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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자의 운전 자세 및 상태 분석 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8013539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운전자의 운전 자세 및 상태 분석 장치 및 방법을 개시한다.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의한 운전자의 운전 자세 및 상태 분석 장치는, 스티어링 휠을 감싸는 핸들 커버에 설치되고, 운전자의 파지 압력 신호와 스티어링 휠의 움직임 신호를 검출하는 검출부; 상기 검출부에서 검출한 상기 파지 압력 신호 및 상기 움직임 신호를 정형화된 데이터로 변환하는 데이터 처리부; 및 상기 데이터 처리부에서 전송된 상기 데이터를 기록하고, 데이터 마이닝을 통해 운전자의 운전 자세 및 상태를 분류하는 데이터 마이닝부;를 포함한다.
Int. CL B60W 40/08 (2006.01.01) B60W 50/08 (2006.01.01) B60K 28/06 (2006.01.01) B62D 1/04 (2006.01.01)
CPC B60W 40/08(2013.01) B60W 40/08(2013.01) B60W 40/08(2013.01) B60W 40/08(2013.01) B60W 40/08(2013.01) B60W 40/08(2013.01) B60W 40/0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038576 (2017.03.27)
출원인 경희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970872-0000 (2019.04.15)
공개번호/일자 10-2018-0109254 (2018.10.0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90419)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03.27)
심사청구항수 2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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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경희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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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원구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2 김흠구 대한민국 경기도 구리시
3 최원영 대한민국 경상북도 구미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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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연권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법원로 ***, ****/****호(문정동, 문정대명벨리온)(시안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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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경희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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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03.27 수리 (Accepted) 1-1-2017-0300251-92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8.01.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8.04.1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8-0055747-04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08.0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527120-13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10.02 수리 (Accepted) 1-1-2018-0973665-10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8.10.0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0973672-30
7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9.02.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144458-35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04.05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0351026-89
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04.05 수리 (Accepted) 1-1-2019-0351014-31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9.04.1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264062-40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19 수리 (Accepted) 4-1-2019-5164254-26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스티어링 휠을 감싸는 핸들 커버에 설치되고, 운전자의 파지 압력 신호와 스티어링 휠의 움직임 신호를 검출하는 검출부;상기 검출부에서 검출한 상기 파지 압력 신호 및 상기 움직임 신호를 정형화된 데이터로 변환하는 데이터 처리부; 및상기 데이터 처리부에서 전송된 상기 데이터를 기록하고, 데이터 마이닝을 통해 운전자의 운전 자세 및 상태를 분류하는 데이터 마이닝부;를 포함하고,상기 데이터 마이닝부는 기록된 상기 데이터를 바탕으로 기계학습 통계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상기 데이터 마이닝을 수행하며,상기 기계학습 통계 알고리즘은 R 통계기법과, 랜덤포레스트와, 서포트 벡터 머신을 포함하고,상기 데이터 마이닝은 상기 랜덤포레스트 및 상기 서포트 벡터 머신을 이용하여 상기 데이터를 분류하고, 분류된 상기 데이터를 바탕으로 상기 랜덤포레스트 및 상기 서포트 벡터 머신을 이용하여 주요 변수를 추출하며, 분류된 상기 데이터를 바탕으로 상기 랜덤포레스트 및 상기 서포트 벡터 머신의 정확성을 확인하고, 상기 R 통계기법을 이용하여 운전자의 운전 자세를 추출한 후 운전자의 운전 상태에 대응하는 데이터 범주를 추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자의 운전 자세 및 상태 분석 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검출부는,상기 파지 압력 신호를 검출하는 압력센서와, 상기 움직임 신호를 검출하는 모션센서를 포함하는 운전자의 운전 자세 및 상태 분석 장치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압력센서는 FSR 센서로 구비되고, 상기 모션센서는 IMU 센서로 구비되는 운전자의 운전 자세 및 상태 분석 장치
4 4
제3항에 있어서,상기 핸들 커버는,상기 FSR 센서가 설치되는 피부 접촉층과,상기 FSR 센서와 접촉 가능한 강판이 마련되는 핸들 덮개층을 포함하는 이중 층 구조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자의 운전 자세 및 상태 분석 장치
5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FSR 센서와 상기 강판은 동일한 곡률을 갖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자의 운전 자세 및 상태 분석 장치
6 6
제4항에 있어서,상기 핸들 덮개층은 상기 피부 접촉층의 외측에 마련되는 운전자의 운전 자세 및 상태 분석 장치
7 7
제4항에 있어서,상기 모션센서는 상기 핸들 커버의 상부에 마련되는 운전자의 운전 자세 및 상태 분석 장치
8 8
제7항에 있어서,상기 모션센서는 상기 압력센서 사이에 배치되는 운전자의 운전 자세 및 상태 분석 장치
9 9
제8항에 있어서,상기 모션센서와 상기 압력센서를 제어하기 위한 제어부를 더 포함하는 운전자의 운전 자세 및 상태 분석 장치
10 10
제4항에 있어서,상기 핸들 커버는 운전자가 손으로 터치 가능한 터치센서를 더 포함하고,상기 터치센서에 의해 운전자의 체성분을 검출하는 운전자의 운전 자세 및 상태 분석 장치
11 11
제1항에 있어서,상기 데이터 처리부는,상기 검출부에서 검출한 상기 파지 압력 신호 및 상기 움직임 신호에 대한 아날로그 데이터를 정형화된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하는 아날로그 데이터 처리부와,상기 아날로그 데이터 처리부에서 전송된 상기 디지털 데이터를 기록하고, 상기 기록된 디지털 데이터를 디스플레이 하는 디지털 데이터 처리부를 포함하는 운전자의 운전 자세 및 상태 분석 장치
12 12
제11항에 있어서,상기 아날로그 데이터 처리부에서 변환된 상기 디지털 데이터를 상기 디지털 데이터 처리부로 전송하는 데이터 라인을 더 포함하는 운전자의 운전 자세 및 상태 분석 장치
13 13
삭제
14 14
삭제
15 15
운전자의 파지 압력 신호와 스티어링 휠의 움직임 신호를 검출하는 단계;상기 파지 압력 신호 및 상기 움직임 신호를 정형화된 데이터로 변환하는 단계; 및변환된 상기 데이터를 기록하고 데이터 마이닝을 통해 운전자의 운전 자세 및 상태를 분류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데이터 마이닝은 기록된 상기 데이터를 바탕으로 기계학습 통계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수행되며,상기 기계학습 통계 알고리즘은 R 통계기법과, 랜덤포레스트와, 서포트 벡터 머신을 포함하고,상기 데이터 마이닝은,상기 랜덤포레스트 및 상기 서포트 벡터 머신을 이용하여 상기 데이터를 분류하는 단계;분류된 상기 데이터를 바탕으로 상기 랜덤포레스트 및 상기 서포트 벡터 머신을 이용하여 주요 변수를 추출하는 단계;분류된 상기 데이터를 바탕으로 상기 랜덤포레스트 및 상기 서포트 벡터 머신의 정확성을 확인하는 단계;상기 R 통계기법을 이용하여 운전자의 운전 자세를 추출하는 단계; 및운전자의 운전 상태에 대응하는 데이터 범주를 추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운전자의 운전 자세 및 상태 분석 방법
16 16
제15항에 있어서,상기 스티어링 휠을 감싸며 구비되고, 상기 스티어링 휠에 탈착 가능하게 결합되는 핸들 커버를 포함하고,상기 파지 압력 신호 및 상기 움직임 신호는 각각 상기 핸들 커버에 마련된 압력센서 및 모션센서에서 검출되는 운전자의 운전 자세 및 상태 분석 방법
17 17
제16항에 있어서,상기 압력센서는 FSR 센서로 구비되고, 상기 모션센서는 IMU 센서로 구비되는 운전자의 운전 자세 및 상태 분석 방법
18 18
제17항에 있어서,상기 핸들 커버는,상기 FSR 센서가 설치되는 피부 접촉층과,상기 FSR 센서와 접촉 가능한 강판이 마련되는 핸들 덮개층을 포함하는 이중 층 구조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자의 운전 자세 및 상태 분석 방법
19 19
제18항에 있어서,상기 FSR 센서와 상기 강판은 동일한 곡률을 갖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자의 운전 자세 및 상태 분석 방법
20 20
제19항에 있어서,상기 핸들 덮개층은 상기 피부 접촉층의 외측에 마련되는 운전자의 운전 자세 및 상태 분석 방법
21 21
제18항에 있어서,상기 모션센서는 상기 핸들 커버의 상부에 마련되는 운전자의 운전 자세 및 상태 분석 방법
22 22
제21항에 있어서,상기 모션센서는 상기 압력센서 사이에 배치되는 운전자의 운전 자세 및 상태 분석 방법
23 23
제22항에 있어서,상기 모션센서와 상기 압력센서를 제어하기 위한 제어부를 더 포함하는 운전자의 운전 자세 및 상태 분석 방법
24 24
제18항에 있어서,상기 핸들 커버는 운전자가 손으로 터치 가능한 터치센서를 더 포함하고,상기 터치센서에 의해 운전자의 체성분을 검출하는 운전자의 운전 자세 및 상태 분석 방법
25 25
삭제
26 26
삭제
27 27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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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항에 있어서,상기 데이터 마이닝은,상기 데이터에서 상기 스티어링 휠의 회전 각도, 운전자의 파지 압력, 운전자의 파지 위치를 입력변수로 설정하여 운전자의 상태와 운전 자세를 추출하는 운전자의 운전 자세 및 상태 분석 방법
29 29
제28항에 있어서,상기 스티어링 휠의 회전 각도 및 상기 운전자의 파지 위치에 따라 운전자의 운전 자세를 추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자의 운전 자세 및 상태 분석 방법
30 30
제28항에 있어서,상기 운전자의 파지 압력에 따라 운전자의 상태를 파악하고, 상기 운전자의 운전 상태에 대응하는 데이터 범주를 추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자의 운전 자세 및 상태 분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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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보건복지부 경희대학교 산학협력단 고령친화제품중점기술개발지원 사용자 의도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지능형 보행보조기기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