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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에너지 효율 지표를 산출하기 위한 선박 에너지 효율 지표 산출 장치 및 상기 선박 에너지 효율 지표 산출 장치의 각종 데이터들이 저장되는 장치 데이터베이스에 의해 선박 에너지 효율 지표를 산출하는 시스템으로서,상기 장치 데이터베이스에는 선박 자동 식별시스템 데이터, 선박 제원 데이터 및 해상 환경 데이터가 저장되어 있으며,선박 에너지 효율 지표를 산출할 시점과 장소가 특정되어 상기 선박 자동식별시스템 데이터로부터 상기 시점과 장소에 있어서의 선박의 속도와, 상기 해상 환경 데이터로부터 상기 시점과 장소에 있어서의 해역의 해류의 속도를 도출하고,상기 도출된 선박의 속도와 해류의 속도를 통해 보정된 선박의 속도를 산출하며,상기 선박 제원 데이터로부터 상기 시점과 장소에 있어서의 선박의 부가 저항을 산출하고,상기 시점과 장소에 있어서의 선박의 정수 중 속도와 변수를 가정하며,상기 선박 자동 식별시스템 데이터, 상기 선박 제원 데이터, 상기 가정한 속도와 변수를 통해 선박의 전 저항과 프로펠러 효율을 산출하고,상기 선박의 전 저항과 프로펠러 효율 및 선박의 부가 저항을 이용하여 선박의 운항 중 엔진 출력을 산출하며,상기 산출된 운항 중 엔진 출력과 상기 선박 제원 데이터로부터 취득한 엔진의 출력별 시간당 연료소모량을 통해 연료 소모량을 산출하고,상기 산출된 연료 소모량과, 상기 선박 자동 식별시스템 데이터로부터 취득한 항로에 있어서의 재화중량 및 이동 거리를 이용하여 선박 에너지 효율 지표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에너지 효율 지표를 산출하는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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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변수는 LWL(수선길이, length on waterline), CB(방형계수), CM(중앙단면 계수), CWP(수선면 계수), ABT(중앙 단면의 면적의 8%) 및 AT (수선면 이후 트랜섬 면적)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에너지 효율 지표를 산출하는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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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선박의 부가 저항은ISO15016:2015에 적시된 방법을 이용하여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에너지 효율 지표를 산출하는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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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선박의 전 저항과 프로펠러 효율은Holtrop-Mennen 기법을 이용하여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에너지 효율 지표를 산출하는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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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운항 중 엔진 출력의 산출은상기 가정한 선박의 정수 중 속도를 ISO15016:2015에 적시된 Direct Power Method를 이용하여 실제 환경에서의 선박 속도로 수정하고,상기 보정된 선박의 속도와 상기 수정된 선박의 속도가 동일할 경우 상기 가정한 정수 중 선박의 속도가 정확한 것으로 간주하고상기 선박 자동 식별시스템 데이터, 상기 선박 제원 데이터, 상기 가정한 속도와 변수를 통해 선박의 전 저항과 프로펠러 효율을 산출하고,상기 선박의 전 저항과 프로펠러 효율 및 선박의 부가 저항을 이용하여 선박의 운항 중 엔진 출력을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에너지 효율 지표를 산출하는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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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5 항에 있어서,상기 보정된 선박의 속도와 상기 수정된 선박의 속도가 동일하지 않을 경우 상기 시점과 장소에 있어서의 선박의 정수 중 속도와 변수를 다시 가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에너지 효율 지표를 산출하는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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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 항에 있어서,상기 선박의 부가 저항은바람에 의한 저항, 파도에 의한 저항, 및 해수의 온도 및 농도에 의한 저항의 합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에너지 효율 지표를 산출하는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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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 항에 있어서,상기 파도에 의한 저항은STAWAVE-I 또는 STAWAVE-II을 이용하여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에너지 효율 지표를 산출하는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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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 항에 있어서, 상기 변수는 하기의 관계식으로부터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에너지 효율지표를 산출하는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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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자동 식별시스템 데이터, 선박 제원 데이터 및 해상 환경 데이터로부터 선박 에너지 효율 지표를 산출하는 방법으로서,선박 에너지 효율 지표를 산출할 시점과 장소를 특정하는 제 1 단계;상기 선박 자동 식별시스템 데이터로부터 상기 시점과 장소에 있어서의 선박의 속도와, 상기 해상 환경 데이터로부터 상기 시점과 장소에 있어서의 해역의 해류 속도를 도출하는 제 2 단계;상기 도출된 선박의 속도와 해류의 속도를 통해 보정된 선박의 속도를 산출하는 제 3 단계;상기 선박 제원 데이터로부터 상기 시점과 장소에 있어서의 선박의 부가 저항을 산출하는 제 4 단계;상기 시점과 장소에 있어서의 선박의 정수 중 속도와 변수를 가정하는 제 5 단계;상기 선박 자동 식별시스템 데이터, 상기 선박 제원 데이터, 상기 가정한 속도와 변수를 통해 선박의 전 저항과 프로펠러 효율을 산출하는 제 6 단계;상기 선박의 전 저항과 프로펠러 효율 및 선박의 부가 저항을 이용하여 선박의 운항 중 엔진 출력을 산출하는 제 7 단계;상기 산출된 운항 중 엔진 출력과 상기 선박 제원 데이터로부터 취득한 엔진의 출력별 시간당 연료소모량을 통해 연료 소모량을 산출하는 제 8 단계; 및상기 산출된 연료 소모량과, 상기 선박 자동 식별시스템 데이터로부터 취득한 항로에 있어서의 재화중량 및 이동 거리를 이용하여 선박 에너지 효율 지표를 산출하는 제 9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에너지 효율 지표를 산출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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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0 항에 있어서,상기 변수는LWL(수선길이, length on waterline), CB(방형계수), CM(중앙단면 계수), CWP(수선면 계수), ABT(중앙 단면의 면적의 8%) 및 AT (수선면 이후 트랜섬 면적)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에너지 효율 지표를 산출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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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0 항에 있어서,상기 선박의 부가 저항을 산출하는 제 4 단계는ISO15016:2015에 적시된 방법을 이용하여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에너지 효율 지표를 산출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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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0 항에 있어서,상기 선박의 전 저항과 프로펠러 효율을 산출하는 제 6 단계는Holtrop-Mennen 기법을 이용하여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에너지 효율 지표를 산출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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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0 항에 있어서,상기 운항 중 엔진 출력을 산출하는 제 7 단계는상기 가정한 선박의 정수 중 속도를 ISO15016:2015에 적시된 Direct Power Method를 이용하여 실제 환경에서의 선박 속도로 수정하는 제 7-1 단계;상기 보정된 선박의 속도와 상기 수정된 선박의 속도가 동일할 경우 상기 가정한 정수 중 선박의 속도가 정확한 것으로 간주하고, 상기 선박 자동 식별시스템 데이터, 상기 선박 제원 데이터, 상기 가정한 속도와 변수를 통해 선박의 전 저항과 프로펠러 효율을 산출하는 제 7-2 단계; 및상기 선박의 전 저항과 프로펠러 효율 및 선박의 부가 저항을 이용하여 선박의 운항 중 엔진 출력을 산출하는 제 7-3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에너지 효율 지표를 산출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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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4 항에 있어서,상기 제 7-2 단계에서상기 보정된 선박의 속도와 상기 수정된 선박의 속도가 동일하지 않을 경우 상기 시점과 장소에 있어서의 선박의 정수 중 속도와 변수를 가정하는 제 5 단계를 반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에너지 효율 지표를 산출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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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2 항에 있어서,상기 선박의 부가 저항을 산출하는 제 4 단계는바람에 의한 저항, 파도에 의한 저항 및 해수의 온도 및 농도에 의한 저항의 합으로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에너지 효율 지표를 산출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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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6 항에 있어서,상기 파도에 의한 저항은STAWAVE-I 또는 STAWAVE-II을 이용하여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에너지 효율 지표를 산출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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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2 항에 있어서,상기 변수는 하기의 관계식으로부터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에너지 효율 지표를 산출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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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0 항 내지 제 18 항 중 어느 한 항에 따른 선박 에너지 효율 지표를 산출하는 방법을 컴퓨터에서 실행하기 위한 컴퓨터 프로그램이 기록된, 컴퓨터 판독 가능한 기록 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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