 동작시켜 해당 구간을 다른 구간과 격리시키고 그 구간만의 진공도를 다르게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튜브 철도 시스템의 진공 관리 시스템과, 그 시스템에서 이용되는 진공 차단막 장치에 관한 것이다.튜브 선로, 튜브 열차, 자기부상열차, MAGLEV, 바퀴식 열차, 진공, 차단막, 진공도, 진공 관리, 진공 해제, 대기압, 튜브 철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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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 CL | B61B 13/10 (2006.01) B61B 13/08 (2006.01) |
CPC | |
출원번호/일자 | 1020090126104 (2009.12.17) |
출원인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등록번호/일자 | 10-1130807-0000 (2012.03.20) |
공개번호/일자 | 10-2011-0069391 (2011.06.23) 문서열기 |
공고번호/일자 | (20120328) 문서열기 |
국제출원번호/일자 | |
국제공개번호/일자 | |
우선권정보 | |
법적상태 | 등록 |
심사진행상태 | 수리 |
심판사항 | |
구분 | 신규 |
원출원번호/일자 | |
관련 출원번호 | |
심사청구여부/일자 | Y (2009.12.17) |
심사청구항수 | 18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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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대한민국 | 경기도 의왕시 철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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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권삼영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유성구 |
2 | 김형철 | 대한민국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
3 | 장동욱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동작구 |
4 | 조용현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강남구 |
5 | 이형우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용산구 |
6 | 박찬배 | 대한민국 |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이우영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송파구 법원로**길 **, A동 *층 ***호 (문정동, H비지니스파크)(*T국제특허법률사무소)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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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경기도 의왕시 철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
2009.12.17 | 수리 (Accepted) | 1-1-2009-0781228-78 |
2 |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
2011.10.10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1-0581514-91 |
3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
2011.12.08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1-0977103-14 |
4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
2011.12.08 | 수리 (Accepted) | 1-1-2011-0977104-60 |
5 |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
2012.03.02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2-0125167-12 |
6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3.07.05 | 수리 (Accepted) | 4-1-2013-0030113-98 |
7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3.07.05 | 수리 (Accepted) | 4-1-2013-0030114-33 |
번호 | 청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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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1 진공 상태의 밀폐된 선로 공간에서 자기부상식 열차(MAGLEV) 또는 바퀴식 열차가 주행하는 튜브 철도 시스템에 있어서,튜브 선로의 정해진 구간 지점 또는 정거장 전후에 설치되어 정상적인 열차 운행상태에서는 열차를 지장 없이 통과시키다가 튜브 선로의 상태나 열차 운행 조건 에서 비정상적인 사태가 발생하거나 튜브 선로를 서로 다른 진공도의 구간으로 분리할 필요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튜브 선로 통로를 물리적으로 차단하여 차단된 공간 양쪽을 별개의 진공상태로 만들어줄 수 있도록 하거나 한쪽 공간만을 진공해제가 가능하도록 하는 진공차단막 장치와, 튜브 선로 상태 및 열차의 운행상태를 감시하고 그 감시정보 또는 관리자의 제어동작에 따라 진공차단막 장치를 동작 제어하는 제어장치를 포함하여 구성되되,상기 진공차단막 장치의 각 구간별 튜브 선로내의 진공을 파괴하기 위한 진공 파괴 수단을 더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튜브 철도 시스템의 진공 분할 관리 장치 |
2 |
2 삭제 |
3 |
3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진공차단막 장치의 각 구간별 튜브 선로 내를 진공상태로 만들어 주기 위한 진공형성수단을 더 포함하여 구성되며, 상기 진공형성수단은 튜브선로 내를 진공으로 만들어주기 위한 진공펌프장치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튜브 철도 시스템의 진공 분할 관리 장치 |
4 |
4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진공차단막 장치의 각 구간별 튜브 선로내의 압력을 감지하기 위한 기압감지수단을 더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튜브 철도 시스템의 진공 분할 관리 장치 |
5 |
5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진공차단막 장치는 튜브 선로의 통로를 수직 횡방향으로 차단하기 위한 차단막(110)과, 대기상태에서 차단막(110)을 수납하는 상부 구조체(120)와, 차단막(110)의 상부 구조체(120)로부터 펼쳐지는 차단막(110)이 통로를 차단할 수 있도록 하부로 안내하여 펼쳐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하부 구조체(130)와, 차단막(110)이 통로를 차단하기 위하여 펼쳐지거나 열차를 다시 통과시키기 위하여 접힐 때 좌우측으로 안내하여 펼쳐지거나 접힐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수직가이드 구조체(140)와, 차단막(110) 바깥 주변으로 형성되어 사각형의 차단막과 원형의 튜브 선로 사이의 공간을 메워주는 장치로서 차단막(110)과 함께 연계하여 공기 통로를 차단하도록 작동하는 외곽 구조체(150)와, 상부 구조체(120)로부터 차단막(110)이 펼쳐지거나 다시 수납될 수 있도록 차단막(110)을 구동시키기는 차단막 구동부(160)와, 차단막(110)과 수직가이드 구조체(140) 사이의 경계면으로 공기가 유통되는 것을 차단하기 위한 차단막 경계면 기밀장치(170)와, 제어장치(500)의 제어에 따라 펼쳐진 후 다시 접히는 차단막(110)을 상부 구조체(120)내로 완전히 수납 고정시키기 위하여 상부 구조체(120) 내에 구성되는 접음 마무리 걸쇠장치(180)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튜브 철도 시스템의 진공 분할 관리 장치 |
6 |
6 제 5항에 있어서, 상기 수직 가이드 구조체 및 상부 구조체의 형상은 일정한 곡률을 갖는 둥근 형상으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튜브 철도 시스템의 진공 분할 관리 장치 |
7 |
7 제 5항에 있어서, 상기 차단막(110)의 재질은 차단막(110)의 펼침이나 접음의 작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신축성을 갖는 재질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튜브 철도 시스템의 진공 분할 관리 장치 |
8 |
8 튜브 선로의 통로를 차단하기 위한 차단막(110)과, 대기상태에서 차단막(110)을 수납하는 상부 구조체(120)와, 차단막(110)의 상부 구조체(120)로부터 펼쳐지는 차단막(110)이 통로를 차단할 수 있도록 하부로 안내하여 펼쳐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하부 구조체(130)와, 차단막(110)이 통로를 차단할 수 있도록 좌우측으로 안내하여 펼쳐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수직가이드 구조체(140)와, 차단막(110) 주변으로 튜브선로의 형상과 차단막 형상 차이로 발생되는 빈 공간을 차단하기 위한 외곽 구조체(150)와, 수직가이드 구조체(140)에 설치되며 상부 구조체(120)로부터 차단막(110)이 펼쳐지거나 다시 수납될 수 있도록 차단막(110)을 구동시키기는 차단막 구동부(160)와, 차단막과 수직 가이드 구조체(14) 사이의 경계면으로의 공기의 유통을 차단시키기 위한 차단막 경계면 기밀장치(170)와, 제어장치(500)의 제어에 따라 펼쳐진 후 다시 접히는 차단막(110)을 상부 구조체(120)내로 완전히 수납 고정시키기 위하여 상부 구조체(120)에 구성되는 접음 마무리 걸쇠장치(180)를 포함하여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튜브 철도 시스템의 진공차단막 장치 |
9 |
9 제 8항에 있어서, 상기 차단막(110)은 커튼 모양의 한 겹의 막 형태로 하는 방식 또는 주머니(Bag) 형태로 하는 방식으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튜브 철도 시스템의 진공차단막 장치 |
10 |
10 제 8항에 있어서, 상기 차단막(110)은 주머니 형태의 차단막(110)으로 구성되고, 차단막(110)이 펼쳐졌을 때 원하는 형상을 유지하도록 차단막(110) 내부에 형상유지체(Tether)를 넣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튜브 철도 시스템의 진공차단막 장치 |
11 |
11 제 8항 내지 제 10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차단막(110)은 합성고무로 코팅 처리한 나일론(Nylon) 재질 또는 이와 유사한 재질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튜브 철도 시스템의 진공차단막 장치 |
12 |
12 제 8항에 있어서, 상기 외곽 구조체(150)는 상부 구조체(120)나 수직 가이드 구조체(140)나 하부 구조체(130) 바깥으로 튜브 선로와의 잔여 공간을 메우도록 그 형상에 맞게 구조물(151)이 구성되고, 구조물(151) 안에 통풍구(152)를 두는 구조로 하고, 통풍구(152)는 원형 또는 타원형으로 구성하고, 통풍구(152)에는 풍선(153)과 공기 주입구를 구비되고, 풍선이 팽창했을 때 형상을 유도하기 위한 창살(154)을 포함하여 구성되어, 압축 공기 또는 화약의 폭발에 의해 공기를 급속히 주입하여 풍선(153)이 통풍구(152)를 메움으로서 통풍구(152)를 차단하고, 풍선(153)의 공기를 배출함으로서 통풍구(152)를 여는 작동을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튜브 철도 시스템의 진공차단막 장치 |
13 |
13 제 8항에 있어서, 상기 차단막 구동부(160)는 수직가이드 구조체(Vertical Guide Structure)(140)에 설치되며, 수직 가이드 구조체(140)의 가이드 선로측에 고정자 권선이 설치되고, 차단막(110)의 선단과 연결되어 차단막(110)을 잡고 있는 이동체에 영구자석을 배치하는 선형동기모터(LSM)(161)를 포함하는 선형동기모터(LSM)방식으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튜브 철도 시스템의 진공차단막 장치 |
14 |
14 제 8항에 있어서, 상기 차단막(110)은 주머니 형태로 구성되고,상기 차단막 구동부(160)는 빠른 속도로 차단막(110)이 팽창될 수 있도록 급격히 가스를 발생시키기 위한 가스발생수단과, 발생된 가스를 차단막(110)의 주머니속으로 주입시키기 위한 가스주입수단을 포함하는 가스확산방식으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튜브 철도 시스템의 진공차단막 장치 |
15 |
15 제 14항에 있어서, 상기 가스발생수단은 화약을 폭발시켜 대량의 가스를 발생시키고(Azide 방식) 여기에 압축되어 있는 가스도 함께 활성화시켜(Hybrid 방식) 질소 가스를 발생시키도록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튜브 철도 시스템의 진공차단막 장치 |
16 |
16 삭제 |
17 |
17 제 8항에 있어서, 상기 차단막 경계면 기밀장치(17)는 차단막(110)과 수직 가이드 구조체(140) 사이의 경계면을 차단시키기 위하여 설치되는 풍선(172)과, 공기주입구(171)를 통해 공기를 유입, 배출시켜 풍선(172)을 팽창, 축소시켜 차단막(110) 경계면의 기밀을 수행하는 공기 배출 수단을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튜브 철도 시스템의 진공차단막 장치 |
18 |
18 제 8항에 있어서, 상기 차단막 경계면 기밀장치(170)는 화약을 폭발시키는 방식과 압축되어 있는 가스를 함께 활성화시키는 방식으로 대량의 질소 가스를 얻어 공기 주입구(171)를 통하여 풍선(172)내로 급격히 불어넣어 풍선(172)을 팽창시켜 차단막(110)과 수직 가이드 구조체(140) 사이의 경계면 또는 차단막(110)과 하부 구조체(130) 사이의 경계면의 기밀 제어를 수행하도록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튜브 철도 시스템의 진공차단막 장치 |
19 |
19 제 8항에 있어서, 상기 수직 가이드 구조체 및 상부 구조체의 형상은 일정한 곡률을 갖는 둥근 형상으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튜브 철도 시스템의 진공차단막 장치 |
20 |
20 제 8항에 있어서, 상기 차단막(110)의 재질은 차단막(110)의 펼침이나 접음의 작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신축성을 갖는 재질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튜브 철도 시스템의 진공차단막 장치 |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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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 패밀리번호 | 국가코드 | 국가명 | 종류 |
---|---|---|---|---|
1 | US08468949 | US | 미국 | FAMILY |
2 | US20110283914 | US | 미국 | FAMILY |
3 | WO2011074739 | WO |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 FAMILY |
순번 | 패밀리번호 | 국가코드 | 국가명 | 종류 |
---|---|---|---|---|
1 | US2011283914 | US | 미국 | DOCDBFAMILY |
2 | US8468949 | US | 미국 | DOCDBFAMILY |
3 | WO2011074739 | WO |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 DOCDBFAMILY |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 |
---|
특허 등록번호 | 10-1130807-0000 |
---|
표시번호 | 사항 |
---|---|
1 |
출원 연월일 : 20091217 출원 번호 : 1020090126104 공고 연월일 : 20120328 공고 번호 : 특허결정(심결)연월일 : 20120302 청구범위의 항수 : 18 유별 : B61B 13/10 발명의 명칭 : 튜브 철도 시스템의 진공 분할 관리 시스템 및 진공 차단막 장치 존속기간(예정)만료일 : |
순위번호 | 사항 |
---|---|
1 |
(권리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기도 의왕시 철... |
제 1 - 3 년분 | 금 액 | 373,500 원 | 2012년 03월 21일 | 납입 |
제 4 년분 | 금 액 | 305,200 원 | 2015년 03월 23일 | 납입 |
제 5 년분 | 금 액 | 305,200 원 | 2016년 03월 21일 | 납입 |
제 6 년분 | 금 액 | 305,200 원 | 2017년 03월 03일 | 납입 |
제 7 년분 | 금 액 | 548,800 원 | 2018년 02월 07일 | 납입 |
제 8 년분 | 금 액 | 392,000 원 | 2018년 12월 11일 | 납입 |
제 9 년분 | 금 액 | 392,000 원 | 2019년 12월 10일 | 납입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 2009.12.17 | 수리 (Accepted) | 1-1-2009-0781228-78 |
2 | 의견제출통지서 | 2011.10.10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1-0581514-91 |
3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 2011.12.08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1-0977103-14 |
4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 2011.12.08 | 수리 (Accepted) | 1-1-2011-0977104-60 |
5 | 등록결정서 | 2012.03.02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2-0125167-12 |
6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3.07.05 | 수리 (Accepted) | 4-1-2013-0030113-98 |
7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3.07.05 | 수리 (Accepted) | 4-1-2013-0030114-33 |
기술번호 | KST2014038058 |
---|---|
자료제공기관 | NTB |
기술공급기관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기술명 | 튜브 철도 시스템의 진공 분할 관리 시스템 및 진공 차단막 장치 |
기술개요 |
본 발명은 밀폐된 진공 상태의 튜브를 철도 선로로 이용하여, 소음과 공기 저항을 최소화시켜 열차를 초고속으로 달릴 수 있도록 하는 튜브 철도 시스템(Tube Railway System)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진공 상태(대기압의 1/3 ~ 1/1000)를 유지하는 것이 필요한 튜브 철도 시스템에서 작동 신호에 의해 튜브 통로를 빠른 속도로 차단하기 위한 차단막 장치를 튜브 선로 일정 구간마다 또는 특정 구간에 설치하여, 진공 유지에 문제가 발생하거나 또는 고의로 진공을 해제하고자 할 때 또는 열차를 비상 정지하고자 할 때 진공 차단막 장치를 동작시켜 해당 구간을 다른 구간과 격리시키고 그 구간만의 진공도를 다르게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튜브 철도 시스템의 진공 관리 시스템과, 그 시스템에서 이용되는 진공 차단막 장치에 관한 것이다.튜브 선로, 튜브 열차, 자기부상열차, MAGLEV, 바퀴식 열차, 진공, 차단막, 진공도, 진공 관리, 진공 해제, 대기압, 튜브 철도 |
개발상태 | 기술개발완료 |
기술의 우수성 | |
응용분야 | 튜브 철도, 자기부상열차, 바퀴식 철도 |
시장규모 및 동향 | |
희망거래유형 | 기술매매, |
사업화적용실적 | |
도입시고려사항 |
과제고유번호 | 141510438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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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과제번호 | PK09001B |
연구과제명 | 초고속튜브철도급전및신호핵심기술개발 |
성과구분 | 출원 |
부처명 | 지식경제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보안과제 |
연구주관기관명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성과제출연도 | 2009 |
연구기간 | 200901~201112 |
기여율 | 1 |
연구개발단계명 | 기초연구 |
6T분류명 | 기타 |
과제고유번호 | 141510438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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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과제번호 | PK09001B |
연구과제명 | 초고속튜브철도급전및신호핵심기술개발 |
성과구분 | 등록 |
부처명 | 지식경제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보안과제 |
연구주관기관명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성과제출연도 | 2009 |
연구기간 | 200901~201112 |
기여율 | 1 |
연구개발단계명 | 기초연구 |
6T분류명 | 기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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