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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현실에서 조명 환경정보를 반영하기 위한 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20013983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에 따른 증강 현실에서 조명 환경정보를 반영하는 장치의 방법은, 임의 위치의 조명 환경맵을 근거로 하여 물리적 조명정보를 획득하는 단계, 상기 조명 환경맵 및 상기 조명정보를 이용하여 가상 3D 모델을 렌더링 하는 단계, 및 모바일 기기로부터 수신된 영상에 상기 가상 3D 모델의 렌더링 결과를 증강 합성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조명정보가 반영된 이미지를 구면체에 래핑함으로써 중심점에서 표면의 조명위치를 관통하는 레이들이 교차하는 위치에 상기 조명위치가 추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G06T 15/50 (2006.01.01) G06T 19/00 (2011.01.01) G06T 5/50 (2006.01.01) G06T 3/00 (2019.01.01)
CPC G06T 15/50(2013.01) G06T 15/50(2013.01) G06T 15/50(2013.01) G06T 15/50(2013.01) G06T 15/5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90039466 (2019.04.04)
출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0-0117408 (2020.10.1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N
심사청구항수 1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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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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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정유구 대전광역시 유성구
2 김호원 서울특별시 강남구
3 김기남 대전광역시 유성구
4 김재환 대전광역시 서구
5 이지형 대전광역시 서구
6 한병옥 대전광역시 유성구
7 박창준 대전광역시 유성구
8 이길행 서울특별시 서초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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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양특허법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길 **, 한양빌딩 (도곡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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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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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9.04.04 수리 (Accepted) 1-1-2019-0346556-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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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증강 현실에서 조명 환경정보를 반영하는 장치의 방법에 있어서,임의 위치의 조명 환경맵을 근거로 하여 물리적 조명정보를 획득하는 단계;상기 조명 환경맵 및 상기 조명정보를 이용하여 가상 3D 모델을 렌더링 하는 단계; 및모바일 기기로부터 수신된 영상에 상기 가상 3D 모델의 렌더링 결과를 증강 합성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조명정보가 반영된 이미지를 구면체에 래핑함으로써 중심점에서 표면의 조명위치를 관통하는 레이들이 교차하는 위치에 상기 조명위치가 추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조명 환경맵을 획득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방법
3 3
제 2 항에 있어서,상기 조명 환경맵을 획득하는 단계는,규칙적인 복수의 위치에서 360 카메라를 이용하여 촬영하는 단계;상기 복수의 위치에 대응하는 이미지 환경맵을 설정하는 단계; 및플러그 인을 통해 임의 위치 환경맵을 적용하도록 이미지 및 이미지 획득 당시의 카메라 간 거리를 입력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방법
4 4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조명정보를 획득하는 단계는,이미지 상의 조명의 위치를 파악하기 위하여 상기 조명 환경맵을 이진화 시키는 단계;이미지 내 상기 조명정보를 획득하는 단계;위경도 이미지를 상기 구면체에 래핑하는 단계;상기 구면체의 중심에서 표면으로 상기 조명위치를 관통하는 레이를 발사하는 단계; 및적어도 2개의 구면체에서 발사된 레이들이 교차하는 점을 상기 조명위치로 추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방법
5 5
제 4 항에 있어서,상기 조명정보는 그림자를 생성할 때 사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
6 6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가상 3D 모델을 렌더링 하는 단계는,상기 조명 환경맵과 상기 조명정보를 상기 가상 3D 모델에 반영하여 장면을 구성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방법
7 7
제 6 항에 있어서,상기 가상 3D 모델을 렌더링 하는 단계는,상기 조명위치를 근거로 하여 상기 가상 3D 모델에 대응하는 그림자 렌더링 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방법
8 8
제 7 항에 있어서,상기 가상 3D 모델을 렌더링 하는 단계는,쉐이더 코드(shader code)를 통하여 상기 가상 3D 모델에 상기 조명 환경맵과 상기 렌더링된 그림자를 반영함으로써 상기 가상 3D 모델의 렌더링 결과를 획득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방법
9 9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증강 합성된 결과를 상기 모바일 기기를 통해 확인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방법
10 10
적어도 하나의 프로세서, 및 상기 적어도 하나의 프로세서에 의해 실행되는 적어도 하나의 인스트럭션을 저장하는 메모리를 갖는 조명 환경정보를 반영하는 장치에 있어서:상기 적어도 하나의 인스트럭션은,임의 위치의 조명 환경맵을 근거로 하여 물리적 조명정보를 획득하고;상기 조명 환경맵 및 상기 조명정보를 이용하여 가상 3D 모델을 렌더링 하고; 및모바일 기기로부터 수신된 영상에 상기 가상 3D 모델의 렌더링 결과를 증강 합성하도록 상기 적어도 하나의 프로세서에서 실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조명 환경정보를 반영하는 장치
11 11
제 10 항에 있어서,상기 조명정보는 구면체 영상 기반으로 추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조명 환경정보를 반영하는 장치
12 12
제 10 항에 있어서,상기 조명정보를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상기 3D 모델의 그림자가 생성되는 것으로 특징으로 하는 조명 환경정보를 반영하는 장치
13 13
제 10 항에 있어서,상기 조명 환경맵과 상기 모바일 기기의 바닥 환경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가상 3D 모델이 렌더링 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조명 환경정보를 반영하는 장치
14 14
제 10 항에 있어서,상기 조명 환경맵이 수신되고,상기 모바일 기기의 입력 마스크 이미지 영역으로부터 상기 가상 3D 모델의 주변 정보가 수신되고,쉐이더 코드를 통해 상기 조명 환경맵과 상기 주변 정보를 합성함으로써 최종적인 조명 환경맵이 획득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조명 환경정보를 반영하는 장치
15 15
영상을 획득하는 카메라;적어도 하나의 프로세서; 및상기 적어도 하나의 프로세서에 의해 실행되는 적어도 하나의 인스트럭션을 저장하는 메모리를 포함하고,상기 적어도 하나의 인스트럭션은 상기 획득된 영상에 가상 3D 모델을 증강 합성한 결과를 랜더링 하고,상기 가상 3D 모델은 조명 환경맵 및 물리적 조명정보를 이용하여 렌더링 된 것을 특징으로 특징으로 하는 모바일 기기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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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기타사업 모바일 3D 콘텐츠 서비스를 위한 모바일 실측 3D 모델링 및 실감체험 기술 개발(표준화연계)