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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록체인 기반 에너지 거래에 따른 마이크로그리드에서의 전기차 충방전 제어 방법 및 그 장치

  • 기술번호 : KST2019011470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블록체인 기반 에너지 거래에 따른 마이크로그리드에서의 전기차 충방전 제어 시스템 및 방법이 개시된다. 전기차의 충전/방전 제어 방법은 제1 전기차가 전기차 스테이션에 연결되면, 상기 제1 전기차의 배터리 정보 및 주행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제1 전기차의 에너지 거래 요청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 상기 제1 전기차의 에너지 거래 요청 정보에 따라 상기 전기차 스테이션을 통하여 에너지 거래가 매칭된 제2 전기차와 가상 화폐를 거래하는 단계; 상기 에너지 거래의 내용에 따라 상기 제2 전기차가 방전한 에너지로 상기 제1 전기차를 충전하거나, 상기 제2 전기차를 충전하기 위한 에너지를 상기 제1 전기차에서 상기 전기차 스테이션으로 방전하는 단계; 및 상기 가상 화폐의 거래 내역 및 에너지의 충전/방전 내역을 상기 전기차 스테이션에 연결된 모든 전기차들 및 상기 전기차 스테이션에 전송하여 승인받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제2 전기차는, 상기 제1 전기차가 상기 전기차 스테이션에 연결되기 전에 상기 전기차 스테이션에 연결되어 있던 복수의 전기차들 중 하나일 수 있다.
Int. CL B60L 53/64 (2019.01.01) B60L 53/66 (2019.01.01) G06Q 50/30 (2012.01.01) G06Q 20/06 (2012.01.01) G06Q 20/40 (2012.01.01) G06Q 30/06 (2012.01.01)
CPC B60L 53/64(2013.01) B60L 53/64(2013.01) B60L 53/64(2013.01) B60L 53/64(2013.01) B60L 53/64(2013.01) B60L 53/64(2013.01) B60L 53/64(2013.01) B60L 53/64(2013.01) B60L 53/64(2013.01) B60L 53/6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085506 (2017.07.05)
출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9-0005011 (2019.01.1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취하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N
심사청구항수 1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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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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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강신육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2 이일우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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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무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언주로 ***, *층(역삼동,화물재단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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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07.05 수리 (Accepted) 1-1-2017-064495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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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제1 전기차가 전기차 스테이션에 연결되면, 상기 제1 전기차의 배터리 정보 및 주행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제1 전기차의 에너지 거래 요청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상기 제1 전기차의 에너지 거래 요청 정보에 따라 상기 전기차 스테이션을 통하여 에너지 거래가 매칭된 제2 전기차와 가상 화폐를 거래하는 단계;상기 에너지 거래의 내용에 따라 상기 제2 전기차가 방전한 에너지로 상기 제1 전기차를 충전하거나, 상기 제2 전기차를 충전하기 위한 에너지를 상기 제1 전기차에서 상기 전기차 스테이션으로 방전하는 단계; 및상기 가상 화폐의 거래 내역 및 에너지의 충전/방전 내역을 상기 전기차 스테이션에 연결된 모든 전기차들 및 상기 전기차 스테이션에 전송하여 승인받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제2 전기차는,상기 제1 전기차가 상기 전기차 스테이션에 연결되기 전에 상기 전기차 스테이션에 연결되어 있던 복수의 전기차들 중 하나인 전기차의 충전/방전 제어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1 전기차의 에너지 거래 요청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제1 전기차의 배터리 정보 및 주행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제1 전기차에 에너지의 충전이 필요한지, 또는 에너지의 방전이 가능한지 여부를 확인하는 단계;상기 제1 전기차에 에너지의 충전이 필요한 경우, 에너지의 구매를 요청하는 구매 메시지를 생성하는 단계; 및상기 제1 전기차에서 에너지의 방전이 가능한 경우, 에너지의 판매를 요청하는 판매 메시지를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제1 전기차의 에너지 거래 요청 정보는,상기 구매 메시지, 또는 상기 판매 메시지 중 하나를 포함하는 전기차의 충전/방전 제어 방법
3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전기차 스테이션은,상기 제1 전기차가 판매 메시지를 전송한 경우, 상기 복수의 전기차들 중 구매 메시지를 전송한 전기차들을 검색하고, 구매 메시지를 전송한 전기차들 중에서 가상 화폐가 가장 많은 전기차를 제2 전기차로 선택하는 전기차의 충전/방전 제어 방법
4 4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전기차 스테이션은,상기 제1 전기차가 구매 메시지를 전송한 경우, 상기 제1 전기차 및 복수의 전기차들 중 구매 메시지를 전송한 전기차가 보유한 가상 화폐에 따라 에너지 거래 우선 순위를 설정하고, 상기 제1 전기차 또는 상기 구매 메시지를 전송한 전기차 중 에너지 거래 우선 순위가 가장 높은 전기차를 상기 판매 메시지에 대응하는 에너지 거래 대상으로 매칭하는 전기차의 충전/방전 제어 방법
5 5
제2항에 있어서, 상기 구매 메시지는,상기 제1 전기차의 배터리 정보 및 주행 정보에 기초하여 계산된 상기 제1 전기차에 충전할 에너지량(energy amount)의 구매를 요청하는 메시지인 전기차의 충전/방전 제어 방법
6 6
제2항에 있어서, 상기 판매 메시지는,상기 제1 전기차의 배터리 정보 및 주행 정보에 기초하여 계산된 상기 제1 전기차에서 방전 가능한 여분 에너지량의 판매를 요청하는 메시지인 전기차의 충전/방전 제어 방법
7 7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전기차 스테이션은,상기 제1 전기차가 상기 전기차 스테이션에 연결되기 전에 상기 전기차 스테이션에 연결되어 있던 복수의 전기차들 중에서 상기 제1 전기차의 에너지 거래 요청 정보에 대응하는 에너지 거래 요청 정보를 전송한 전기차를 상기 제2 전기차로 선택하는 전기차의 충전/방전 제어 방법
8 8
복수의 전기차들이 연결된 전기차 스테이션이 복수의 전기차들 각각으로부터 에너지 거래 요청 정보를 수신하는 단계;상기 전기차 스테이션이 설치된 장소로 진입하는 제1 전기차로부터 에너지 거래 요청 정보를 수신하는 단계;복수의 전기차들 각각으로부터 수신한 에너지 거래 요청 정보 및 제1 전기차로부터 수신한 에너지 거래 요청 정보에 따라 복수의 전기차들 중 하나를 상기 제1 전기차와 에너지 거래가 매칭된 제2 전기차로 선택하는 단계;상기 에너지 거래의 내용에 따라 상기 제2 전기차가 방전한 에너지로 상기 제1 전기차를 충전하거나, 상기 제1 전기차가 방전한 에너지로 상기 제2 전기차를 충전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전기차의 충전/방전 제어 방법
9 9
제8항에 있어서, 상기 제1 전기차 및 상기 제2 전기차로부터 상기 가상 화폐의 거래 내역 및 에너지의 충전/방전 내역을 수신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전기차의 충전/방전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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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항에 있어서, 상기 제2 전기차로 선택하는 단계는,제1 전기차로부터 수신한 에너지 거래 요청 정보가 에너지의 판매를 요청하는 판매 메시지인 경우, 상기 복수의 전기차들 중 구매 메시지를 전송한 전기차들을 검색하는 단계; 및구매 메시지를 전송한 전기차들 중에서 가상 화폐가 가장 많은 전기차를 제2 전기차로 선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전기차의 충전/방전 제어 방법
11 11
제8항에 있어서, 상기 제2 전기차로 선택하는 단계는,제1 전기차로부터 수신한 에너지 거래 요청 정보가 에너지의 구매를 요청하는 구매 메시지인 경우, 상기 제1 전기차 및 복수의 전기차들 중 구매 메시지를 전송한 전기차가 보유한 가상 화폐에 따라 에너지 거래 우선 순위를 설정하는 단계; 및상기 제1 전기차 또는 상기 구매 메시지를 전송한 전기차 중 에너지 거래 우선 순위가 가장 높은 전기차를 상기 판매 메시지에 대응하는 에너지 거래 대상으로 매칭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전기차의 충전/방전 제어 방법
12 12
전기차 스테이션이 설치된 장소로 진입하여 전기차 스테이션에 연결되는 제1 전기차;상기 제1 전기차가 상기 전기차 스테이션이 설치된 장소로 진입하는 시점에서 상기 전기차 스테이션에 연결되어 있던 복수의 전기차들 중 하나를 상기 제1 전기차와 에너지 거래가 매칭된 제2 전기차로 선택하는 전기차 스테이션을 포함하고,상기 제1 전기차는,상기 제1 전기차의 배터리 정보 및 주행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제1 전기차의 에너지 거래 요청 정보를 생성하고, 상기 제1 전기차의 에너지 거래 요청 정보에 따라 상기 제2 전기차와 가상 화폐를 거래하며, 상기 제2 전기차가 방전한 에너지로 상기 제1 전기차를 충전하거나, 상기 제2 전기차를 충전하기 위한 에너지를 상기 제1 전기차에서 상기 전기차 스테이션으로 방전하고, 상기 가상 화폐의 거래 내역 및 에너지의 충전/방전 내역을 상기 전기차 스테이션에 연결된 모든 전기차들 및 상기 전기차 스테이션에 전송하여 승인받는 전기차의 충전/방전 제어 시스템
13 13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제1 전기차는,상기 제1 전기차의 배터리 정보 및 주행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제1 전기차에 에너지의 충전이 필요한지, 또는 에너지의 방전이 가능한지 여부를 확인하고, 상기 제1 전기차에 에너지의 충전이 필요한 경우, 에너지의 구매를 요청하는 구매 메시지를 생성하며, 상기 제1 전기차에서 에너지의 방전이 가능한 경우, 에너지의 판매를 요청하는 판매 메시지를 생성하고,상기 제1 전기차의 에너지 거래 요청 정보는,상기 구매 메시지, 또는 상기 판매 메시지 중 하나를 포함하는 전기차의 충전/방전 제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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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항에 있어서, 상기 전기차 스테이션은,상기 제1 전기차가 판매 메시지를 전송한 경우, 상기 복수의 전기차들 중 구매 메시지를 전송한 전기차들을 검색하고, 구매 메시지를 전송한 전기차들 중에서 가상 화폐가 가장 많은 전기차를 제2 전기차로 선택하는 전기차의 충전/방전 제어 시스템
15 15
제13항에 있어서, 상기 전기차 스테이션은,상기 제1 전기차가 구매 메시지를 전송한 경우, 상기 제1 전기차 및 복수의 전기차들 중 구매 메시지를 전송한 전기차가 보유한 가상 화폐에 따라 에너지 거래 우선 순위를 설정하고, 상기 제1 전기차 또는 상기 구매 메시지를 전송한 전기차 중 에너지 거래 우선 순위가 가장 높은 전기차를 상기 판매 메시지에 대응하는 에너지 거래 대상으로 매칭하는 전기차의 충전/방전 제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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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항에 있어서, 상기 구매 메시지는,상기 제1 전기차의 배터리 정보 및 주행 정보에 기초하여 계산된 상기 제1 전기차에 충전할 에너지량(energy amount)의 구매를 요청하는 메시지인 전기차의 충전/방전 제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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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항에 있어서, 상기 판매 메시지는,상기 제1 전기차의 배터리 정보 및 주행 정보에 기초하여 계산된 상기 제1 전기차에서 방전 가능한 여분 에너지량의 판매를 요청하는 메시지인 전기차의 충전/방전 제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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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항에 있어서, 상기 전기차 스테이션은,상기 제1 전기차가 상기 전기차 스테이션에 연결되기 전에 상기 전기차 스테이션에 연결되어 있던 복수의 전기차들 중에서 상기 제1 전기차의 에너지 거래 요청 정보에 대응하는 에너지 거래 요청 정보를 전송한 전기차를 상기 제2 전기차로 선택하는 전기차의 충전/방전 제어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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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과학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정보통신방송기술개발사업(IT·SW융합 산업원천기술개발사업) 빌딩/단지의 에너지 통합관리 서비스 및 에너지 거래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