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전기 자동차의 배터리 충전을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 및 그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064415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에 의한 전기 자동차의 배터리 충전을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 및 그 방법이 개시된다.본 발명에 따른 전기 자동차의 배터리 충전을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은 관리 센터로부터 전력을 공급하는 스마트그리드에 대한 전력 정보와 제1 사용자로부터 충전 조건을 설정하기 위한 사용자 정보를 제공받는 메시지 처리부 상기 사용자 정보에 포함된 충전모드에 따라 충전을 요청한 제1 사용자의 제1 충전 허용시간과 제1 충전 비용을 포함하는 제1 충전 정보를 생성한 후 충전 정보가 이미 생성된 사용자 중에서 충전 허용시간이 이동 가능한 기 등록된 제2 사용자가 있는지를 확인하는 판단부 및 상기 확인한 결과로 상기 제2 사용자의 이동에 따라 상기 제2 사용자의 제2 충전 허용시간을 재 산출하고, 제 2 사용자의 충전 허용시간이동 후 제 1 사용자의 충전 허용시간을 재 산출하며, 상기 제2 사용자의 제2 충전 비용과 상기 제1 사용자의 제1 충전 비용을 재 산출하는 충전시간/충전비용 산출부를 포함할 수 있다.이를 통해, 본 발명은 집단 규모의 충전 요금을 최적화하고, 시스템을 안정적으로 운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집단 규모의 가입자 입장에서도 저렴한 비용으로 충전할 수 있다.
Int. CL B60L 11/18 (2013.01) G06Q 50/30B0 (2013.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110064485 (2011.06.30)
출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3-0008668 (2013.01.2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05.24)
심사청구항수 18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기석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수성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지명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남부순환로**** 차우빌딩*층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1.06.30 수리 (Accepted) 1-1-2011-0501206-33
2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1.10.1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1-0797305-63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2.02 수리 (Accepted) 4-1-2015-0006137-44
4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6.05.24 수리 (Accepted) 1-1-2016-0497257-94
5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6.07.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6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6.09.09 수리 (Accepted) 9-1-2016-0040536-96
7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6.12.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896722-63
8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7.05.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375513-31
9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7.05.30 수리 (Accepted) 1-1-2017-0514425-47
10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06.13 수리 (Accepted) 1-1-2017-0562444-74
11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재심사)
Amendment to Description, etc(Reexamination)
2017.06.13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562445-19
12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Registration
2017.07.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488658-6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삭제
2 2
스마트그리드에 대한 전력 정보를 전달 받고, 제1 사용자로부터 충전 조건을 설정하기 위한 사용자 정보에 포함된 충전모드에 따라 충전을 요청한 제1 사용자의 제1 충전 허용시간과 제1 충전 비용을 포함하는 제1 충전 정보를 생성한 후 충전 정보가 이미 생성된 사용자 중에서 충전 허용시간이 이동 가능한 기 등록된 제2 사용자가 있는지를 확인하는 판단부; 및상기 확인한 결과로 상기 제2 사용자의 이동에 따라 상기 제2 사용자의 제2 충전 허용시간을 재 산출하고, 제 2 사용자의 충전 허용시간이동 후 제 1 사용자의 충전 허용시간을 재 산출하며, 상기 제2 사용자의 제2 충전 비용과 상기 제1 사용자의 제1 충전 비용을 재 산출하는 충전시간/충전비용 산출부;를 포함하고, 상기 판단부는 재산출된 상기 제1 사용자와 제2 사용자의 충전 비용의 합이 이전에 산출되었던 상기 제1 사용자와 제2 사용자의 충전 비용의 합보다 적으면, 재산출된 상기 제1 사용자의 제1 충전 허용시간과 제1 충전 비용을 포함하는 제1 충전 정보와 재산출된 상기 제2 사용자의 충전 허용시간과 충전 비용을 포함하는 제2 충전 정보를 재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자동차의 배터리 충전을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
3 3
제2 항에 있어서,상기 충전시간/충전비용 산출부는,상기 충전 모드가 설정된 시간 이내에서 자유롭게 충전하는 예약 충전모드인 경우에, 상기 전력 정보와 사용자 정보를 이용하여 충전량을 설정하고 상기 충전 허용시간을 산출하되, 시간대별 충전 비용을 산출하여 산출된 상기 충전 비용이 최소가 되는 시간대를 상기 충전 허용시간으로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자동차의 배터리 충전을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
4 4
제2 항에 있어서,상기 충전시간/충전비용 산출부는,상기 충전 모드가 즉시 충전하는 즉시 충전모드인 경우에, 상기 전력 정보와 사용자 정보를 이용하여 충전량을 설정하고 상기 충전 허용시간을 산출하되, 현재 시각부터 상기 충전 허용시간으로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자동차의 배터리 충전을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
5 5
제2 항에 있어서,상기 판단부는,이동 가능한 제 2 사용자가 둘 이상일 경우, 모든 제 2 사용자와 제1 사용자의 충전정보의 재 생성을 수행함에 있어 재산출된 상기 제1 사용자와 상기 제2 사용자의 충전비용의 합이 최저의 충전비용의 합을 갖는 제2 사용자를 선택하여 상기 제1 충전 정보와 상기 제2 충전 정보를 재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자동차의 배터리 충전을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
6 6
제2 항에 있어서,상기 판단부는,재 생성한 충전정보에 따라 얻은 총 충전 비용의 이득을 제 1 사용자와 제 2 사용자 간에 분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자동차의 배터리 충전을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
7 7
제2 항에 있어서,상기 판단부는,상기 전력 정보가 변경되는 경우에, 충전 모드가 설정되어 있는 사용자 중 충전 허용시간이 이동 가능한 제2 사용자가 있는지를 확인하고,그 확인한 결과로 상기 제2 사용자의 이동에 따라 재산출된 상기 제2 사용자의 충전 비용이 이전에 산출되었던 상기 제2 사용자의 충전 비용보다 적으면, 재산출된 상기 제2 사용자의 충전 허용시간과 충전 비용을 포함하는 충전 정보를 재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자동차의 배터리 충전을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
8 8
제2 항에 있어서,상기 전력 정보는, 상기 스마트그리드에 대한 시간대별 차등 전력 요금뿐만 아니라 전력사용총량에 따른 차등 전력 요금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자동차의 배터리 충전을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
9 9
제2 항에 있어서,상기 사용자 정보는,충전 수단을 식별하기 위한 충전 수단 ID, 사용자를 식별하기 위한 사용자 ID, 배터리의 종류나 특성 등을 나타내는 배터리 정보, 즉시 충전하기 위한 즉시 충전모드인지 예정된 시간에 충전하기 위한 예약 충전모인지를 나타내는 충전모드, 충전하기 원하는 양을 나타내는 충전량, 충전하기를 원하는 시간대를 나타내는 충전 가능시간, 및 다른 사용자 또는 전기요금의 변동 등에 따라 이미 설정되어 있는 충전 정보의 변경이 가능한지를 나타내는 충전 허용시간 이동가능 여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자동차의 배터리 충전을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
10 10
제2 항에 있어서,상기 제1 충전 허용시간과 상기 제2 충전 허용시간은 연속되는 시간이거나 연속되지 않는 시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자동차의 배터리 충전을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
11 11
(a) 메시지 처리부가 관리 센터로부터 전력을 공급하는 스마트그리드에 대한 전력 정보와 제1 사용자로부터 충전 조건을 설정하기 위한 사용자 정보를 제공받는 단계;(b) 판단부가 상기 사용자 정보에 포함된 충전모드에 따라 충전을 요청한 제1 사용자의 제1 충전 허용시간과 제1 충전 비용을 포함하는 제1 충전 정보를 생성한 후 충전 정보가 이미 생성된 사용자 중에서 충전 허용시간이 이동 가능한 기 등록된 제2 사용자가 있는지를 확인하는 단계;(c) 충전시간/충전비용 산출부가 상기 확인한 결과로 상기 제2 사용자의 이동에 따라 상기 제2 사용자의 제2 충전 허용시간을 재 산출하고, 제 2 사용자의 충전 허용시간이동 후 제 1 사용자의 충전 허용시간을 재 산출하며, 상기 제2 사용자의 제2 충전 비용과 상기 제1 사용자의 제1 충전 비용을 재 산출하는 단계; 및(d) 상기 판단부가 재산출된 상기 제1 사용자와 제2 사용자의 충전 비용의 합이 이전에 산출되었던 상기 제1 사용자와 제2 사용자의 충전 비용의 합보다 적으면, 재산출된 상기 제1 사용자의 제1 충전 허용시간과 충전 비용을 포함하는 제1 충전 정보와 재산출된 상기 제2 사용자의 충전 허용시간과 충전 비용을 포함하는 제2 충전 정보를 재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전기 자동차의 배터리 충전을 관리하기 위한 방법
12 12
제11 항에 있어서,상기 (c) 단계는,상기 충전 모드가 설정한 시간 내에서 자유롭게 충전하는 예약 충전모드인 경우에, 상기 충전시간/충전비용 산출부가 상기 전력 정보와 사용자 정보를 이용하여 충전량을 설정하고 상기 충전 허용시간을 산출하되, 시간대별 충전 비용을 산출하고 산출된 상기 충전 비용이 최소가 되는 시간대를 상기 충전 허용시간으로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자동차의 배터리 충전을 관리하기 위한 방법
13 13
제11 항에 있어서,상기 (c) 단계는,상기 충전 모드가 즉시 충전하는 즉시 충전모드인 경우에, 상기 충전시간/충전비용 산출부가 상기 전력 정보와 사용자 정보를 이용하여 충전량을 설정하고 상기 충전 허용시간을 산출하되, 현재 시각부터 상기 충전 허용시간을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자동차의 배터리 충전을 관리하기 위한 방법
14 14
제11 항에 있어서,상기 (d) 단계는, 이동 가능한 제 2 사용자가 둘 이상일 경우, 모든 제 2 사용자와 제1 사용자의 충전정보의 재 생성을 수행함에 있어 상기 판단부가 재산출된 상기 제1 사용자와 상기 제2 사용자의 충전비용의 합이 최저의 충전비용의 합을 갖는 제2 사용자를 선택하여 상기 제1 충전 정보와 상기 제2 충전 정보를 재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자동차의 배터리 충전을 관리하기 위한 방법
15 15
제11 항에 있어서,상기 판단부가 재 생성한 충전정보에 따라 얻은 충전 비용의 이득을 제 1 사용자와 제 2 사용자 간에 분배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자동차의 배터리 충전을 관리하기 위한 방법
16 16
제11 항에 있어서,상기 (d) 단계는,상기 전력 정보가 변경되는 경우에, 충전 모드가 설정되어 있는 사용자 중 충전 시간이 이동 가능한 사용자가 있는지를 확인하고,그 확인한 결과로 상기 사용자의 이동에 따라 재산출된 상기 사용자의 충전 비용이 이전에 산출되었던 상기 사용자의 충전 비용보다 적으면, 재산출된 상기 사용자의 충전 허용시간과 충전 비용을 포함하는 충전 정보를 재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자동차의 배터리 충전을 관리하기 위한 방법
17 17
제11 항에 있어서,상기 전력 정보는, 상기 스마트그리드에 대한 시간대별 또는 전력사용총량별 전기 요금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자동차의 배터리 충전을 관리하기 위한 방법
18 18
제11 항에 있어서,상기 사용자 정보는,충전 수단을 식별하기 위한 충전 수단 ID, 사용자를 식별하기 위한 사용자 ID, 배터리의 종류나 특성 등을 나타내는 배터리 정보, 즉시 충전하기 위한 즉시 충전모드인지 예정된 시간에 충전하기 위한 예약 충전모인지를 나타내는 충전모드, 충전하기 원하는 양을 나타내는 충전량, 충전하기를 원하는 시간대를 나타내는 충전 가능시간, 및 다른 사용자 또는 전기요금의 변동 등에 따라 이미 설정되어 있는 충전 시간의 변경이 가능한지를 나타내는 이동가능 여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자동차의 배터리 충전을 관리하기 위한 방법
19 19
제11 항에 있어서,상기 제1 충전 허용시간과 상기 제2 충전 허용시간은 연속되는 시간이거나 연속되지 않는 시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자동차의 배터리 충전을 관리하기 위한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패밀리정보 - 패밀리정보 표입니다.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1 US08825247 US 미국 FAMILY
2 US20130006461 US 미국 FAMILY

DOCDB 패밀리 정보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패밀리정보 - DOCDB 패밀리 정보 표입니다.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1 US2013006461 US 미국 DOCDBFAMILY
2 US8825247 US 미국 DOCDBFAMILY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