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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에너지 효율 지표를 산출하는 시스템 및 방법, 동 방법을 컴퓨터에서 실행하기 위한 컴퓨터 프로그램이 기록된, 컴퓨터 판독 가능한 기록 매체

  • 기술번호 : KST2019021814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선박 에너지 효율 지표를 산출하는 시스템은 선박 에너지 효율 지표를 산출하기 위한 선박 에너지 효율 지표 산출 장치 및 상기 선박 에너지 효율 지표 산출 장치의 각종 데이터들이 저장되는 장치 데이터베이스에 의해 선박 에너지 효율 지표를 산출하는 시스템으로서, 상기 장치 데이터베이스에는 선박 자동 식별시스템 데이터, 선박 제원 데이터 및 해상 환경 데이터가 저장되어 있으며, 선박 에너지 효율 지표를 산출할 시점과 장소가 특정되어 상기 선박 자동식별시스템 데이터로부터 상기 시점과 장소에 있어서의 선박의 속도와, 상기 해상 환경 데이터로부터 상기 시점과 장소에 있어서의 해역의 해류의 속도를 도출하고, 상기 도출된 선박의 속도와 해류의 속도를 통해 보정된 선박의 속도를 산출하며, 상기 선박 제원 데이터로부터 상기 시점과 장소에 있어서의 선박의 부가 저항을 산출하고, 상기 시점과 장소에 있어서의 선박의 정수 중 속도와 변수를 가정하며, 상기 선박 자동 식별시스템 데이터, 상기 선박 제원 데이터, 상기 가정한 속도와 변수를 통해 선박의 전 저항과 프로펠러 효율을 산출하고, 상기 선박의 전 저항과 프로펠러 효율 및 선박의 부가 저항을 이용하여 선박의 운항 중 엔진 출력을 산출하며, 상기 산출된 운항 중 엔진 출력과 상기 선박 제원 데이터로부터 취득한 엔진의 출력별 시간당 연료소모량을 통해 연료 소모량을 산출하고, 상기 산출된 연료 소모량과, 상기 선박 자동 식별시스템 데이터로부터 취득한 항로에 있어서의 재화중량 및 이동 거리를 이용하여 선박 에너지 효율 지표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B63J 99/00 (2009.01.01) G06F 17/50 (2006.01.01)
CPC B63J 99/00(2013.01) B63J 99/00(2013.01) B63J 99/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80060394 (2018.05.28)
출원인 대우조선해양 주식회사,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9-0135215 (2019.12.06)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N
심사청구항수 1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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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대우조선해양 주식회사 대한민국 경상남도 거제시
2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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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인일 서울 노원구
2 김창용 경기 고양시 일산동구
3 이원준 서울 중랑구
4 노명일 서울시 관악구
5 오민재 서울특별시 관악구
6 박성우 서울특별시 송파구
7 김성훈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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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다울 대한민국 서울 강남구 봉은사로 ***, ***호(역삼동, 혜전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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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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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05.28 수리 (Accepted) 1-1-2018-0520443-90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5.13 수리 (Accepted) 4-1-2019-5093546-10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5.23 수리 (Accepted) 4-1-2019-5101798-31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02 수리 (Accepted) 4-1-2019-5154561-59
5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20.03.13 수리 (Accepted) 1-1-2020-0269043-11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11.25 수리 (Accepted) 4-1-2020-5265458-4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선박 에너지 효율 지표를 산출하기 위한 선박 에너지 효율 지표 산출 장치 및 상기 선박 에너지 효율 지표 산출 장치의 각종 데이터들이 저장되는 장치 데이터베이스에 의해 선박 에너지 효율 지표를 산출하는 시스템으로서,상기 장치 데이터베이스에는 선박 자동 식별시스템 데이터, 선박 제원 데이터 및 해상 환경 데이터가 저장되어 있으며,선박 에너지 효율 지표를 산출할 시점과 장소가 특정되어 상기 선박 자동식별시스템 데이터로부터 상기 시점과 장소에 있어서의 선박의 속도와, 상기 해상 환경 데이터로부터 상기 시점과 장소에 있어서의 해역의 해류의 속도를 도출하고,상기 도출된 선박의 속도와 해류의 속도를 통해 보정된 선박의 속도를 산출하며,상기 선박 제원 데이터로부터 상기 시점과 장소에 있어서의 선박의 부가 저항을 산출하고,상기 시점과 장소에 있어서의 선박의 정수 중 속도와 변수를 가정하며,상기 선박 자동 식별시스템 데이터, 상기 선박 제원 데이터, 상기 가정한 속도와 변수를 통해 선박의 전 저항과 프로펠러 효율을 산출하고,상기 선박의 전 저항과 프로펠러 효율 및 선박의 부가 저항을 이용하여 선박의 운항 중 엔진 출력을 산출하며,상기 산출된 운항 중 엔진 출력과 상기 선박 제원 데이터로부터 취득한 엔진의 출력별 시간당 연료소모량을 통해 연료 소모량을 산출하고,상기 산출된 연료 소모량과, 상기 선박 자동 식별시스템 데이터로부터 취득한 항로에 있어서의 재화중량 및 이동 거리를 이용하여 선박 에너지 효율 지표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에너지 효율 지표를 산출하는 시스템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변수는 LWL(수선길이, length on waterline), CB(방형계수), CM(중앙단면 계수), CWP(수선면 계수), ABT(중앙 단면의 면적의 8%) 및 AT (수선면 이후 트랜섬 면적)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에너지 효율 지표를 산출하는 시스템
3 3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선박의 부가 저항은ISO15016:2015에 적시된 방법을 이용하여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에너지 효율 지표를 산출하는 시스템
4 4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선박의 전 저항과 프로펠러 효율은Holtrop-Mennen 기법을 이용하여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에너지 효율 지표를 산출하는 시스템
5 5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운항 중 엔진 출력의 산출은상기 가정한 선박의 정수 중 속도를 ISO15016:2015에 적시된 Direct Power Method를 이용하여 실제 환경에서의 선박 속도로 수정하고,상기 보정된 선박의 속도와 상기 수정된 선박의 속도가 동일할 경우 상기 가정한 정수 중 선박의 속도가 정확한 것으로 간주하고상기 선박 자동 식별시스템 데이터, 상기 선박 제원 데이터, 상기 가정한 속도와 변수를 통해 선박의 전 저항과 프로펠러 효율을 산출하고,상기 선박의 전 저항과 프로펠러 효율 및 선박의 부가 저항을 이용하여 선박의 운항 중 엔진 출력을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에너지 효율 지표를 산출하는 시스템
6 6
제 5 항에 있어서,상기 보정된 선박의 속도와 상기 수정된 선박의 속도가 동일하지 않을 경우 상기 시점과 장소에 있어서의 선박의 정수 중 속도와 변수를 다시 가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에너지 효율 지표를 산출하는 시스템
7 7
제 3 항에 있어서,상기 선박의 부가 저항은바람에 의한 저항, 파도에 의한 저항, 및 해수의 온도 및 농도에 의한 저항의 합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에너지 효율 지표를 산출하는 시스템
8 8
제 7 항에 있어서,상기 파도에 의한 저항은STAWAVE-I 또는 STAWAVE-II을 이용하여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에너지 효율 지표를 산출하는 시스템
9 9
제 2 항에 있어서, 상기 변수는 하기의 관계식으로부터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에너지 효율지표를 산출하는 시스템
10 10
선박 자동 식별시스템 데이터, 선박 제원 데이터 및 해상 환경 데이터로부터 선박 에너지 효율 지표를 산출하는 방법으로서,선박 에너지 효율 지표를 산출할 시점과 장소를 특정하는 제 1 단계;상기 선박 자동 식별시스템 데이터로부터 상기 시점과 장소에 있어서의 선박의 속도와, 상기 해상 환경 데이터로부터 상기 시점과 장소에 있어서의 해역의 해류 속도를 도출하는 제 2 단계;상기 도출된 선박의 속도와 해류의 속도를 통해 보정된 선박의 속도를 산출하는 제 3 단계;상기 선박 제원 데이터로부터 상기 시점과 장소에 있어서의 선박의 부가 저항을 산출하는 제 4 단계;상기 시점과 장소에 있어서의 선박의 정수 중 속도와 변수를 가정하는 제 5 단계;상기 선박 자동 식별시스템 데이터, 상기 선박 제원 데이터, 상기 가정한 속도와 변수를 통해 선박의 전 저항과 프로펠러 효율을 산출하는 제 6 단계;상기 선박의 전 저항과 프로펠러 효율 및 선박의 부가 저항을 이용하여 선박의 운항 중 엔진 출력을 산출하는 제 7 단계;상기 산출된 운항 중 엔진 출력과 상기 선박 제원 데이터로부터 취득한 엔진의 출력별 시간당 연료소모량을 통해 연료 소모량을 산출하는 제 8 단계; 및상기 산출된 연료 소모량과, 상기 선박 자동 식별시스템 데이터로부터 취득한 항로에 있어서의 재화중량 및 이동 거리를 이용하여 선박 에너지 효율 지표를 산출하는 제 9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에너지 효율 지표를 산출하는 방법
11 11
제 10 항에 있어서,상기 변수는LWL(수선길이, length on waterline), CB(방형계수), CM(중앙단면 계수), CWP(수선면 계수), ABT(중앙 단면의 면적의 8%) 및 AT (수선면 이후 트랜섬 면적)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에너지 효율 지표를 산출하는 방법
12 12
제 10 항에 있어서,상기 선박의 부가 저항을 산출하는 제 4 단계는ISO15016:2015에 적시된 방법을 이용하여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에너지 효율 지표를 산출하는 방법
13 13
제 10 항에 있어서,상기 선박의 전 저항과 프로펠러 효율을 산출하는 제 6 단계는Holtrop-Mennen 기법을 이용하여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에너지 효율 지표를 산출하는 방법
14 14
제 10 항에 있어서,상기 운항 중 엔진 출력을 산출하는 제 7 단계는상기 가정한 선박의 정수 중 속도를 ISO15016:2015에 적시된 Direct Power Method를 이용하여 실제 환경에서의 선박 속도로 수정하는 제 7-1 단계;상기 보정된 선박의 속도와 상기 수정된 선박의 속도가 동일할 경우 상기 가정한 정수 중 선박의 속도가 정확한 것으로 간주하고, 상기 선박 자동 식별시스템 데이터, 상기 선박 제원 데이터, 상기 가정한 속도와 변수를 통해 선박의 전 저항과 프로펠러 효율을 산출하는 제 7-2 단계; 및상기 선박의 전 저항과 프로펠러 효율 및 선박의 부가 저항을 이용하여 선박의 운항 중 엔진 출력을 산출하는 제 7-3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에너지 효율 지표를 산출하는 방법
15 15
제 14 항에 있어서,상기 제 7-2 단계에서상기 보정된 선박의 속도와 상기 수정된 선박의 속도가 동일하지 않을 경우 상기 시점과 장소에 있어서의 선박의 정수 중 속도와 변수를 가정하는 제 5 단계를 반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에너지 효율 지표를 산출하는 방법
16 16
제 12 항에 있어서,상기 선박의 부가 저항을 산출하는 제 4 단계는바람에 의한 저항, 파도에 의한 저항 및 해수의 온도 및 농도에 의한 저항의 합으로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에너지 효율 지표를 산출하는 방법
17 17
제 16 항에 있어서,상기 파도에 의한 저항은STAWAVE-I 또는 STAWAVE-II을 이용하여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에너지 효율 지표를 산출하는 방법
18 18
제 12 항에 있어서,상기 변수는 하기의 관계식으로부터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에너지 효율 지표를 산출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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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0 항 내지 제 18 항 중 어느 한 항에 따른 선박 에너지 효율 지표를 산출하는 방법을 컴퓨터에서 실행하기 위한 컴퓨터 프로그램이 기록된, 컴퓨터 판독 가능한 기록 매체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과학부 인포겟시스템(주) ICT융합Industry4.0s(조선해양) 빅데이터 기반의 조선산업용 설계 표준 PLM 플랫폼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